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유교의 발전사 요약

유교의 발전사 요약

유교의 발전사:

(1) 공자는 유교의 창시자이다. 그는 '의례'를 옹호하고 수호하는 고전 인본주의의 성격을 지닌 '인'을 제안했다. 주예(周禮)는 공자의 정치사상 중 보수적인 부분이다. 유교 문화는 나중에 고대 중국 정통 문화로 발전했습니다.

(2) 맹자는 전국시대 유교의 대표자로서 인(仁)정치(仁政治)를 주창하고 '백민을 귀하게 여기고 군주를 멸시한다'는 사상을 내세웠다. 그는 "정책은 국민을 얻는 것"을 옹호하고 가혹한 정부에 반대했으며 농민의 노동 시간을 침해하지 않고 농민에게 관대 한 형벌과 낮은 세금을 제공했습니다.

(3) 서한 왕조의 동중서(Dong Zhongshu)는 유교에 기초하여 음양오행의 틀을 사용하고 수백 가지 학파를 바탕으로 신유교를 확립했습니다. 그 핵심은 '천인도덕'과 '왕권신수'이다. 그의 생각은 "하늘과 인간의 세 가지 전략"과 "봄과 가을 판루"에 집중되었습니다.

(4) 위(魏)나라와 금(晉)나라 시대에 등장한 형이상학은 노장(老張)의 사상을 이용하여 유교 주역을 해석한 것으로 사대부들을 옹호하는 부정적인 사상이었다. "변화의 책", "노자", "장자"는 그것을 "세 가지 신비"라고 부릅니다. 형이상학은 군주의 무활동과 씨족의 독재를 옹호합니다.

(5) 당 중기 유학자 한유는 봉건 통치를 유지하기 위해 유교 운명론과 봉건 원칙을 이용해 불교와 도교의 견해에 반대했다.

(6) 성리학은 유교에 기초를 두고 불교와 도교를 흡수한 송나라의 주요 철학사상이다. 주희는 성리학 발전의 대가이다. 주희는 북송의 철학자 성호(成浩)와 성이(成儀)의 사상을 이어받아 객관적 이상주의 성리학 체계를 더욱 개선하고 발전시켰는데, 이는 나중에 성주(聖朱)라고 불린다. 신유교.

핵심 내용은 '리'는 우주 만물의 근원이자 일차적인 것이고, '기'는 우주 만물을 구성하는 물질이자 이차적인 것이다. 그는 '자연원리'와 '인간욕망'을 반대하고, 인간의 욕망이 모든 악의 근원이라고 믿었기 때문에 '자연원리를 지키고 인간욕망을 파괴하자'고 주장했다. 이것은 실제로 봉건적 계층 질서를 방어하는 것입니다.

(7) 명나라 중기의 왕양명은 마음과 이성이 다르다는 주희의 견해에 반대하고, 주희-신설에 반대되는 주관적 이상주의 이론을 창시했다. 성리학이 객관적 이상주의에서 주관적 이상주의로 진화한 것은 그것이 극단에 이르렀음을 보여준다.

(8) 원나라의 덩무(鄧穆): 자신을 '삼종교의 아웃사이더'라고 칭하며 봉건 군주제의 독재적인 통치를 과감히 부정하는 책을 썼다. 명나라와 청나라의 진보적 사상가들에게 영향을 미쳤다.

(9) 명나라: 이지는 명나라 말기의 '이단적' 진보 사상가였다. 그는 유교경전이 '모든 시대를 위한 궁극적인 이론'이 아니라고 비난하고, 도교의 위선을 폭로했다. 여성에 대한 차별과 기업인 탄압에 반대했습니다. 그는 중국 반봉건 사상의 선구자였으며 그의 사상은 어느 정도 자본주의가 시작되는 시대의 요구를 반영했으며 민주적이었습니다.

(10) 명나라 말기와 청나라 초기:

① 황종희: 명나라가 망한 후 은둔 생활을 하며 글을 쓰며 봉건 독재 군주제를 맹렬히 비판했다. , "인간의 지배"에 반대하여 "법치"를 옹호하고 농업을 강조하고 기업을 억압하는 것에 반대했습니다. 그의 사상은 당시 학계에 충격을 주었고 청말 민주 사상의 발흥에 일정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왕조.

②고옌우: '세계를 경영하고 응용하는' 실천적 지식을 강조한 명나라 말, 청나라 초기의 사상가. 그는 학문적 연구와 사회문제 해결의 결합을 주창하고, 명나라 말기의 비현실적인 학문 스타일을 뒤집으려고 노력했다. 『천국의 병을 이롭게 하는 책』의 저자인 그는 성리학을 비판하고 독재적인 군주제에 반대하는 목적으로 '실학'을 주창했으며, 고옌우의 학문적 스타일은 후대 학자들에게 큰 영향을 미쳤다. 청나라.

③왕푸지는 뛰어난 유물론 사상가로, '기'는 물질적 실체이고 '리'는 객관적인 법칙이라고 믿으며, '기'는 리의 기초'이자 '유일한 법칙'이라고 주장한다. 그는 또한 주희의 성리학의 유물론적 관점과 왕양명의 심리학을 비판했다. 또한 그는 “고요함은 움직임을 포함하고 움직임은 평온함을 포기하지 않는다”고 주장하며 성리학자들의 형이상학적인 사상을 부정했다. 평온. 그는 역사를 발전의 관점에서 바라보며, 역사 발전이 규칙적이라고 믿었고, 정치는 시대에 맞춰 업데이트되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11) 청나라 말기와 민국 초: 유교의 계승자 허자원은 "감히 재능을 칭찬하고 마웨이지의 길을 따른다"고 말했다. 남우", "다른 사람과 함께 야생에서 자비로운 사람이되는 것은 즐거움입니다", "진실을 추구하고 친절과 관용을 옹호합니다" "및 기타 교육 사상과 개념을 철학적 목적으로 새로운 학문을 창출하고 황실 시험을 포기합니다. . 그러나 그는 또한 유교 문화를 계승하고 민족 정신을 고양하는 것을 자신의 의무로 삼고 "요, 순, 우, 당, 문, 오, 주, 공자에게서 배웠습니다". 센은 타타르족을 추방하고 중국에 활력을 불어넣었습니다.

유교는 진나라 이전 수백 가지 사상 중 하나입니다. 유교 또는 유교라고도 불리는 유교는 처음에는 장례업에 종사하는 의례의 주인을 일컫는 말로, 이후 이를 바탕으로 점차 완전한 유교 사상 체계가 형성되어 중국 전통 문화의 주류가 되었다. 광범위한 영향력. 중국에서 가장 영향력이 큰 학교이자 고대 중국의 주류 의식입니다.

유교는 공자가 창시하고, 맹자가 발전하고, 순자가 편찬한 학문으로, 그 이후로 계속 이어지고 있으며 오늘날에도 여전히 일정한 활력을 갖고 있습니다.

유교는 원래 진선(前秦) 시대의 수백 가지 학파 중 하나였으며, 그 창시자는 공자였다. 진나라 이전 시대에 유교는 다른 사상파와 동등한 지위를 누렸습니다. 진시황이 "유교인을 함정에 빠뜨리기 위해 책을 불태운" 이후 유교는 큰 손실을 입었습니다. 그 후 한나라 무제는 봉건 독재 통치를 유지하기 위해 동중서의 '백종학파를 폐하고 유교만을 존중하라'는 제안을 따랐고, 사상에 제한을 가해 유교가 다시 등장하게 되었다.

유교는 주(周)나라의 의례와 음악 전통에서 탄생한 것으로 인(仁), 관용(實實), 효(孝)를 핵심가치로 삼고 인(仁)을 강조한다. 예와 예는 서로 보완하며 오도리와 가정도덕을 중시하며 교육과 인의 통치를 옹호하며, 관료를 가볍게 여기고 세금을 적게 내며 폭정을 비판하고 예절과 음악의 질서를 재건하려고 노력했으며 풍속을 바꾸려고 노력했습니다. 나라와 민족을 수호하였고, 세속적 이상과 인문정신이 충만한 분이셨다.

유교는 수천 년 동안 봉건 사회에서 중국 문화에 깊은 영향을 미쳤습니다. 중국 사람들은 대대로 사서오경만을 가르쳤습니다. 중국인의 유전자에는 책임사상(세상을 자기 책임으로 삼음), 충효사상(인, 의, 예절, 지혜, 신의), 용서사상(남에게 하지 말아야 할 일을 하지 말라)이 있습니다. 남이 자기에게 하기를 바라지 않음), 윤리적 사상(인격 함양과 가정의 온전함), 나라를 다스리는 것과 세계에 평화를 가져오는 것)은 모두 유교와 독재의 결합의 결과입니다. 그러므로 유교는 여전히 중국인의 주류사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