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광시에는 어떤 특별한 풍속이 있습니까?

광시에는 어떤 특별한 풍속이 있습니까?

광서 인민이 단오절을 축하할 때 굴원을 기념하기 위해 물려받은 전통 풍습으로는 용주 경기, 쫑쯔 먹기, 제물 준비 등이 있다. 굴원의 전설이 널리 퍼지기 전에 단오절의 풍습은 악일의 금기를 답습하고, 양생피역에 중점을 두었으며, 주로 창포엽을 달고 향낭을 착용하고 악령을 벗기고 약욕, 약주, 웅황주 등을 착용하는 데 나타났다.

용선 경기

용주 경주는 단오절의 가장 특색 있는 풍습으로 역사가 유구하다. 민간 전설에 의하면, 초인들은 현자 굴원을 죽게 하는 것을 아쉬워했고,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배를 저어 구조하러 갔다. 그들은 동팅 레이크 (Dongting lake) 에 흔적이없는, 함께 잡기 위해 앞다투어, 그래서 매년 음력 5 월 5 일 드래곤 보트 기념, 드래곤 보트 를 저어 강 물고기를 분산시켜 굴원의 시체를 먹지 못하게 했다. 오늘날 용주 경기는 이미 인기 있는 전통 경기 운동이 되었다. 광서 각지에서 매년 용주 대회를 개최한다. 그때 강변은 인산인해를 이루어 시끌벅적할 것이다.

용주에는 두 종류가 있습니다. 한 층은 상하 두 층으로 나뉜다. 위층에는 역사와 불후의 인물로 분장한 아이들이 있고, 아래층에는 양쪽에서 전파하고, 징과 북을 치고, 배를 젓는 선원이 있다. 이런 용주는 매우 화려하다. 다른 하나는 경기용 용선이다. 시합할 때 작은 용주가 큰 용주 주위를 돌고 있다. 대룡선에서 물건을 잃어버리자 용선의 선원이 물에 들어가 시합을 했다. 그중 돈과 오리는 빼앗기 가장 어렵다. 동전은 물에 들어가면 가라앉고 오리는 이리저리 헤엄쳐 피한다.

남녕의 용선 경기는 해방 이후 줄곧 영강에서 열렸다. 올해 처음으로 남호공원으로 이사했습니다. 경기 시작 남호대교, 종점 벽호로, 전장 600 미터. 6 월 20 일 5 1 남녀 함대가 여기서 각축했다.

쫑쯔 먹기

단오절, 광시 각족 사람들은 모두 쫑쯔 먹는 풍습을 가지고 있으며, 쫑쯔 방법도 각기 다르다. 남녕에서 7 년여를 산 진이모는 후베이 () 성 선도시 사람이다. 그녀는 기자들에게 그녀의 고향에서 매년 단오절에 집집마다 찹쌀밥을 끓이거나 쫑쯔 찜을 한다고 말했다. 가족 스스로 맛보는 것 외에도 쫑쯔 몇 개를 강에 던져서 굴원을 제사한다. 물고기가 쫑쯔 먹는 것을 막기 위해 찹쌀을 죽통에 넣고 강에 던졌는데, 나중에는 대나무 통을 편리하고 간단한 쫑쯔 잎으로 대체했다. 광시 사람들도 쫑쯔 포장 풍습을 가지고 있다.

쑥잎과 창포를 걸어 약초에 담그다

지난해 단오절 기자가 사는 마당에는 창포, 아이엽, 마늘, 용선화 등 한약재의 잎을 뭉치로 묶어 문가에 걸어 놓은 사람들이 많았다. 물어서야 이것이 광시인들이 단오절을 보내는 전통 풍습 중 하나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게다가, 어떤 사람들은 이 한약을 술에 넣어 마신다.

약초욕

남녕성북구 남철 기무단에 사는 위자창은 노남닝인이다. 그는 내가 어렸을 때 우리 엄마가 물을 끓이자마자 채소 시장에 가서 한약을 사서 목욕을 했다고 말했다. 씻으면 종기가 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지금은 아이가 생겨서 매년 씻는다. 위선생은 단오절의 이런 약욕이 광서에서 오랫동안 전해져 왔으며, 남녕뿐만 아니라 많은 곳에 있다고 말했다.

단오절의 이야기와 전설

사실 단오절의 기원에 대해서는 줄곧 다른 설이 있다. 어떤 사람들은 이것이 5 월 초 5 시에 라강에 한 표를 던진 애국시인 굴원을 기념하기 위해서라고 생각한다. 고대에 이 축제는 소독과 유행병을 피하는 날이라고 한다.

문헌의 기록과 대대로 전해 내려오는 단오 풍습에 따르면, 5 월은' 독월',' 사월',' 5 월 5 일 9 독의 으뜸' 으로 여겨졌기 때문에, 이날에는 민들레 삽입, 웅황주 마시기, 5 명의 역병 사자 제사 등 많은 구악 소독, 소독, 방역 특수 풍습이 전해지고 있다.

나중에 단오절의 의미가 달라졌다. 사람들은 애국시인 굴원의 애국정신과 숭고한 인격을 기념하기 위해 단오절의 초심을 잊고 용주, 가방 쫑쯔 등을 그리기 위해 반드시 굴원을 기념하기 위한 풍습을 그와 연결시켰다.

오늘날 대부분의 사람들은 단오절과 굴원과 관련이 있다는 것만 기억하지만, 실제로 일부 신세대 젊은이들은 굴원의 이야기에 대해 거의 기억이 나지 않는다. 그들이 아는 것은 이것이 쫑쯔 먹는 명절이라는 것이다, 그것뿐이다.

단오절에 관해서는, 사실 지금은 단오절이 아니며, 용선 경기도 어디에나 있다. 단오절의 의미는 악기피역부터 굴원 기념에 이르기까지 크게 달라졌다.

이 축제의 초심은 이미 해마다 사회 변천에서 점차 침식되었다.

오늘날, 이 축제는 이미 중국 음식의 명절이 되었다. 옛날의 옥수수, 쫑쯔 제작에서 지금까지 가지각색의 만두에 이르기까지. 많은 곳들이 쫑쯔 중에 자신의 현지 음식 특색에 녹아들었다.

사실 단오절의 주요 풍습은 용주 경주이다. 용주 경주의 경우, 문자 기록은 500 년 전 양조 오군의' 화속' 에서 시작되었다. 나중에 용주 경주에 관한 문자 기록은 많은 기록에서 찾을 수 있다. 중국 수천 편의 지방지 중 * * * 227 편이 용선 경기를 기록했다.

단오절에 용주를 젓고 용주를 경주한다는 설법은 "군중들이 배를 타고 출발해서 굴원을 구하러 갔다" 는 말이 있다. 그리고 "큰 소리로 외치는 드럼이 용을 놀라 도망가게 했다." " 。 이것들은 모두 굴원을 연상시킨다.

매년 단오절에는 중국의 대강남북과 남양 일대의 중국인들도 용주 경주를 열어 단오절을 제창한다.

단오절의 전설

전국시대에 초진이 패권을 다투었고 시인 굴원은 초왕의 기량을 받았다. 그러나 굴원의 주장은 이상 관의사 진상이 이끄는 수구파의 반대에 부딪혔고, 그는 끊임없이 초회왕 앞에서 굴원을 비방했다. 초회왕은 점점 굴원을 멀어지게 되었고, 원대한 포부를 가진 굴원은 깊은 고민을 느꼈다. 억제할 수 없는 서글픔과 비분을 가지고' 이소',' 천향' 등 불후의 시를 썼다.

오공 이전 229 년, 진나라는 초나라의 8 개 도시를 점령한 후 사절을 파견하여 초회왕과 진국을 초청하였다. 굴원은 진왕의 음모를 간파하고 생명의 위험을 무릅쓰고 입궁하여 자신의 이익을 진술하였다. 초회왕은 듣지 않고 굴원을 수도에서 쫓아냈다. 초회왕은 예정대로 회의에 참석하여 진나라에 도착하자마자 감금되었다. 초회왕은 회한이 교차하여 3 년 후 진나라로 죽었다. 추 가 왕위에 오른 지 얼마 되지 않아, 진 () 이 군대를 파견하여 추 () 나라를 공격하자, 추 () 는 황급히 퇴각하여 진 () 군이 아성을 점령하였다. 유배 도중 굴원은 갑작스러운 죽음과 청성이 습격을 당했다는 비보를 들었지만, 그는 절망에 빠져 한숨을 내쉬며 용솟음치는 구로강으로 뛰어들었다.

강 위의 어민과 기슭의 사람들은 굴원 의사가 강에 투신하여 자결했다는 소식을 듣고 모두 강변에 와서 굴원의 시체를 건져냈다. 그들은 강에 쫑쯔 및 계란을 가져왔다, 그들 중 일부는 또한, 그래서 약물은 용과 물 짐승을 혼 수 상태로 만들 수 있으며, 숨어 원의 시체가 다치는 것을 방지 하기 위해 왕에게 쌀 와인을 부 어. 이후 매년 5 월 초인 굴원투강 순난으로 초나라 국민들은 강변에 용주를 긋고, 쫑쯔 던지며, 이 위대한 애국 시인을 기념하며 단오절의 풍습도 이렇게 전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