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문화는 중국과 세계에 어떤 영향을 미치나요?
중국 문화는 중국과 세계에 어떤 영향을 미치나요?
우리는 어떤 민족적 문화적 성격을 형성해야 하는가? 올해 4월 중국 절강대학교 인문대학 부학장인 랴오커빈(Liao Kebin) 교수의 초청으로 한 연설이다. 뉴에라대학의 "새시대를 가로지르는 학술포럼" 주제입니다.
절강대학교와 Dong Jiao Zong이 공동 주최한 '중어중문학 석사학위 세미나'의 강사이기도 한 Liao Kebin은 그들이 모국어 교육을 고집하고, 문화적 유산으로 인해 말레이시아 중국인은 중국 문화(예절, 관습, 다른 사람들과 어울리는 습관 등)도 물려받았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어떤 민족적 문화적 특성을 창조해야 하는가”는 중국 본토를 위해 고안된 것이므로 서로 다른 생활 배경을 바탕으로 말레이시아 중국인이 연결되지 못할 수도 있음을 강조했다. 그는 또한 말레이시아의 화교 3, 4세들은 여전히 부모의 영향을 많이 받고 있으며, 여전히 그들의 성격에서 농민적 성격을 버리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요컨대, 농민적 성격을 지닌 사람들은 덕을 중시하는 전통을 견지하고, 예속을 없애는 데에 큰 관심을 기울여야 하며, 합리성을 적극적으로 강화하고, 물질성을 최대한 피하면서 피를 흘리며 유지해야 한다. 야생의 경계.
“모든 국가에는 고유 한 국가 특성이 있습니다! 국가의 국가 특성은 주로 문화적 특성 (사고 방식, 행동 습관, 사람을 대하는 방식 등)에 반영됩니다. , 피부색, 인종 등은 피상적이고 부차적이다.”
“각 나라는 내부적으로 그 나라의 특성을 나타내며 그 나라의 사고방식과 행동방식에 영향을 미치고 제한한다. 습관, 일하는 방식 등은 외부적으로 국가의 스타일을 구현하고 다른 국가의 인상에 영향을 미치며 서로의 관계에 영향을 미칩니다.”
Liao Kebin에 따르면 라이프 스타일 (경제), 정치체제(상부구조)는 문화적 성격(이념)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즉, 다양한 국가의 문화적 특성은 주로 그들의 생산과 생활 방식, 그리고 그들이 살고 있는 정치 체제에 따라 결정됩니다.
세계의 원천문화는 크게 유목문화, 농경문화, 상업문화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고 했다. 이제 그들은 중앙아시아 문화, 중국 문화, 유럽과 미국 문화로 대표됩니다.
“유목 문화의 성격 특성은 혈통을 강조하는 것이고, 단점은 야생적 경향이 있다는 점이지만, 농경 문화의 성격 특성은 덕을 강조한다는 점이다. 상업 문화의 특징은 예속을 강조한다는 점입니다. 합리성의 단점은 물질주의적인 경향이 있다는 것입니다.”
국가적 문화적 성격을 형성합니다. > 그는 중국의 오랜 소농경제 역사와 독재정치가 중화민족의 전통문화성을 제약하는 주요 요인이라고 솔직하게 말했다. “현재 우리의 문화적 성격에는 여전히 결함이 많고, 외국인들은 아직도 오해를 많이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세계화 시대에 이러한 민족적, 문화적 성격이 어떻게 형성되어야 하는지, 중국 속의 중국인이 세계 속의 중국인으로 어떻게 변화되어야 하는지를 고민해야 한다. ."
"지난 10년 동안 중국의 도시화와 도시화가 진행되었지만 문화적 특성(사고방식, 행동 습관, 사람을 대하는 방식 등)은 뿌리가 깊고 쉽게 변하지 않습니다. 농민들이 시민이 된 것은 비록 신분, 지위, 외모, 외양은 달라졌지만 마음은 여전히 농민이기 때문이다.”
긍정적이고 건강한 중국 문화와 민족성을 구축하는 것에 대해. 새로운 시대에 Liao Kebin은 “이상적인 전략은 다음과 같습니다. 덕을 중시하는 전통을 유지하고 노예를 없애는 데 큰 관심을 기울이고 합리성을 최대한 강화하고 의식적으로 물질성을 피하십시오.
어떤 사람들은 젊은이들이 서양 문화를 존경하고 중국 문화를 배척한다고 비난합니다. 이에 대해 그는 “유럽과 미국에 비하면 중국과 말레이시아는 모두 경제적, 사회적으로 덜 문명화돼 있다”며 “그래서 젊은이들이 서구의 과학과 민주주의, 자유를 동경하는 것은 당연하고 문제가 없다”고 말했다. ”
“저는 개인적으로 중국이 후진적인 이유는 문화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노예의식, 여성의 참여 불능 등 문화의 일부 개념이 시대에 뒤떨어졌다는 점을 인정해야 합니다.
단점을 극복하는 것이 '진보'이다
1960년대 문화대혁명 이후 중국은 인구가 2억 명에 달하고 가난하고 문맹이었다. 어려운 삶에 직면하고 이를 서구 선진국의 풍요로움과 비교하면서 젊은이들은 필연적으로 다음과 같은 질문을 하게 될 것입니다. 전통문화는 과연 합리적인가? 가치가 있나요?
“문화 학계에서도 여전히 '공자 상점'을 무너뜨려야 한다고 외치는 사람들이 있다. 젊은 층은 말할 것도 없고, 문화에는 어느 정도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핵심 가치가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효도, 인덕, 도덕 등은 버리거나 부정할 수 없다. “이러한 가치관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우리는 중국인의 민족성을 잃게 될 것이다.”
요컨대 없다. 어떤 문화와도 구별됩니다. 장점을 유지하고 단점을 극복하는 국가가 '진보' 국가입니다.
늑대 숭배 열풍
"최근에는 '늑대 토템'이라는 책이 출간된 이후 늑대 숭배 열풍이 불고 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그 주된 이유는 세 가지라고 생각합니다. 첫째, 현대 중국의 낙후성과 구타에 대한 아픈 기억, 둘째, 현대 사회의 치열한 경쟁, 셋째, 현대 환경 인식입니다.”
“이 세 가지가 있습니다. 측면, 특히 앞의 두 측면은 현대 중국인들이 '늑대를 숭배'하는 주된 이유일 수 있다. 주로 민족문화적 성격과 관련된 것은 첫 번째 측면, 즉 뒤처지고 맞았던 아픈 기억이다. .
”
“사람들은 중화민족이 농경문화와 유교문화의 영향을 너무 깊게 받고, 너무 온유하고 공손하고 검소하며, 야성이 부족하여 고대에 소수민족에게 자주 패배했다고 믿습니다. 그리고 현대에는 서구 열강의 억압을 받았습니다.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중국인은 치열한 경쟁이 벌어지는 현대 사회에서 살아남기에는 너무 약하다고 믿기 때문에 야생성을 요구하고 늑대처럼 더욱 잔인해져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
지아 핑와(Jia Pingwa)의 『늑대를 기억하다(Remembering the Wolf)』와 강롱(Jiang Rong)의 『늑대 토템(Wolf Totem)』 등의 책들이 출간되어 폭넓은 반향을 불러일으키고 '늑대 숭배 열풍'을 형성한 것도 이런 배경에서였다. 그는 원시 유목민의 문화적 성격을 환기시켜 현대 중국의 문화적 성격에 침투시켜 그 생명력을 활성화시키는 것은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믿는다. 그러나 일부 사람들은 이에 대해 너무 큰 기대를 걸고 심지어 이것이 현대 중국의 지배적인 문화적 특성이 되기를 원하며 이를 다른 문화적 특성을 배제하는 데 사용하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생각합니다. "
충동성과 부조리함은 불리함을 낳는다
한족의 특징은 덕과 인성을 중시하고, 복종심이 강하다는 것이다. 피가 부족할 뿐만 아니라, "현대 사회에서는 군사전이든 외교전이든 상업전이든 여전히 피가 필요하지만 야생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현대에 우리는 정치, 군사, 경제, 문화 등 모든 면에서 충동성과 부조리로 인해 충분히 큰 손실을 입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야생을 옹호할 수 없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우리는 잘못된 길로 갈 것입니다. "
밤새도록 진용을 읽다
요커빈은 고대 중국 문학을 공부했다. 그는 "내 인생에서 밤새도록 책을 읽은 유일한 시간은 진용의 책이다. 너무 아름다워! "요커빈과 진용의 진짜 인연은 진용이 항저우 정부에 기증한 '운성서점'의 비문을 그가 직접 썼기 때문입니다.
요커빈은 "진용의 소설은 매우 지적이고 지성적입니다. 이념적. 그의 소설에는 다양한 역사와 문화가 통합되어 있으며, 이를 읽으면 기본적인 문화지식을 흡수할 수 있다. 게다가 그의 배경은 일반적으로 탄탄합니다. 그의 이념적 성격은 중국과 서구의 이념적 가치를 통합하는 능력에 반영됩니다. "
"검과 적의 책"을 포함한 진용의 초기 작품은 유교 문화에서 강조하는 이씨와 하씨의 방어를 구현합니다. 진자뤄의 삶에서 가장 큰 것은 국가와 국가를 위해 희생하는 것입니다. 국가. 그의 중기 작품은 가장 훌륭합니다. 핵심 사상은 자유롭고 편안한 삶을 살았던 "검객"의 Linghu Chong처럼 도교 개념과 개인의 자유 추구입니다. "
인간 본성의 복잡성에 대해 글을 쓰세요
"'사슴과 가마솥'을 포함한 그의 후기 작품은 불교적 자비심을 사용하여 모든 생명체를 무력하게 바라보고 있습니다. 무절제함은 공허할 뿐입니다. 실제로 그가 인간의 본성에 관해 글을 쓸 때, 쓰면 쓸수록 악한 사람(Let Me Do It)은 선한 사람이 되고, 선한 사람(월부춘)은 악한 사람이 된다. 나중에 웨이샤오바오에 대해 글을 쓰면서 인간의 본성은 더욱 복잡해졌습니다. ”
랴오커빈은 “진용 소설의 뿌리와 피는 전통문화(유교, 도교, 불교) 개념을 반영하고 있다. 하지만 그는 중국과 서양 지식에 능통하며, 성평등, 자유연애 등 서양 문화의 가치관도 주입한다. 게다가 『용팔부』를 쓴 샤오펑(孝鳳)은 실제로 만주족과 한족이 평등하다는 진보적 사상을 반영했다. "
문화대혁명 시기 진용이 창작한 '용팔부'와 '검객'은 '천하제일'과 '천하통일'에 대한 깊은 증오를 표현한 것이며,
“진용의 소설은 마음에 깨달음을 가져다줍니다.
가장 좋은 점은 그가 오래된 예술 형식(무술 소설)과 새로운 이념적 내용을 성공적으로 결합했다는 것입니다! "입양을 희망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