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고대 문학의 가치
고대 문학의 가치
첫째, 고대 중국 문학의 현대 가치의 중요성을 연구한다.
중국 고대 문학은 현대 사회 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많은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이러한 내용이 적극적인 역할을 할 수 있고 중국을 위해 더 강력한 정신적 버팀목을 만들 수 있다면, 중국이 문화 강국을 건설하는 과정이 빨라지고 인민의 정신적 응집력이 더욱 강해질 것이다. 게다가 현재 서구 문화는 점점 더 중국의 인터넷, 현실 생활 등에 침투하고 있다. 서구 문화의 영향으로 많은 사람들이 점차 중국 전통문화를 부정하고 서구 문화를 맹목적으로 숭상하는 현상이 나타나면서 중국 우수 문학의 전승과 발전에 큰 위협이 되고 있다. 근본 원인은 이 사람들이 중국 고대 문학의 당대의 현실적 가치를 충분히 인식하지 못하고, 고대 문학을 허무맹랑한 것으로 여기고, 중국 고대 문학은 현실 생활을 위해 봉사할 수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고대 문학의 당대의 가치를 발굴하여 더 많은 사람들이 중국 고대 문학의 적극적인 역할을 인식하게 하고, 중국 고대 문학에 반영된 가치관과 현실 생활 혁신을 결합하여 실제적인 역할을 하도록 해야 한다. 사람들의 문화적 자신감을 강화하고 문화 강국을 건설하는 데 더 많은 지원을 제공하다.
둘째, 고대 중국 문학이 현대 사회에 미치는 영향
(a) 국가 가치의 형성에 영향을 미침
중국의 국가 가치관은 중국의 대외 관계와 인민의 사회생활에 반영되어 있다. 예를 들어, 중국은 대외관계에서 시종' 평화발전' 이라는 이념을 관철하고 독립 자주의 평화 외교 정책을 추구한다. 이런 평화를 숭상하는 정신은 중국 고대 문학에서 이미 구현되었다. 예를 들어 당대의 왕창령의 시' 출세외' 는 시인이 명월을 빌려 병사들이 장기간 귀가할 수 없다는 것을 표현하고, 가족에 대한 깊은 애정을 표현하지만, 사실 전쟁의 잔혹함을 함축하고 있다. 이번 전쟁으로 많은 병사들이 전쟁터에 나가도록 강요했다. 전쟁터에 나간 병사는 친척이 동행하지 않아 전쟁의 무서운 그림자가 유난히 외롭고 무력해 보였다. 작가는 인물의 처지와 심리에 대한 묘사를 통해 평화에 대한 동경을 표현했다. 또 원대장의 시' 관염소 회고' 에서 작가는 진한궁정의 변천으로 전쟁이 사람들의 정상적인 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강조하며 후세 전쟁의 잔혹함과 무서움을 경고하며 평화에 대한 동경을 표현했다. 오늘날 중국 외교부는 항상 전쟁이 아닌 경고로 타국의 도발에 대처하고 국제경제교류에서 타국의 이익을 손상시키는 것을 피하는 것은 중국이 세계 평화를 쟁취하기 위한 노력을 반영한 것이다.
평화 이념을 제창하는 것 외에도 중국의 부강, 민주, 문명, 조화 등 사회주의 핵심 가치도 고대 문학이 당대 민족 가치 형성에 미치는 영향을 충분히 반영하고 있다. 중국 고대 사회의 최고 목표는 화합 사회를 구축하는 것이다.' 성실우애' 등 사회주의 핵심 가치는 오늘날 사람들이 화합 사회에 대한 동경을 충분히 반영하고 있다.
(b) 현대인의 친구 선택의 영향
현대인의 친구 선택 기준도 중국 고대 문학 가치관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예를 들어, "친구 푸" 에서는 "친구, * * * * 를 사용합니다. 친구; " 김' 은 친구의 개념을 정의하고, 좋은 친구가 도의적으로 서로를 이해하고 도와야 한다는 것을 충분히 설명하고, 입으로는 아첨하는 도리가 아니라 서로 도와야 한다는 것을 충분히 설명한다. 이런 가치는 현대인과 친구를 사귀는 과정에서 충분히 두드러졌다. 초등학교 사상 품덕 수업, 선생님은 당연히 학생들에게 기꺼이 친구를 사귀고 나쁜 친구를 사귀지 말라고 교육한다. 성인의 가치관에서 서로 신뢰하고 서로 도울 수 있는 친구는 가장 소중한 인간자원이며 인생에서 얻기 어려운 재산이다. 푸' 는 또한 많은 유명인들이 친구를 사귀는 전고를 충분히 인용해 교제가 쌍방의 신분과 무관하며 쌍방의 도덕적 자질과 관련이 있음을 보여준다. 선생님과 학생 모두 친구가 될 수 있다는 것은 사실상' 동등한 친구' 라는 이념을 반영한 것이다. 현대인들은 출신보다는 친구의 도덕적 자질을 더 중시한다. 자질교육의 이념은 심지어 선생님과 학생들이 친구가 되고, 부모와 아이가 친구가 되도록 독려한다. 이것은 현대 교우 사상이 고대 교우 사상을 바탕으로 한 새로운 발전이며, 고대 문학에서 함축적인 교우관이다.
중국의 많은 고시들도 아름다운 우정을 칭송했다. 예를 들어,' 왕륜에게' 에서' 도화담은 천 피트보다 깊지만, 왕륜의' 나를 보내준 사랑' 보다 깊지 않다' 는 말로 작가의 친구 우정의 깊이를 측정한다. 작가는 도화담이 친구의 우의보다 깊지 못하다고 생각하여 고대인들의 진지한 우정에 대한 찬양을 충분히 표현했다. 현대에도 이런 진지하고 두터운 우정이 부러워요. 우정을 찬양하는 고시는 현대인의 교제에 대한 본보기를 제공하고, 현대인들이 더 순수한 우정을 동경하게 하며, 고대문학이 현대인의 교제 관념에 미치는 근본적인 영향을 보여준다.
(c) 현대 도덕의 발전에 영향을 미침
중화민족은 예로부터' 예의지국' 이라는 칭호를 가지고 있는데, 이것은 근거가 없는 것이 아니다. 이런 명성은 중국 고대인들이 자신의 도덕적 수양을 중시하는 것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중국의 수천 년 동안의 문학 전승은 중국인들에게 수련의 길을 알게 해 주었고, 많은 고전적인 도덕 저작들이 비바람 후에 전해지고 있다. 이런 도덕저작에는 중국 도덕교육의 지혜의 원천이 함축되어 있는데, 이 고대인들의 지혜는 당대 도덕가치의 형성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예를 들어, 맹자는 사람이 엄청난 부를 가지고 있어도 호색하게 낭비할 수 없고, 가난하고 궁핍하더라도 자신의 야망을 바꿀 수 없고, 권력과 영향력이 있어도 이치에 맞지 않는 일을 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돈명언) 이 이치는 당대에도 적용된다. 중국 경제의 빠른 발전 과정에서 상인의 이익 추구 본성이 충분히 자극되었고, 일부 상인들은 자신의 장사 초심을 바꾸고, 이익을 추구하고, 사회에 해를 끼치는 일을 하고, 심지어 타인의 생명을 희생하는 것을 아끼지 않고, 자신을 위해 최대의 이익을 도모했다. 대중은 이 사람들을 평가하는 과정에서 고대인의 가치관에 대한 정체성이 스며들어 당대 사회에서 고대 문학의 현실적 의의를 충분히 반영하고 있다.
사기' 의 많은 내용도 당대 중국인의 도덕관념에 깊은 영향을 미쳤고, 당대 사회 발전 과정에서' 사기' 에서 표현한 도덕관념의 중요한 가치는 점차 사람들에게 인식되고 있다. 사기' 작가 사마천의 이상은' 하늘을 연구하는 것' 으로 자연과 사회의 관계를 강조한다. 사서를 읽는 것은 어렵지 않다. 사마천의' 하늘' 은 계절의 변화, 일월의 성쇠,' 사람' 은 인간의 인정변화를 의미하는 자연의 법칙을 가리킨다. 사기' 에서 사마천은 한 사람의 사적이 아니라 많은 지면을 써서' 사람' 을 묘사했다. 시마 키안 (Sima Qian) 이 "바이 이전 (Bei Yi Chuan)" 에서 "바이이 (Bai Yi)" 가 한 일이 유교 도덕에 어떻게 부합하는지 설명하기 위해 많은 공간을 사용하지 않았지만, 바이이 (Bei Yi) 의 고귀함과 영광에 초점을 맞추지 못했지만 사회의 완전한 관심을 얻지 못했습니다. 이것은 실제로 시마 키안의 "사람 중심" 사고에 침투했습니다 사마천은 자연을 논술할 때 자연의 흐름이 어떻게 변하는지, 사람과 자연의 관계를 논술하고, 사람이' 변물' 해야 한다는 관점을 제시하며, 당대 인문주의와 이곡과 같은 묘미를 가지고 있다. 당대 휴머니즘도 다른 것이 아니라' 사람' 에 대한 관심을 강조한다. 인간과 자연의 관계를 논의하는 과정에서도 인문도덕으로 인류가 하는 옳고 그름을 측정하는 일이 점점 더 빈번해지고 있으며, 이는 고대문학이 현대인의 도덕에 대한 깊은 인상을 반영하고 있다.
셋째, 결론
결론적으로, 중국 고대 문학에 반영된 가치관은 참고할 수 있는 내용과 당대 사회의 발전 요구에 맞지 않는 내용이 있다. 현대인들은 고대 문학을 비판적으로 계승하고, 당대 사회 발전에 적합한 내용을 진지하게 분석하고, 당대 사회의 발전과 결합해 혁신하여, 고대 문학이 당대 사회에서 자신의 가치를 충분히 반영하고, 우리나라 사회의 진보를 촉진하기 위해 봉사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