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고대 중국 10 대 고전 가훈은 어떤 것이 있습니까?

고대 중국 10 대 고전 가훈은 어떤 것이 있습니까?

가훈으로 가족과 아이들을 훈계하는 것은 우리나라에서 이미 3000 여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가정교육을 육성하고 중시하는 것은 중화민족의 훌륭한 전통이다. 중국 고대 가정 교육의 실시에서' 가훈' 은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중국 전통 정치사상과 윤리사상은 특히 슬림함, 제가, 치국, 평천하의 밀접한 관계를 강조하기 때문에' 문당호, 자손찢기' 를 목적으로 한 가훈은 줄곧 사람들의 중시를 받아 중국 전통문화의 보고에서 가장 특색 있는 부분이 되었다.

진나라에서 명청에 이르기까지 중국 고대에 전해 내려오는 가훈은 매우 풍부하다. 10 개의 가훈을 선택하는 것은 광범위한 대표성을 지녔을 뿐만 아니라 고전 중의 고전이기도 하다. 우리가 너와 함께 그것들을 감상합시다.

첫째, "조류 계명의 책"

작가: 주공단 (기원전 1 100), 성희명단, 주공이라고 합니다. 전승에 따르면 예악 제도는 법률 법규 체계를 확립하여 유가의 창시자로 존칭되었다고 한다.

"한 끼에 세 끼를 토하다"

주성왕이 집권한 후, 새로운 도읍을 건설하여 제후를 봉하였다. 그는 노국의 땅을 주공의 아들 보금에게 주었다.

주공은 그의 아들에게 이렇게 경고했다. "네가 노국에 봉쇄되었다고 해서 인재를 얕보지 마라. 나는 문왕의 아들, 동생, 성왕의 삼촌이며, 나는 또한 황제를 보좌할 책임이 있기 때문에, 세상에서 나의 지위는 비열하지 않다.

그러나 한 번의 목욕에서, 너는 여러 번 멈추고, 너의 난발을 잡고, 손님을 접대하고, 밥을 먹고, 여러 번 멈추어야 한다. 소홀해서 재능을 잃을까 봐 두렵다. 나는 네가 덕행에 있어서 매우 관대하지만, 다른 사람을 매우 존중한다면, 너는 영예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들었다. 땅이 넓고 근검하면 위태롭지 않다. 만약 네가 겸손하고 자제한다면, 너는 영원히 부자가 될 것이다. 사람이 강하지만 경외하면 항상 이긴다. 총명하고 지혜롭지만, 늘 자신이 어리석고 무지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바로 총명한 사람이다. 박학다문, 무턱대고 외우는 것, 무지하고 무식한 것이 정말 총명하다.

이 여섯 가지는 모두 겸손하고 신중한 미덕이다. 설령 네가 천자라 하더라도, 네가 천하부귀한 것은 네가 이런 미덕을 따랐기 때문이다. 겸양을 몰라 죽음과 국상을 초래하다. 제이가 바로 이런 예이다. 너는 어떻게 조심하지 않을 수 있니? ""

버친은 아버지의 기대를 저버리지 않고 몇 년 안에 노국을 순박하고 중농존학의 예절의 나라로 만들 방법을 강구했다.

"주공이 음식을 토하고, 천하가 마음이 돌아간다" 는 말이 있다. 주공이 아들에 대한 간곡한 가르침을 열심히 했다고 할 수 있다.

둘째, "아이의 생명이 움직이고 있다"

작가: 사마담 (? -앞 1 10), 서한하양 (현재 산시 한성) 사람, 그 아들 사마천. 한무제는 당시 태사령이었다.

가장 큰 효도

사마담 학식이 해박하기 때문에 나중에 한무제의 태사령을 만들었는데, 일반적으로 태사공으로 불리며 날씨별 달력을 담당하고 고서문헌을 기록 수집 보존하는 일을 맡고 있다. 이 직위는 무제가 새로 설립한 관직으로, 무제가 사마담' 맞춤식' 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사마담은 무제에 대해 감사하며 책임을 다한다.

책임감이 강해서 사마담이 임종할 즈음에 아들 사마천의 손을 잡고 울면서 그에게 말했다. 이것은 사마담의' 인생악장' 이다. 사마담은 사마천이 죽은 후 사업을 계승하기를 바라며, 사서를 쓰는 것을 잊지 않고' 대효' 라고 생각한다. "남편에게 효도하면 가족을 도울 수 있고, 남편을 도울 수도 있고, 결국 발붙일 수 있다. 후세에 이름을 날리는 것은 부모를 보여 주는 것이고, 이 효도는 크다. (서양속담, 가족속담). "

그는 공자가 사망한 지 400 여 년 만에 제후합병, 사서단대, 오늘 국내의 대통일, 현명충절의 사적 등을 느꼈다. 공무원으로서 자신의 작문 임무를 수행할 수 없어 마음이 매우 불안하다. 그래서 그는 사마천이 그의 미완의 사업을 완성할 수 있기를 간절히 바랐다.

시마 키안 (Sima Qian) 은 아버지의 부탁을 저버리지 않고 마침내 "역사 기록" 을 썼다.

사마천의' 감동한 아이의 일생' 이 없으면 사마천의' 사기' 가 없다는 말이 있다. 사실입니다.

셋째, 계율서와 조카계율서

저자 소개: 제갈량 (18 1-234), 중국 역사상 유명한 정치가, 군사가, 민간전설에서 유명한 지혜자이다.

"담박하지 않으면 의욕이 없다."

제갈량은 46 세가 되어서야 아들 제갈안을 얻었다. 그는 이 아들을 매우 좋아해서, 아들이 장차 나라의 기둥이 되기를 바란다. 제갈량은 두 명의 언니가 있는데, 둘째 언니의 아들은 방환이라고 불리며 제갈량의 사랑을 받고 있다. 제갈량은 일년 내내 정무에 얽매여 있지만, 여전히 자녀를 교육하는 것을 잊지 않는다. 그가 제갈첨과 방환에게 쓴 두 통의 편지는' 통령서' 와' 통령조카서' 라고 불린다.

"계명서" 구름: "군자 여행, 조용히 슬림하고 검소하게 슬림하다. 아니 냉막, 냉정 하지, 조용 하지, 멀지 않은. 만약 네가 조용히 공부한다면, 너는 반드시 공부해야 한다. 공부하지 않으면 공부가 넓지 않다. 만약 네가 야망이 없다면, 너는 성공할 수 없다. 느리면 활력이 있을 수 없고, 위험하면 근치성을 할 수 없다. 세월은 시대에 따라 흘러가고, 의미는 나날이 흘러가고, 그 다음에는 시들고, 세상과 만날 겨를이 없고, 가난에 남아 있는 것은 슬픈 일이다. 어떻게 될까! "

《조카계명서》는 이렇게 말한다. "남편은 뜻이 높고, 성현에게 신성한 봉사를 하고, 음행을 끊고, 의심을 포기한다. 이렇게 하면 희숙의 야망이 드러나고 슬프다. 굽히고 스트레칭하고, 가는 것을 참으며, 광범위한 질문을 하는데, 너무 인색한 것 외에는. 오래 머물긴 했지만, 무슨 고생으로 아름다움을 해치고, 왜 고생을 하느냐? 야망이 강하지 않고, 정신이 너그럽지 않고, 사람을 속속에 가두고, 묵묵히 감정에 묶는다면, 영원히 평범하지 않을 것이다. "

두 통의 편지에서 그가 아들과 조카에 대한 요구가 동일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계명서", "조카계명서" 는 고대 가훈 중의 명작으로, 수련, 치학, 사람의 도리를 천명하여, 읽으면 생각을 자극한다.

넷째,' 안씨 가훈'

저자 소개: 안지추 (531-591), 원적 린이, 동진 도강. 그는 남북조를 거쳐 남학북용의 장단점을 잘 알고 있다.

"재물을 쌓는 것보다 날씬한 것이 낫다."

안지추는 자신의 인생 경험과 철학 사상 지식을 결합하여' 안씨 가훈' 이라는 책을 써서 후대에 대한 훈계를 하였다. 전서는 모두 7 권 20 편으로, 각 편은 모두 면이 매우 넓지만, 주로 전통 유가사상으로 아이들을 교육하여, 어떻게 수련, 제가, 처세, 독서에 대해 이야기한다.

예를 들어, 그는 학습을 제창하고, 배우지 않는 것에 반대한다. 공부는 독서 위주로 공농병과 상인의 지식을 중시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비싼 것을 배우면 된다" 고 제창하고, 공론에 반대하는 것은 비현실적이다.

책 속의 많은 명문이 널리 전해지고 있다. 예를 들면, "선심으로 생활하는 것, 예를 들면 란지의 방에 들어가는 것, 향은 오래갈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악인과 함께 사는 것은 전복에 들어가는 것과 같고, 오랫동안 악취가 난다. " "재물을 쌓는 것보다 날씬한 것이 낫다." \ "청소년 학자, ruchaoxia 빛; 늙은 학자는 야행성 촛불, 현자, 눈을 감고 보이지 않는다. " \ "아버지와 아들 사이 질투 할 수 없습니다; 피가 있고 고기가 있는 사랑은 제인이 아니다. 만약 네가 제인의 호의를 받아들이지 않는다면, 너는 너의 일생을 낭비할 것이다. " "사는 것을 망설이지 말고 불쌍히 여기지 마라. \ "잠깐.

예나 지금이나 엄가훈은 추앙을 받았고, 심지어' 고금의 가훈이 이를 근거로 한다' 고 생각하며, 여러 번 간간간행되어 천여 년이 걸렸다.

안가훈 (전역)

다섯째, "왕실 계율"

저자: 이세민, 당태종 (598-649), 당나라 제 2 의 황제, 예치국, 겸양으로 간하다.

"한 끼 먹으면 남편이 그리울 거야."

"왕가훈" 은 특별한 지위를 차지하고 있는데, 그 대표작 중 하나는 이세민의 "왕가훈" 이다. 당태종은 제후들에 대한 교육을 매우 중시하며, 후세 사람들에게 도덕규범을 준수하고 도덕수양을 강화하고 치국의 길을 장악해야 한다고 늘 경고한다.

황실을 지휘하는 방면에서 당태종은 자신의 근정을 예로 들어 부귀 출신이고 심궁에서 자란 황실에 자제하고 재물을 아끼며 사치해서는 안 된다고 경고했다. 그들은 옷을 입고 밥 한 끼를 먹을 때마다 잠녀농의 고생을 잊어서는 안 된다.

결정을 들을 때, 선입견을 갖지 말고, 자신의 감정을 고려하지 말고, 겸손하게 다른 의견을 잘 들어야 하며, 다른 사람이 결점이 있다고 해서 다른 사람을 얕보지 말고, 자신이 장점이 있다고 자만하지 마라.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감히 너를 반대하는 사람을 선생님으로 삼고, 너의 비위를 맞추는 사람을 도둑으로 삼다. 그래야만 우리는 영원히 번영하고, 현명하고, 상서로울 수 있다.

당태종은 황실에 대해 이렇게 엄격한 요구를 가지고 있는데,' 정관의 통치' 의 출현은 자연스럽다.

여섯째,' 바오 청 가훈'

저자 소개: 포청 (999- 1062), 북송 명신은 탈옥 지혜로 강직하기로 유명하며 포공, 포청천의 명성을 가지고 있다.

"장물을 남용하는 사람들은 자기 집으로 돌아가지 않을 것이다."

바오 청 (Bao Zheng) 은 청렴성, 성실성 및 법 집행으로 유명합니다. 만년에 후손을 위해 가훈을 제정하여 말했다. "후손이 벼슬을 하고, 학대하는 자는 본가에 귀속해서는 안 된다. 그가 죽은 후에는 큰 관에 묻혀서는 안 된다. 나의 야망이 아니라 나의 후손이 아니다. ""

* * * 37 자, 다음과 같은 글과 함께 "돌을 들어, 정집주인 벽에 세워 후세를 고발하는 편지를 쓴다." 또 14 자입니다. 견권' 은 바오 청 (Bao Zheng) 의 아들 바오 훈 (Bao Xun) 이다.

바오 청 (Bao Cheng) 의 가훈 (Bao Cheng) 은 그의 생전에 미래 세대에 대한 경고였다. 그는 아들에게 석두 () 를 발표하고 본방의 동쪽 벽에 세워 미래 세대에게 남겨 두라고 했다. 이 37 자, 포공의 정직함과 깨끗한 두 손이 응집되어 있다. 천 년의 역사가 있지만 세상에는 충분하다.

바오 청 (Bao Zheng) 의 가훈은 미래 세대에 대한 그의 훈계이자 그의 삶의 묘사입니다.

일곱째, "교육론"

저자 소개: 구양수 (1007- 1072), 북송 정치가, 문학가,' 당송 8 인' 중 한 명.

"옥은 거칠고 쉽게 마모된다."

구양수는 네 살 때 아버지가 돌아가셨고, 어머니는 그에 대한 교육이 매우 엄격하셨다. 지출을 줄이기 위해 어머니는 갈대와 숯을 붓으로 사용하여 땅이나 모래밭에서 구양에게 글자를 가르쳐 주셨다. 구양수는 아들이 책을 읽는 습관을 계속 길러서 책에서 인간으로서의 도리를 배우기를 바란다.

그래서 그는 둘째 아들 구양의에게 열심히 공부하라고 가르치면서 "교론" 을 썼다. "옥은 아직 다듬지 않았다. 기구가 아니다. 남들은 배우지 않아도 모른다. 그러나 옥은 하나의 물건이고 상덕은 항상성이 있다. 도구는 아니지만 옥에게 해를 끼치지 않는다. 인간성은 일 때문에 움직이고, 배우지 않으면 이미, 소인은 군자가 아니다. 그리울 수 있을까? "

구양수는 "옥" 을 "사람" 을 비유하는데, 그는 잘 가르쳤는데, 좋은 글자라고 할 수 있다.

여덟, \ "위안 팬 \"

작가: 원재, 생년월일은 알 수 없다. 졸년 1 195, 1 163

"악을 위해 나쁜 사람을 설득 할 필요가 없다."

원채는 인재로 품성이 매우 좋다. 당시 사람들은 그를 "품행이 단정하고 학식이 넓고 문학이 풍부하다" 고 칭찬했다. 그가 낙청현에서 행정 현으로 있을 때, 자사가 민간에서 중용의 도를 선양하는 방법에 깊은 인상을 받아,' 원판 씨' 라는 책을 한 권 써서 윤리교육을 실천하였다.

원판 씨' 는 소박하고, 전신, 다반사여서' 대중화훈련' 이라고도 불린다.

이 책에는' 소인은 남들과 멀리 떨어져 있어야 한다',' 하늘을 원망하는 것이 하늘을 원망하는 것보다 더 중요하다',' 소인은 악을 훈계할 필요가 없다',' 당원은 자각과 자신을 잘 경고하지 못한다' 등의 멋진 문장이 많다.

원의' 팬 씨' 는 곧 사립학교의 교육 교재가 되었다. 역대 사대부들은 모두 이 책을 보물로 삼았다.

원판 씨' 는 중국 가훈사의 한 권의 저작으로, 안씨 가훈과 견줄 만하여, 진정으로' 후세' 를 이루었다.

아홉, \ "Zhu jiaxun \"

저자 소개: 주백려 (1627-1698), 명말 청초 장쑤 곤산인. 유명한 철학자와 교육자.

"우물을 파는 것은 목마르지 않다"

주백려의 아버지는 곤산이 청군에 저항했을 때 전사했다. 주백루는 그의 어머니를 시중들고, 그의 동생과 여동생을 돌보며, 이민을 위해 충분한 준비를 했다. 그는 지금까지 벼슬을 한 적이 없어 평생 시골에서 가르쳤다. 그는 학문에 전념하여, 여정과 주리학을 기초로, 지행합을 주장하였다. 그와 구 () 는 강희조 () 에서 무술 () 을 고집하며 서방 () 양무하 () 와 함께' 오중삼사 ()' 라고 불렀다.

주자 가훈' 전문은 500 여 자로 내용이 간결하고 통속적이며 명랑하다. 출판 이후, 경골적으로 떠나 청대에 널리 알려지고 널리 알려진 교자의 고전 가훈이 되었다.

"죽 한 끼 밥 한 끼, 생각하기 쉽지 않다. 반실반실, 항상 물질적 어려움을 생각하며,' 미리 대비하고, 우물을 파고 갈증을 풀지 않는다' 는 것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교육적 의의가 있다.

주자 가훈' 전문은 506 자밖에 없지만 유가인 처세의 집대성이다.

X. 제자 규칙

저자: 이영수 (1647- 1729), 자자 겸손, 3 번. 청초에 유명한 학자이자 교육자.

"모두가 사랑해야 한다"

이영수는 과거 시험에 실패한 후 학술 연구에 힘쓰고 있다. 그는 전통적인 아동 교육 요구와 자신의 교육 관행에 따라' 훈련' 을 집필한 뒤 자존인을 거쳐' 제수규정' 으로 이름을 바꿨다.

제수규' 는 만청에서 널리 전해지고 있으며, 그 영향력은 거의 3, 백가의 성, 돈과 이름이 같다.

제수규' 는 보잘것없어 보이는 작은 책으로, 실제로는 중국 선현의 큰 지혜를 모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