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한의학의 표현에는 무엇이 포함되어 있습니까?

한의학의 표현에는 무엇이 포함되어 있습니까?

약의 성능은 약의 맛과 작용을 가리킨다. 약이 병을 치료할 수 있는 이유는 각종 약물이 모두 각자의 특징과 작용, 즉 약물에 포함된 각종 성분의 약리작용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전의 사람들은 그것을 "약의 편애" 라고 불렀다. 청대 당용전은 이렇게 말했다. "내 몸의 기운을 차리고, 편향하면 만병이다. 약물을 이용해 인체의 기복을 조절하고 평온으로 돌아오면 질병이 없어진다. " 약물의 편향으로 질병 중 음양의 허실이나 허실을 바로잡는다는 뜻이다. 한의학의 기초 이론에 따르면, 약물의 약성은 성, 맛, 귀경, 성쇠, 설사, 독성, 무독으로 요약할 수 있다.

(1) 4 기

사기, 즉 사성은 추위, 열, 온도, 서늘한 네 가지 다른 약성을 가리킨다. 음양학설에 따르면 냉약은 음이고 온약은 양이다. 추위와 추위, 따뜻함과 더위는 어느 정도 다르다. 온도는 열만큼 좋지 않고, 추위보다 차갑기 때문에, 어떤 약에는 흔히 열, 열, 온도, 미온과 같은 글자가 표시되어 차이를 나타낸다. 약물의 추위, 열, 온도, 추위는 약물이 기체에 작용하는 반응에서 총결된 것으로, 질병의 한열에 상대적인 것이다. 예를 들어 한의학에서는 치자, 황달, 석고 등 차가운 약으로 온병을 치료하고, 아코 나이트, 생강, 고량강 등온약으로 추위병을 치료한다. 신농본초경에서는' 열약으로 추위를 치료하고, 한약으로 열을 치료한다' 는 것은 약물의 성질과 병세에 따라 질병을 치료하는 기본 원칙이라고 말했다. 이 원칙을 어기면 다른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게다가, 항정신병제는 성질이 그다지 두드러지지 않고 비교적 온화한 약물을 가리킨다. 그중에서도 미한, 미온적인 편차가 있지만, 여전히' 사기' 의 범위를 벗어나지 않았기 때문에 여전히 습관적으로' 사기' 라고 불린다.

(2) 오미

오미는 신, 쓴맛, 단 맛, 매워, 짜다. 어떤 약들은 싱겁거나 떫기 때문에 사실' 오미' 만이 아니지만, 역대 응용습관 때문에 여전히' 오미' 라고 불린다. 약초마다 다른 기능이 있다. 마찬가지로, 음양학설로 총결하기 때문에 달콤하게 양으로 돌아가고, 고생은 음으로 돌아간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역대 약물 사용 경험에 따르면 그 역할은 다음과 같다.

신미는 기혈을 대피시키고 활성화시키는 작용을 한다. 생강, 박하가 흩어지고, 진피, 사인은 기통을 가라앉히고, 당귀, 천천은 활혈을 할 수 있다.

신맛은 수렴작용이 있다. 예를 들면 호코, 우매 설사.

단맛은 보양과 완화작용이 있다. 예를 들어 인삼, 황달은 가스를 보충할 수 있다. Rehmannia glutinosa, Ophiopogon 은 흐를 수 있습니다; 감초는 약성을 조화시켜 독성을 경감한다.

쓴맛은 건조하고, 설사하고, 낮추는 작용이 있다. 예를 들어, 대황변변, 백술, 건습함, 아몬드, 숨이 멎는다.

짠맛은 촉촉함을 부드럽게 하는 효과가 있다. 예를 들어 굴은 부드러워질 수 있고, 망질은 변변통할 수 있고, 건조할 수 있다.

담백한 맛은 습윤하고 습한 작용이 있다. 예를 들어, 호링과 조통은 배뇨를 촉촉하게 하고 촉진시킬 수 있다.

마약의 냄새는 * * * 성도 있고 특징도 있고, 같은 맛도 있고, 같은 맛도 있고, 몇 가지 냄새도 있다.

대황, 황련성의 쓴맛과 추위와 같이 모두 열을 식히고 불을 해독하는 작용이 있지만, 대황도 변통작용을 하는데, 황련은 건조하고, 구토를 멈추고, 설사를 멈추는 특징이 있다. 가스와 맛은 다르다, 예를 들면 마황신, 대추감. 페퍼민트와 같은 냄새는 같고, 부자는 신열이 난다. 단숨에 몇 가지 맛을 보니 당귀, 쓴맛, 온기, 모란피, 쓴맛, 쓴맛과 쓴맛이 있다. 따라서, 유사점과 차이점을 가진 모든 약물의 성질을 파악해야만 정확하게 약을 쓸 수 있다.

(3) 기복이 심하다

각종 질병은 병기와 증후군에서 흔히 위로 (예: 구토, 기침), 아래로 (예: 설사, 붕괴), 밖으로 (예: 자한, 땀), 안쪽으로 (예: 표사, 피진, 독공) 등의 질병 추세로 나타난다. 적절한 약을 선택하여 치료하면 이러한 질병의 상태를 제거하거나 개선할 수 있다. 그래서 약물의 작용에 있어서도 작용하는 추세가 있다. 상승과 하강, 부상과 침몰도 상대적이다. 오르면 오르고, 넘어지면 떨어지고, 뜨면 흩어지고, 가라앉으면 이윤을 뽑는다. 모든 승약은 승천을 위주로, 승양, 산한 작용을 하고, 모든 강하약은 하강을 위주로 하며, 잠양, 퇴역, 수렴, 청열, 건습, 설사의 작용을 한다.

기복도 성미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감성온을 맛보는 약은 대부분 오르내릴 수 있다. 쓴맛과 짠맛, 성한은 대부분 침전이다. 음양 속성에 따르면 성쇠는 양이고 성쇠는 음이다.

약물 질감의 경중함은 상승과 하락을 유발하는 또 다른 근거이다. 보통 꽃잎과 경약은 국화, 신, 코호트 등과 같이 많이 오르내릴 수 있다. 씨앗이 무거운 약은 대부분 가라앉을 수 있는데, 예를 들면 들깨, 당실, 자석 등이다. 그러나, 물질 운용의 법칙은 절대적이지 않다. 예를 들면,' 백화일제, 전복화 독락' 과 같다. 들깨신온은 마땅히 올라가야 하는데, 그 질이 무겁기 때문에 가스를 낮추는 공이 있기 때문에 하행은 약물 * * * 성이 다르다는 것을 설명한다. 더욱이, 오르락내리락하는 약도 줄어들 수 있고, 하강하는 약도 증가할 수 있는데, 이는 약성의 성쇠가 일정한 조건 하에서 서로 변할 수 있는 것이지 고정불변이 아니라는 것을 보여준다. 현대 약리 분석에 따르면 약물 냄새의 차이는 화학성분과 관련이 있으며, 성분마다 효능이 다른 경우가 많다. 한약 성분이 복잡하기 때문에, 그 냄새는 다양한 성분의 조합으로 이루어진 것이다.

현재 신의서는 약리, 유효 성분에 대해 모두 논술하고 있으며, 단순히' 사기',' 오미',' 상승',' 귀경' 에 대한 이해에 머물러서는 안 된다. 생리학, 병리, 약리연구를 계속하고, 사람들이 아직 알지 못하는 분야를 점진적으로 개척하고, 한의학의 정수를 더 발굴해야 한다.

(4) 귀경

한의사가 장기간의 임상 실천을 통해 어떤 약이 어떤 장기와 경락의 질병에 대해 특별한 선택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깨닫는 것을 가리킨다. 감기약으로서 모두 열을 제거하는 효능이 있지만, 작용 범위는 청폐열이나 청간열, 각기 특기가 있다. 둘 다 보약이고, 폐와 비장을 보충하는 데는 모두 차이가 있다. 귀경은 오장부 경락 이론을 기초로 한다. 경락은 인체 안팎을 소통할 수 있고, 체표의 질병은 내장에 영향을 줄 수 있고, 내장의 병변도 체표에 반영될 수 있기 때문에 경락을 통해 인체의 각 부위 병변의 증상을 체계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두통, 이마부 통증, 양명 위경병, 석고, 안젤리카 등의 약을 써야 한다. 뒤통수와 목에 통증이 있는 것은 태양 방광경의 병변이다. 원본 방풍 등의 약을 써야 한다. 통증이 양측이나 한쪽에 있다면 소양담경병변을 위해 천추, 땔나무 등의 약을 사용해야 한다. 그래서 같은 두통은 부위가 다르고 약물 선택도 다르기 때문에 경락의 약을 파악하지 못하면 치료 효과에 영향을 줄 수밖에 없다. 또 예를 들어 폐경병마다 기침을 볼 때마다 도라지와 아몬드가 치료되기 때문에 이 두 가지 약은 폐경으로 분류된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폐경명언) 심경 질환은 대부분 심장 두근거림 때문에 발생한다. 주사가 완치된 후 심경으로 귀결되다. 잠깐, 귀경 이론은 효능 관찰에서 총결된 것이다.

그러나 귀경 이론은 절대적이고 기계적인 공식이 아니다. 동원약, 온도, 열 제거, 보충, 설사 효능이 다르다. 예를 들어 황달, 백합, 텅스텐은 모두 폐경에 들어갈 수 있지만, 기능적으로는 황달이 폐열을 맑게 하고, 백합은 폐허를 보충하고, 텅스텐은 폐실을 설사할 수 있다. 오장부 경락의 병변도 서로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어 폐병은 비장을 동반하고, 폐와 비장은 모두 치료해야 한다. 따라서 약을 쓸 때는 약의 귀경뿐만 아니라 오부와 경락의 관계를 파악하여 신드롬 분화 약의 예상 효과를 달성해야 한다.

(5) 독성 및 부작용

독성이란 일반적으로 급성 독성, 아급성 독성, 아만성 독성, 만성 독성 및 발암, 돌연변이 유발, 기형 유발, 중독 등 약물이 기체에 미치는 부작용과 손상을 가리킨다. 한의사도 예외는 아니다. 역대 본초 서적에서 약물은 종종 그 맛에' 독성' 과' 무독성' 이라고 표기되어 있다. 독성과 무독성 역시 약물 성능의 중요한 표지 중 하나이며, 약물의 성질을 파악하는 데 주의해야 할 문제이다. 한약의 부작용은 상용복용량을 할 때 나타나는 치료 필요와 무관한 불편반응을 가리킨다. 일반적으로 가볍고 신체에 큰 피해를 주지 않는다. 약을 끊은 후에는 스스로 사라질 수 있지만, 임상적으로 응용할 때는 부작용의 발생을 최소화해야 한다.

의사로서 한의학의 고전에서 한약의 독성과 불량반응을 이해하는 것 외에도 관련 임상 보도에도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한약의 독성을 정확히 인식하고 대해야 약의 안전을 보장할 수 있다.

현재 독성이 큰 한약으로는 비소, 수은, 생마돈, 생부자자, 생초우, 생백부자자, 생부자자, 생반하, 생남성, 세신, 생파두, 생간수, 두꺼비, 전갈자리, 양금화, 주사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