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하니족과 몽골족 관련 정보
하니족과 몽골족 관련 정보
하니족의 대부분은 해발 800~2,500m의 산악지대에 거주하며 주로 농업에 종사하며 특히 계단식 논농사 문화가 발달했다. 묵강의 락 생산량은 전국 1위이다. 시솽반나(Xishuangbanna) 모니(Moni)족이 살고 있는 난누오산(Nannuo Mountain)은 국내외에 잘 알려진 보이차의 주요 생산지 중 하나입니다. 구불구불한 아이라오 산맥(Ailao Mountains)에는 광활한 원시림과 국가의 보호를 받는 희귀한 새와 동물이 많이 살고 있습니다. 홍허자치주 거구시는 우리나라에서 유명한 '주석의 수도'입니다.
하니족은 기본적으로 농업 경제를 갖고 있으며, 주로 인구의 대다수가 차지하는 애라오산(Ailao Mountain)과 우량산(Wuliang Mountain) 지역은 각지에서 하니족의 경제 발전이 고르지 않습니다. 벼 재배와 고지대 벼 재배는 벼 재배가 주를 이루고 있으며, 벼 재배는 경제적으로 더 발달한 반면, 벼는 경제적으로 낙후되어 있습니다.
수천년 동안 산과 계곡의 생활공간을 마주하며 하니족은 계단식 논을 경작하는 풍부한 경험을 만들어 모아왔다. 그들은 다양한 지형과 토양의 질에 따라 제방과 능선을 건설했으며, "산이 얼마나 높고 물이 얼마나 높은지"라는 자연 조건을 활용하여 연중 내내 산의 샘과 하천을 수이안 도랑을 통해 계단식 논으로 끌어들였습니다. 초봄에는 다양한 모양의 테라스가 맑은 샘으로 가득 차고, 3월과 4월에는 산바람이 살짝 불고, 늦여름과 4월에는 테라스가 녹색 융단처럼 푸르릅니다. 초가을에는 쌀이 눈으로 볼 수 있을 정도로 익고 황금색입니다. 이것은 놀라운 변화와 단순함, 아름다움을 지닌 단순한 수묵화입니다.
아이라오산 하니족 사이에는 계단식 논이 청년의 얼굴이라는 말이 있다. 청년이 미인이냐 아니냐는 주로 밭을 얼마나 잘 가꾸느냐에 달려 있는데, 능선을 쌓고 둑을 쌓고 밭을 갈는 일을 잘하면 만인의 칭찬을 받고 여자들의 동경을 받게 된다. 소녀가 아름다운지 아닌지는 그녀가 계단식 논에서 일을 얼마나 잘하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테라스는 하니족에게 중요한 식량과 의복의 원천이기 때문에 물을 소중히 여긴다. 농사철을 놓치지 않기 위해 예로부터 '나무를 깎아 물을 고른다'는 민간합의가 있었다. 각 밭은 물이 흐르는 순서에 따라 물을 받아야 하며 도랑과 밭의 물 유입구에 가로대를 설치하고 가로대에 밭에 적합한 물의 양의 위치를 표시합니다. 물이 스스로 밭으로 흘러 들어갈 수 있도록 말이죠.
하니족의 집집마다 여전히 계단식 논에서 물고기를 키우는 데 익숙합니다. 양천 3월에 벼 모종을 심은 뒤 생선튀김을 넣어 자연적으로 자라게 하였다. 늦가을, 쌀을 수확할 때 신선한 생선 바구니가 식탁 위에 진미가 됩니다.
버팔로는 계단식 논 경작에 효과적인 조력자이기 때문에 하니족의 소를 존중하는 풍습은 오래전부터 이어져 왔다. 소가 송아지를 낳으면 온 가족이 산에 올라가 연한 풀을 찾아 먹이고, 심지어 살찐 고기와 흑설탕물을 먹이기도 하는데, 추우면 서슴지 않고 낡은 물에 싸서 먹이기도 합니다. 따뜻하게 유지하기 위한 옷과 탈지면. 송아지가 태어난 지 3일째 되는 날 이른 아침, 주인은 식구 수와 물소의 수에 따라 찹쌀을 담은 큰 솥을 소 마구간 앞에 놓는다. 그릇만큼 큰 주먹밥을 여러 개 만들어 소에게 한 개씩 먹인 뒤, 가족들이 그 자리에서 한 몫씩 떠먹는다. 이 관습은 인간과 소가 동등한 지위를 갖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니족이 사는 곳마다 테라스가 있다. 그러나 그들의 농업 표준을 가장 잘 나타내는 것은 Ailao 산맥의 Hani 계단식 논입니다. 마을 가장자리부터 산기슭의 계곡까지 산의 하반부 전체가 다층으로 덮여 있다. 발굴된 테라스의 크기와 모양은 다르지만 흩어져 있으며 층별로, 스트립별로, 범프별로, 블록별로 서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 작은 것은 탁상만큼 작습니다. 가을이 지나면 벼가 수확되고 맑은 물이 밭으로 흘러 들어갑니다. 노을빛 아래 수많은 스릴 넘치는 밝은 지점을 휘젓습니다. 이것은 하니족의 날마다, 해마다, 대대로, 심지어 수천 년 동안 산의 모습을 변화시키고, 독특하고 숨막히는 대지 예술로 다듬어온 끊임없는 작업의 전체를 담고 있다. 하니족의 역사와 희망.
시솽반나 다이 자치주와 사마오 지역은 고대부터 차 생산이 풍부했습니다. 시솽반나 다이 자치주 멍하이 현에는 수령 1,700년이 넘는 야생 고대 차나무가 자라고 있습니다. 차학자들이여, 이곳은 세계 차나무의 발상지이기도 하다. 차 학자들은 바이푸족이 차나무를 재배한 최초의 민족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하니족은 바이푸족으로부터 차 재배 및 재배 방법을 배웠고, 이 기술을 매우 높은 수준으로 발전시켜 '보얼차'로 대표되는 하니족 차 문화를 창조했습니다. ".
하니족은 생명을 사랑하며 그들의 여성복은 다채롭고 눈부시다. 의복 소재는 주로 검정색과 파란색이며 모든 여성은 자수와 십자수를 할 수 있으며 스커트, 소매, 바지 가장자리는 화려합니다. 모두 다양한 색상의 실로 수놓아져 있으며, 다양한 문양과 날아다니는 스티치, 절묘한 기술, 강렬한 색상 대비가 특징이며, 가슴과 허리 장식으로 은사슬, 은화, 은거품을 사용하고 있으며, 머리에는 붉은색으로 묶인 꽃관을 쓰고 있다. 노란색, 파란색, 흰색 양모로 다양한 스타일의 은색 머리 장식과 화려한 구슬로 장식되어 축제 기간 동안 착용하며 화려함과 아름다움이 가득하여 독특한 국가 풍경을 형성합니다. 남성복은 상대적으로 단순하며 대부분 중국화되었습니다.
하니 의상
하니 의상은 지점마다 다르며 일반적으로 남색 하니 손수 만든 천을 사용하여 옷을 만드는 것을 좋아합니다. 남자들은 보통 단추가 달린 재킷과 바지를 입고 머리를 검은색이나 흰색 천으로 감쌉니다. 여성들은 대개 칼라가 없는 상의를 입으며, 하체에는 길이가 다른 바지나 스커트를 입는데, 옷깃 가장자리와 소매에는 화려한 레이스가 수놓여져 있고, 가슴에는 수놓은 앞치마와 다양한 스타일의 은장식을 입는다.
홍허현 일부 지역의 예체 여성복식은 독특하다.
여자들은 뒷면의 호랑꼬리 가장자리에 절묘한 무늬가 수놓아진 흰색 천으로 꿰맨 뾰족한 모자를 쓰고, 깃과 단추가 없는 남색 이중 가슴 반팔, 입이 넓은 손수 만든 옷을 입고, 화려한 벨트를 더 많이 착용한다. 허리둘레 10cm, 아래에 타이트한 반바지를 입으면 엉덩이가 원래 모습으로 보일 정도로 타이트하고, 반바지 아래 부분이 다 드러나면 아름답습니다. 최근까지는 여름이건 겨울이건 밭에 나가 밭일을 하고, 산에 올라가 장작을 패곤 했습니다. '인형'이라는 반바지는 소녀들에게 큰 사랑을 받고 있다. 그들은 바지를 스스로 자르고 바느질하며, 바지의 소맷단을 허벅지에 가깝게 유지하고 엉덩이까지 말아서 안쪽으로 고정합니다. 마지막으로 반바지는 거꾸로 된 7개의 "8" 모양으로 주름이 잡혀 있습니다.
예체 여자들은 옷을 많이 입는 것을 늘 자랑스러워한다. 집안이 부유하고 잘생겼다는 뜻이기 때문이다. 상의는 아우터, 셔츠, 언더웨어 세 가지로 나뉘는데, 보통 속옷 밑단에 녹청색의 가짜 가장자리를 여러 개 추가해 눈부시게 보이게 한다. 그러나 축제일에는 소녀들이 코트 7벌, 셔츠 7벌, 속옷 1벌 등 실제로 더 많은 옷을 입습니다. 동시에 그녀는 손에 은팔찌를 차고, 가슴에는 은사슬을 차고, 허리 양쪽에는 은조각과 은거품을 끼고 걸을 때마다 딸랑거리는 소리를 내며 다채롭고 건강해 보인다.
이 단순하고 독특한 의상은 역사적인 전설에서 비롯되었습니다. 전설에 따르면 옛날에 쿤밍 근처에서 남쪽으로 이주한 예체족은 강력한 부족들에게 포위당해 살아남기 위해 남자들은 솥 재를 얼굴에 바르고 여자들은 반바지를 입고 여러 방향으로 공격을 가했다고 합니다. 마침내 돌파에 성공하여 마침내 운남 남부의 여러 곳으로 이주하여 그곳에 정착했습니다. 이 획기적인 발전을 기념하기 위해 예체 여성들은 당시의 옷을 물려 받았습니다.
하니족이 사는 버섯집
고대에는 하니족이 동굴에서 살았다고 합니다. 나중에 '자로'라는 곳으로 이사했을 때 그들은 산 곳곳에 자생하는 커다란 버섯을 보고 바람과 비를 두려워하지 않고 개미와 작은 벌레들이 그 밑에 둥지를 만들 수 있게 해주었다. 버섯집.
버섯집은 이름 그대로 버섯 모양의 집이다. 벽의 기초는 돌이나 벽돌로 만들어지며, 그 위에 합판을 사용하여 흙을 두드려서 위로 올려 벽을 형성합니다. 여러 개의 초가지붕이 네 개의 경사면을 형성합니다. 내부 구조는 대개 안방, 현관(안채의 현관에 해당), 옆방으로 구성된다. 2층과 3층의 버섯집은 독특한 건축학적 디자인을 가지고 있습니다. 현관은 안채의 전면 벽과 연결되어 있고, 별채는 안채의 한쪽(양쪽) 상단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현관과 별채는 모두 단단한 흙 플랫폼으로 되어 있어 시원한 공기를 마시며 수확한 농작물을 말릴 수 있습니다. 안채 2층은 흙으로 완전히 밀봉한 후 3층 높이의 초가지붕으로 덮었습니다. 4미터까지. 2층(3층)에서 지붕까지의 공간을 '방화건물'이라 부른다. Fenghuo 건물은 일반적으로 나무 판자로 분리되어 있으며 적절한 연령의 어린이를 위한 사랑과 숙박을 위해 곡물, 수박, 콩을 저장하는 데 사용됩니다. 맨 아래층은 가축과 농기구를 보관하는 데 사용됩니다. 중층은 나무판으로 좌측, 중, 우측 3개의 방으로 구분하고, 중앙에는 영구화재를 위한 사각화덕을 설치하였다. 손님이 도착하면 주인은 화덕 주위에 앉아 긴 물담배를 피우고 뜨거운 '찹쌀차' 한 잔과 향긋한 '주주 조림' 한 그릇을 마시게 할 것입니다. 와인을 활용해 진행자는 목소리를 열어 하니족의 단순하고 큰 목소리를 보여주며 손님들의 행운과 지속적인 우정을 기원합니다.
튼튼하고 겨울에는 따뜻하고 여름에는 시원한 버섯집은 우리나라 주거문화의 독특한 특징이다. 장엄한 봉우리와 매력적인 운해, 형형색색의 테라스와 함께 하니산촌의 멋지고 장엄한 풍경을 이루고 있다.
[이 문단 편집] 풍속과 풍습
하니족의 장례
하니족의 생활의례 중 장례식은 가장 엄숙하다고 믿습니다. : "땅에서 평생 살고 음부에서 죽어 영생을 얻으라." 그러므로 죽음은 다른 세계로 가는 문턱일 뿐입니다. 인간의 영혼은 결코 죽지 않으므로 성대한 장례식을 치러야 합니다.
하니족의 장례식은 일반적으로 마지막 식사를 하고, 숨을 보충하고, 죽음을 알리기 위해 총을 쏘고, 침대를 갈고, 시신을 묻고, 장수옷을 입는 등 일련의 의례로 이루어진다. , 관에 못을 박는 것. 그 중에서 울고 노래하는 애가는 장례행위 전체를 관통하는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애가 가사의 숙달 정도는 하니 여성이 똑똑하고 유능한지를 판단하는 기준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소녀들과 젊은 여성들은 장례식을 접할 때 유족들에게 함께 모여 그것을 본받고 배우게 됩니다. 그 결과 현장 전체가 진짜 울음소리와 가짜 울음소리로 가득 차 있었고, 굉장히 생동감 넘쳤다. 하지만 유족을 애도하는 노래는 듣는 사람 모두를 눈물바다로 만들기에 충분하다.
장례식 이틀 전, 유족들은 유명한 목피(사제)에게 눈을 반쯤 감은 채 고인에게 '지도서'와 가계도를 낭독해 달라고 부탁할 예정이다. 대나무 통을 손에 들고 한 문단씩 읽으면 대나무 통이 여러 번 땅에 떨어졌다. 돌아가는 길에는 조상의 이름을 알아야 하므로 모피는 가계도를 끊임없이 암송해야 조상들이 고인을 원활하게 알아볼 수 있다.
하니 장례식 중 가장 눈길을 끄는 성대한 예식은 보통 정상적으로 세상을 떠난 선배 남녀를 위해 치러지는 '모럽럽'이다. 장례식 전날, 젊은 남녀들이 장례식장 근처에서 청화에 불을 붙이고 징과 북을 친다. 젊은이들은 서로를 애정 어린 눈빛으로 바라보며 밤새도록 노래하고 춤췄다. 하니마을은 보통 이성이나 친척 앞에서 성적인 농담을 하는 것을 엄격히 금지한다. 그러나 '모루빙'의 밤에는 삶과 죽음, 슬픔과 기쁨을 정확하게 반영하는 독특한 장면으로 완전히 대체된다. 하니족의 생명철학: 죽음은 생명이 없으면 죽음도 없다. 한 개인의 죽음과 사라짐은 국가 집단의 쇠퇴를 비유하는 것이 아니라, 이 나라가 육체적 불멸과 번영을 누릴 수 있는 기회가 되어야 합니다.
하다를 선보이다: 하다(하다)는 몽골의 일상의식에서 빼놓을 수 없는 아이템이다. 하다를 공양하는 것은 몽골 목동들이 손님을 맞이하고 일상적인 상호 작용에서 사용하는 예절입니다.
하다를 공양할 때 주인은 하다를 손에 들고 길상이나 찬사를 외치며 존경의 분위기를 과장하는 동시에 하다를 받는 손님을 향해 하다의 접힌 부분을 가리킨다. 손님은 일어서서 하다 발표자를 마주하고 건배를 듣고 건배를 받는 데 집중해야 합니다. 하다를 받을 때 손님은 몸을 앞으로 살짝 숙여야 하며, 건네는 사람은 하다를 손님의 목에 걸어야 합니다. 하객들은 가슴 앞에 손을 모아 하다를 바친 사람에게 감사의 마음을 표현해야 합니다.
차 서빙: 목동의 집이나 관광지를 방문할 때, 호스트나 웨이트리스가 먼저 손님에게 밀크티 한 그릇을 제공합니다. 손님은 살짝 일어서서 양손이나 오른손으로 접시를 집어야 하며, 접시를 집을 때 왼손을 사용하지 마십시오. 그렇지 않으면 예의에 어긋나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호스트나 웨이트리스가 차를 따를 때, 손님이 차를 원하지 않을 경우, 숟가락이나 주둥이의 가장자리를 그릇 가장자리로 살짝 건드려 주시면 호스트가 즉시 손님의 의도를 이해해 주실 것입니다. 손님에게 차를 대접하는 것은 몽골의 고귀한 전통 예절입니다. 몽골의 역사에서 차는 부유한 집이든 가난한 집이든, 상류층이든 서민이든, 사회적으로든 집에서든, 여행할 때나 기타 모든 경우에 항상 사회적 대접으로 사용되었습니다. 집에 손님이 오면 차는 필수적인 대접입니다. 따라서 목동들이 손님을 접대할 때 평소와 같이 먼저 귀빈에게 밀크티 한 그릇을 제공하고, 그런 다음 주인은 볶음밥과 큰 그릇의 버터(몽골어로 Jiaohe라고 함), 우유 두부, 나이피지 및 기타 유제품을 가져옵니다. .
건배: 손님에게 와인을 부어 건배하는 몽골의 전통적인 환대 방식입니다. 그들은 좋은 포도주가 음식의 본질이고 곡물의 결정체라고 믿으며 초원의 목자들의 존경과 사랑을 손님에게 표현하기 위해 가장 귀중한 음식을 제공합니다. 보통 주인은 은그릇, 금잔, 뿔잔에 술을 붓고 긴 하다 위에 올려놓고 감동적인 몽골 전통 건배를 부르는데, 손님이 술을 거부하면 주인에게 무례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 그를 무시하고 진심으로 대하고 싶지 않습니다. 손님은 즉시 포도주를 받아 약지에 포도주를 담그고 하늘, 땅, 난로 방향으로 두드려 하늘, 땅, 불의 신들에게 경의를 표해야 합니다. 술을 잘 모른다면 무리하지 말고, 주인의 순수한 우정을 받아들이는 표시로 입술을 만지는 것도 좋습니다. 그런 다음 민족 의상을 입은 주부들이 손님을 즐겁게하기 위해 향긋한 우유 와인을 제공했으며 이는 몽골의 전통 예절이기도합니다. 진행자는 시적인 언어를 사용하여 술을 마시도록 설득할 것입니다. "먼 곳에서 오신 손님 여러분, 프레리 와인 한 잔을 드십시오. 이것은 우리 민족 전통 음식의 정수이자 우리 프레리 사람들의 깊은 애정입니다."
신을 공경하는 것: 몽골 사람들은 연회에서 신을 숭배하는 풍습이 있습니다. 몽골 풍습에 따르면 요리사는 양을 9등분으로 나누어 "첫 번째 조각은 하늘에, 두 번째는 땅에, 세 번째는 부처님께, 네 번째는 귀신에게, 다섯 번째는 인간에게 공양한다"고 합니다. ." 여섯 번째 조각은 산에 봉헌되고, 일곱 번째 조각은 무덤에 봉헌되고, 여덟 번째 조각은 땅과 물의 신에게 봉헌되고, 아홉 번째 조각은 황제에게 봉헌됩니다." 하늘에 제사를 드리고, 땅에 제사를 드리기 위해 고기를 던지고, 부처에게 제사를 드리기 위해 고기를 던지고, 귀신에게 제사를 드리기 위해 주머니 밖에 두고 산에 제사를 드리며 신성한 나무가지에 매달고 이 나라의 조상들에게 제사를 드려라. 가방 밖에 놓고 물의 신에게 제사를 드린 뒤 강에 던진다. 마지막으로 징기스칸에게 제사를 드리고 신전 앞에 놓는다. 이 관습은 다양한 신을 숭배했던 고대 샤머니즘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나중에 몽골 사람들이 믿는 라마교는 그들의 고대 민속 신앙을 흡수하고 많은 신들을 라마교의 궤적에 통합시켰습니다.
환대: 몽골 사람들은 예로부터 솔직한 성품과 환대를 좋아하는 것으로 알려져 왔습니다. 그는 단골이든 낯선 사람이든 자신의 집에 찾아오는 사람들에 대한 열정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먼저 향긋한 밀크티가 나오고, 흰 우유 껍질과 치즈가 담긴 접시가 나왔습니다. 밀크티를 마신 후 주인은 부드러운 밀크 와인을 제공하고, 한여름에는 손님에게도 쿠미스를 대접합니다. 일부 지역에서는 손님을 즐겁게 하기 위해 손으로 고기를 굽는 데 특정한 규칙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비파 뼈는 4개의 긴 갈비뼈와 함께 제공되고, 쇠고기의 경우 척추 하나에는 갈비뼈 절반과 소시지 한 조각이 제공됩니다. 여자아이가 결혼하기 전이나 결혼 후 친정에 돌아올 때 어린 양의 가슴살과 송아지 뼈, 턱살, 목살을 모두 어린 세대와 아이들에게 나누어 줍니다. 귀빈을 맞이하거나 명절이 있는 날에는 양 전체를 잔치로 대접한다.
노인을 공경하고 젊은이를 사랑함: 몽골인들은 질서정연하게 접근하며 노인을 공경하고 젊은이를 사랑합니다. 게르에 있는 목동의 집을 방문할 때, 노인들을 만나면 인사하십시오. 노약자 앞을 지나가지 말고, 그 위에 앉지 말고, 허락 없이 노약자와 나란히 앉지 마십시오. 노인을 부를 때는 "당신" 대신 "당신"이라고 부르거나 이름으로 불러야 합니다. 목동의 아이들을 보면 때리는 것은 커녕 큰 소리로 꾸짖지도 마십시오. 가족 앞에서 자녀의 신체적 결함에 대해 이야기하지 마십시오. 자녀에게 친절하고 다정하게 대하는 것은 부모에 대한 존경의 표시로 간주됩니다.
노래: 몽골 사람들의 술 권유는 진지한 노래로 표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노래와 술 권유가 동시에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함께 건배하는 등 여러 번 와인이 본격화됩니다. 의식 노래, 즉흥 노래, 한 명 또는 여러 명이 노래하는 노래, 합창 노래 등이 있으며 노래는 종종 기쁨으로 가득 차 밤새도록 지속됩니다. 환대: 몽골 민족은 환대라는 전통적 미덕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고대부터 현재까지 이어져 왔습니다.
사냥개를 선택하세요: 몽골 사람들은 사냥개를 데리고 사냥하는 풍습이 있습니다. 따라서 그들은 좋은 사냥개, 즉 거세된 단발 개인 "호랑이"를 선택하고 유지하는 데 큰 중요성을 부여합니다. 사냥개를 선택할 때 좋은 품종, 즉 긴 허리, 길고 균형 잡힌 꼬리, 예민한 청각, 날카로운 시력, 민첩한 움직임, 빠르게 달리는 개를 잘 자란 강아지 중에서 선택해야 합니다. .
인사: 낯선 사람이라도 서로 인사하고, 동료나 지인을 만날 때는 일반적으로 "사이바누"(안녕하세요)라고 묻습니다. 노인을 만나거나 처음 만나는 사람이라면 , "Tasibainu"(안녕하세요)라고 물어보세요.
지나가는 사람(서로 아는 사람이든 모르는 사람이든)에 대한 환대는 몽골 사람들의 전통적인 미덕이지만, 몽골 가정을 방문할 때는 주인을 존중해야 합니다. 유르트에 들어간 후에는 난로 주변의 카펫 위에 책상다리를 하고 앉아야 합니다. 단, 주인의 거주지는 난로의 서쪽에 있습니다. 주인이 앉아 있지 않을 때 아무렇게나 앉을 수는 없습니다. 손님은 대개 주인이 제공하는 밀크티를 마시고 싶어하는데, 그것을 마시지 않는 것은 실례이며, 주인이 유제품을 먹으라고 권유하면 손님은 거절해서는 안 됩니다. 더 많이 먹는 것이 불편하다면 조금만 먹어도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