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램프 아래 산책" 의 글쓰기 배경
"램프 아래 산책" 의 글쓰기 배경
첫째, 시대의 특징
이 글은 1925 춘말에 쓰여졌다. 당시 중국 사회의 신구 싸움은 매우 날카로웠다. 한편, 중국의 수천 년 된 낡은 문화, 낡은 제도, 낡은 전통은 각기 다른 차원에서 잇달아 본받고 있다. 이때는 이미 어둠과 반동이 썩었다. 그것은 마치 거대한 독종과 같다. 오랫동안 민중에게 기생하여 그들의 심신을 가두고, 그들로 하여금 두려움에 무감각해지게 한다. (존 F. 케네디, 용기명언) 한편, 소수의 개척자들은 이미 어둠 속에서 깨어났고, 그들은 이미 큰 소리로 외치기 시작했고,' 철방' 에서 잠든 사람들을 깨우고,' 어둠의 대문을 메어 넓고 밝은 곳으로 가게' 하기 위해 장창으로 싸우기 시작했다. 지금 아빠는 어떻게 해요? 루쉰 (Lu Xun) 은 몇 안 되는 각성 개척자 중 한 명이다. 그는 구영 출신으로 중국 역사에 대한 깊은 연구가 있어 중국 사회의' 식인' 의 본질을 똑똑히 보았다. 그는 당시의 사회 현실을 간파했다. 이 글에서 노신은 중국 봉건 사회의 역사적 특징을 깊이 분석하여 봉건 폭군의 잔혹한 통치가 중국 사회의 낙후와 인민의 우매함을 초래했다고 지적했다. 폭정 아래 중국의 수천 년 봉건 사회는 두 번밖에 없었다. 한 번은 백성들이 노예가 되고 싶을 때, 한 번은 백성들이 잠시 노예가 되었을 때였다.
이전 시대는 천하대란의 시대였다. 다음 시대는 세계 일시적인 평화의 시대이다. 중국 사회는 이' 일치일란' 에서 반복해서 모방하고, 일반인들은 이 두 번의 몸부림치고 있다. 이 결론은 전무후무한, 후무자, 이렇게 극단적이지만, 또 이렇게 심오하여 사람을 놀라게 할 수밖에 없다. 루쉰 (Lu Xun) 이 봉건 독재주의와 몽매주의에 비판의 날카로운 칼을 찔러 숨길 곳이 없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노신은 또 창을 휘둘러 그들의 조상의 무덤을 파고 봉건전제주의와 몽매주의의 유령을 대낮에 노출시켜 도망갈 곳이 없게 했다. 노신의 논단은 풍부한 역사 지식과 역사 우편함에 기반을 두고 있으니, 너는 어쩔 수 없이 신복해야 한다. 노신은 작품에서 중국의 수천 년의 역사를 보면' 혼란' 이' 통치' 보다 많다고 썼다. 사회가 어지러워졌고, 장병이 도착했고, 백성들이 약탈당했고, 강도가 도착했거나, 약탈당했다. 사회가' 통치' 되었을 때, 사람들은 그러한 노예 생활이 박탈당하지 않기를 바라면서 음식을 봉사하고 받아들였다. 유감스럽게도, 이런 노예 규칙은 항상 어떤 사람들에 의해' 갈기갈기 찢어지고' 백성들은' 노예가 되고 싶지만 허락되지 않는다' 는 비참한 운명에 빠졌다. 중국의 역사를 펴면 우리는 무엇을 말할 수 있습니까?
둘. 배경 자료
자료 1: 북양 정부: 북양 군벌이 통제하는 베이징 정부. 19 12 년 4 월 ~ 19 16 년 6 월, 원세카이는 대대통령 (황제 83 일) 으로 재직했다. 이세카이가 죽은 후 이후임은 대대통령을 2007 년 6 월 1965438+7 월로 복원했다. 폰은 2007 년 8 월부터 2007 년 8 월까지 사장을 역임했다. 서세창은 19 18 년 9 월부터 1922 년 6 월까지 대통령을 역임했다. 이씨는 6 월 1922 일부터 6 월 1923 일까지 사장을 역임했다. 6 월 1923 ~ 6 월 1924, 조쿤 총재. 10 월 ~ 4 월, 단락은 임시정부입니다. 단기서가 물러난 후 북양 정부는 혼란에 빠졌다. 1926 65438+2 월 장은' 안총사령관' 이라는 이름으로 베이징 정부를 장악했고, 1927 년 6 월 중화민국 육군 원수군으로 개칭했다. 1928 년 6 월, 장은 장개석 () 를 꺾고 동북으로 퇴각하여 북양 정부가 무너졌다.
자료 2: 후후 대차금: 19 13 원세카이는 제국주의의 지지를 얻기 위해 국민당이 통제하는 남방 각 성의 세력을 없애고 조병균 총리를 전권대표로 임명하여 영국, 프랑스, 독일, 러시아, 일은행그룹으로부터 돈을 빌렸다 4 월 26 일 국회의 동의 없이 은행그룹 대표와' 사후 대출 계약' 을 체결했다. 대출 총액은 2500 만 파운드로 1984 년에 지급되며 연금리는 5% 입니다. 염세, 관세 등을 가지고 있습니다. 담보로 삼다 47 년에 갚고 본리 6789 만 파운드를 갚았다. 계약은 염세의 징수를 외국인이 관리하도록 규정하고 있으며, 이때부터 염세는 외국인이 통제한다.
자료 3: 채용: (1882-1916), 중국 군사가, 본명 건인, 본명 송포, 호남 (오늘 소양) 1898 년 창사 15 학당에 입학했고, 스승은 양계계로부터 왔다. 1900 년 자위대에 가입하여 실패 후 일본 사관학교에 갔다. 1904 년 귀국하여 강서 호남 광서 운남 등지에서 신군을 훈련시켜 명성을 크게 떨쳤다. 19 1 1 년 운남 신군 제 37 협으로 승진하여 동맹회 혁명파와 접촉이 많다. 무창 봉기가 발발한 후 10 년 10 월 30 일, 운남 강무당 사장 이근이 응답하여 쿤밍에 출병하여 운남군 정부를 설립하고 총사령관으로 임임하였다. 또 당을 구이저우에 보내어 당을 구이저우로 순회하였다. 19 13 은 원세카이에 의해 북경으로 옮겨져 비밀리에 감시되었다. 19 15 와 양계초 비밀기획은 원세카이가 황제를 부르는 것에 반대한다. 천진에 가서 진찰을 받으러 간다는 이름으로, 변장하여 베이징을 떠나 일본을 뒤척이며 쿤밍에 도착했다. 65438 년 2 월 25 일, 연합당, 이열균 등의 조직은 원군을 제일군 군장으로, 군대를 이끌고 천으로 진입하여 원군과 합류하였다.
조치 장 등은 여주 나계 등지에서 격전을 벌여 여러 차례 승리를 거두었다. 함락된 후 쓰촨 감독관 겸 사령관을 맡다. 그는 일본에 가서 의사를 찾아 과로로 세상을 떠났다. 영구는 상해로 반송되어, "천 명을 납치하여 나라를 멸망시켰다." " 국장으로 유엘 산에 묻히다. 손중산은 만리련을 보냈다. "평생, 각 계급에 후하게, 만리만리에 마부보에게 받았다." 나는 그를 동한 반초와 마원조에 비유하여 그에게 높은 평가를 주었다. 채영집과 채송포집이 있습니다.
호국 운동의 직접적인 영향으로 쓰촨, 구이저우, 광서, 광동, 운남 등의 성이 잇달아 독립을 선언했다. 세개는 3 월 22 일 제제를 취소해야 했고, 6 월 6 일 병으로 죽었다. 83 일간의 황제 꿈은 끝났다.
정보 4. 노신과 각 파의 투쟁:
설항학파와의 투쟁: 설항학파는 1922 년 창간된' 설항' 잡지의 이름을 따서 지었다. 대표적인 인물은 유학을 떠나는 외국 신사로, 호선, 매광디, 오미 등이 있다. 그는 서양 고전을 줍고' 국치' 와 문어문을 극력 미화하고 백화문과 문학혁명에 반대한다고 주장했다. 정치적으로 마르크스 레닌주의에 대한 공격에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노신은 설항학파에 치명적인 타격을 주었다. 설항평' 글에서 노신은 설항학파가 명국수를 조장하는 위선성과 사기성을 효과적으로 폭로하고, 그들 같은 사람, 사상이 공허하고, 문화도 없고, 기술도 없고, 그들의 글은 국수가 될 수 있지만, 문어문어문도 쓸 수 없다고 지적했다. 노신은 "대중이 새로운 문화를 제창하고 낡은 지식을 넓히는 것은 자기 모순이 아니라면 생각이다" 고 말했다. 불행하게도, 오래된 학교는 탈출구가 없다. 클릭합니다 설항파의 추악한 몰골을 깊이 폭로했다.
복고풍' 파 즉' 갑인파' 와의 투쟁: 주요 대표 인물은 북양 군벌의 대법관 겸 수석교육관 장이다. 복고풍주의를 조장하고, 독경 구국을 주장하며, 신문화 운동과 문학 혁명을 강력하게 반대하다. 학생이 애국운동에 참가하는 것을 금지하고, 백화문으로 문장 쓰기를 금지하고, 초등학교 4 학년 이상 학생은 반드시' 고전을 읽어야 한다' 고 명시 적으로 규정하고, 권력으로 복고사상을 선전하고, 신문학 운동의 발전을 막으려고 한다. 노신은' 갑인파' 가' 경독구국' 을 조장하는 것은 통치자가 통치를 수호하는 수법이라고 지적했다. 갑인파는 성어조차 잘 쓰지 못하는 종이호랑이에 지나지 않는다. 그들은 새로운 문학을 공격했지만, 낡은 제도를 위해 elegy 를 불렀지만, 봉건 세력의 죽음에 발버둥쳤을 뿐이다.
이 투쟁은 문화 사상 전선에서 봉건구 사상 낡은 도덕을 반대하고, 새로운 사상 신도덕을 제창하고, 문언문을 반대하고, 백화문의 투쟁을 제창하며, 마르크스 레닌주의를 수호하고, 청년 진영을 다투는 투쟁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