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민풍민속대관원 자료

민풍민속대관원 자료

각 지역의 민속민풍

1. 수수하고 대범한 키노족은 < P 따라서 옷감에는 저고리와 치마 천이 있어 일반적으로 혼용해서는 안 됩니다. 전통 의상은 흰색과 검은색을 기본으로 하고, 방직 공예가 낙후되어 짜여진 면직물은 촘촘하고 매끄러운 느낌이 부족하여 삼베에 가깝다. 키노족은 자수 무늬를 매우 좋아해서, 남장을 알아보지 못하는 여장들은 가로와 직채와 기하학적인 패턴으로 장식하는 것을 좋아한다. 남자 상의는 칼라가 없고 단추가 없는 카디건으로, 종횡으로 짜여진 컬러 스트라이프 백천으로 바느질한다. 상의의 가슴 위 부분은 컬러가 강하고 가로채색 줄무늬가 알록달록하여 매우 눈에 띈다. 옷 등 중앙향에는 6 인치 정사각형 도안이 있고, 주위에는 방사성 선이 있어 해바라기 한 송이처럼 핀다. 그러나 또 태양이 빛나는 모습이 있다. 키노어는 이 도안을' 폴로포' 라고 부르는데, 태양화와 달꽃의 의미가 있다. 옷깃 가장자리, 소매 뿌리, 팔꿈치, 소맷부리 등 부위에는 모두 몇 도술이 눈에 띄는 가로색 줄무늬가 박혀 있다. 흰색 바탕에 특별히 짜여진 도안과 빨강, 노랑, 파랑, 검은색이 어우러진 색막대로 색색의 화려한 꽃옷으로 장식되어 있다. < P > 남자 바지는 넓은 가랑이 뚱뚱한 바짓가랑이 흰 바지이고, 바짓가랑이 가장자리에도 가로색, 검은색, 흰색 3 색 색줄이 박혀 있다. 넓은 바짓가랑이 양쪽에 각각 3 인치 길이의 구멍을 하나 내고 네모난 검은 천을 꿰매었다. 흰 바지는 배 앞에서 세일을 하고, 채색 이삭이 달린 허리띠로 허리를 묶는다. 남자의 머리에는 긴 머리 세 움큼을 기르고, 1 미터 길이의 검은 두건으로 머리를 감았다. 종아리에 발싸개를 감고 있다. 남자 옷은 도톰하고 헐렁하며 몸에 입으니 남자의 튼튼하고 강인한 자태를 증강시켰다. 여자는 색줄이 짜여진 천으로 가슴을 묶는다. 저고리의 색조는 주로 청색, 검은색, 무칼라, 맞은편이며, 빨간색, 노란색, 검은색, 흰색 컬러 막대로 옷자락 가장자리와 옷을 장식하여 수수방관하고 있다. 그러나 모든 여자, 노소 평균계는 무릎까지 길고, 윗부분은 하얗고 아랫부분은 검은색인 개폐 앞치마로, 치마 가장자리에는 빨간 줄무늬가 장식되어 있고, 배 앞은 허리춤에 묶여져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성인 여성의 머리는 세로로 채색된 뾰족한 삼각형 흰 천 모자를 쓰고, 양쪽 모자 뿔은 어깨에 드리워져 있고, 이마 부위의 모자는 바깥쪽으로 뒤집어져 있고, 뾰족한 흰색 텅스텐이 뒤통수에 끼워져 있는 것처럼 펼쳐져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드서머, 희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어린왕자, 남녀명언) 미혼녀는 머리를 뒤로 젖히고, 기혼녀는 고무액 위에 만발한다. 여자 옷차림, 소박함 속에서 수수한 것이 드러나 키노족 처녀를 초롱하고 감동적으로 보이게 했다. < P > 키노족 의류의 뚜렷한 특징은 컬러끈으로 소매와 옷자락의 가장자리와 등을 장식하는 것이다. 사람들은 색막대로 옷을 장식하는데, 하늘의 무지개와 관련이 있다고 한다. 민간 전설에 따르면, 고대에는 한 쌍의 키노족 남녀가 죽어서 헤어지기 어려웠다고 한다. 극악무도한 부잣집 공자가 그 처녀의 아름다움을 비할 데 없이 보고, 갑자기 악의를 품고 계량으로 처녀를 빼앗아 결혼을 강요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처녀는 따르지 않고 맞아서 온몸이 상처투성이가 되어 죽어서 살아났다. 그녀의 연인은 온갖 고초를 다 겪으며 처녀를 구해냈다. 두 사람은 호랑이 아가리에서 도망쳐 나오지 않고, 부잣집 아들이 사람을 데리고 쫓아와서, 젊은 패거리가 몇 개의 화살을 가지고 땅에 쓰러졌다. 큰 재난이 닥쳤을 때, 하늘에는 몇 개의 무지개가 이 연인을 감싸고, 칠채빛을 내뿜으며 부잣집 아들을 몰아냈고, 한 쌍의 연인이 무지개를 둘러싸고 하늘로 솟아올랐다. 그래서 후세 사람들이 옷을 바느질할 때, 상서로운 재난을 피하기 위해 채색 띠 어두운 무지개를 사용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옷명언)

2. 쿤밍민풍민속 < P > 쿤밍은 다민족이 모여 사는 도시로, 26 개 민족에 거주하며, 집거촌이나 혼거촌거리를 형성하는 것은 한 (), 이 (), 백 (), 백 (), 묘 (), 하니 (), 장장 (), 다이 () 등 민족이다. 장기간의 생산생활에서 각 민족은 서로 영향을 주고 융합하며 동시에 각자의 민족 전통을 유지하면서 많은 독특한 생활방식, 민속습관, 문화예술을 이어가고 있다. 쿤밍 지역에 사는 각 민족 동포들은 친절하고 후대를 잘하며, 노래와 춤, 민풍이 순박하며, 사람을 대하는 예절, 독특한 음식, 화사하고 다채로운 의상, 풍격이 각기 다른 민가 건물, 미묘한 운치가 넘치는 결혼 등 뚜렷한 민족적 특색을 느낄 수 있다. < P > 수많은 민족 명절 중 이족의' 불의 축제', 백족의' 삼월거리',' 삼령',' 태족의' 발수절', 묘족의' 꽃산 밟기',' 단호족의 칼대 축제'; 명절마다 각 민족 군중은 손으로 자수로 염색한 민족 의상을 입고 사방팔방에서 모여 씨름, 투우, 노래 등을 한다. 세절령에 따르면 음력 3 월 초 3 일 서산조 축제, 정월 초 9 일 금전 나설 봄, 구구중양의 우봉이 오르고, 추석 밤의 대관달 등 많은 풍습이 민간에서 매우 유행하고 있다. < P > 쿤밍 지방문예의 종류는 다양하다. 윈난극, 꽃등, 곤곡, 민가단조, 소수민족극종, 민간서사 장시, 민간전설 등이 수백 년의 발전과 칭송을 거쳐 많은 인민 대중에게 반가움을 자아냈다.

3. 부이족의 과외는 구세대가 후배들에게 자신의 민족윤리를 선교하는 방식이며 가훈이라고도 할 수 있다. 바이이 족은 "과외는 엄격하지 않다. 자손에게 해를 끼치다. " < P > 부이족 인민은 예의 바르고 후대하며 검소하고 겸손하며 노인을 존경하고 어린이를 사랑하며 선치악을 부축하며, 구세대가 자신의 몸놀림과 고구파심에 엄한 언교에서 길러낸 것이다. 부이 노인은 늘 스스로 격려했다. "족왕가흥은 모두 사람에 의지하고, 나무는 잎이 무성하게 뿌리에 의지한다." < P > 중화 인민 * * * 과 국가가 성립되기 전에 부이인은 입학이 극히 적어 생부터 죽음까지 모두 가족의 범위 내에 살았다. 따라서 부이족의 가정은 자식들의 일생을 위한 교육 기지이며, 과외는 평생의 교육 방식이다. < P > 부이족의 과외는 유년시절부터 시작되었다. "작은, 큰 굽힘", "가르치지 않고, 세상을 보고 타락한다" 는 것은 노인이 젊은 부모에게 경고하는 말이다. 젊은 부모들은 항상 나이든 세대가 전해 준 행동 규범에 따라 자애로운 태도로 아이를 교만하고 게으르고 욕심이 많은 나쁜 습관에 물들지 않도록 최대한 몸소 가르치려고 노력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그들은 아이들을 교육한다. "짐은 단단히 묶고, 일은 예의를 알아야 한다.", "어수룩한 사람은 책을 읽지 않고, 독서인은 어수룩하지 않다", "영인은 시간을 다투고, 어수룩한 사람은 시간을 보낸다", "랑탕이 낡은 둥지를 떨어뜨리고, 후배는 선배를 따라 배운다."

노인들의 젊은이들에 대한 교육은 어떻게 사람이 되는지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예를 들면: "맛있지 않으면 많이 먹고, 영언은 다 말할 수 없다", "부모님이 얕게 먹고 얕게 먹으니, 사람을 빼앗지 마라. 부모는 깊이 먹고, 남을 함정에 빠뜨리지 마라. ","교차는 직설적으로 말해야 하고, 일은 예의바르게 해야 한다. ","짝퉁에 어려움이 있으면 많은 도움이 되고, 자기 집은 하늘이 무너지고 사람들이 버티고 있다. ","바른 길의 재물은 많지 않다. 불의한 재물은 만지지 마라. ","어수룩한 사람은 많이 보살펴야 하고, 영인은 덜 도와야 한다. " < P > 전통적인 부이족 가정은 가부장제를 실시하고, 연세가 가장 오래된 사람은 길다. 3 세 동당, 4 세 동당의 인가가 많아 과외를 위해 토양과 조건을 제공하였다. 부이족 중 외지에서 일하거나 벼슬을 하는 사람에게 노인의 경고 언어는 "벼슬을 위해 문화를 알아야 하고, 벼슬을 하려면 왕법을 깨야 한다", "하청이 밑바닥을 볼 수 있고, 관청이 마음을 볼 수 있다", "관관이 만족할 줄 모르고, 목간 백성들이 울어야 한다" 는 것이다. ...... < P > 부이족은 대대로 과외전통을 가지고 있다. 신부가 시집갈 때, 그 어머니는' 임혼훈녀' 교육신부' ...... 하늘신은 모두의 하늘이고, 부모는 자기 집의 하늘이고, 맛있는 것은 시부모님께 남겨야 한다. 너는 남이 네가 나무를 알고 예의를 안다고 말하지 않는다. ... "< P > 부이족 노인들이 위독하게 임종할 때, 짝퉁에서 명망있는 노인들은 위독한 노인을 대신해 자녀에게' 유훈가' 를 불러야 한다. 후세 사람들에게 노인의 유산에 대해 훈계하다. "형제는 서로 나누어진다. 자매는 서로 나누고, 마음은 좁고, 마음은 싸우지 말고, 마음도 미워하고 싸우지 마라. 노인 앞에서 창피를 당하거나 친구 앞에서 창피를 당하지 않도록 하라." < P > 대가족 생활은 후배들이 노인이 하는 일을 직접 목격하게 하는 경우가 많으며, 부모들은 늘 솔선수범하여 다음 세대에게 모범을 보이곤 한다. 노인의 실수는 또 늘 다음 번 보완을 요구한다. 이런 끊임없이 완벽한 과외를 하고, 이족리민, 이국리집, 세계는 많은 우수한 부이 자녀-나평현 종산향 소덕강마을의 이지를 만들어 어려서부터 부이족 과외의 영향을 받아 근면하고 순박하며 의용을 보았다. 4 초 청년을 이끌고 토호열신에게 청산 투쟁을 벌였다. 유격대와 당 조직에 가입한 후, 물류 업무를 맡고, 마을을 돌아다니며, 식량 모금을 마련하다. 부대가 나가서 새로운 구역을 개척할 때, 그는 종종 부대가 목적지에 도착하기 전에 부대의 숙식을 준비하는 준비를 하여, 여러 해 동안 하루처럼 노고를 마다하지 않고 원망을 마다하지 않는다. 이씨네지는 불행하게도 손아귀에 빠진 후 적의 고문에 직면하여 강인하고 용감했으며, 결국 적에게 혀를 베고 껍질을 벗기고 경련을 일으켜 장렬하게 희생되었다. 부이족 * * * 산당원의 고상한 기절을 표현했다. < P > 역대 나평현 제 8, 9, 1 회 부현장인 부의족 딸 웅수핀은 평생 청렴하고 자율적이며 생활이 소박하고 일이 진지하며 접근하기 쉽다. 부현장이 되었을 때, 간부 인사 업무를 분담했지만, 애인은 농민이었다. 곰은 남편에 대해 깊은 감정을 가지고 있지만, 자신의 수중에 권리가 있기 때문에 남편에게 일을 안배해 주지는 않았다. 임종 전, 현의 몇 명의 책임자가 그녀에게 개인적인 요구를 해 달라고 부탁했다. 그녀는 단지 그녀에게 죽은 후에 장례를 치르는 모든 것을 간소하게 해달라고 요구했다. 또 그녀의 남편, 자녀들에게 무슨 보살핌이 필요하냐고 묻자 곰 부현장은 잠시 침묵을 지킨 후에야 대답했다. "내 애인은 늙고 좋은 사람이고, 농촌에서는 습관이 되어 부지런하고 발이 빠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현 정부 게스트 하우스는 잡일이 많아 임시직을 자주 찾는다. 게스트하우스가 바쁜 계절에 그가 먼저 게스트하우스에 와서 임시직으로 일하도록 하세요. " 부이족의 과외는 우리나라의 귀중한 도덕유산 중 하나이다. 벼슬꾼이 부이족의 가훈을 익히고 받아들일 수 있다면 부패죄의 진흙 구덩이에 빠지는 것을 면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국민을 위해 부이족의 가훈을 익히고 받아들일 수 있다면 자신을 문명적이고 선량한 사람으로 만들 수 있다.

4. 묘족 민속풍정 < P > 묘족 선민은 진나라와 한 () 시대에' 오계' 지역, 즉 오늘 산시 (), 동남 () 등지에 거주하고 있다. 중국 고대 전적에는 오천여 년 전 묘족 선민에 대한 기록이 오래전부터 있었다. 황하 유역에서 장강 중류까지 남쪽으로' 남만' 으로 불리는 씨족과 부족이다. 묘족의 역사는 오래되었는데, 그 선민은 아마도 고대 삼남의 일부일 것이다. 은주 시대의' 갈기' 에서 유래했다고 한다. 진나라와 한 왕조는 주로' 창사, 무릉변' 또는' 오계만' 이라는 명칭을 포함하여 서남 각지의 산간 지역에 거주하고 있다. 그리고 고대의' 구리' 와 관련이 있다고 생각한다. 쓰촨, 구이저우, 호남의 묘족은 지금까지 치우를 자신의 조상으로 삼았다. 전설에 의하면 치우는' 구리' 의 군으로, 5 년 전, 구리 부족은 황제부락과 충돌하여 패하여 황하 하류에서 물러나 장강 중하류를 차지했다고 한다. 점차' 삼모' 를 형성하다. 기원전 2 세기 이후 묘족 선민들은 대부분 호남, 호북, 천, 구이저우 등지로 이주했다. 하이난의 묘족은 16 세기에 광시에서 간 병사이다. < P > 묘족은 주로 구이저우성 동남부, 광시 대묘산, 해남도, 구이저우, 호남, 후베이, 쓰촨, 운남, 광시 등 성의 접경지대에 거주하며 인구는 97, 명이다. 묘족의 역사는 유구하다. 중국 고대 전적에는 오천여 년 전 묘족 선민에 대한 기록이 있었다. 황허 유역에서 장강 중류까지 남쪽으로' 남만' 으로 불리는 씨족과 부족이다. 묘족은 글이 없고, 묘어는 한장어계 묘요어족 묘어지이다. 묘족은 고산 지대에 거주하며, 농업을 위주로 하고, 농작물에는 밭벼가 있다. 포곡, 메밀, 감자류, 콩류, 경제작물은 마이고, 보통 스스로 마작을 심고, 스스로 방직한다. 묘족 사람들은 고가, 시, 발라드 등과 같은 풍부한 민간 구두문학을 가지고 있다. 묘족도 춤을 잘 추는데, 루생춤이 가장 유행한다. < P > 윈난묘족 인구는 9 만 7 명으로 중국 묘족 인구의 12.2% 를 차지한다. 주로 문산장족 묘족 자치주, 홍해하니족 이족자치주, 소통지역, 무정, 루권등 현에 거주하고 있습니다. 묘족은 본민족의 언어 문자를 가지고 있다. 묘족은 자신의 언어를 가지고 있으며, 묘어는 서서 (), 동남 (), 사천 (), 사천 () 의 세 가지 주요 방언으로 나뉜다. 1956 년 이후, 라틴 알파벳 형태의 문자 방안이 설계되었다. 묘족과 한족의 오랜 교제로 인해, 많은 묘족 겸 중국어를 겸용하고 한문을 사용한다.

미아오 지역은 농업을 위주로 사냥을 보조한다. 묘족의 꽃, 자수, 비단, 바틱, 오려내기, 장신구 제작 등 공예미술이 화려하고 다채로워 중국과 외국에 유명하다. 그중 묘족의 바틱 공예는 이미 천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묘족 의류는 13 여 종에 달하여 세계 어느 민족의 복식과 견줄 만하다. 묘족은 노래와 춤을 잘 추는 민족으로, 특히 발라드와 술노래로 명성을 누리고 있다. Lusheng 은 미아오 족의 가장 대표적인 악기입니다. < P > 묘족은 노래와 춤으로 유명하다. 묘족 민요는 특히 풍부하다. 매년 음력 정월 초 2 월 5 일 화산절 (즉, 화산을 밟는다), 젊은 남녀들이 모여 북을 밟고, 갈대춤을 추며, 노래에 서정적이고, 배우자를 찾고, 꽃대를 오르고, 두점대회를 연다. 묘족은 삼베 짜기, 자수, 왁스염색에 능하여 공예가 정교하여 국내외에서 깊은 찬사를 받았다. 젊은 남녀는' 오색반옷' 을 즐겨 입고, 바틱 염색과 자수를 한데 모아 화려하고 다채롭다. 묘족은 주로 가업에 종사한다. 과거에는 사냥이 주요 부업으로 활과 총으로 사냥감을 포위하고,' 산을 사이에 두고 새를 잡는 자 몫' 을 분배하는 방식을 실시해 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사냥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전쟁명언) 일부 묘족 동포들은 민간 다신교와 기독교를 믿는다.

예절

묘족은 예절을 매우 중시한다. 손님 방문, 닭 학살 오리 환대 를 죽일 것이다, 먼 곳에서 오는 손님 경우, 미아오 사람들은 먼저 크로와상 을 마시는 손님을 초대하는 데 익숙합니다. 닭을 먹을 때 닭머리는 손님 중 연장자에게 공경하고 닭다리는 가장 어린 손님에게 주어야 한다. 어떤 곳에는 닭의 마음을 나누는 풍습도 있다. 즉 집에서 가장 나이가 많은 주인이 젓가락으로 닭심이나 오리의 마음을 집어내지만 손님은 스스로 먹을 수 없고, 닭마음을 자리에 있는 노인에게 똑같이 나누어야 한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손님이 주량이 적어 비계를 좋아하지 않는 경우, 상황을 설명할 수 있다. 주인은 무리하지 않지만 배불리 먹지 않으면 주인을 업신여기는 것으로 간주된다. 묘족은 진심을 중시하고, 매우 열정적이며, 화려함과 위선을 가장 꺼린다. 주인이 손님을 만나면 첫 걸음을 빼앗지 않고, 앞을 걷지 않는다. 대화에서 경어로 부르다. 손님을 맞이하려면 명절 옷을 입어야 한다. 귀빈에게 짝퉁 밖에서 술을 차려서 마중하러 가야 한다. 손님이 집에 왔을 때, 남자 주인은 문을 부르고, 집에 있는 여주인에게 알리고, 여주인은 노래를 부르고 문을 열어 손님을 맞이해야 한다. 손님 앞에서 여주인은 위층으로 올라가지 않는다. 연회에서는 닭, 오리 손님을 맛있는 음식으로 삼았는데, 특히 마음과 간이 가장 귀중하여 손님이나 연장자에게 먼저 주고, 손님들은 여러 사람에게 나누어 주었는데, 그 순서는 먼저 길고 어린 것이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손님은 주인을' 씨' 라고 부르지 마라, 그들은 스스로' 몽씨' 라고 부르는 것을 좋아한다. < P > 의상 < P > 은장식을 좋아하는 것은 묘족 처녀의 천성이다. 이들은 상투를 틀어 머리 위에 올리고 약 2cm 정도 높이 올려 정교한 은화관을 만들고 화관 앞에는 높이가 고르지 않은 은개날개가 6 개 꽂혀 있는데, 대부분 이룡극 구슬 무늬가 그려져 있다. 어떤 지역에서는 은관에 은조각을 꽂는 것 외에 약 1 미터 높이의 은뿔이 꽂혀 있고, 뿔이 뾰족하게 휘날리며 더욱 고급스럽고 화려하다. 은관 아래 가장자리, 동그라미에 은화대를 걸어 작은 은꽃 한 줄을 늘어뜨리고, 목에 착용한 은목걸이는 여러 겹으로 은조각으로 꽃과 은고리를 만들어 만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은관, 은관, 은관, 은화대, 은화대, 은환, 은환) 앞가슴에는 은자물쇠와 은압깃을 달고, 가슴과 뒤에는 은망토를 쓰고, 많은 작은 은종을 늘어뜨렸다. 귀걸이와 팔찌는 모두 은제품입니다. 소매 두 개만이 파이어 레드 위주의 자수를 선보이고 있지만 소맷부리에는 넓은 은장식이 박혀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소매명언) 먀오족 처녀가 차려입은 의상은 늘 몇 킬로그램의 무게가 있고, 어떤 것은 여러 세대가 축적하여 물려받은 것이다. 꽃무늬 실버 레이스 천선' 이라는 미칭이 있다. 묘가의 은장식 공예는 화려하고 정교하며 천공을 빼앗으며 묘족 인민의 지혜와 재능을 충분히 보여 주었다. 묘족의 복식은 각지에서 정확히 동일하지 않다. 남자는 포두를 많이 쓰고 짧은 바지를 입지만, 묘족 여성의 옷차림은 일반적으로 비교적 신경을 쓴다. 특히 옷차림이 매우 정교하고 꽃 장식이 많고, 어떤 치마는 4 여 층이 있어' 주름 치마' 라고 불린다. 치마 위에 수놓은 각종 도안, 고색고향, 이채가 분분하다. 여성들은 방직, 자수, 바틱 염색에 능하며 공예가 매우 뛰어나다. < P > 관습 < P > 는 묘족 집에서 손님으로 일하며 닭머리를 끼고 먹으면 안 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손님은 일반적으로 그렇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