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종이오리기 예술의 유래
종이오리기 예술의 유래
종이 공예의 유래
전설에 따르면 중국 종이 공예는 조상을 숭배하고 신에게 기도하는 고대 활동에서 유래했으며, 이후 깊은 전통에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중국 문화. 2천년 이상의 역사를 지닌 종이오리기에는 한족 문화의 전통적 개념이 응축되어 있으며, 다른 예술과도 얽혀 고대 문명을 전하고 있습니다. 종이 공예는 중국 문화의 중요한 부분이고 국가의 도덕적 신념의 전형이며 민속 문화의 계승입니다.
중국의 종이 공예 기술은 독특한 형성과 발전 과정을 가지고 있는데, 최초의 종이 공예는 춘추시대와 전국시대, 즉 기원전 3세기에 나타났다고 한다. 기원전 세기. 당시 사람들은 다양한 얇은 재료를 사용하여 금박, 가죽, 비단, 나뭇잎, 기타 재료 등의 재료에 조각, 조각, 틱, 조각, 전단 등의 다양한 중공 조각 기술을 통해 문양을 자르고 조각하여 다양한 공예품을 만들었습니다. 소위 초기 종이 컷 예술입니다.
춘추전국시대에는 종이가 아직 등장하지 않았기 때문에 당시 소위 종이 공예라고 불리는 공예는 실제 종이 공예 출현의 토대를 마련했을 뿐이었다. 선박. 진정한 의미의 종이 공예 예술의 발전은 종이의 출현과 함께 시작되었습니다. 제지는 한나라 시대에 발명되었으며, 종이 절단 예술의 출현, 발전 및 대중화를 진정으로 촉진한 것은 종이의 발명이었습니다.
당나라 시대에는 귀신을 불러들이는 종이오리기 풍습이 백성들 사이에서 유행하면서 종이오리기 예술이 크게 발전하게 되었다. 출토된 문화재를 통해 당시의 종이오리기 기술 수준이 이미 상당히 높았음을 알 수 있으며, 종이오리기 그림의 구성도 완전하고 섬세했다. 또한 당나라 시대에는 종이로 자른 인쇄판을 사용하고 두꺼운 종이를 조각하여 원판 인쇄판을 만든 다음 새어 인쇄된 염료를 천에 사용하여 아름다운 문양을 만들었습니다.
송나라 시대에는 제지 산업이 점점 더 성숙해졌고, 이는 종이 절단의 대중화와 응용을 위한 여건을 제공했습니다. 송나라 사람들은 종이오리기를 이용하여 도자기 문양을 만들었고, 유약을 바르고 굽는 과정을 거쳐 도자기를 더욱 정교하게 만들었습니다. 민중들은 종이오리기를 참고로 삼았고, 동물가죽을 이용하여 그림자 인형을 만들었습니다. 왕조는 문양에 종이 자르기 기술을 사용하여 음양으로 나누어 긴 선을 잘라내고 가상과 현실을 점으로 나누어야 한다.
명청 시대에는 종이 공예 기술이 성숙해 전성기를 맞이했습니다. 이때 종이 자르기 기술의 응용이 더욱 널리 보급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민속 등불의 꽃 장식, 부채 장식, 자수 패턴 등은 모두 종이 자르기로 장식하여 가공했습니다. 그 당시에는 창문 그릴과 같이 집을 아름답게 하기 위해 집 장식으로 종이 자르기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점점 더 많아졌습니다.
종이 자르기 기술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과거 왕조의 문인의 글에 널리 기술되어 왔습니다. 예를 들어 당나라의 최도용은 "이춘이라는 글자를 자르고 싶다. 추운 봄에 사람들은 가위를 사용합니다.” 여기서 Yichun은 종이 자르기를 의미하고 Li Shangyin의 당나라 그림 ? Jing 왕조의 관습은 금 조각으로 전승되었으며 Jin 왕조의 스타일은 리본에서 영감을 얻었습니다. 커팅? 그 중 리본커팅은 종이커팅이었다. 당시의 종이커팅 예술은 상당한 문화적 의미를 담고 있었음을 알 수 있다.
페이퍼커팅의 의미
페이퍼커팅의 예술에 있어서 페이퍼커팅의 유래, 즉 진정한 의미의 페이퍼커팅은 종이의 모습. 한 왕조의 종이 발명은 종이 절단의 출현, 발전 및 대중화를 촉진했습니다. 1500년 이전에는 남조와 북조의 시 "뮬란자"에 "황색 거울 데칼"이라는 시가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신장 투르판 아스타나 지역 고분에서 출토된 꽃무늬 종이 컷 '이중 말'과 '이중 사슴'은 매우 독특합니다. 그 절묘한 구성과 숙련된 장인의 솜씨는 감탄을 자아낸다. 당시 종이오리기는 병풍, 머리 장식 등에 사용되었으며 축제 장식의 역할을 했다.
종이 공예: 당나라 종이 공예
두보의 시에는 당나라 종이 공예가 크게 발전한 시기가 있다. “따뜻한 물은 발을 씻고, 종이 공예는 영혼을 끌어당긴다.” 종이 공예에 사용되는 이 말은 이미 그 당시 사람들 사이에 퍼져 있었습니다. 현재 대영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는 당나라 종이 컷을 보면 당시 종이 컷팅 기술이 극도로 높았음을 알 수 있으며, 그림의 구도도 완벽하여 천지의 이상적인 상태를 표현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지에는 당나라 때 유행했는데, 조각된 목판 문양은 종이 공예의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 예를 들어 일본 쇼소인의 '양 한 쌍'은 종이 공예 예술의 전형적인 표현 기법이다. 당나라 시대에도 종이를 잘라서 만든 원판을 사용했는데, 두꺼운 종이를 이용해 문양을 새긴 뒤, 천에 염료를 찍어 아름다운 문양을 만들었습니다.
종이 공예의 예술: 송나라의 종이 공예
송나라의 제지 산업은 성숙했고 다양한 종류의 종이 제품이 있었습니다. 종이오리기 대중화의 조건. 민속 선물로 사용되는 "불꽃놀이", 창문에 부착하거나 등불과 찻잔 장식에 사용되는 "창 그릴" 등이 있습니다. 송나라 시대에는 민간 종이 공예의 적용 범위가 점차 확대되었으며 장시성 기주 가마에서는 종이 공예를 도자기의 패턴으로 사용했으며 유약과 소성을 통해 도자기를 더욱 정교하게 만들었습니다. 당나귀, 소, 말, 양 등의 동물의 가죽, 가죽, 기타 재료를 이용하여 그림자 인형극의 형상을 조각하고, 푸른 옥양목 기법으로 만든 판을 기름판으로 조각한다. 스퀴지 인쇄의 패턴 패턴은 종이 절단 기법을 기반으로 하며 음양 조각으로 나눌 수 있으며 긴 선을 잘라서 현실과 구별해야 합니다.
종이 컷 예술: 명청 시대의 종이 컷
명청 시대에 종이 컷 공예는 성숙해 전성기를 맞이했습니다. 민속 종이 공예의 적용 범위는 더욱 넓습니다. 민속 등불의 꽃 장식, 부채 패턴, 자수 패턴 등은 모두 종이 컷으로 장식되어 가공됩니다.
더욱이 중국인들은 문 더미, 창문 꽃, 캐비닛 꽃, 결혼식 꽃, 천장 꽃 등과 같이 가정 환경을 아름답게 하기 위해 가정 장식으로 종이 자르기를 자주 사용합니다. 그리고 방. 남송 이후 등장한 종이 묶기 장인 외에도 중국 민속 종이 공예의 가장 기본적인 팀은 여전히 농촌 여성입니다. 응홍(Nvhong)은 우리나라 전통 여성의 완벽함을 상징하는 중요한 상징입니다. 응홍(Nvhong)의 필수 기술인 종이 자르기는 소녀들이 어릴 때부터 배워야 하는 수공예품이 되었습니다. 선배나 언니들에게 종이 자르기 도안을 배우고 미리 자르기, 다시 자르기, 그리기 자르기를 통해 물고기, 곤충, 새와 짐승, 꽃 등 익숙하고 사랑하는 자연의 풍경을 그려냅니다. , 식물, 나무, 정자, 다리, 풍경, 그리고 마침내 원하는 모든 상태에 도달하고 마음대로 새로운 패턴을 잘라냅니다.
종이 자르기 예술: 민속 종이 자르기
중국 민속 종이 자르기 예술은 담쟁이덩굴과 같으며, 오래되고 상록수로서 독특한 인기와 실용성, 미학을 자랑합니다. 일관성 사람들의 심리적 욕구에 대한 상징적 의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