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독서 노트가 뭐예요
독서 노트가 뭐예요
소크라테스의 변명은 두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이것은 첫 번째 부분으로 볼 수 있다: 소크라테스가 오랫동안 그의 모함과 오해에 대해 변호한 것이다. 이어 그는 "좋은 사람과 애국인이라고 자처하는 밀레토스, 그리고 그와 함께 상소한 두 사람" 에 대해 반박했다. < P > "그들이 또 다른 모함자이기 때문에, 우리는 그들이 상고하겠다고 맹세한 비방의 말을 다시 한 번 들어야 한다. 소크라테스는 젊은이를 독살하고, 본국의 숭상심을 믿지 않으며, 새로운 기회를 주기 때문에 소크라테스가 악행을 저질렀기 때문이다. " 소크라테스는 < P > 이에 대해 이렇게 말했다. "그들은 내가 청년을 독살했기 때문에 내가 악행을 많이 했다고 말했다. 하지만 아테네 시민들, 나는 미레토스가 진지한 일을 가지고 농담을 하고, 쉽게 소송을 제기하고, 자신이 전혀 신경 쓰지 않는 일에 대해 열성적인 척하고, 배려하는 척했기 때문에 악행을 저질렀다고 말하고 싶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사실은 이렇다. 나는 너희들에게 분명히 말하려고 노력할 것이다. " < P > 이전에 우리는 밀레토스, 안네토스, 루콘이 소크라테스를 함께 법정에 고소했다는 것을 이미 알고 있다. 소크라테스는 이렇게 말합니다. "미레토스는 시인에게 화풀이를 하고, 안네토스는 장인과 정치인을 위해 복수를 하고, 루콘은 연설가를 위해 사건을 뒤집는다." < P > 는 미리 토스와 여콘이 두 가지 이름 모를 캐릭터에 지나지 않고, 안네토스만이 배후의 진정한 조종자라는 점을 설명해야 한다. 그렇다면 왜 안네토스가 연로한 소크라테스를 법정에 고소했을까요? 이것은 크리디아와 무관하지 않다. 앞서 말했듯이, 소크라테스의 학생은' 3 주제넘은' 폭정을 세웠고, 그 기간 동안 안네토스는 유배를 당했고, 돌아올 때 이 대업주의 자산 대부분이 몰수되었다. 안네토스는 자연히 원한을 품고 기회를 엿보고 보복한다. 크리디아는 아테네 시민 폭동에서 죽임을 당했고, 이 장부는 당연히 소크라테스의 머리에 기록되어 있다. < P > 여기서 소크라테스는 자신이 잘하는 정신조산술을 이용해 그에게 강재된 모든 고소를 반박했다. 그는 본국의 숭상심을 믿지 않는 신령이 없어 새로운 영기를 봉봉한다고 지적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대신, 그는 아테네 사람들이 그들의 양심을 인식하도록 도왔다. 그는 청년들을 독살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교육을 통해 그들이 성방에 유용한 사람이 되도록 도왔다. "당신들은 모두 신이 나에게 이렇게 하라고 명령한 것을 알고 있습니다. 클릭합니다 "나는 이 성방에서 일어난 가장 큰 좋은 일이 내가 신의 명령을 집행하는 것 이상이라고 믿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아테네 시민들, 당신들이 나를 석방하든 안 하든, 어쨌든, 나는 내 행동을 바꾸지 않을 것이다. 나는 내 방식대로 하고, 비록 백사해도 태만하지 않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 P > 소크라테스는 위기에 처한 아테네 성방에 붙어서 성국이 적극적으로 기운을 내도록 도왔다. "나 같은 사람은 신이 성방에 준 것이다." < P > 뿌리 깊은 선입견이 소크라테스의 변명을 압도하고 재판 분위기를 고조시켰다. 재판이 심의절차를 시작하자 소크라테스는 유죄로 판결되었다. "당신들의 결정은 나의 예상에 있습니다. 나를 크게 놀라게 한 것은 오히려 투표했다, 왜냐하면 나는 많은 표가 이렇게 미약하다는 것을 예상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지금 보기에, 3 표만 있으면 나는 법정에서 석방될 것이다. " 이를 끝낸 후 소크라테스는 관례에 따라 법원에 처벌 요구를 하는 방법을 고려했다. < P > "아테네 시민들, 이런 사람에게 가장 적합한 것은 그가 국호텔에서 식사를 하게 하는 것이다." < P > 이것은 의심할 여지없이 심각한 도발과 조롱이자 소크라테스가 저속한 도시 시민들에 대한 마지막 타격이다. 그의 말은 시민들의 분노를 불러일으켰기 때문에, 그는 어쩔 수 없이 그의 모든 범죄에 대한 벌금을 내야 했다. 소크라테스는 "나는 은화 한두 닢을 낼 수 있을지도 모른다" 고 말했다 < P > 전체 장면은 소크라테스의 격분한 말에 완전히 걷잡을 수 없게 되었다. 소크라테스의 변명은 영광스럽게 자신을 죽음으로 이끌었다. 판사와 재판단의 대다수 사람들은 이것이 고의적인 모욕이라고 생각하여 이전 18 표 이상의 숫자로 소크라테스에게 사형을 선고했다. 소크라테스는 이 사실을 차분하게 받아들였다. 원래 그는 가장 기본적인 권리를 행사할 수 있었고, 아내와 아이를 데리고 와서 울고 동정을 얻을 수 있었지만, 그는 그렇게 하지 않았다. < P > "아테네 시민 여러분, 조금만 시간을 들여서 천고의 욕설을 받았습니다." < P > 변론의 마지막에 소크라테스는 그의 눈에 죽음의 아름다운 전망을 전망했다. "좋은 사람에게는 생사를 막론하고 고난을 겪지 않을 것이다. 신은 그들을 잊지 않을 것이다. 신의 뜻은 영원히 보우하고 있다. " < P > "나는 죽을거야, 너희들은 가서 살아라." < P > 독서 노트--휴무의' 인성론' 이 앞에 적혀 있는 이 독서 노트는 다소 물난리가 나지만, 확실히' 인성론' 에 대한 나의 기본적인 이해이다. 유감스럽게도 지성 한 권에 대해서는 시간관계 독서가 완전하지 않다는 점이다. 특히 대충 한 장을 추론해 나중에 보충한다는 점이다. < P > 휴무는 18 세에 구상을 시작했고, 25 세에 인성론 초안을 완성했다. 이 책은 나의 현재 인지 수준으로는 여전히 걸음걸이가 어려워 보이며, 나는 아무도 이 책을 완전히 이해할 수 없다고 단언할 수 있다. 그 추리의 심오하고 이해하기 어려운 것이 아니라, 그 안에 너무 많은 감정체험과 실험 증거가 가득 차 있어 모두 매우 깊은 개인 체험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여기서, 나는 독서 과정에서 내가 받은 교육에서 이를 유심주의와 신비주의자로 규정한 선입견을 버리고, 자신을 깊이 있는 신앙인으로 삼지 않았다고 굳게 믿는다. 그러나 자신은 여전히 그 정교한 추리에 매료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 P > 휴무는 인간성을 지성, 감정, 도덕학의 세 부분으로 나누어 논술했다. (이 분류 원칙의 기준이 어디에 있느냐에 관해서는, 어젯밤에 내 룸메이트가 이 문제를 물었고, 나는 말문이 막혔다. 오늘 다시 책을 읽으며, 휴무는 "지성과 감정 이 두 편은 단독으로 일련의 완전한 추리 사슬을 구성한다" 고 언급했다. 나는 이런 자연스러운 구분을 이용하여 일반 독자의 재미를 시험해 보았다. "원서 제 1 권, 제 2 권 앞의 공고를 참조하십시오.) 휴무의 인성론은 정신과학의 연구방법을 바탕으로 한 것이기 때문에 그는 먼저 인성구성 요소를 분해하는 것으로 시작한다. 이것도 이 책의 읽기 어려운 부분이다. 중국이 인간성을 논술하는 것은 대부분 직접 관점을 제시하고, 논거를 찾고, 체계적인 분석이 부족하기 때문에, 많은 학자들은 중국이 지금까지 자신의 인성론이 없고, 단지 인성관만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중국인의 연구사고 패턴은 대부분 현상에서 경험을 찾는 것이다. 서양인의 사고는 대부분 이론에서 가설을 제시한 다음 현상을 관찰하여 이론을 검증하는 반면, 휴무는 인간성의 정확한 정의를 구체적으로 제시하지 않았다. 지성이 흄 고찰의 출발점이 되었다. < P > 1, 지성 < P > 시간과 정력의 관계로 지성 부분에 대한 독서는 완전하지 않고, 내가 연구해야 할 주요 부분은 감정과 도덕학에 있기 때문에 제 1 권에 대한 주된 초점은 관념의 기원과 시간과 공간 관념에 있다. < P > 인식 (perceptuns) 은 인상 (impressions) 과 아이디어 (idea) 를 포함한 첫 번째 개념입니다. 이 두 개념은 전체 인성론을 관통하며, 인간성의 다른 개념들은 모두 이것에 기반을 두고 있다. 인상: 영혼에 처음 나타나는 우리의 모든 감정, 감정, 감정 관념: 우리의 감정, 감정, 감정이 사고와 추리에서 미약한 의향. 인상과 관념은 모두 단순함과 복합으로 나눌 수 있다. "모든 단순한 관념과 인상은 서로 비슷하다. 복합관념과 인상은 단순한 관념과 인상으로 형성되기 때문에, 우리는 이 두 가지 종류의 지각이 정확하게 대응하는 것을 요약할 수 있다.-우리의 모든 단순한 관념은 처음에 단순한 인상에서 나온 것이다. 이 간단한 인상은 단순한 관념에 상응하며, 단순한 관념에 대한 정확한 재현이다. (p15). < P > 인상에서 느낌 (sensation) 인상과 반성 (reflection) 인상으로 나눌 수 있는데, 전자는 우리가 모르는 이유로 마음에서 비롯되고, 후자는 대부분 우리의 관념, 즉 우리의 반성에서 비롯된다. 우리가 외부 세계에 감지할 수 있는 성질 (p43) 입니다. 반성인상은 그에 상응하는 관념 이전에 생겨났지만, 느낌인상 뒤에 나타났으며, 감각인상에 의해 얻어졌다 (p19). < P > 관념은 기억 (memory) 관념과 상상 (imagination) 관념으로 나눌 수 있는데, 전자는 하나의 인상과 하나의 관념 사이에 재현되고, 후자는 재현할 때 완전히 활기를 잃고 순수한 관념이 된다. 이 개념은 아래의 감정편에서도 매우 중요한 자리를 차지할 것이며, 우리의' 동정' 을 상상함으로써 교만, 겸손 등의 감정이 나타날 수 있다고 상상해 보십시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겸손명언) "기억의 주된 역할은 단순한 관념을 보존하는 것이 아니라, 그것들을 보존하는 순서와 위치에 있다. 자유롭게 변위할 수 있고 그것을 바꿔야 한다는 관념 (P2) 을 상상하는 것은 물질에 대한 우리의 광활함과 충전성 (p43) 이다. 따라서 관념 사이의 추이는 유사, 시공간의 접근, 인과 관계의 세 가지 방법이 있을 수 있다. 그 중 인과관계는 흄이 우리가 논리적 사고와 감정적 추이를 하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으로 보는 것이 추론을 할 수 있는 유일한 가능성이다. < P > 우리의 사상과 추리를 구성하는 * * * 동소재는 일반적으로 우리의 단순한 관념 사이의 어떤 결합 원칙에서 비롯된 복합관념으로, 복합관념은 관계 (relation), 패턴, 실체 (substance) 의 세 가지 표현 방식을 가지고 있다. < P > 관계, 두 가지 관념을 상상 속에서 연결시켜 비교한다. 즉, 이 두 관계는 단지 임의의 상상 속에서만 결합된다는 것이다. 흄은 모든 관계를 7 가지 범주로 나눕니다: 클래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