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문학이란 무엇입니까?

문학이란 무엇입니까?

문학이라는 단어의 본의는 문장, 박학을 가리킨다. 현존하는 문헌 기록으로 볼 때,' 문' 자는 공자의' 논어' 에 처음 등장해 직지 문장 () 와 박학 () 을 가리키며 공자 4 과 (덕, 말, 정치, 문) 중 하나로 꼽힌다. "문행은 여름에 있다." 이후' 슈웨이전' 정이천은 "여섯 번째는 문학이다" 고 말했다. 이곳의 문학은 문학 언어 작품, 즉 오늘의 의미의 문학을 가리킨다. 동시에 문학은 인간의 박학, 즉 오늘날의 의미에서 철학, 역사, 언어 등과 같은 지식이나 학문을 가리킨다. 보시다시피 문학이라는 단어가 중국에 나타났을 때, 처음부터' 문채' 의 의미가 두드러지게 드러났다. 동시에, 문학은 사용부터 지식의 의미를 갖게 되었다. 이런 견해에 따르면, 문채가 풍부한 작품들, 해박한 학식을 보여주는 작품들은 모두 문학이라고 부를 수 있다.

위진 이래 문학은 점차' 박학' 의 의미를 배제하고 문학 언어로 감정을 표현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이것은 새롭고 좁은 의미를 형성한다: 문학은 문학적이고 감상적인 작품을 가리킨다. 위진 시대에는 구체적으로 기원 5 세기에 남조 송문제가' 사학' 즉 유학 현학 사학 문학을 세웠다. 이것은 중요한 상징적인 사건이다.' 문학' 은 넓은 의미의 문학 가문에서 분리되기 시작했고, 비문학 형식 없이 독자적으로 발전하여 자신의 특수성 [1] 을 확립했다. 이런 특수성은 당시' 예술' 이라는 단어를 아직 사용하지는 않았지만 오늘날의' 언어예술' 의 내포와 대등할 수 있다. 즉, 문학은 실제로 언어 예술의 성격으로 간주되므로 문학의 또 다른 간단한 의미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문학은 주로 감정을 표현하고 문학적인 언어 작품을 의미합니다.

중국 고대에는 문학이라는 단어의 의미가 고정되어 있지 않아, 왕왕 지식과 모든 언어학 저작과 연계되어 있다. 그것의' 박학' 본의는' 예정론' 의 특징이 두드러짐에 따라 희미해지거나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 종종 사회문화적 맥락의 특수한 요구로 인해 다시 살아나고, 때로는 주도적인 지위를 차지하기도 한다.

한 왕조부터 문학의' 문학언어작품' 과' 박학' 의 이중적 의미가 분해되면서 사람들은' 문학' 과' 학문',' 문장' 과' 문학' 을 구별하기 시작했고, 오늘의 의미의 문학을' 문학' 이나' 문장' 이라고 불렀다 이에 따라 위진 육조 시대에는' 문' 과' 펜' 의 구분도 제기되었다. 당송 시대에는' 문' 과' 학' 의 경계가 점차 메워지면서' 문재도' 나' 문재' 의 관점이 유행하기 시작했고, 대문학관은 더욱 구체화되었다. 한유는 문학이' 도' 나' 고도도' 를 전달한다고 주장했다. "그럴수록 글자가 좋다." [2] 그는 과거에' 말' ('문채' 에 해당함) 을 중시하는 풍조에 반대하며 문학이 전달하는 것은 유교의' 고도' 라고 강조했다. "독서는 공부이고, 글은 글쓰기다. 너무 많이 자랑하지 않고, 너무 심하게 싸우는 것은 아니다. 학문을 도로로 삼고, 글을 이치로 삼다. 클릭합니다 [3] "학습" (학술) 의 목적이 유교 사상을 표현하는 것이라면, "문" 의 목적은 "리"-유교 사상의 구체적인 형태를 전달하는 것이다. "문" 과 "학습" 은 "도" 를 기초로 하나가 된다. 류종원은 "글쓰기는 밍따오 기준으로 해야 한다" 고 직접적으로 주장했다. "처음에는 내가 젊고 성성성하여 문장 쓰기, 연설 등을 직업으로 삼았다. 용은 바로 이 글을 알고 있다. 그는 조금도 빈틈이 없고, 조금도 빈틈이 없어, 자기가 색을 쓸 수 있다고 생각하고, 짱 소리가 귀에 들어온다. 내가 말하는 것은 지름길이라고 하지만 열매가 가까운지 멀지는 모르겠다. 내 아들은 좋지만 쓸 수 있거나 길에서 멀지 않다. " [4] 입니다. 그는 젊었을 때 글과 문채만을 중시하는 편견을 반성하며' 밍따오 글과 함께 쓰기' 가 문학 창작의 우선 순위라는 것을 깨달았다. 그는 "세상을 두려워하는 사람은 문재에 빠져 불의에 빠지고, 중용의 도를 요순의 길에 들어서서는 안 된다" 고 지적했다. [5] 그는' 문채' 에 빠지면' 요순' 으로 가는 길을 방해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렇게 당대 이래 문학의' 문자' 와' 문채' 가 억압되어' 밍따오' 가 최고 목표가 되어 문학과 비문학의 구분을 없애기 위한 길을 닦았다. 바로 도의 주도적 역할 때문에 도를 기초로' 문' 과' 학습' 의 차이를 없애고' 문' 과' 박학' 의 두 가지 의미를 다시 통합하여' 문' 이 새로운 어경 속에서 선진 시대의 본의를 회복하게 했다. 이때부터 청대에 이르기까지 문학이라는 학술적 개념은 줄곧 사용되었다. 청말민국이 처음 배운 장은 이런 광의문학관의 극단을 대표한다고 할 수 있다. 그는 "한 작가는 대나무와 실크에 쓴 글이 있기 때문에 텍스트라고 불린다. 프랑스식으로 말하자면, 그것을 문학이라고 부른다. " [6] 그가 보기에' 문헌' 이라는 단어는 다음과 같은 의미를 가져야 한다. 대나무 간략, 비단서에 서면으로 전시된 것은 모두' 문자' 라고 불린다. "문학" 의 법칙과 규칙을 탐구하는 사람들을 "문학" 이라고 합니다. 여기에서, 뿐만 아니라 문학의 문장 그리고 학문적 인 중요성은 명확 하 게 따 랐 다, 또한 "대나무 실크에 쓰여진" 쓰기의 모든 모양으로 무한히 확장 된다. 이는 인류가 창조한 모든 문자기록이 있는 언어부호를 문학이라고 부를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로 인해 문학은 문장 및 학술을 포함한 모든 서면 (언어학) 작품의 총칭이 된다. 언어 (문자) 로 구성된 모든 작품을 문학이라고 부를 수 있다. 여기에는 인류가 창조한 거의 모든 언어 (문자) 기호, 즉 구어어, 문어, 그들이 전달하는 시, 산문, 소설, 철학, 역사 등의 작품들이 포함되어 있다. 문학은 문학 표현 형식을 지닌 언어 작품, 즉 오늘날의 문학을 가리킬 수 있다. 뉴스를 전달하는 일상적인 대화, 글을 기록하는 사서, 이론적인 것을 말하는 학술 저작 등을 가리킬 수도 있다. , 즉 오늘날의 비문학입니다. 이런 포용적이고 넓은 문학적 의미는 현대 서구 언어학과 기호학에서' 언어 기호' 라는 단어와 비슷하다. 이런 식으로 문학이라는 단어는 모든 인간 언어 기호 행동과 그 작품의 대명사이다. 따라서 문학은 넓은 의미로 인류가 창조한 모든 언어 부호를 가리키며, 오늘날의 문학과 비문학을 포함한다.

만청 이래 서구 학술 분류 메커니즘의 도입으로 중국은 점차 다음과 같은 현대문학 용어를 형성하게 되었다. 문학은 일종의 언어예술이다. 이런 현대적 의미는 실제로 현대 서구의 협의문학과 중국 고대의 협의문학이 교차한 결과이다. 서양의 문학 관념은 문학에 현대적인 학술 분류 메커니즘을 제공하는 반면, 중국 고대의 협의문학 관념은 그것을 위해 전통의 기초를 다졌다고 할 수 있다. 서양의' 아름다운 예술' 관념의 도입에 직면하여, 중국이 위진 이래 문채문학 관념이 활성화되어 새로운 현대문학 관념으로 융합되었다. 이러한 융합은 두 가지 측면에서 나타난다. 하나는 서구의' 아름다운 예술' 의 형식미 내포가 중국의' 문채' 에 해당한다는 것이다. 둘째, 서구의' 아름다운 예술' 의 표현 내포는 중국의' 숙명' 의 내포와 통한다. 서양에서 온 형식미와 표현사상은 중국 고유의 전통문채관과 감정관과 현대 다문화 융합을 이뤄냈다는 것이다. 따라서 서구의 영향만 보고 중국 자체의 편협한 문학 관념 전통이 고대의 활성화를 소홀히 한다면 현대 문학의 의미의 기원을 완전히 파악할 수 없다. 이런 식으로 문학의 현대적 의미는 문학은 일종의 언어 예술이며, 문학 언어로 사상을 표현하는 예술 양식이라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