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전통 보건의 원칙과 특징
전통 보건의 원칙과 특징
1. 건강이란 무엇입니까?
양생은 장기간의 단련과 실천을 통해 각종 보건방법을 합리적으로 선택하여 몸을 보양하고, 질병을 줄이고, 건강을 증진하고, 장수하는 목적을 달성하는 기술과 방법을 말한다. 양생은 자기 생존과 건강 장수를 위해 생명 발전의 객관적 법칙에 따라 몸을 유지하고 질병을 줄이며 건강을 증진시키는 모든 물질과 정신활동이다.
2. 한의학 건강이란 무엇입니까?
한의학 양생학은 한의학 이론의 지도하에 인체의 생명법칙을 탐구하고, 우리나라 역대 심리, 생리보건 경험을 총결하고, 양생이론과 기술을 연구하여 인체의 체질을 강화하고, 질병을 예방하고, 장수하는 목적을 달성한다. 한의사는 특히' 병이 먼저 예방된다' 는 데 중점을 두고, 방병에 중점을 둔다.
3. 건강 관리 대상
정상적인 건강 외에 다음 세 사람이 주요 건강 대상이다.
(1) 노약자: 인체노화 과정에서 장기와 장기의 기능이 점차 쇠퇴하면서 건강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노화를 늦추고 노약자의 삶의 질을 높여야 한다. 건강은 장수로 이어질 수 있다.
(2) 각종 만성병 환자: 이런 환자는 진도가 느리거나 재발하여 기능장애를 일으키고 원발병 상태를 가중시켜 악순환을 형성한다. 양생은 환자가 기능을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원병의 진일보한 발전을 방지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만성병 환자의 보건은 반드시 표적이 되어야 하며, 그에 상응하는 효과적인 조치와 방법이 있어야 한다.
(3) 각종 장애인: 팔다리, 장기, 장기 손상으로 인한 각종 장애인, 정신병 환자의 건강 관리 포함.
정자, 가스, 피, 신은 양생의 기본 요소이다.
정기는 인체를 구성하는 기본 물질로 인체의 성장과 발육을 촉진한다. 선천적인 정예, 후천적인 정예가 있다. 선천적인 본질은 부모로부터 나온다. 사람이 태어난 후 음식에서 얻은 영양정을 모레정이라고 하며, 선천적인 정과 후천적인 정으로 서로 전환하여 서로를 보완하여 생명활동의 동력의 기초가 되었다.
가스는 내장 기능 활동을 추진하는 동력이자 인체 내 각종 생명물질의 끊임없는 동력을 촉진하는 원동력이며 생명활력의 근본 보증이다. 인체의 생명력의 강약, 수명의 길이는 전적으로 가스의 성쇠에 달려 있다. 생명은 가스의 산물이다.
혈액은 인체의 장기, 조직, 장기를 자양하여 인체의 신진대사를 보장하는 기본 물질이다. 정자, 가스, 신, 유, 경혈, 정액, 진액 등 생명물질의 물질적 원천이기도 하다. 피는 항상 화기애애하고, 서로 보완하고, 서로 자양한다. * * 생 * * *.
신은 생물체 생명 활동의 총칭이자 정신의식, 사고활동, 운동, 지각 등을 포함한 인체 생명 활동의 외적 표현이다. 신은 정혈을 물질적 기초로, 정기가 충만하면 신은 건강하게 번창한다. 따라서 생명의 건강은 신의 상태를 통해 판단할 수 있다.
"정, 기, 신은 인체의 삼보" 로, 상호 의존적이고, 상호 이용하고, 영광스럽고, 모두 손해를 입는다.
생명 활동은 정자, 가스, 피, 신, 더러운 기능 상태에 의해 결정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정기와 혈정신이 충분하고, 오장부 기능이 정상적인 동적 균형을 유지해야 인체가 건강하고 병이 없고, 쉽게 늙지 않고, 장수할 수 있다.
5. 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장수는 사람들이 추구하는 목표이고 노화는 인간의 정상적인 생명활동의 자연법칙이다. 합리적인 보건과 재활조치는 생리노화를 늦추고 병리 노화 (조로화) 과정을 차단하여 사람의 수명을 연장시킬 수 있다. 수명에 영향을 미치고 조기 노화의 주요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한약에 대한 이해
① 정기가 부족하다: 신장이 없으면 생명이 조로할 것이다. 정기가 부족한 주된 원인은 선천적 부족 (모체 발육 불량), 성생활 과잉 (방종) 및 질병 소비다.
② 영양실조: 음식은 인체 영양물질의 원천이며, 영양실조에는 섭취부족과 흡수불량이 포함된다.
③ 오장 손상: 심장신, 간장혈, 폐주 전신의 가스, 오장이 손상되면 전신기능에 영향을 미치므로 수명에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
④ 과도한 감정: 장기간 지속되는 정신적 자극이나 돌발적인 심각한 트라우마는 체내 음양기혈불균형, 오장부 경락기능 불균형을 초래하여 노화를 가속화한다.
⑤ 일과 휴식을 권태와 결합한다: 과로나 과로는 건강에 좋지 않고, 건강과 장수에 불리하다.
⑥ 유전적 자질: 선천적으로 타고난 자질이 강하다는 것은 몸이 강하고, 정력이 풍부하며, 늙기 쉽지 않다는 것이다. 반대로 노화는 앞당기거나 가속한다.
⑦ 좋지 않은 사회 환경과 자연 환경은 건강을 해치고 조로화를 촉진할 수 있다.
(2) 서양 의학에 대한 이해
서양 의학은 자연 환경 오염이 많은 질병의 원인이자 조로화의 중요한 원인이라고 생각한다. 심리적 (또는 정신적) 자극이 있습니다. 나쁜 생활 방식, 음식, 영양 부족, 유전, 질병, 의외의 상해는 모두 조로로 이어질 수 있다. 현대 과학은 노화의 원인에 대한 많은 이론을 제시했다.
6. 자연에 순응하고, 천인은 상응한다-중국 전통 양생의 기본 이념.
전통 의학의 이론 체계에서 자연에 순응하는 것은 양생 이념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다. 양생이든 질병회복이든, 모든 방법과 작용은 자연의 특징에 순응하는 변증적 관점으로 가득 차 있다.
(1) 인간과 자연의 조화
한의사는 생명이 하늘과 땅 사이에 있고, 모든 생명활동은 자연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언제 어디서나 자연과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것이 바로' 천인이 상응한다' 는 사상이다. 양생 실천에서 반드시 이 기본 법칙을 따라야 좋은 양생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그러나 양생 분야에서는' 자연을 개조하다',' 자연에 도전하다',' 천지에 대항하다' 등의 사상과 행동을 제창해서는 안 된다. 우리는 계절에 적응하고, 시간을 파악하고, 지리에 복종하고, 사회에 적응해야 자연에 순응하고, 세월을 즐길 수 있다.
(2) 형태와 신의 통일
모양은 사람의 전체 형태 구조, 즉 근육, 혈관, 근골, 오장부 경락, 사지 등 기본적인 영양과 가스, 피, 진액 등을 가리킨다. 인간의 물질적 기초이다. 신은 감정, 의식, 사고 등 정신 활동을 말하며, 생명활동의 모든 외적 표현을 가리키며, 인간의 기능의 반영이다. 양자의 변증관계는 상호 의존적이고 상호 작용하며 불가분의 전체이다. 신은 모양에서 태어나 모양에 기대어 존재한다. 형식은 신의 기초이고, 신은 형식의 주인이다.
모양 기반: 모양은 정신의 물질적 기초이며, 한의사의 오신 (신, 영혼, 신, 지, 뜻) 과 오감 (분노, 음악, 생각, 걱정, 두려움) 은 각각 오장 (심장, 간, 비장, 폐 "신" 은 대량의 섬세한 기혈영양을 필요로 한다.
신은 통수이다: 인체에서 통수와 조화를 이루는 것은 머리다. 생명활동의 전반적인 특징, 기능, 행동, 법칙은 모두 머리에 의해 관리, 조정, 통일된다. 따라서 양생을 할 때는' 양성' 과' 정신을 가다듬는 것' 을 최우선 과제로 삼아야 한다.
심신 수양: 심신 수양, 즉 신체의 보양과 재활뿐만 아니라 정신의 보양과 재활에도 주의해야 한다. 양자는 서로 보완하고, 서로 보완하며, 몸과 정신을 균형 있게 발전시킨다.
(3) 동적 및 정적 상호 작용
양동과 음정: 내장은 음속에 속하며, 특징은 정적이고, 기능활동은 양이며, 특징은 이동이다. 움직임이 조화를 이루는 상태를 유지해야 각 장기가 활력이 충만하여 각 장기의 노화 변화를 늦출 수 있다.
운동 결합: 대부분의 양생자들은 동정의 결합을 제창하여 심신이 하나가 되는 효과를 얻는다. 동정을 함께 중시하고, 동정이 적당하다는 것은 중국 전통 양생의 중요한 원칙이다.
(4) 조정 및 균형
인체의 생리 기능과 외부 환경과의 관계를 조율하고, 각 시스템, 조직, 기관의 정상적인 기능을 균형 있게 조정하고, 기체와 외부의 물질 교환을 실현하는 것도 한의학 보건의 중요한 내용이다.
중화는 건강과 재활의 최고 준칙이다. 한의학의 모든 이론의 핵심은' 내경' 이 제기한' 음양의 위치를 관찰하고 한 수준으로 조정한다' 는 개념, 즉' 중화' 를 강조하고 균형을 맞추는 것도 이 사상의 구현이다.
인체의 기능 장애, 대칭성 불균형, 상태 불안정은 생리기능 저하, 조로증, 질병의 중요한 원인이다.
악을 제거하는 것은 균형 조정의 중요한 부분이다. 한의사는' 악 제거' 를 매우 중시하고, 양생은 체내의 정기를 중시하여 악을 없애는 것을 중시하는데, 이는 사실 균형사상을 조절하는 표현이기도 하다.
(5) 정기가 기본이다.
현대 양생 관념은 더 이상 신체를 보충하는 영양만 강조하지 않는다. 진정한 건강 상태는 인체 기관의 각종 기능의 정상적인 운행이어야 한다. 정기를 바탕으로 한의학의 개념 분석에서 오장부 기능을 충분히 발휘하고 강화하여 정밀하고, 배설물을 질서 정연하게 배출하는 것이 양생의 기초이다. 바로잡고 악을 제거해야만 장수할 수 있다.
중국 전통 스포츠 건강 보물-태극권.
중국 전통 스포츠 양생은 정, 기, 신' 삼보' 를 붙잡고, 정신을 가다듬고, 기운을 돋우고, 기활혈로, 기도형으로, 근골의 운동을 통해 전신경락을 소통시키고, 온몸을 자양한다.
태극권은 중국 전통 스포츠 양생의 보물로, 상술한 중국 전통 양생 원칙은 태극권에서 충분히 구현되었다. 태극권은 오장, 기혈, 형신과 밀접한 관련이 있어 양생 효과가 뚜렷하여 대중의 사랑을 받고 있다. 태극권은 심장, 폐, 비장 위, 간, 신장의 기능을 증강시켜 기혈이 체내에서 원활히 흐르게 한다. 이로 인해 인체의 모양과 신이 하나로 합쳐지고, 맥박이 원활하고, 안팎이 서로 맞물리고, 장기가 조화를 이루며, 기체가 음양상비밀 상태에 도달하게 하여 인체의 면역력을 강화하고, 건강을 촉진하고, 왕성한 생명력을 유지할 수 있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