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다이 (Dai) 의 식습관

다이 (Dai) 의 식습관

대부분의 다이 사람들은 쌀과 찹쌀을 주식으로 하는 두 끼의 상식 습관을 가지고 있다. 덕홍태족의 주식은 쌀이고, 쌍반나 태족의 주식은 찹쌀이다. 보통 바로 먹습니다. 사람들은 쌀과 찹쌀이 바로 먹어야 본래의 색깔과 향을 잃을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하룻밤 밥을 먹지 않거나 거의 먹지 않고 손으로 쌀을 빚는 습관이 있다.

농민공은 종종 야외에서 식사를 하는데, 그들은 바나나 잎이나 쌀과 소금, 고추, 신육, 구운 닭, 미남 (광둥어에서는 소스라는 의미), 청송으로 밥을 먹을 수 있다. 모든 요리와 간식은 산순, 완두콩가루, 산고기, 들산과와 같은 산을 위주로 한다. 저는 백김치를 즐겨 먹습니다. 야채를 말려서 물에 넣고 끓여서 파파야 즙을 넣어 맛을 시큼하게 만든 다음 말려서 보존하는 것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음식명언) 먹을 때 볶음을 조금 넣거나 수프에 넣으세요. 이런 백김치의 일부 지방에서는 족족 사람들이 거의 매일 먹는다. 족족 사람들이 백김치를 자주 먹는 이유는 소화가 잘 되지 않는 찹쌀 음식을 자주 먹기 때문이라고 한다. 시큼한 음식은 소화에 도움이 된다.

이끼로 먹는 것은 다이 특유의 풍미 요리이다. 태족 사람들이 먹는 이끼는 봄강 바위 위의 이끼로, 가장 좋은 것은 진한 녹색이다. 낚아올린 후 얇게 찢고 말리고 대나무 꼬치로 여분을 입는다. 요리를 할 때 두껍게 튀기고 얇게 불에 구워요. 바삭바삭한 후 그릇에 갈아서 끓인 기름을 붓고 소금을 넣고 저어, 탕원이나 베이컨을 찍어 먹으면 더할 나위 없이 맛있다.

생선요리는 주로 신어나 향모어 구이를 위주로 하고, 생선갈비 (즉 생선구이, 고수 등 양념 으깬 것), 어동, 생선구이, 백장장어 등도 만든다.

게를 먹을 때, 보통 껍데기와 고기를 잘게 다져서 게장으로 밥을 짓는다. 다이 (Dai) 는이 게 소스를 "게 남 쌀 천" 이라고 부릅니다.

여주는 생산량이 가장 높고 소비가 가장 많은 일상채소이다. 여주 외에 서반나 () 에는 또 한 가지 쓴순이 있기 때문에, 다이 () 맛에도 쓴맛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쓴맛, 쓴맛, 쓴맛) 대표적인 쓴 요리는 소담과 같은 재료로 만든 소가죽과 냉채가 섞인 음식이다. 수족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남쪽에서 상좌로 전파되는 불교를 믿으며, 많은 명절은 불교 활동과 관련이 있다. 목욕 불절 (발수절) 기간 동안 술과 음식 외에 많은 다이 맛 간식이 있었다.

찹쌀튀김 진흙으로 만든 누룽지도 있습니다. 비교적 중요한 명절은 여름 (9 월 15) 과 여름 (2 월 15) 으로 상반부에 전해진 불교 명절이다. 신평, 원강, 경곡, 김평의 족족 사람들은 설날, 단오절, 추석 등을 축하한다. , 그 내용과 활동은 대체로 현지 한족과 같다. 전형적인 음식으로는 개고기 수프 냄비, 말린 돼지고기, 소금에 절인 계란, 말린 장어가 있다. 다이 사회에서는 모든 가정이 집을 짓는 것을 도와야 한다. 새집이 준공되었으니 새집을 축하합니다. 젊은이는 먼저 위층으로 올라가서 소머리를 들고 축복가를 불렀다. 성숙한 남자는 상자를 메고, 결혼한 여자는 이부자리를 가져간다. 소녀들은 번갈아 가며 음식을 운반한다. 그런 다음 그들은 벽난로에 삼각대를 세우고 책상 위에 놓고 술을 사서 음식을 준비하며 새집을 축하하는 노래를 불렀다. 마을 사람들도 그들의 주인에게 상서로운 선물을 보냈다.

황계잡기' 는 서부판 청년남녀가 헛소문을 통해 사랑을 구하는 한 가지 방법이다. 즉 처녀가 소매치기를 장터에 가지고 가서 파는 것이다. 바이어가 여자의 연인이라면, 여자는 자발적으로 걸상을 꺼내 옆에 앉게 한다. 대화를 통해 쌍방이 사랑한다면, 두 사람은 닭을 안고 걸상을 들고 숲에 가서 감정을 토로할 것이다. 구매자가 소녀의 연인이 아니라면, 소녀는 가격을 두 배로 올릴 것이다. "술 좀 마셔" 와 같은 것들이죠. 한 남자와 한 여자 약혼, 남자는 술안주를 들고 여자 집에 가서 한턱 낸다. 손님이 흩어지자 남자는 세 남자가 함께 있고, 여자와 그녀의 세 여자가 함께 있어 탁자를 놓았다. "술을 좀 먹어라" 는 것은 세 가지 음식을 먹는 것이다. 첫 번째는 맵다. 두 번째 방법은 소금을 많이 넣는 것이다. 세 번째 요리는 단 음식이 있어야 한다. 그것은 열정, 깊음, 달콤함을 의미한다.

결혼식 당일에는 결혼식이 양가 집에서 열리는데, 대부분 먼저 여자 집에서 거행된다. 결혼식에는 상서로운 피왕 (백왕), 떡, 각종 요리를 상징하는 녹색 바나나 잎을 깔아야 한다. 술자리 전에 신랑 신부는 혼례를 해야 한다. 즉 혼례는 흰 실로 쌍방의 어깨를 감싸고, 두 개의 흰 선은 각각 신랑 신부의 손목에 묶여 순결을 상징한다. 그런 다음 노인은 찹쌀을 삼각형에 소금을 묻혀서 벽난로에 있는 삼각대의 정점에 올려놓고, 불타고 자연스럽게 떨어지게 하여 사랑이 철처럼 굳어지는 것을 상징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사랑명언) 원강 대평향의 신부는 신랑과 벤치에 앉아 찹쌀을 먹고 계란 네 개를 섞고 술 두 잔을 마셔야 한다. 원강변의 다이네 신부가 들어오자 남자는 송별자에게 고기 4 조각, 갈비 4 개, 완자 4 개, 바삭한 고기 4 조각을 주고 저녁을 먹었다. 다이 사람들도 마을의 사신을 숭배한다. 다이 사람들은 그것을 "라맨" 이나 "피만" 이라고 부르는데, 일종의 보호신이다. 그들은 일 년에 두 번 숭배한다. 파종하기 전에 그들은 풍작을 기도하고 추수를 기원한 후에 그들은 감사했다. 그들은 단체로 소 한 마리나 돼지 한 마리를 죽이고, 집집마다 공물을 준비하여 사신을 모시는 방으로 보냈다. 제사를 보고 나면 모두들 밥을 먹는다. 클럽의 신입 회원은 사회의 신에게 닭고기, 와인, 베이컨을 제공해야 한다.

희해 등지에서는 소를 도살하여 물고기 소가죽을 먹는 풍습이 여전하다. 서양판의 한 부족신, 어떤 제물은 반드시 흑소와 백돼지일 것이다. 원강 () 과 새로 평등한 태족 () 은 보편적으로 용수 () 와 용신 () 을 숭배한다. 원강의 태족 사람들은 매년 음력 3 월에 용나무를 제사할 때 온 마을 사람들이 붉은 소를 도살하고 도살하기 전에 흰 재로 가득 칠하고 그 위에 붉은 색과 녹색색의 천을 깔았다. 같은 달 동안 돼지는 가축의 안전을 보호하기 위해 "하늘과 땅" 에 희생을 바칠 것이다.

다이 (Dai) 에서는, 특히 일부 외진 지역에서는 요리할 때 금기가 있다. 예를 들면, 먼저 뿌리에서 땔나무를 태운다. 불구덩이를 넘지 마라. 벽난로에서 삼각대 등을 함부로 움직이면 안 됩니다. 다이 지역은 덥고 습하며 곤충의 종류가 다양하다. 곤충을 원료로 각종 풍미 요리와 간식을 만드는 것은 태족 식품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다. 자주 먹는 곤충은 매미, 죽충, 오쿠보, 거북, 개미알 등이다.

매미를 잡는 것은 여름이다. 매일 저녁 매미 군락이 풀숲에 있을 때 매미 날개는 이슬에 젖어서 날 수 없다. 여자들은 서둘러 매미를 대나무 바구니에 따 냄비에 넣어 소스를 구웠다. 매미 소스는 해열 해독, 진통 붓기의 약용 기능을 가지고 있다.

족족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개미알을 즐겨 먹으며, 그들은 나무에 둥지를 짓는 노란 개미를 자주 먹는다. 개미알을 채취할 때, 먼저 개미를 쫓아내고, 그 다음에 알을 취한다. 개미알은 크기가 다르고, 어떤 것은 녹두가 크고, 어떤 것은 쌀알이 작다. 그것들은 희고 밝으며 깨끗이 씻고 말리고 계란과 함께 튀긴다. 그것들은 맛있어서 날것으로 먹거나 삶아 먹을 수 있다. 날 것으로 먹을 때 소스를 만들고 익혀서 계란과 함께 볶는다. 자주 쓰는 신맛 과일과 여주. 물에 따라 사는 계곡 댐 지역에서는 고온, 습기, 비, 죽목이 무성한 영향으로, 태족 민가 건물은' 건울타리' (속칭 죽루) 를 위주로 한다. 상하 2 층은 목죽 소재입니다. 바닥, 벽, 지붕은 초가지붕과 기와로 덮여 있다. 사람은 상층에 살고, 가축을 기르고, 아래에 농작물을 쌓는다. 전체 건축 공간은 크고 대나무나 목재를 벽과 바닥으로 하여 방의 건조와 시원함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오늘날 생태 보호와 경제 발전이 강화됨에 따라 일부 지역에서는 대나무 구조 대신 콘크리트 벽돌 구조를 사용하기 시작했지만 여전히' 간란' 의 형태나 헤링본 지붕의 모양을 유지하고 있어 여전히' 죽루' 라고 부르는 데 익숙해져 있다. 죽루 주변의 넓은 정원에는 과일나무를 심거나 작은 연못을 파서 햇빛을 차단하고 무인 천연 녹색' 울타리' 역할을 할 수 있다. 주변에 함부로 놓아둔 대나무 울타리는 사람을 막기 위해서가 아니라 가축이 침입하는 것을 막기 위해서이다.

다이 문학의 발전은 크게 네 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째, 고대 노래, 신화, 창조 서사시의 출현과 발전; 두 번째 시기는 영웅 서사시, 전설, 가요의 형성과 번영기이다. 셋째, 이야기와 서사시의 부상과 번영기; 넷째, 새로운 문학이 활발하게 발전하다.

유명한' 태족 고가' 에는 30 곡의 태족 고가가 수록되어 원시 시대 태족 선민의 생산 활동과 생활 상황을 반영했다. 천지의 기원에 관한 신화' 8 개일',' 고연화',' 매비 가파' 등이 있다. 인간의 기원에 대 한 신화 "박 남자", "박 생 계란", "인간 과일", "더러운 진흙 남자", 홍수 신화 "박 자손", 토템 신화 "새 여자" 입니다. 서사시에는' 바타마로',' 변화된 잡공파' (구호),' 목도',' 세계 만물의 기원' 이 있다. 영웅 서사시는 이풍이다. 가요는 주로 발라드, 풍속가, 노동가, 동요이다.

다이 사람들은 시, 특히 장편 서사시를 매우 좋아한다. 불교의 도입과 광둥어의 창조는 서사시의 번영을 위한 토대를 마련했다. 다이 민속 연예인은 외국 불교 문학을 수용, 번역 및 전파하면서 동시에 다이 민간 이야기를 흡수하여 대량의 장편 민간 서사시를 창작하였다. 고증에 따르면 아이서사시 (즉 부처님의 인연을 핵심으로 한 부처님의 환생 실천 이야기) 는 550 곡에 이른다.

일반적으로 다이 (Dai) 의 일반적인 서사시로는 "황금 개구리", "주머니", "큰 잎", "황금 영양", "달콤한 계곡", "신어", "12 왕자의 눈" 등이 있습니다. 다이 드라마는 다이 특유의 예술로 윈난성 덕홍자치주, 강마현, 린창, 맹련현, 푸에르시 등지에서 전해진다.

다이 드라마는 특정 인물의 이미지를 가진 무용 공연과 불경에서 유래했고, 또 운남극과 그림자 연극의 예술 영양을 흡수했다. 이와 동시에, 태족 연극은 토스트관문에서 민간으로 전파되어 대량의 민간 태족 연극 공연 조직이 나타났다. 중화인민공화국이 성립된 후, 태족 연극은 새로운 발전을 이루었다. 1960 최초의 전문 공연단체, 루시다이 극단 설립, 1962 덕홍다이 극단으로 확대.

1962 년' 오와 로잔 니마' 가 서남 소수민족 연극 공연에 참가해 센세이션을 일으켜' 동남아 명주' 로 불렸다. 덕홍주의 다이극단 등 전문단체를 제외한 거의 모든 대형 다이족 마을에는 아마추어 공연팀이 있다. 다이 드라마는 기본적으로 노인들만 보는 것을 좋아하고, 젊은이들은 모르기 때문에 흥미가 없다. 다이 드라마의 전승난이 나날이 두드러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