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현대 문학의 선구자는 누구입니까?
현대 문학의 선구자는 누구입니까?
공자진 (1792 ~ 184 1) 은 중국 만청시대의 사상가, 사학자, 시인이다. 아공 왼쪽, 글자색인, 명정. 절강성 인과 (오늘 항주) 사람. 스물일곱 살은 거인이다. 도광 원년 (182 1), 관지각서, 국사관 교정원. 학자가 되는 데 9 년이 걸렸다. 이 관원은 예부를 관장한다. 19 년, 그는 벼슬을 버리고 남쪽으로 돌아갔다. 2 1 년 장쑤 운양서원에서 급사했다. 자진은 우선 가학의 연원을 이어받아 글과 훈고부터 시작하여 점차 금석학 서지학에 발을 들여놓고 시 지리 전적을 포괄한다. 당시 부상했던 춘추지학의 영향을 깊이 받다. 지아 섬 통치 기간 동안 심화되는 사회 위기에 직면하여 그는 고증학과 훈고학을 포기하고 천하 대사에 집중하며 평생 개혁에 힘썼다. 그는 청년기에' 논명과 량',' 을과 병의시기' 를 써서 봉건전제제도의 적폐를 폭로하고 비난했다. 그의 사상은 강유 등 사람들이 숫양학을 제창하고 숫양학 제도를 개혁하는 선성이다. 중년 이후, 비록 부처로 전향했지만, 그의' 제세' 의 포부는 결코 의기소침하지 않았다. 그는 임측서가 아편을 금지하는 것을 지지하며 임측서가 군사시설을 강화하고 영국 침략자에 대항할 준비를 할 것을 건의했다. 자진이 평생 추구한' 다법' 은 사망할 때까지 실현되지 않았지만 여러 방면에서 유익한 영향을 미쳤다. 사회관에서 그는 사회 불안정의 근본 원인이 빈부 격차에 있다고 지적하며 과거제도 개혁을 호소하여' 지식과 실용성' 을 가진 인재를 끌어들일 것을 촉구했다. 철학적으로 불교 천태종 관점을 천명하고 인간성이' 선과 악이 없다',' 선악이 모두 올라간다' 는 관점을 제시했다. 사학에서 그는' 존사' 를 호소하며 서북사지의 토론에 힘쓰고 있다. 문학에서는' 존정' 론을 제기하고 시와 사람의 단결을 주장한다. 그는 일생동안 시문이 풍부해서 후세 사람들이' 공자진 전집' 을 편찬했다.
공 지젠 (gong zizhen) 의 삶은 세 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스무 살이 되기 전에 집에서 유교 경전과 문학을 공부했다. 그는 어려서부터 어머니의 교육을 받아 시를 즐겨 읽는다. 8 세부터 그는 고전과 역사를 공부하고 초등학교에 다닌다. 12 살 때 스승은 단옥재단에서' 설문' 을 공부했다. 그는 성씨와 일화를 찾았다. 고전으로 글을 말하고, 글로 고전을 말하다. 고금의 관제를 시험하다. 참고 문헌, 금석학 등에 쓰인다. 동시에 문학에서도 창작의 천부적인 재능을 보여 주었다. 13 살 때, 그는' 지각분별분석' 을 썼는데, 그것은' 세트의 시작' 이었다. 15 세, 연대시 편집; 19 세, 음성으로 작사; 2 1 세, huairen 법원 단어 3 권, 홍선어 2 권. 단옥재단은 "시문, 경학사, 이미 구름 연기가 흩날리며 군웅을 업신여겼다" 고 스스로 말했다. 。 유시 (Xi) 는 긴 단문이다. "창작사상과 글, 마치 이한지처럼 한 편의 문장", 그는 "자신을 약관으로 아끼고, 재능이 독특하고, 성품이 기대된다" ("화이인각서") 라고 생각한다. 이것은 공 지젠 (gong zizhen) 이 20 세 이전에 배운 요약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만 20 ~ 28 세, 성 시험을 거쳐 정규직에 합격해야 한다. 가경은 15 년 (18 10), 공자진 19 세로 중국식 부표 28 위에 올랐다. 23 년 (18 18) 다시 저장성 시험에 참가했고 시험관은 저명한 한학자 고우왕이었다. 이듬해 그는 시험에 합격하지 못했다. 가경은 25 년 (1820) 부터 관직을 시작하여 내각 관리가 되었다. 이 기간 동안 그는 점차 사회정치 현실을 접하게 되었고, 과거시험의 좌절에서 정치적 부패를 체험해 개혁의 요구와 사상을 만들어 내고, 유로부터' 숫양전' 을 배웠다. "논명과 량", "을과 병의시기", "존은과 평균" 등 정론 논문을 쓴 적이 있다. 가경은 22 년 동안' 오중존숙' 왕모손에게' 수필집',' 시집' 을 가르쳐 달라고 부탁했다. 왕은 "시 중상할 때 욕하고 앉아 눈을 가리다" ("변두리 연보") 라고 생각한다. 같은 해 그는 시를 그만두기 시작했다. 오늘 은 \ "안티-제목 벽 마스터, 다음 주 원래 운율 \", \ "잡시, 춘하 이후 자본에 쓰기, 열 네 곡. \" 과 같은 이 시기의 시가 있다.
③ 29 세부터 사망까지. 가경은 24 년 시험에서 진 후 또 다섯 차례 시험에 참가했다. 도광은 9 년 (1829) 에 6 과에 합격하고 38 세에 학문을 시작했다. 이 기간 동안 그는 여전히 내각의 한 권의 책이다. 도광은 15 년 (1835) 에 종인부로 이주했다. 대신 의부 본전의 사제들이 걷고 있다. 2 년 후, 그는 주객을 추가했다. 이런 관직은 매우 비천하고 어렵다. 48 세의 사관 남귀 (도광 19 년 1839). 단양운양서원에서 50 세의 돌연사 (도광 21 년 184 1) 는 아편전쟁의 이듬해다. 이 기간 동안, 그는 정치 현실에 대한 인식이 갈수록 깊어져 많은 개혁 건의를 제기하고,' 서역론',' 논동남',' 응우옌상서 연보 제 1 서',' 흠차후관림서',' 논고사' 등 역사 철학 논문을 많이 썼다. "총 잡기", "책 금릉", "기해 6 월 양주를 능가하다", "병매관" 등 유명한 문학 산문 문장 들도 많이 있다. 그의 많은 유명한 시, 예를 들면' 한 젊은이의 공작여행',' 역사송송',' 서교 낙화의 노래',' 기해잡시' 도 이 시기의 작품이다. 자진묵정 학술사상 자진은 통일된 봉건국가에서 쇠락과 붕괴에 직면해 반식민지 반봉건의 새로운 역사 단계로 나아가고 있다. 국내 계급 갈등이 날로 날카로워지고, 외국 자본주의 침략 세력이 심화되고 있다.
자진은 어려서부터 봉건국가의 심각한 위기를 깊이 의식했고, 그녀는 특별한 민감성을 가지고 있다. \ "가을 교회 연의 놀라지 않는다, 석양은 여전히 길가 외침을 좋아한다. 클릭합니다 양계초는 "천하태평, 태평 무사, 또 다른 세대 (자진, 위원 참조) 가 우환에 압도당하면, 항상 천지를 가리키며 천하를 계획한다" 고 말했다. 일찍이 가경 25 년, 그는 일찍이 "자건도초, 거의 도처에, 부잣집은 빈가가 되고, 빈가는 굶주린 사람이 된다", "각 성의 대국은 월별로 지출할 수 없다" ("서역 건의성") 를 지적했다. 도광은 3 년 동안 외국 자본주의 침략이 심각한 민족 위기를 초래했다는 것을 깊이 인식하고, "친영 친양, 친양, 정말 거대한 사기" 라고 지적했다. 부복하지 않으면 관문을 두드리고, 따르지 않으면 나라를 모욕한다. "("응우옌상서 연보 "제 1 순서) 그는 시대의 위기를 예리하게 느낄 뿐만 아니라, 그것을 구할 것을 적극 건의했다. 그는 미래 시대의 불가피한 변화를 긍정하고 열정적인 환상과 희망을 병행했다. 공 지젠 (gong zizhen) 은 과도기의 시작에 있습니다. 그의 사상 발전에는 어렵고 복잡하고 우여곡절이 있는 과정이 있다. 그는 초보적으로 다이진, 단옥재, 왕염손, 왕을 대표하는 정통 고증학을 받아들였다. 그러나 그는 고증의 울타리를 돌파하여 가학과 시대학풍에 얽매이지 않았다. 실제 사회운동을 받은 것은 주로 농민 봉기의 계발이었는데, 그는 독특하고 예리한 시각으로 현실을 관찰하고 연구했다. 그의 산문' 논량명' 과' 기원전 즈음' 에서 그는 부패하고 어두운 현실 정치와 사회를 깊이 폭로하고 비판했다. 평균장은 빈부불평등으로 인한 사회부패 현상과 그 위험한 결과를 지적했다. "작은 자의 불화는 점점 화목해지고, 큰 자의 불화는 세상을 잃는다." 균형전제' 의 개혁 주장을 제기하며' 그 근본을 통제하고, 그 시간에 따라 조정하며, 더 비싼 이익',' 무거운 이익', 평균 빈부라고 요구했다. 은거 존중' 에서 그는 농민 봉기에 대한 과감한 상상력과 열정, 미래 시대의 격변에 대한 동경을 함축적이고 구불한 방식으로 표현했다. 그러나 그의 정치 사상과 이상은 불완전하다. 나중에 그는 균전제가 불가능한 것을 보고' 농종편' 을 썼다. 종법에 따라 밭을 나눌 것을 주장하다: 대종 100 무, 소종, 단종 25 무, 나머지는 소작농이다. 그 목적은 중소지주를 기반으로 한 봉건 통치를 세우는 것이다. 봉건계급의 근본 지위를 돌파하지 못했기 때문에, 그는' 농민답선',' 농민답사' 에서 대지주의 지위를 정중히 정했다.
자진의 필적 자진의 학술사상은 그가 30 대 전후에 크게 달라졌다. 그는 정통 고증학을 단호히 포기하고 춘추학파의 영향을 받아 류로부터 배우고, "도쿄에서 떡을 파는 사람" ("잡시 춘하 이후 수도에 14 곡") 을 팔아야 한다고 엄하게 비판했다. 그러나 그는 텍스트 연구의 유용한 부분을 확인했다. 동시에 현대문학에서 유교 고전의' 나쁜 습관' 을 비판하고' 경세효용' 을 주장하며 학술은 현실 정치를 위해 봉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후 그는 학술연구를 현실정치와 사회문제와 더욱 의식적으로 연결시켰고, 연구과제도 더욱 광범위해졌다. 그는 지리학' 하늘, 땅, 동, 서, 북, 남학' 을 연구하는데, 특히 당대 법규제도와 변경민족지리에 힘쓰고 있으며,' 몽골지도집', 10 부가 56 부를 완성했다. 그는 또한' 서역 건립에 관한 토론' 과' 동남 금선에 관한 토론' 을 쓰고 외국 자본주의 침략에 저항하고 서북변을 공고히 하는 등 현실의 정치와 사회문제에 대해 긍정적인 건의를 했다. 인생 경력과 역사 지식의 증가와 정치와 학술 사상의 성숙에 따라 그는 우주와 사회문화의 기원과 발전을 심도 있게 탐구하고 경학, 사학, 학파, 초등학교, 지리, 당대 법규의 연구를 완전히 통일하여 상당히 완전한 역사관을 형성하였다. 그는 "저우 왕조의 세계는 공무원의 역사이다. 역사 밖에는 언어가 없다. 역사 밖에는 글이 없다. 역사 밖에는 아무도 없다. 역사는 주존이고, 역사는 망하고 주망한다. " ("고대사 이론 (2 부)) 장학성 육경 역사관점의 영향을 받지만 장이 말한 것보다 더 광범위하고, 더 통달하고, 더 완전하고, 과학적이고, 전투적이다. 그는 고대 역사 문화의 공과를 모두 역사가에게 귀속시키고, 당대 사가를 자신의 책임으로 삼았다. 그는 역사학자들이 존경할 만한 이유는 그들이 높이 서서 전면적인 관점에서 현실 정치 사회를 객관적이고 공정하게 비판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이는 실제로 역사를 현실정치사회 문제, 즉' 시사' 와 연계해' 춘추' 양공학파의 변화 발전 관점을 활용해' 역사 존중' 이라는 구호 아래 부패한 현실정치사회를 전면 비판하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그가 추앙하는' 은천지' 가 존은중의 구현이다. 동시에, 그는 현실 정치 사회의 중대한 문제에 계속 관심을 갖고, 끊임없이 비판과 건의를 제기하며, 결코 저속한 관료와 결탁하지 않는다. 도광 9 년 (1829) 의' 과거대책' 에서 그는 경학과 사학의 역할을 긍정했고, 심지어 경학과 사학의 운용은 실제 문제에 근거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천하의 일과 무관하니, 어느 것이 느리고 어느 것이 급한지, 어느 것이 실현 가능한지, 어느 것이 실현 가능하지 않은지 모르겠다." 실제 문제와 관련하여, 그는 서북변강과 동남해방을 특별히 중시하여 황제에게 "남방인민에게 유익" 하고 "서부장군에게 유익" 할 것을 요구하였다. 같은 해 12 월, 대학 진학에 관한 책이 있어 내각제 개혁을 제안했다. 그는 부패한 관료와 저속한 관료를 싫어한다. 도광 12 년 (1832) 여름,' 현재 8 대 급무' 중 하나는' 중복 제거' 다. 도광 18 년 (1838), 임칙서는 광동해구로 가서 아편을 금지하라는 명령을 받았다. 그는 흠차대신 후관림을 위해 순서를 정하고 임측서에게' 삼정의, 삼변의 의미, 삼난답, 일귀시' 를 제안했다. 아편 금지를 제창하고 영국 침략자에 충성스럽게 반대하다. 대외 호혜무역을 제창하고 사치품 수입을 엄금한다. 관료, 스크린객, 관광객, 상인, 신사 등 각종 투항주의자들의 유해한 논조도 반박했다. 중영 아편전쟁 이후 장쑤 총재 양장거가 상해에 주둔했다. 그는 폭사 며칠 전 양에게' 시사에 대해 오늘 방관하여 한 획을 마련하기로 약속했다' ('양장거사우집' 권 6, 인과 대사, 공정툰) 에 참석해 막부에 참가하고 싶다고 편지를 썼고, * * * 영국 침략자에 저항하겠다는 결심을 밝혔다.
중년 이후, 자진벼슬길은 실의에 빠졌고, 사상은 갈등, 고민, 고통에 빠졌다. 앉아서 생각하는 것은 모두 자질구레한 계책에 근거한 것이다. ("유림관은 벼루책을 쓰고, 결국 십자가를 쓴다.") 때로는' 문헌 수집' 을 통해 자위하고 싶다.' 광문학은 중년을 소모하고, 이생의 대기도 늦다' (맹이); 나는 심지어 속세를 벗어나기 위해 불교에 자신의 환상을 선물하기 위해' 마음을 크게 하고 싶다' 고 생각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희망명언) 그러나 그는 조국을 사랑하고 현실에 관심을 갖고 있다. 그는' 외연' 을 배제할 수 없고, 결국 부처가 될 수 없다. 공 지젠 (gong zizhen) 의 생각이 지배적이다. 그의 비판은 철저하지 않고 개선의 목표는 분명하지 않지만, 그의 정치 사상과 태도는 시종 긍정적이다. 그는 청조의 현실 통치' 해가 서산',' 해가 서산' 을 보고 미래 시대의 격변에 대해 확신하며 큰 열정과 희망을 동시에 냈다. 그는 중국 봉건 사회의 대변혁을 앞두고 개혁 부패 현황을 주장하고 외국 자본주의 침략과 근대 자산계급 개량주의에 저항하는 계몽 사상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