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음악 라디오 시청자 분석
음악 라디오 시청자 분석
우리 '방송인' 각자의 기본 책임. 오늘날 우리는 "인터넷 시대"를 향해 나아가고 있으므로 이 문제는 특히 중요합니다. 본 글에서는 CCTV조사상담센터와 신세대시장감시원의 최근 라디오 시장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라디오 음악 청취자의 현황과 관련 이슈를 기술하고 논의하고자 한다. 1. 라디오음악 기본시청자층 현황 라디오음악은 라디오 방송국의 각종 라디오음악 프로그램의 총칭이다. 방송 매체에는 폭넓은 시청자 시장이 있습니다. 베이징 신세대 시장 모니터링 기관(Beijing New Generation Market Monitoring Agency Co., Ltd.)과 CCTV 조사 및 상담 센터가 실시한 청중 조사에 따르면 "가장 인기 있는 라디오 청취자는 음악 프로그램입니다."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의 음악프로그램 청취율은 각각 54.2%, 52.7%, 49%에 달했다. 뉴스 프로그램은 뒷자리를 차지했습니다. 어떤 의미에서 라디오 음악의 번영은 곧 라디오 시장의 발전이고 그 효과는 헤아릴 수 없을 만큼 크다. 그러므로 라디오 음악 청취자들의 현황을 분석하고 연구하는 것은 특히 중요하다. 1. 라디오 음악의 기본 청중 그룹 청중은 라디오 방송국에 의해 "육성"됩니다. 다양한 종류의 라디오 방송국과 다양한 종류의 청취자가 있습니다. 최근 몇 년 동안 모든 시리즈의 방송국은 비록 이름은 다르지만 그 구조에 팝 음악의 요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대중음악은 예능이나 음악 편성에서 예외 없이 많은 시간을 차지한다. 따라서 라디오 음악의 주요 청취층은 대략 15~24세의 학생 청취자와 24~35세의 젊은 청취자이다. 그 중 청취자 수가 가장 많은 것은 15~24세 연령층과 고등학교 및 기술 중등교육을 받은 사람들입니다. 2. 라디오음악 기본청취층이 미디어가치성향에 미치는 영향: 첫째, 프로그램 내용의 유아화 경향이다. 최대한 시청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시청률을 확보하기 위해 프로그램 설정이 모두 '대중 예능'을 기반으로 하고 참신함과 재미를 추구한다면 필연적으로 하나의 인기 프로그램으로 이어질 것입니다. 성숙하고 지식이 풍부한 사람들에 의해 아래로 내려갑니다. 두 번째는 저소득 경향이다. 현재 청중의 수입과 소비력은 광고주가 광고를 게재하는 데 중요한 참고 자료입니다. 음악 프로그램이 고소득층 사무직이나 주류 청취자들의 관심을 끌지 못한다면 광고주들에게 라디오 음악은 청소년을 위한 음악이고 광고 효과가 없다는 인상을 줄 것입니다. 부동산, 가구, 대형 백화점 등 라디오 광고를 하려는 대형 광고회사들조차 라디오 음악 광고를 꺼린다. 세 번째는 낮은 사회집단 성향이다. 직업적 특성으로 볼 때, 현재 라디오 음악 프로그램의 주요 청취 그룹은 학생 외에 비즈니스, 서비스 산업, 문화 예술, 교육 및 보건 분야의 종사자들입니다. 당과 정부기관에는 공무원이 적고 기업과 기관에는 관리자가 상대적으로 적다. 즉, 정치적, 경제적 힘을 지닌 성숙한 주류 관객이 적다는 것이다. 그 결과 청취율은 높지만 '사회적 영향력'은 크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30~40대 사무직, 간부층의 시청자층을 끌어들일 수 있느냐가 라디오 음악매체의 경쟁력 제고에 중요한 관건이다. 2. 라디오 음악은 다단계 청취자 그룹의 요구를 충족해야 합니다. 주류 청중 그룹 육성 소위 "주류 청중"은 "연령"의 개념이 아닙니다. 이는 대상 집단의 라이프스타일, 생활 태도, 업무 유형, 소비 행동, 심리적 욕구 등을 조사하는 '대상 집단 지수'에 가깝습니다. 주로 고등 교육, 고소득, 고직, 더 높은 소비력, 더 높은 문화 취향을 가진 "사무직"과 "기관, 기업 및 기관의 관리자 및 간부"를 말합니다. 수량적인 측면에서는 현재 작은 부분만을 차지하고 있지만 품질과 영향 측면에서는 특히 중요합니다. 이는 우리 프로그램과 수익 창출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라디오는 교육적이지 않다'는 사람들의 인식을 바꾸려면 이러한 유형의 청중을 끌어들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라디오 음악의 청취자 위치를 살펴보면, '주류 청취자'의 부족은 우리에게 두 가지 질문을 제기합니다. 첫 번째는 청취율과 유효 타겟 그룹 지수입니다. 방송 실무자로서 우리는 청취율에 대해 자부심을 느끼는 경우가 많지만, '유효 타겟층 지수'를 무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청취 품질이 좋고 수익 창출이 낮은 것은 많은 방송국의 공통적인 문제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그 이유를 대개 "현지 시장이 좋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이번 종합분석에서는 문제의 근본 원인을 찾지 못한 것이 가장 큰 이유는 '유효한 대상 그룹 지표'가 너무 적기 때문이다. 그 문제를 아주 잘 보여주는 현상이 있습니다. 북경음악국이 '매우 높은 수익 창출'을 하고 있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고 배우러 갑니다. 그러나 그들의 프로그램을 듣고 나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별로 좋지도 않고 우리만큼 좋지도 않습니다.'라고 말합니다. 그 이유는 평가의 관점에 있습니다. 학생 청중은 "좋은 듣기"를 원하는 반면, 주류 청중은 "오래 지속되는 듣기"를 원합니다. "듣기 좋은" 프로그램을 측정하기 위해 "잘 듣는" 기준을 사용하는 것은 물론 "별로 좋지 않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관객 구성을 면밀히 분석해 보면 베이징 뮤직 스테이션의 관객 중 31.9%가 12~25세, 38.2%가 26~45세인 것으로 나타났다. 대졸 이상, 전문직 종사자, 경영인, 공무원 등의 대상 집단 지수가 일반 대만인에 비해 훨씬 높다. 라디오에서는 이러한 청중 구조가 드물다. 이들의 매우 귀중한 점은 학생 청중이 많을 뿐만 아니라 성숙한 청년 및 중년 청취자도 많이 끌어당겼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광고주가 특히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바로 이 청중 그룹입니다. 2. "표준 청취자"의 프로그램 요구 사항 충족 청취자의 프로그램 요구 사항은 최종 분석에서 라디오 방송국에 대한 청취자의 요구 사항입니다. 청취자들은 라디오에서 무엇을 원하는가? 크게 보면 정보와 음악인 것 같아요. 라디오는 '동반매체'이다. 뉴스와 정보를 전파하는 전통적인 기능이 다른 미디어의 영향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특정 시장이 있습니다.
많은 노년층 청취자들은 여전히 라디오를 중요한 정보 소스로 간주합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표준 청취자"의 프로그램 요구를 살펴보면 아마도 가장 중요한 것은 여가나 업무 중에 적절한 음악 및 정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프로그램의 호환성일 것입니다. 이런 종류의 프로그램에 대한 '반주' 요건은 라디오 방송사가 시청자를 주체로 삼아 시청자의 생활 리듬, 심리적 요구, 행동 특성에 따라 '적합한' 프로그램을 편성하고 개발할 것을 요구합니다. 삼. 프로그램의 길이는 청중의 청취 시간에 적합해야 한다. 청중이 라디오 프로그램을 듣는 '시간'의 문제는 종종 무시된다. 각 방송국의 프로그램 편성표를 열어보면 많은 프로그램의 표준 길이가 1시간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기존 라디오 프로그램 설정과 비교하면 현재 프로그램은 순수하고 응축된 것이 아니라 물에 적신 백포도주와 같습니다. 주변에는 방법이 없습니다. '라디오 청취자가 날로 줄어들고 있다'는 결론은 우리로 하여금 어느 정도 깊이 생각하게 만든다. 무엇이 잘못됐는가? 문제의 핵심은 청취자들이 라디오 프로그램을 듣는 실제 시간이 우리 프로그램의 표준 길이와 어긋난다는 것입니다. CCTV조사상담센터와 신세대시장감시원의 조사자료에 따르면 라디오 청취자 중 24.56%는 하루 평균 1시간 정도 라디오를 청취하며, 23.84%는 30분 정도 라디오 청취를 하며, 약 13.88%가 20분 동안 라디오 프로그램을 청취했습니다. 1회 30~60분 듣는 사람은 33.7%, 1회~1.5시간 듣는 사람은 21.7%, 1회 21~30분 듣는 사람은 16.1%로 나타났다. 전체적으로, 청취자들의 라디오 프로그램 청취 시간은 점점 짧아지고 있으며, 특히 학생과 청소년들이 프로그램을 청취하는 데 가장 오랜 시간을 소비하고 있습니다. 이는 또한 이러한 관점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표준 청취자"를 유인하고 포착하는 것, 프로그램 기간을 압축하고 프로그램 내용을 풍부하게 하며 청취자에게 더 많은 선택권을 제공하려는 노력도 프로그램의 매력을 높이는 중요한 수단입니다. 3. 라디오 음악의 잠재적인 청중 그룹 개발 1. 주류 청중으로 발전할 수 있는 '정보 결핍 증후군' 오늘날의 정보화 시대에는 충분한 정보를 얻지 못하고 시대에 뒤쳐질 것을 두려워하는 집단이 나타나기 시작했습니다. 일본 학자들은 이를 '정보 결핍 증후군'이라고 부른다. 그들은 정보를 얻기 위해 다양한 유형의 미디어에 기꺼이 참여합니다. 그러나 이들 대부분은 사회의 주류에 속해 있기 때문에 하루 24시간 중 많은 일을 하고 약간의 휴식 시간을 갖는 것 외에는 여가 시간이 별로 남지 않는다. 그들은 근무시간을 정보화 시스템화, 즉 상대적으로 폐쇄된 환경에서 근무하면서 정보를 받을 수 있도록 요구하고 있다. 많은 미디어 중에서 라디오만이 요구 사항을 충족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청취자 집단의 개발과 연구는 라디오의 문화적 취향과 수익 창출 능력을 향상시키고 라디오 음악과 뉴스 정보를 완벽하게 통합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청중이 직장에서 여가를 보내고 여가에서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하십시오. 이러한 유형의 방송은 업무 시간과 여가 시간의 경계가 모호해지는 '정보 결핍 증후군'을 가진 사람들에게 의심할 여지 없이 최고의 방송입니다. 2. 구체적인 청취층으로 발전할 수 있는 '운전하는 사람'과 '잠 못 이루는 사람'이라는 두 구체적인 청취층도 라디오가 적극적으로 노력해야 할 대상이다. 생활 수준이 향상됨에 따라 도시형 자동차의 수가 급속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베이징, 상하이 등 대도시는 말할 것도 없고 산둥성에는 이미 택시가 7만대, 공공차량의 총 대수가 120만대에 달했다. 운전자는 라디오 음악을 청취할 수 있는 잠재적인 청취자입니다. 그들을 위해 설계되고 제공되는 프로그램 콘텐츠가 그들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다면 사회의 발전과 자동차의 증가에 따라 이 시장도 확대될 것입니다. 심야에 '잠 못 드는 집단'도 있는데, 여기에는 주로 두 가지 유형의 사람들이 포함됩니다. 하나는 잠을 못 이루는 중년 및 노년층이고, 다른 하나는 잠을 못 자거나 잠을 자지 못하는 젊은 층입니다. 다들 심야방송 청취자입니다. "TV 방송국이 연달아 종영하고 시청률이 '0' 지수에 가까울 때, 라디오는 우주의 수많은 청취자들과 소통하며 남다른 위력을 발휘하고 있다. 현재 청취율은 1이고, 아직도 2만 명 가까이 청취하고 있는데, 이는 의식적이고 능동적인 청취 상태에 있는 능동적 청취자입니다!)" 음악을 주요 커뮤니케이션 콘텐츠로 하는 프로그램 개발은 스트레스 해소와 마음의 안정을 추구하는 '닫힌 현대인'은 고독의 매력을 더 높은 문화적 수준의 화이트칼라 청취자들에게도 끌어들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