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민족의 전통 명절은 무시당했습니까?
민족의 전통 명절은 무시당했습니까?
"이제 설에는 점점 맛이 없어졌다. 전통적인 방문 세배, 친척방문 친구들도 문자, 전화로 바뀌었다. " 70 세의 장 아주머니가 기자에게 불평했다. 노인뿐만 아니라 젊은이들도 새해가 지루하다고 생각한다. 베이징의 한 외자기업에서 일하는 이 선생은 "올해 동북고향에 돌아가 설을 보내니 문화 부족을 깊이 느꼈다" 고 말했다. 친구와 친척 사이에서도 나는 여전히 억압과 외로움을 느낀다. 술을 마시고 카드놀이를 하는 것 외에, 나는 가능한 한 빨리 출근하고, 가족의 감정에도 불구하고 일찍 돌아오기를 줄곧 기대하고 있다. "
전통 명절은 푸대접을 받았다.
"연미는 항상 민족에 의해 인정된 것으로, 생활과 연결된 것으로, 새해에 끊임없이 심화되는 민족적 감정과 애정의 복합체이며, 끊임없이 빛을 발하고 강한 응집력과 친화력을 지닌 진실감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인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인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희망명언)." 북경대학교 사회학과 인류학연구소의 고 교수는 기자와의 인터뷰에서' 연미' 가 무엇인지 간단히 요약했다.
연미에 대한 불안감은 사람들이 이미 중국의 전통문화를 반성하기 시작했다는 것을 보여준다. 중국의 물질이 크게 발전함에 따라 사람들의 정신문화는 점점 무미건조해지고 있다. 전문가들은 중국의 전통 명절을 진흥시키면 사람들의 마음속에 묻혀있는 정신적 기둥을 찾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현재 일부 젊은이들은 발렌타인데이나 크리스마스와 같은 외국 명절을 축하하는 데 열중하고 있다. 이것은 표면적인 현상일 뿐, 깊은 원인은 우리나라 전통문화의 단층이며, 일부 문화적 내포가 풍부한 전통명절이 소외되어 안타깝다. "설날의 전달체가 없어 설날의 감정이 특히 있다. 이는 중국인들이 새해 동안 영문도 모른 채 실의를 느끼기 때문이다. "
또 다른 현상은 설의 연미가 옅어지는 것이다. 설의 전달체가 사라지고, 사람들은 설에 무엇을 하는지 더 이상 모른다. 다른 명절도 마찬가지다. 월병, 설야밥, 쫑쯔, 정월대보름만 남았다. 각각 한 가지 음식만 있다. 기본적으로 중화민족의 이런 전통 명절을 음식절로 바꾸는 것은 우리 민족의 비애다. 전문가들은 우리의 명절을 다시 인식하고 건설하고, 우리의 명절 문화를 연구하고, 우리의 명절 문화를 창조하고, 각종 형식을 통해 이러한 전통 명절의 문화적 내포를 복원하는 것이 급선무라고 생각한다.
설의 전통적 맛은 민간의 숭배와 신앙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어서, 세상의 여러 가지 본연의 정을 빼놓을 수 없고, 설의 풍습에 깊이 기탁되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2008 년은 중화민족의 가장 큰 풍습 축제라고 할 수 있다. 우리가 지금 부족한 것은 전통과 새로운 물건이 서로 접붙인 후의 각종 신기하거나 불륜적인 오락 프로그램이 아니라, 우리의 현재 연미 문화와 연미가 어떻게 구현되어야 하는지, 어떻게 연미 문화를 이어가고 발전시켜야 하는지에 대한 것이다.
명절에 대한 사람들의 수요는 주로 정신과 정서적 수요이고, 정서적 가치는 명절의 가장 중요한 핵심이며, 우리 민족에게 더욱 특색이 있고 특색이 있다. 예를 들어, 사람들은 추석 동창회와 설날 저녁을 먹어야 하는데, 이것이 추석과 설날이 생겨나고 중시되는 이유이기도 하다. 이런 수요는 민족 친화력과 응집력의 구현이며, 오천 년 동안 함께 해 온 우리 민족의 가장 큰 정신적 핵심이다.
전통 문화의 본모습도 있다.
요즘 사람들은 방학 동안 종종 실의에 빠져서 어떻게 휴가를 보내야 할지 모르겠다. "이 시점에서 우리는 젊은이들을 탓할 수 없다. 문화와 문명의 전승은 세대가 필요하며, 노인들은 이해하지 못한다. 나이든 세대조차도 막막하다면, 계승과 발전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은 사치가 된다. " 고 교수가 대꾸하다.
올해 설날 동안 중국 민속학회는 조국의 전통 명절 국제 세미나를 조직했다. 전문가들은 민족 문화를 진흥시키고 발양하고 전통 명절을 유지하는 방법에 대해 논의했다.
중국 사회과학원 민족문학연구소 이원은 전통명절에는 주로 음식문화, 의류문화, 명절식이 포함된다고 생각한다. 전통 명절은 고대 제사식을 기초로 발전하였다. 신령에 대한 존중에서, 명절이 오기 전에 사람들은 그들의' 취미' 에 따라 각종 음식을 준비하고, 제사가 끝난 후, 사람들은 맛있는 식사를 나눌 것이다. 정월 대보름, 입춘, 단오, 추석, 섣달 그믐날은 정월 대보름, 춘빙, 오향판, 쫑쯔, 월병, 섣달 팔죽 등 독특한 명절 음식 풍습을 물려받았을 뿐만 아니라, 연야밥, 제사신, 조상과 같은 많은 재키 찬 지원 잔치 요리에서도 발전했다. 전통 명절 음식을 보호하는 것은 전통 음식 문화의 정수를 보호하는 것이다. 전통 명절도 우리를 위해 대량의 명절 복장 풍습을 보존했다. 명절 의상에는 더 많은 인문 정보, 심미 정보, 기술 함량이 포함되어 있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명절은 제사식에서 기원했다. 오늘날 우리가 보고 있는 거의 모든 명절 축제는 고대의 제사식, 각종 영신 경기, 엑소시즘 해소와 밀접한 관련이 있지만, 진화 정도는 다르다. 이 문화유산들은 전통 명절의 핵심이며, 우리가 진지하게 발굴하고 전승할 만한 가치가 있다. 명절 의식의 조사와 보호 과정에서 제사용 단어 등 민간 문학 양식과 관련 신화, 전설, 이야기, 제사 가무, 연극 등 공연 예술, 창막, 종이 묶기, 자채 등 민간 공예에 대한 체계적인 조사와 원형 보호를 실시해야 한다.
산둥 사범대 역사학과 장보 (WHO) 는 전통명절 문화가 개인과 가족, 가족, 고향과의 정서적 연계를 강화하고 지역 사회 구성원의 안정감과 소속감에 대한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다고 보고 있다. "타향에 오래 살면서 명절이 되면 친척을 많이 생각한다." 왜 명절에 사랑하는 사람을 그리워합니까? 전통 명절의 많은 행사에서 친척들이 모여 명절의 음식과 오락 활동을 즐기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바로 명절의 즐거운 모임에서 본연의 정, 본연의 정, 고향의 느낌을 강화시켰다. 현대까지 농민노동자와 농촌에서 나온' 도시인' 이 천리를 뛰어가서 설을 쇠려는 충동은 부모 가족뿐 아니라 더 중요한 것은 자기 집으로 돌아가는 것이다. 생활수준이 높아진 오늘날 사람들은 더 이상 희귀하고 간단하게 먹고 마시지 않지만, 이 축제는 여전히 고향의 친족에 대한 그리움을 불러일으키며, 긴장된 일을 잠시 그만두고, 시간을 내어 가족과 재회하고, 본연의 애정을 누릴 수 있도록 일깨워 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전통 명절은 또한 인간관계를 조정하고 강화하고, 공동체를 더욱 통합하고, 사람들의 집단의식을 강화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설날 즈음에 가족들과 재회하고 기뻐하면, 사람들은 가족과 함께 설날 동안 사자춤, 용춤, 시소 밟기, 보트 타기, 묘회 관람과 같은 각종 명절 행사와 오락 활동을 관람하고 참가한다. * * * 오락, 대면 교류, 서로 인사, 선물을 하면 인간간의 갈등을 해소하고 인간관계를 조화시킬 수 있다. 게다가 경사스러운 분위기까지 더해지면 인간간의 인지, 정체성, 이해에 더 유리하고, 개인의 외로움과 무력감을 해소하고, 조화로운 집단이 주는 안정감과 소속감을 체험할 수 있다.
학자들은 전통 명절에 드래곤 춤, 사자 춤, 시소 밟기, 그네 타기, 용주 타기, 등산, 정월대보름과 같은 경기나 경기와 관련된 풍습이 상당히 많다는 것을 발견했다. 연구에 따르면 집단 구성원 간의 상호 영향과 구성원 간의 감정이 집단 단결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통 명절의 다채로운 풍습 활동에서 사람들은 가무에 참여하고, 맛있는 음식과 술을 즐기며, 심신을 편안하게 하고, 긴장과 억압의 정신을 완화하고, 심리 상태가 새로운 균형을 이룬다.
정부의 지지를 호소하다
전통 명절을 어떻게 전승할 것인가는 사회 각계, 특히 정부의 높은 중시가 필요하다. 오랫동안 중국의 전통 명절은 줄곧 간과되어 왔으며, 심지어는 밝거나 어두운 비판을 받았다. 당국은' 11 월',' 칠일',' 육일',' 삼팔',' 오일' 과 같은 새로운 기념명절을 제창한다. 문혁 기간 동안 많은 전통 명절 행사, 관련 명절 전설과 함께 봉건 미신으로 비판되어 전통 명절 문화 전승이 심각하게 단절되었다.
축제 발전의 역사는 국가가 명절에 일정한 법정 공휴일을 부여하는 것은 명절에 대한 긍정과 진급으로 명절의 번영과 번영을 크게 촉진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한다. 따라서 민족 전통 명절을 진흥시키기 위해서는 먼저 국가권력과 여론도구를 활용해 전통 명절에 합법적인 지위를 부여하고 전통 명절 문화에 대한 부정확한 인식을 바꿔 활용을 위한 넓은 공간을 마련해야 한다.
최근 몇 년 동안 중국 민속학 전문가들은 전통 명절을 국가 법정 휴일로 정할 것을 줄곧 호소하고 있다. 2004 년 초 전국인민대 대표, 중국 인민대 총장 기보성 교수는 제 10 회 전국인민대 2 차 회의에 청명절과 단오절, 추석, 중양절 등 중국 전통명절을 국가 법정 공휴일로 제안했다. 이 제안은 36 명의 NPC 대표의 서명을 받았다. 이 건의가 제기된 후 사회의 광범위한 관심을 받아 중앙 관련 부처가 중국 민속학회에 의뢰한 학자 몇 명이 그 타당성을 조사했다. 최근 중국 민속학회가 개최하는' 조국전통명절' 국제세미나에서 학자들은 섣달 그믐날, 단오휴가를 요구하는 것 외에 각각' 청명절' 과' 추석휴가' 로' 5 월 1 일 골든위크' 와' 11 골든위크' 를 대체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민속학 전문가들은 법정 공휴일 증가 요구가 크리스마스, 발렌타인데이 등 서양명절이 중국에 미치는 영향이 커지는 것이 아니라 한 나라의 민족윤리가 민속활동 문화유산에 대한 존중에 충분히 반영되어야 한다고 보고 있다. 이런 존중은 당연히 국가의 제도적 장치로 나타나야 한다.
"현재 국가의 제도적 안배에서 설날은 단지 5, 11 과 평평하게 앉아 있는 것 같고, 5 월, 국경절은 기껏해야 도시인의 명절이며, 문화적 내포는 설날보다 훨씬 낮다. 그러나 매년' 5 월 1 일',' 11 일' 은 모두 3 일 휴가이고, 게다가 휴식까지 더하면 보통 7 일이다. 설날은 정월대보름에 이어져 3 일 동안만 휴가를 주고, 게다가 휴식까지 더해서 최대 7 일이다. " 높은 것은 이것이 춘윈 지위와 너무 어울리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중국에서는 섣달 그믐 날이 일년 중 가장 중요한 날이며, 적어도 설날이다. 법정 공휴일에는 이 전통을 존중해야 한다.
홍콩 마카오 등지는 우리 대륙보다 더 개방적이고 서구화되었지만, 실제로는 중국 민속전통에 대한 관심과 정리가 우리보다 많다. 예를 들어 홍콩은 설날, 청명절, 단오절, 추석, 중양절을 5 개의 전통 명절로 정하고 법정 공휴일로 규정하고 마카오도 마찬가지다. 한국의 추석에도 법정 공휴일이 세 개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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