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조사 보고서: 단오절의 유래와 풍습
조사 보고서: 단오절의 유래와 풍습
어제는 단오절이었는데 단오절은 어떻게 보내야 하나요? 무슨 일이 있었나요? 축제 전 어느 곳에서 중학생 1 명을 조사한 결과 학생의 9% 가 쫑쯔 먹고 용주를 젓는 것에 대해서만 답했다. 이는 사실상 우리 전통 민족 명절이 소외되고 얕아지는 조짐을 어느 정도 반영한 것이다. 그렇다면 지금 우리 단오절에 세계 무형문화유산을 신고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는데, 이런 유산 한 가지 방법은 우리가 현재 전통명절의 생명력을 높이고 영향력을 높일 수 있을까? 오늘 우리는 중국 사회과원 문화연구센터의 부주임 장건강을 특별히 초청했습니다. 환영합니다. 장 주임님, 우선 단오절 유치의 진척 상황을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단편 영화)
29 년 5 월 29 일' 북문천하' 진행자:
신화통신에 따르면 후베이성 무형문화유산보호센터 관계자는 후베이성이 우리나라를 대표해 유네스코에 단오절을 인류무형문화유산 대표작으로 신고했다고 소개했다 < P > 해설: < P > 단오절 인류무형문화유산, 올해 단오절에 사람들은 쫑쯔, 용주 먹는 것 외에 이 둘을 연결시켰다. 올해 하반기에는 유네스코가 심사를 진행한 뒤 구체적으로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다. 그럼 이번 신고는 어떤 고려에서 나온 건가요? 또 어떤 방면의 내용이 관련됩니까? < P > 강청과 호북성 무형문화유산 보호센터 주임: < P > 이번 신고는 인류무형문화유산 대표작이다. 문화부의 요구에 따라 우리는 신고문을 만들어 신고편을 편집했다. 단오절 이 프로젝트 * * * 는 네 개 단위, 하나는 호북의 귀귀, 황석, 그리고 장쑤 쑤저우와 호남의 라로, 단오절 이름, 단오절 풍습, 단오절의 유래, 그 일련의 표현 형식 등을 소개하고 관련 신고 지역 * * * 과 함께 신고 수속을 밟는다. < P > 해설: < P > 사실 단오를 내용으로 한 신고는 중국의 이번 노력을 제외하고 한국은 이미 4 년 전부터 한 걸음 앞서 있다. 25 년 한국의 강릉 단오제는 이미 성공을 선언했고 유네스코에 의해 인간의 구두와 무형문화유산 대표작으로 선포된 것도 당시 중국 국민들의 강한 관심과 논란을 불러일으켰고 단오절을 지키라는 목소리까지 울리며 다소 비장한 색채를 띠고 있다. 이제 다시 단오절 유치에 직면했는데, 대중의 태도는 또 어떤가? < P > 는 이번 유치에 대한 관련 조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약 3 만명이 참여한' 우리나라가 단오절 유치를 시작하는지 여부' 조사에서 거의 9% 가 지지를 표명했고, 74.9% 가 이번 신고에 대해 자신이 있다고 밝혔다. 그렇다면 유치 당사자로서 호북성 무형문화유산 보호센터는 어떻게 생각할까요? < P > 강청화: < P > 이론상으로는, 이것은 매우 큰 확신을 가지고 있어야 하는데, 지난 몇 년 동안 한국의 단오제가 통과했을 때 당시 국내에서 확실히 파동을 일으켰을 때, 당시 사회는 상표처럼 한국이 우리의 상표를 강탈했다고 생각했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았다. 한국의 단오제는 우리 중국의 것이다 한국과 중국의 표현 형식, 제시 방식, 일부 풍속 습관은 다소 다르다. 한국보 단오제는 중국보 단오절과 모순도 없고 충돌도 없고 영향도 없다. < P > 해설: < P > 지금 단오절이 우리나라의 특정 명절 문화가 되어 사람들의 삶에 전승될 때, 우리는 이번 유치를 어떻게 보아야 합니까? 우리의 유산은 도대체 무엇을 위한 것입니까? 단오절에 유산을 하면 또 이 전통 명절에 다시 생명력을 불어넣을 수 있을까? < P > 진행자: < P > 단오절 같은 유치에 대해 확신이 크지만 다소 논란이 있다. 우리는 또한 단오절의 유가가 우리의 전통 명절을 빛나게 할 수 있다고 말하는 것처럼, 유물에 의존하는 것은 단지 외부 힘일 뿐, 당신은 이런 명절에 그것을 발양하고 빛나게 한다고 생각하는데, 대체로 우리 민족 내에서 일종의 힘을 발휘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이런 논란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 P > 장건강 특약 관찰자: < P > 저는 이번에 유치한 직업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와 한국 사이에, 나는 우리가 별도로 이 일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 전단락은 내가 한국에 가서 그들과 이 문제를 토론하는 것이다. 나는 한국 사회가 현대화 과정에서 우리보다 일찍 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문화유산 문제, 문화자원 문제에 대해 그들은 상당히 중시한다. 그래서 그들이 한 걸음 더 나아갈 수 있게 된 것도 축하할 만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 P > 진행자: < P > 예를 들어 한국의 단오제처럼 단오절이라고 하는데, 실제로는 어떤 내용과는 다르긴 하지만 그 연원은 기본적으로 비슷하다고 말해야 합니다. 신청이 성공했는데, 우리 신청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지 않을까요? < P > 장건강: < P > 이 문제에 대해 유네스코가 한 나라에만 이런 풍습을 비준한다고 말하는 것은 아닌 것 같다. 단오절 같은 풍습이 고대 동양의 많은 곳에서, 많은 민족이 실제로 이런 풍습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충돌이 없을 것 같다. < P > 진행자: < P > 단오절과 같은 명절에는 행사나 전통 풍습과 같은 것들이 많이 들어 있는데, 방금 우리가 어느 곳의 중학생 조사 결과가 단지 쫑쯔 먹는 것이라고 언급했는데, 용주를 젓는다고 했을 뿐, 우리가 지금 그것에 대해 다른 견해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포함해서 굴원을 기념할 것인가, 아니면 우자서를 기념할 것인가, 아니면 그 자체가 < P > 장건강: < P > 단오절과 같은 명절은 사실 긴 발전 과정을 가지고 있으며, 그 자체로는 확실히 특징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사실, 가장 이른 시기인데, 단오절은 주로 사람들이 여름에 들어갈 때, 그가 명절을 보내는데, 마치 봄에 설날이 있는 것처럼, 그럼 여름에 우리는 여름날이 하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계절명언)
진행자:
왜 이 섹션을 보내야 합니까? < P > 장건강: < P > 이 시점에서 우리는 계절의 변화를 알고 있습니다. 우리 인체에는 자연계와 다양한 연관이 있는 것들이 많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여름에는 날씨가 매우 더워서 우리 몸에 조정이 필요한 곳이 있을 수 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계절명언) 습기가 많고 무더운 날씨와 같이 더 많이 접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 스스로는 이 몸을 조절해야 합니다. 때로는 부족할 때도 있습니다. 우리는 약초를 이용해 조절해야 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수컷 황주를 마시고, 쑥이나 창포로 물을 담그고, 목욕을 하는 등의 추세가 있습니다. 이것은 한 방면이다. < P > 한편, 이 축제에는 우리 농경 생산 방식과 관련된 풍습이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우리 만주족은 사냥을 하는 민족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 명절을 지날 때 양궁을 할 것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계절명언) 다른 농경 민족들은 용주를 젓거나 오리를 잡는 것과 같은 일을 할 수 있는데, 그는 물 속에서 활동하며 그의 농사 활동과 관련이 있을 수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농사명언) < P > 그 발전 과정에서 또 다른 측면은 구체적인 역사적 사건, 역사적 인물과 연결될 수 있다. 당시 중국 지역도 광활했기 때문에 서로 다른 역사적 사건이 발생한 후 이 절기가 가입하고 다른 곳에 다른 내용을 추가했기 때문에 우리가 이번에 신고한 단오절처럼 호북 호남에서는 주로 굴원을 기념하고 소주에서는 우자서를 기념하는 것일 수 있다.
진행자:
우리 명절을 빛나게 하는 것은 어느 정도 우리 민족의 문화를 발양하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우리는 또 이 세계무형문화유산을 신고한 사건으로 돌아가면, 당신은 신청이 성공한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이 단오절에 세계무형문화유산을 신청했습니다. 성공하면 우리에게 어떤 역할을 할 수 있을까요?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성공명언) < P > 장건강: < P > 우선, 당연히 신고의 의의는 우리 정부, 우리의 모든 국민이 문화유산 보호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런 결심이 있습니다. 우리의 전통문화를 충분히 발굴하고 잘 보호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는 전 세계 사람들에게 알려지게 하는 것입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통문화, 전통문화, 전통문화, 전통문화, 전통문화, 전통문화, 전통문화, 전통문화, 전통문화) < P > 유네스코 같은 국제기구는 전 인류의 평화발전을 위해 일해 왔으며, 이런 단체가 세상에 이런 대표작을 홍보하여 이런 것을 인증해 왔다. 나는 그것이 확실히 우리 자신보다 나설 것이라고 생각한다. 우리 혼자 나가서 전파하면 그 효과는 완전히 다르다. < P > 진행자: < P > 당신은 방금 우리의 태도를 표현할 수 있다고 언급했는데, 밖에서 우리 내면의 많은 것을 볼 수 있게 해 주었습니다. 그러나 우리 내면의 관점에서 볼 때, 우리 내면의 관점에서만, 신고는 우리 문화의 전승에 어떤 역할을 할 것인가? < P > 장건강: < P > 유치는 적어도 모든 사람들에게 이런 것을 알리는 것이다. 예를 들어 단오라는 이야기가 도대체 몇 가지 버전인지, 사실 많은 사람들이 아까 방송에서도 본 것을 알지 못한다고 생각한다. 쫑쯔 먹고 용주 젓는 것을 모두 알고 있지만, 사실 그 형식은 여전히 많다. 예를 들면 절강의 닝보와 조아제라고 한다 < P > 진행자: < P > 저는 유가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인력을 동원하고 재력을 동원해야 한다고 생각하실 겁니다. 이런 단오절의 신고는 비용과 수익의 관점에서 어떤 비례관계가 될까요? < P > 장건강: < P > 비용의 문제는 우리가 어떻게 계산하느냐에 달려 있다. 단지 텍스트만 만들고, TV 영화를 찍는 것을 포함한다면, 나는 이 비용이 그리 크지 않다고 생각한다. 만약 우리가 요 2 년이라면 우리 각급 정부는 이 공공 * * * 문화 서비스의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 유치과정을 통해 대중적인 문예 활동, 이런 문화활동도 전개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문화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문화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문화명언) 이 방면에서 하는 일은 단순히 유산을 신청하기 위한 프로젝트가 아니라, 실제로 우리 서민들의 문화생활과 관련이 있다는 것은 값어치가 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유산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유산명언) < P > 진행자: < P > 시청자 친구들이 오늘 여러분과 이야기하는 화제는 단오절에 세계무형문화유산을 신고해야 하는 데서 비롯된 것인데, 어떻게 우리의 전통명절의 내면이나 그 의미를 더욱 빛나게 할 수 있을까? 잠시 후에 우리는 계속할 것이다. < P > 는 앞서 언급했듯이 단오절과 같은 일련의 전통민족축제에 대해 그것을 소외시키고 얕게 만드는 추세라면 어느 정도 조짐이 있다고 말해야 한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계절명언) 확실히 이런 전통 문화 명절에 대한 그 내포의 이런 무관심은 우리가 직면해야 할 현실이다. 다음으로 한 편의 영화를 보고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해설:
"5 월 5 일 날이 개고 양화가 강을 돌며 독수리를 울린다. 북소리가 세 번 붉은 깃발이 열리고, 두 용이 떠 있는 물 위로 뛰어올랐다. " 천여 년 전 당대 시인이 단오절 명절 시끌벅적한 장면을 묘사한 시구이다. 음력 5 월 5 일, 단오절은 춘추전국시대에 시작되었고, 민간 유행설은 단오절이 애국시인 굴원을 기념하기 위해서라는 것이다. 이날 사람들은 쫑쯔, 창포 삽입, 웅황주 마시기, 용주 경기 등을 할 것이다. 오늘날 2 여 년의 역사를 지닌 단오절 풍습이 계승되어 국가 법정 휴일이 되었을 때,' 단오절을 쫑쯔 축제로 만들지 말라' 는 호소와' 단오가 여전히 지나가고, 쫑쯔 향기를 풍기고, 용주가 질주하고 있다' 는 감회가 있었다. 이 단오들 외에 또 무엇이 남았나요? " < P > 최근 단오절에 대한 인터넷 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62.51% 는 단오전통을 소홀히 하고 중시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37.49% 는 단오의 상업적 맛이 너무 짙다고 생각했다. 단오절에 가장 하고 싶은 일은 집에서 쉬는 것이 41.81% 였다. < P > 사실 올해 단오절 행사는 지역문화배경에 따라 각지에서 냉온불균형을 보이고 있다. 남방, 특히 굴원의 고향이 있는 후베이 () 성, 그리고 단오신유 () 를 공동으로 시작한 일부 성시에서는 단오절 행사가 시끌벅적하다. 후베이 귀단오문화제의 하이라이트는 용주 경기였다. 일부 선수들의 모자는 대나무와 죽순잎으로 새 세 마리를 엮어 굴원의 여동생이 형을 불러 돌아오는 것을 상징한다. 우한 동호하마에서 한복을 입은 대학생들이 굴원상에게 제사를 지내는 큰절을 했다. 우리나라 다른 곳에서는 단오절 행사가 쫑쯔 먹는 것과 더 관련이 있다. 예를 들어 각지에서 열리는 가방 쫑쯔 대회로 난징과 외국인 가방 쫑쯔 대회를 전문적으로 개최했다. 일부 직장인들에게는 단오연휴를 틈타 주변 여행을 가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단오절은 이미 단순화되어 슈퍼마켓에 가서 냉동한 쫑쯔 몇 마리를 샀다. 많은 사람들은 그것이 굴원이라는 시인을 기념하는 것과 관련이 있다는 것을 제외하고는 그 안에 들어 있는 다른 문화적 의미에 대해 거의 알지 못한다. < P > 면책 조항: 이 글은 대표작자의 개인적인 관점일 뿐 봉황망과는 무관하다. 그 오리지널성과 글의 진술문자와 내용은 본 사이트에 의해 확인되지 않았으며, 본문 및 그 일부, 문자의 진실성, 무결성, 적시성 본 사이트에 대해 어떠한 보증이나 약속도 하지 않습니다. 독자에게 참고만 하고 관련 내용을 스스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 P > 조사: 9% 의 학생들이 단오에만 쫑쯔 성인을 먹는 것이 명절이 단조로운 < P > 전통명절의 문화적 내포를 싫어한다는 것을 알고 있는데, 도대체 어떻게 보급해야 하는가?
쫑쯔 축제 축하합니다! 어제는 우리나라의 전통 단오절이었지만 많은 초중고생들이 만난 첫 축복어는 쫑쯔 대신 쓰였다.
27 일 충칭 한하 국학연구원이 중학생들이 단오절에 대한 인식을 조사한 결과 9% 이상의 학생들의 마음에 쫑쯔 먹는 것이 단오절의 전부가 된 것으로 나타났다. < P > 단오에 대해 아는 것이 거의 없다. < P > 이 조사는 우리 시의 글자수중학교, 조양중학교 등 5 개 중학교의 중학교 학생 1 여 명 중 진행됐다. 단오절의 내력에 대해 학생들은 위대한 시인 굴원을 기념하기 위한 것이고, 쫑쯔 먹는 것은' 굴원의 시체가 강에서 물고기에게 먹히지 않도록 강에 쫑쯔 던지기' 를 위한 것이라고 모호하지 않게 말했다. < P > 하지만 이 전통 명절을 어떻게 다녀왔는지에 대해 학생들은 곤혹스러워했다. 그들이 열거할 수 있는 명절 내용은 가련할 정도로 적고, 학생의 9% 이상이 쫑쯔, 용주, 진애, 수컷 황주 등을 열거할 수밖에 없다
- 관련 기사
- 스포츠에 관한 표준 중국어 3분 연설(7권 모음)
- 황하에 관한 정보를 원합니다. 감사합니다!
- 화웨이는 늑대성 문화인가? 사실 화웨이는 단지 "거북이" 일 뿐입니다.
- Guizhou: 유휴 및 비효율적 인 프로젝트를 활성화하고 관광 경쟁력을 향상시킵니다.
- 농민공 직업기술 훈련 개요와 교재를 추천하는 공지에 대한 농민공 직업기술 훈련 개요와 교재 목록.
- 2023 년 고 3 설 우수 작문 600 자 작문
- 영국 낭만주의 이론과 시인을 소개해 주세요.
- 전자 상거래가 전통에 미치는 영향
- 생산과 재무관리의 연관성_재무관리의 문제점과 대책에 대한 간략한 고찰
- Infj 는 전통 문화를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