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여성 족쇄의 유래와 역사
중국 여성 족쇄의 유래와 역사
작은 발을 묶는 관습은 서기 969년부터 975년까지 남당 왕조 이우(Li Yu) 통치 기간에 처음 시작되었습니다. 이씨의 여왕 중 한 명은 너무 창의적이어서 비단으로 발을 초승달 모양으로 묶었습니다. 그리고 황제를 기쁘게 하기 위해 황금 연꽃 위에서 춤을 췄습니다.
이후 이 풍습은 서민들에게도 전파되었고, 발을 묶는 풍습도 점차 일반 서민들에게까지 퍼졌습니다. 그러나 일부 사람들은 작은 발 묶음이 이미 기원전 770년부터 476년까지의 전국 시대에 나타났으며 그보다 더 일찍 상나라까지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고 믿고 있습니다. 요컨대 봉건 사회의 나쁜 풍습인 족쇄는 오랜 역사를 갖고 있으며 수천 년 동안 수많은 중국 여성들에게 해를 끼쳐왔습니다. 발 묶음은 가부장적 전통 속에서 '남자가 여자보다 우월하다'는 표현의 가장 두드러진 표현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기록에 따르면 민간 여성들은 4~5세가 되면 발을 묶기 시작하는데, 성인이 되었을 때 발이 3인치를 넘지 않으면 높이 평가되는 '3인치 황금 연꽃'이 된다고 합니다. 당시 이러한 작은 발은 '여성스러운 아름다움'의 중요한 측면으로 여겨졌습니다. 여자가 아무리 외모와 몸매가 좋아도 발이 자연스럽거나 발을 작게 묶지 않으면 조롱을 받고 결혼을 할 수 없게 됩니다. '이렇게 큰 발'은 여성을 욕하고 모욕하는 가장 불쾌한 말이 되기도 했습니다. 사실 작은 발의 '아름다움'은 여성의 육체적 정신적 파괴를 전제로 한다. 발 결속 방법은 인위적인 힘을 이용해 여성의 발 중족골을 잔인하게 탈구하거나 골절시켜 발바닥에 누른 후 발 결속용 천으로 겹겹이 단단히 감싸는 방식이다. 여성은 걷는 데 어려움을 겪고 극심한 통증을 느끼며 장애와 사망을 초래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한 쌍의 작은 발은 한 병의 눈물을 가져온다"는 속담은 수천 년 동안 여성들이 겪어온 고통을 집중적으로 반영합니다. 자연의 발이 '3인치 황금 연꽃'에 묶여지면 여성은 노동과 의사소통에 있어서 매우 불편하고 제한을 받아야 하며, 서거나 걷기 위해 벽에 기대야 할 뿐만 아니라. "가정은 남자가 주관하는데 여자는 '주 안에'가 당연하고, '남자는 강하고 여자는 약하다'는 것도 사실이 되었습니다. 여자가 불만을 품고 저항하고 도피하는 등 더욱 어려운 것은 분노를 삼키고 자신을 조종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사실 자연과 건강에 어긋나고 여성의 신체 파괴에 바탕을 둔 이런 '아름다움'은 극도로 왜곡되고 변태적인 아름다움일 뿐만 아니라, 가부장적 사회에서 여성에 대한 억압과 통제를 강화한다. 그 효과는 『딸경』에 “그(그녀)가 가볍게 방에서 나가지 않도록 수천 가지의 얽힘이 그를 구속할 것이다”라고 기술되어 있다.
남성의 취미로 인해 발 묶음이 생겨났고, ‘3인치 황금연꽃’으로 인해 남성의 미적 왜곡은 점점 걷잡을 수 없게 되었고, 여성의 절단된 발은 남성의 성적 흥분을 불러일으키는 중요한 아이템이 되었다. 기록에 따르면 송나라 때부터 많은 매춘업소의 연회에서 '술 마시기' 게임이 유행했다고 합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눈에 띄는 것은 매춘부의 작은 발과 매춘부의 손님이 술잔을 넣는 모습입니다. 창녀의 작은 발에 와서 포도주를 붓고 신발을 신으십시오. 20세기 초까지 일부 남성들은 여전히 이 "음주" 게임에 참여하는 것을 즐겼으며 매춘부의 입장에서 와인 잔으로 술을 마실 수 있는 기회에 흥분했습니다. 과거 왕조의 썩은 문인들은 작은 발을 '지식'으로 논하는 데 더욱 관심을 갖고, 필과 먹을 아끼지 않고 글을 쓰고, 세세하게 논평하는 것을 두려워하였다. 작은 발로 노는 남자들의 미학과 희롱을 이해하지 못할 것이라는 점을 명확하게 설명합니다. 예를 들어, 청나라의 방현(阿玄)이라는 학자는 자신을 '향련박사'라 칭하고 '선련핀자오'라는 글을 썼습니다. 그는 발을 5가지 유형, 9가지 유형, 18가지 유형으로 분류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그리고 그것으로 유명해졌습니다.
"한 쌍의 발이 묶여 있으면 많은 눈물을 흘린다"는 속담이 매우 생생합니다. 발 묶음이 시작되는 연령은 대개 4~5세에 시작하여 3~4년이 걸리고 7~8세부터 형태가 갖춰지기 시작한다. 발을 묶기 전, 발이 아직 따뜻할 때 엄지발가락 바깥쪽으로 네 개의 발가락을 발바닥 가까이 구부려 발가락 사이에 명반을 바르십시오. 시간이 지나면 발이 굽어지고, 발바닥이 움푹 들어가고, 발등이 불룩해지고, 발의 길이도 짧아지게 됩니다.
윈난성 류이(Liuyi) 마을의 우양(Wu Yang) 여사는 자신의 발 묶기 경험을 다음과 같이 회상했습니다. 그녀의 어머니는 베틀의 '슛 스루(shoot through)'를 사용하여 발의 허리 아래에 수평으로 배치했습니다. 그런 다음 그들은 그녀를 묶고 강제로 걷게 했습니다. 천천히, "슛 스루"에 의해 발목의 허리가 부러졌습니다. 그 결과, 그녀는 한 달 넘게 침대에서 일어나 걸을 수 없었습니다. 발목이 부러졌음에도 불구하고 발은 여전히 부어오르고 보기 흉했습니다. 그 어머니가 또 말했다. 너희 발은 어찌하여 사람의 발처럼 썩지 아니하느냐? 그녀의 할머니도 “너무 어렵다. 이제 조치를 취해야 할 때다”라고 말했다. 그래서 어머니는 할머니의 지도 하에 도자기 그릇 반을 찾아 부숴서 발바닥과 허리, 발등에 올려놓고 발을 묶는 천으로 감싸서 작은 신발을 신었습니다. , 그녀를 땅에 내려 놓으세요. 그녀의 발은 긁혔고, 발을 묶는 천에서 피가 새어나와 검게 변하고 비린내가 나고 냄새가 났다. 그녀는 종종 통증으로 인해 얼굴이 창백해지고, 멍해졌으며, 체중이 많이 빠졌습니다.
발 바인딩은 외력에 의해 발의 모양이 바뀌어 발의 정상적인 발달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고 연조직 구축을 유발하는 고통스러운 과정은 말로 표현할 수 없습니다. 천년이 넘는 세월 동안 중국의 수천 명의 여성들은 어린 시절부터 이런 고통을 경험했고, 마지 못해 이런 종류의 정신적, 육체적 고문을 견뎌왔습니다.
풋바인딩으로 생긴 작은 발이 정말 이렇게 아름다운 걸까요? 그만큼 남자들은 결혼을 할 때 가장 중요한 기준으로 여기고, 여자들은 인생에서 몸에 꼭 필요한 변화로 여기게 된다. 사실, 다음은 작은 발에 대한 진정한 묘사인데, 이는 우리의 현재 미적 관점에서 볼 때 우리 조상들이 너무 불합리하다고 느낄 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작은 발은 정면에서 보면 불에 다친 뒤 벗겨져 변형되고 변색된 살덩어리처럼 보인다. 발가락은 하나만 올라갔고, 그 위에 있는 손톱은 어렴풋이 구분할 수 있을 정도로 혐오스럽고 흐릿한 윤곽을 드러냈다. 옆에서 보면 발가락과 뒤꿈치가 부러지고 두 부분이 서로 밀착되어 부드러운 살이 받쳐주어 양쪽 끝이 곡선을 이루며 부풀어 오르고 발바닥도 사라진다. 그리고 발등이 부풀어 오른다. 발의 전체 길이는 원래 길이의 절반에도 못 미치며, 발 전체가 불규칙한 삼각형을 닮아 있습니다. 가장 무서운 것은 발바닥을 정면에서 보는 것이다. 인간의 발이라는 본래의 이미지를 완전히 없앤 황당한 패턴이었다. 굽이 변형된 것 외에는 매끈한 발이 없습니다. 길이가 서로 다른 네 개의 발가락이 바깥쪽으로 향하고 엄지발가락을 축으로 하여 발바닥을 감싸므로 발가락의 앞부분이 발바닥의 중심이 되어 완전히 비틀려 발바닥 아래로 눌려지게 됩니다.
미학이 표준을 초과하지 않는 한 그러한 작은 발은 매우 추악하다는 것을 우리 모두 알고 있습니다. 실제로 이러한 작은 발은 건강에 해롭고 비실용적입니다. 발이 묶인 여성의 경우 지지대의 무게 중심이 발 바깥쪽으로 이동하여 움직임이 매우 불편합니다. 그리고 성인이 되어서도 조기 발병하는 퇴행성 관절염을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
눈을 즐겁게 하든 건강과 실용성을 떠나 여성의 발을 묶는 행위는 용납되어서는 안 된다. 그러나 이러한 잔혹행위는 중국 역사상 천년 이상 이어져 왔다. 고대 중국의 영향력 있는 문화임을 인정해야 하는 우리로서는 이러한 고대인의 불건전한 시각적 미학적 지향은 마치 복잡한 미스터리와도 같으며(물론 이것은 단지 미적인 문제만이 아니다), 이에 대한 미스터리가 있다. 그 뒤에는 우리의 깊은 생각과 성찰을 받을 만한 많은 것들이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여성의 발을 묶는 풍습이 봉건 사회와 가부장 사회의 산물이라고 생각합니다. 분명히 그들 사이에는 많은 본질적인 연관성이 있지만, 작은 발 문화가 반드시 봉건 사회, 가부장 사회와 동등하다고 말하기는 어렵다. 서양에서도 여성의 지위가 매우 낮았는데, 여성이 허리를 묶고 하이힐을 신는 것으로 남성의 인정을 받았다는 역사적 소문은 들어본 적이 없습니다. 어쨌든 발이 묶인 문명보다 이게 낫습니다.
여인발의 유래는 남당 이황후(937~978년)가 후궁 서이앙의 작은 발 상태를 좋아해 발을 묶었다고 한다. 초승달 모양이 되어 궁궐에서 가장 총애받는 여인이 되세요. 그래서 궁중에서는 발 묶기가 유행하게 되었습니다. 황제의 모범으로 인해 작은 발이 유행하게 되었고, 관료들과 백성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게 되었습니다.
이는 확실하지 않지만 한 가지 확실한 것은 당나라 여성들이 발을 묶을 필요가 없었던 것은 바로 송나라(960-1234 AD)부터였다. 농장 남자들은 여성들 사이에서 인기가 높은 '3인치 황금 연꽃'에 집착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우리 모두는 중국의 봉건사회가 진시황이 국가를 통일하기(기원전 221년) 이전에 형성되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작은 발을 묶어 두는 풍습이 봉건 사회와 가부장 사회의 동반자가 아님을 알 수 있다.
이제 가장 큰 의문이 하나 있는데, 그렇기 때문에 역사의 진보와 함께 문명화된 시대인 송나라에서는 여성의 발을 묶는 등의 비인도적이고 잔인한 풍습이 성행했습니다. . 사실, "3치 황금 연꽃"이라는 말은 북제나라의 젊은 황제 소보전(孝寶宇)이 자신의 사랑하는 후궁 반월의 섬세하고 뼈가 없으며 아름다운 발을 칭찬한 데서 유래되었습니다. "연꽃은 걸음마다 자랍니다! " 그러나 당시 수당대에는 발에 대한 미학적 인식이 없었다. 이러한 경향은 나타나지 않았으므로 송대에 여성 족발이 유행한 것은 우연일 수 없다. 그것은 사회적, 이념적 뿌리를 가지고 있음에 틀림없다. . 시간이 너무 길고 직접적인 정보를 찾기가 어렵기 때문에 당시의 사회, 문화적 역사적 자료를 바탕으로 어느 정도 합리적인 추론을 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이제 좀 더 깊이 생각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이 문제에 대한 탐구.
어떤 현상이든 그 뿌리는 사회의 역사와 현실에 있을 수 있고, 그 뿌리는 일반적으로 문화에 있을 수 있는데, 작은 발의 나쁜 풍습도 예외는 아니다. 작은 발의 관습이 존재하는 문화적 환경은 비합리적인 문화임에 틀림없다. 일반적으로 문화적 의미에 있어서 핵심 사상의 단일성이나 단조로움은 문화적인 비합리성을 쉽게 야기할 수 있다. 왜냐하면 서로 다른 사상 간의 논쟁이 부족함과 동시에 핵심 사상의 통일이 어렵기 때문이다. 왜냐하면 다른 아이디어에 대한 견제와 균형이 없으면 극단적으로 가기가 쉽기 때문입니다. 이런 비정상적인 문화가 한 나라를 지배하게 되면, 이 나라 국민은 개인으로서 개인이든 다른 개인과 비교해도 전체적으로 생각하려는 내면의 충동을 찾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내부적 차이가 없으면 내부 모순이 없는 전체는 발전의 원동력을 잃습니다. 온 나라가 근본적으로 생각을 멈춘다면 국민은 기존의 비정상적 문화에 완전히 집착하게 될 것이고, 점차 국가와 국민은 극도로 무기력해지게 될 것입니다. 특히 문화의 획일적인 핵심 사상이 그것이 지배하는 비합리적인 상태와 상호 작용하여 악순환을 형성한다는 점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송대 성주성리학은 이러한 사유를 현실적으로 해석한 것이었다.
주(朱)의 성리학과 정(鄭)의 신학(新論)은 모두 유교를 더욱 발전시켜 중용을 자연의 원리 수준으로 끌어올렸으며, 도와 도구의 분리 원리라고 믿었던 것을 바탕으로 '자연 보존'의 원리를 제시했다. 원칙을 지키고 인간의 욕망을 파괴한다”고 생각했다. 이런 생각은 인간과 같은 존엄한 개인에 대한 극도의 무례함을 담고 있습니다. 이런 생각이 사회 전체의 주류 이념이 되면서, 일단 발이 작은 것이 여성의 미인을 판단하는 기준이 되기도 했습니다. 도덕적 기준으로 승격됨) 사회 전체가 여성이 겪는 고통에 무관심한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송나라는 중국 왕조 가운데 상대적으로 약한 정권이었다. 한편, 그 영토는 중원과 장강 이남 지역으로 제한되어 있으며, 이 지역의 사람들은 기본적으로 한족이므로 지역 및 민족 문화가 상대적으로 동질적입니다. 이러한 상황은 형성에 유리합니다. 전국적으로 특정 종류의 생각에 대한 권위가 있습니다. 한나라와 당나라 시대에는 서한의 광활한 사막을 소유하고 사지가 온전했기 때문에 정치, 문화의 중심지인 장안은 호나라와 한나라 시대에도 문화의 교차점이었다. 한나라의 무제(吳帝)는 유교가 통치자들이 백성을 속이는 방법이라는 것을 깨닫기 시작했고, 동종서에게 좋은 약을 주었고, 동종서에게 수백 가지 학파를 폐하고 유교만을 존중하라고 요청했습니다. 한나라와 당나라 시대에 사회에서 유교의 전체주의적 지위로 이어지지는 않았다. 반면, 송나라 정권의 역사를 통틀어 진, 요, 서하 등 소수민족 정권과의 전쟁터에서는 늘 소극적인 입장에 있었다. 궁정에서도 전쟁과 평화라는 두 가지 목소리가 있었다. , 그러나 그들은 항상 파벌이 우위를 점했고 왕족도 평화를 추구하는 경향이 있지만 이로 인해 국민의 세금 부담이 증가하고 국민은 심각한 곤경에 처해 있으며 농민 봉기가 격렬합니다. 이러한 대내외적인 어려움과 정권 자체의 취약성으로 인해 송나라의 권력자들은 안정과 질서에 대한 열망으로 가득 차 있었습니다.
유교의 핵심은 도덕의 우월이며, 가장 기본적인 도덕 규범은 '삼대지침과 오불덕'이다. 삼대지침은 통치자가 신하를 위한 지침, 아버지의 지침이다. 아들에게는 인(仁), 의(仁), 예(信), 지혜(智智), 신(信)의 다섯 가지 변함없는 지침이니라. 유교는 질서를 강조하고 권위를 형성하는 사상이며, 천황의 권력과 남성의 권력을 수호하는 사상임을 알 수 있는데, 이는 당시 정치권력의 요구에 부합하므로 지배자들은 유교를 극도로 존중하고, 유교를 깊고 엄격하게 구현하고 발전시켰습니다. 가부장적 권력과 제국주의적 권력은 모두 전체주의와 권위주의의 범주에 속하며 둘 다 유교가 주창하는 것이며 같은 근원을 갖고 있다. 제국 권력의 권위가 더욱 신격화됨에 따라 여성에 비해 남성의 상대적 지위가 더욱 강화되었고, 여성의 약점에 비해 남성의 강함이 더욱 강해졌다. 에 기초하여 여성의 지위를 더욱 감소시키고 약화시킨다. 여기서 한 가지 언급해야 할 점은 송나라의 남성들이 상대적으로 억압을 받았던 이유는 국력이나 군사력 등의 거시적 요인 외에도 고대 전장에서 싸울 때의 또 다른 중요한 이유가 있었다는 점이다. 프랑스 수준에 가깝고, 병사들의 강인함과 야성도 중요하다. 그러나 송나라 군대는 군사적 활용 측면에서 북방 소수민족과 비슷한 수준이지만, 병사들은 기본적으로 한족이 대부분이다. 장강 남쪽에서 왔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힘과 야성이 부족했으며, 전장에서의 실패는 놀라운 일이 아니지만 그로 인한 엄청난 좌절은 송나라 남자들에게 큰 정신적 고통이었습니다. 송나라와 같은 가부장적 사회에서 남자들은 자신의 힘에 대한 타고난 자부심을 갖고 있었지만, 가족과 나라를 지키지 못해 자존심이 심하게 훼손되자 본능적으로 무너진 존엄성을 유지하기 위해 길을 찾았다. 분명히 여성이 가장 적합한 후보자입니다. 한(汉)나라의 재력가인 반소(千趙)는 유명한 『여계』에서 “음양은 성품이 다르고, 남자와 여자는 행동이 다르다. 남자는 강함을 숭고하게 여기고, 여자는 약함을 아름다움으로 여긴다.” 중국 역사에서 남성의 강함은 본질적으로 여성의 약함을 상쇄한다고 볼 수 있다. 더 취약한 위치에 있으므로 전장에서 잃어버린 자존감을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여성의 발을 묶은 후에는 보행이 불편하여 발을 살짝 들고 허리를 비틀어야 했으며(소위 연화계단), 이는 쉽게 움직일 수 없어 약해 보이도록 만들었다. 어머니, 이것은 송나라 정권이 바랐던 질서와도 일치하고, 점차적으로 유교문화가 주창하는 영역이기도 했습니다. 그것은 또한 그 당시 남성들 사이에 공통된 심리적 요구를 비밀리에 충족시켰습니다. 그러므로 송대 여성 족속의 성행은 당시 사회의 극도로 비정상적인 거시사회적 상황과 문화적 분위기에 의해 결정되었다.
작은 발을 묶는 저속한 풍습은 송나라부터 민국 초기까지 이어질 수 있었는데, 가장 합리적인 설명은 송나라 이후 극단적인 유교주의, 즉 예절을 가두었다는 것이다. 인간의 본성은 극단에 이르렀습니다. 주성리학은 항상 사회에서 지배적인 위치를 차지해 왔습니다. 그러나 대대로 이어지는 사회의 거시적 사상의 계승은 소우주의 살아있는 개인에 의해 실현되는 것이며, 결국 성주성리학의 계승은 대대로의 정신적인 사람들에 의해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선택의 여지, 인간이 만든 비극. 19세기 말과 20세기 초, 국제정세의 발전과 국내외 교류가 잦아짐에 따라 점차 서구 문명의 바람이 국내에 확산되기 시작했다. 다양한 서양 사상 학파를 적극적으로 장려하여 우리 전통 문화의 일부 단점을 반영하여 이러한 사고는 점차 사회 전체로 퍼졌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문화적 분위기의 영향으로 당시의 사회적 사고는 매우 활발해졌고, 사람들은 윤리에 얽매인 자신들의 비합리적인 관습과 습관을 진정으로 이성적으로 성찰하기 시작했습니다. 잘라낸 후 여자는 충분히 편안해졌습니다. 그러나 수천년 동안 중국 여성들의 족쇄를 묶은 고통과 굴욕은 이 같은 가벼운 일격으로 우리 역사에서 지울 수는 없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