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먼저 의로움, 그다음 이익, 관련 견해
먼저 의로움, 그다음 이익, 관련 견해
고대인들은 “의와 이로움은 사람의 가장 좋은 친구”라고 말했습니다. 한자의 구조는 의로움과 이익이 서로 지탱하는 것과 같다. 개인 차원에서 정의는 올바른 행동이자 도덕성입니다. 사회적 차원에서는 공정하고 공평하며 도덕적인 시스템을 확립합니다. 이익을 추구한다는 것은 이익을 추구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동일한 문제의 두 가지 측면으로서 전자는 인간 본성의 영광이 있는 곳이고, 후자는 생명 지속의 기초가 되는 곳이다. 우리는 올바른 이익을 얻으려면 정의를 추구해야 한다고 믿습니다. 즉 정의를 사용하여 이익을 얻고, 정의와 이익을 모두 달성해야 한다고 믿습니다. 이러한 입장은 정의와 이익의 관계에 대한 합리적인 이해와 정의와 이익 사이에서 선택하는 사회적 실천이라는 두 가지 측면에서 입증될 수 있습니다. 먼저 정의와 이익의 관계에 대한 합리적 이해의 관점에서 보면, 첫째, 정의와 이익의 관계는 변증법적이며, 이익은 정의의 존재근거이며, 정의는 이익의 가치지향이다. 의로움과 이익을 추구하는 것이 강조되는 바, 공허한 의로움이 없다는 것입니다. 창고가 튼튼하면 예의를 알고, 먹을 것과 입을 것이 많으면 명예와 치욕을 안다고 합니다. 둘째, 정의와 이익의 관계는 역동적으로 발전합니다. 이익 추구는 사람들이 생존의 이익뿐만 아니라 발전의 이익, 개인적 이익, 세계 공동 이익을 추구하도록 장려합니다. 정의는 사람들이 현명한 방법으로 이익을 추구하고, 현명한 선택을 하며, 자신과 타인에게 이익이 되고, 발전을 추구하도록 유도합니다. 부당한 이익은 개인의 발전과 사회적 발전에 해를 끼칠 수 있습니다. 무익하다는 의미는 공허한 말임에 틀림없다. 이는 이익을 추구하지 않는 정의에서 이익을 추구하지 않는 정의로의 인지적 도약으로 입증된다. 둘째, 정의와 이익 사이에서 선택하는 사회적 실천을 살펴보자. 첫째, 정의를 통한 이익 추구는 사회·역사 발전의 주요 주제이다. 한편으로 인간은 항상 이익 추구를 생존의 기반으로 삼았고, 악과의 싸움은 역사의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반면 인간은 언제나 정의로 악을 물리쳐왔기 때문에 이윤 효율성의 추구는 정의의 도덕률로 규정되고 장려된다. 전통에서 현대로, 농업문명에서 산업문명으로, 폐쇄사회에서 개방사회로, 이윤을 위한 개인의 부의 축적과 총사회적 부의 증대는 언제나 정의 추구의 전반적인 목표 아래 있습니다. 근대화의 역사는 정의와 이익추구의 역사입니다. 둘째, 이익을 위한 정의를 추구하는 것은 중국 사회변화의 총체적인 방향이다. 중국 문제의 본질은 생산성 수준이 낮고 물질문화의 요구를 충족시키지 못한다는 점이다. 중국 발전의 핵심은 공정하고 공평한 사회를 제공하는 데 있다. 발전을 추구하는 나라 국민의 도덕적 기반. 전자는 이익을 요구하고, 후자는 정의를 추구하는 것이니, 후자는 장기적인 목표이기 때문이다. 정의와 이익은 근시안적이며 법과 도덕에 어긋난다. 중국은 여기에 희망이 있으며, 우리는 정의가 자국의 이익을 위해 추구되어야 한다고 믿습니다.
어원에서 '의'라는 단어의 관련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정의의 원칙: 정의 | 도덕성 ② 감정: 충성심 | : 모든 개인 행동, 집단 행동의 이유.
2 혜택의 형태: 유형, 무형, 장기, 즉각적인.
3 관심 분야: 개인이나 집단의 욕구나 목표 달성을 중심으로 하는 모든 정치, 경제, 문화적 활동.
4 이익의 역할 : 사람과 사람과 사회, 사람과 자연 사이의 다양한 관계를 촉진하고 이익을 추구하는 방향으로 인류 사회의 지속적인 발전을 촉진합니다.
의를 두 가지로 정의할 수 있는데 하나는 도덕적, 윤리적 의, 즉 정의, 도덕성, 신의(개인적으로는 신의를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신의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함) 말로는 비감정적인 이유가 더 많습니다. 감정적인 의로움에는 충성심과 애정이 포함됩니다.
정의:
치하이 설명:
정치, 법률, 도덕 및 기타 분야에서 옳고 그름, 선과 악에 대한 긍정적인 판단입니다. 도덕적 범주로서 '정의'와 동의어이며 주로 특정 사회 도덕 규범에 부합하는 행동을 의미합니다. 사람들의 행위가 력사발전의 법칙과 절대다수의 인민의 근본이익에 부합하는지의 여부는 사람들의 행위가 정의에 부합하는지를 판단하는 객관적인 기준입니다.
이는 정의가 “역사 발전의 법칙에 부합”하고 “압도적인 대다수 국민의 기본 이익”에 부합 함을 보여줍니다. 개인에게만 국한된 '의'에 비하면 당연히 더 중요합니다.
도덕:
도덕은 도덕이자 정의입니다.
도덕은 인간이 살아가는 데 필요한 사회적 이념이자 구속이자 규범이자 규칙이다. 도덕성 자체는 사람들 사이의 관계를 유지하고 조정하는 데 사용되는 기준입니다.
사람 사이의 관계는 이익이 유지되는데, 이 관계의 기준은 도덕이다. 인간은 본능적인 욕구에서 이익을 추구하지만, 그 범위는 도덕에 국한되어야 한다. 이익을 위해 도덕이 파괴된다면 사람과 사람의 관계, 사람과 사회의 관계가 혼란스러워질 것입니다. 안정되고 조화로운 환경을 파괴하는 것은 결국 자신의 이익에 영향을 미치게 되고, 결과적으로 '의'와 '이익'을 모두 얻게 되는데, 이는 매우 바람직하지 않은 행위입니다.
신앙: 약속을 지키는 것과 예리한 설명은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청렴한 사례도 많지만, 신뢰 없이 이익을 추구하는 부정적인 사례도 바이두에서 찾아볼 수 있다.
우정: 1. 인간의 감정과 정의. 2. 우정. (완전하지 않을 수도 있음)
누군가에게 한 방울의 친절도 받았다면 샘물로 갚아야 한다. 부모의 양육적 친절이든 다른 사람의 생명을 구하는 친절이든, 친절에 보답하는 것은 중국 문화에서 전달되는 의미 중 하나이며, 헌신적이지 않고 이러한 행동이 지속되도록 촉진합니다. 이익을 위해 친절을 베푸는 것조차도 의심 할 여지없이 사회의 따뜻함을 파괴하고 모두가 위험에 처한 냉혈한 사회를 만들 수 없습니다.
이상은 기본적인 정의와 분석이고, 그 다음에는 논쟁의 핵심이 있는데, 다소 복잡할 수 있습니다.
1.
'현대 사회'와의 연결을 위해.
개인적으로는 시대가 변하고 시스템도 변하지만 '인간의 본성'은 변함이 없다. 사람은 이익을 추구할 필요가 있으며, 모든 사람의 추구를 조화시키기 위해서는 '의'를 유지하는 것이 더욱 필요합니다. 근대이든 고대이든 '의'는 이익보다 우선시되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사람들의 이해 상충은 효과적으로 해결될 수 없으며 사회 내부 갈등만 야기할 뿐이며 이는 근본적으로 생산성 극대화 요구에 어긋납니다. 따라서 현대 사회에서는 정의가 이익보다 중요합니다.
2. 노자의 관점에 따르면, 하늘과 땅이 있기 전에 도가 있었고, 세상의 모든 것은 규칙이 있어야만 존재한다는 것이 규칙의 중요성을 보여줍니다. '의'는 사회에서 암묵적인 도덕률의 역할을 하며 사람들이 이익을 추구하는 전제 조건입니다. 이익 때문에 '의'를 무시하는 행위는 근시안적입니다.
3. 토론대회 예시: "오늘 우리는 상대방과 공정한 토론을 할 수 있는데, 이는 이익보다 정의가 더 크다는 표현이다. 이 경쟁에서 이기고 지는 것이 우리의 가장 큰 관심사인데 상대방은 부당한 수단을 썼는가?" 현대 사회에서는 정의가 이익보다 더 크다는 것을 상대방도 이해하고 있기 때문에 우리가 이기려고 방해하는 것은 어떨까요?”(그에 따라 삭제 및 적용될 수 있음)
4 . "이익"의 정의 문제. '이자'에 대한 설명이 있지만, 상대방이 반드시 이익과 이자를 동일시하는 것은 아닐 수도 있습니다. 남을 이롭게 하고, 자신을 이롭게 하고, 국가와 국민을 이롭게 한다는 어떤 은밀한 변화된 개념을 생각해낸다면, 정말 중요한 점을 놓치는 것입니다. 유사한 상황을 방지하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이익이 이익으로 해석된다는 것을 증명하는 것입니다. 두 번째는 상대방이 사용할 수 있는 일부 정의를 지나치게 생각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중국 문화는 워낙 광범위하고 심오해서 '이익'이라는 단어 하나만으로도 온갖 의미로 설명이 가능하기 때문에 쉽지 않습니다. 그러나 확실한 것은 이익은 '의'의 반대편에 위치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것이 정의롭고 유익한 것이라면 논쟁의 여지가 되지 않을 것입니다.
5. 국가 정의 질문의 예: "상대가 정의보다 이익이 더 중요하다고 믿는다면, 국가를 배반하고 영광을 구하는 행위를 승인하는가?"
6. "이익"이 삶의 기초라는 질문에 대해 두 가지 반론이 있으며, "이익"이 생명을 위협할 때 정의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내가 원하는 것은 생명이고, 내가 원하는 것은 정의입니다. 둘 다 가질 수는 없습니다." , 그리고 생명을 포기할 수는 없다." 정의를 추구하는 사람들. - 『맹자고자 1』; 둘째, 도덕에는 약자를 보호하는 개념이 있다. 우리 현대사회에서 도덕은 누구라도 생명의 근본을 잃지 않게 한다. , 국가가 일정 금액을 지불해야 하더라도 그 지출은 사람들의 최저 생활 수준도 보장해야 하므로 정의가 이익보다 중요합니다.
7. 팔영팔욕에는 '성실함과 믿음직함을 자랑하고, 부정함과 불의함을 부끄러워하라'는 말이 있다. 행동 언어.
그게 다인데... 한시간 넘게 입력했는데 보상포인트가 높지 않아서 계속 쓸 의욕이 없네요.
참고 자료: 일부 정의는 바이두 백과사전에서 따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