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스케치와 선 모델링에 중점을 두는 학교는 어디인가요?
스케치와 선 모델링에 중점을 두는 학교는 어디인가요?
독일학파와 소련학파는 모두 냉전이라는 국제정치적 배경과 관련이 있으며, 둘 다 당시 사회주의 국가들 간의 미술교육 교류의 산물이면서, 하층의 독특한 문화이기도 하다. 사회주의 국가 체제. 그 중 중국은 구소련에 많은 미술 학생을 파견하고 구소련의 전문가를 초빙하여 중국에서 사생 기술을 가르치게 함으로써 소련식 사생이 중국에서 큰 인기를 끌며 번성하게 되었다. 당시 동독에는 상대적으로 적은 수의 미술 학생이 파견되었기 때문에 중국에는 독일 사생 화가가 거의 없었고 고립되어 생존하기가 어려웠습니다. 따라서 판촉 규모, 인기, 객관적 영향력 측면에서 중국의 독일식 스케치는 소련식의 스케치와 완전히 비교할 수 없습니다. Depp의 스케치는 작은 영역에만 퍼져 있었지만 여전히 매우 실험적이었습니다. 나는 운 좋게도 어린시절 소련식 사생을 4년, 독일식 사생을 3년 동안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다음은 개인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이 두 가지 스케치 교육 시스템을 간략하게 비교한 것입니다.
전통적 원천과 문화적 배경
구소련의 사회주의 리얼리즘 이론은 한때 강력한 예술적 기준으로 많은 사회주의 국가에서 예술의 최고 법칙으로 여겨졌다. 독일은 제2차 세계대전 이후 동서로 분단되었지만, 다른 사회주의 국가들과 마찬가지로 동독 역시 구소련을 모델로 삼아 서구 모더니즘 미술을 거부했다. 자신감도 상대적으로 강하기 때문에 동독 예술가들은 구소련의 관행을 대체로 무시한 대신 서구 고전미술 전통을 계승하는 데에 의존했고, 특히 미술로 대표되는 예술적 표현 방식을 존중했다. 뒤러와 홀바인. 이처럼 구체적인 모델링과 객관적이고 실제적인 효과를 추구하는 훈련이기도 하지만 미적 스타일과 제작 기술 측면에서 Su 스타일 스케치와는 매우 다릅니다.
가장 뚜렷한 차이점 중 하나는 데파이 스케치 교육에는 장기 과제가 없으며, 석고 조각상을 그리는 데 며칠이 걸리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또한 모델링에서 톤에 의존하지 않고(톤은 다른 용도로 사용됨) 선의 표현력 강조, 신체 구조 분석 강조, 기본 트레이닝에서 열정적 표현 강조 등 보기 드문 경우가 있습니다. 소련식 스케치 훈련 중. 이러한 차이의 근본적인 이유는 남부와 독일의 예술적 전통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미술 계보의 관점에서 볼 때, 러시아 미술은 프랑스의 영향을 많이 받았으며, 프랑스 미술은 모두 이탈리아 르네상스에서 유래했지만, 유럽 르네상스에는 북부 이탈리아와 남부 이탈리아라는 두 가지 학파가 있습니다. 프랑스와 북쪽(북부 르네상스)에는 네덜란드와 독일이 있습니다. 두 학파는 형식적인 스타일, 미학적 취향 및 생산 기술에서 서로 다른 기원을 갖고 있습니다. 이것이 독일 학교와 소련 학교의 차이에 대한 깊은 역사적 이유입니다. 스케치. 뿌리는 다르지만 가지와 덩굴이 일치할 수 있을까? 그러므로 서양, 유럽, 르네상스, 중국 미술계가 이야기하고자 하는 이러한 거대한 개념은 실제로 특정 예술 작품과 교육 관행에 구현되어 있으며 실제로 여러 가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상황과 수많은 작은 차이. 이처럼 사회주의 국가체제 하의 미술교육은 모든 학교와 학교가 소련의 러시아 사생교육체제로 통일되어야 하지만, 동독이나 다른 동유럽 국가의 미술이 서양의 미술에 동화되는 것은 불가능하다. 구소련이 중국으로 확산되고 중국 근현대 미술에 끼친 영향도 양관로에서 진행된 반면, 독일식 스케치는 외판다리에서만 분투했다. .
힘의 표현과 형태의 시뮬레이션
데파이 스케치는 "힘"의 표현을 매우 강조합니다. 소위 '힘'이란 생명의 생명력을 보여줄 수 있는 자연물(인체, 풍경 등)에 담겨 있는 심리적 인식 현상을 말한다. 즉, 이 '힘'은 물리적인 표면에서도 뚜렷하게 나타날 수 있다. 작품의 감상자의 심리적 두근거림을 유발할 수 있다. 나는 "힘"을 이런 식으로 정의하는 것이 매우 부정확하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그것을 표현하는 데 이보다 더 적절한 단어가 정말로 생각나지 않습니다. Quan Xianguang이 우리 연구를 구두 지도하는 과정에서 그는 이 "힘"을 "금어"라고 부르며 정확하게 그릴 뿐만 아니라 그 "에너지"를 충분히 표현하도록 우리에게 자주 요청했습니다. 모양은 자연스럽게 정확해질 것입니다. 또한 Quan Xianguang 선생님은 중국어 번체 단어 "vivid qiyun"을 사용하여 "힘"이 무엇인지 설명했습니다.
학습자들에게 힘은 몸의 표면에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몸 속에 숨어 있는 막연한 존재이다. 일반적으로 말하면, 처음 배울 때는 "힘"이 무엇인지 알 수 없으며, 정적인 물체를 그릴 때는 이 심리적인 "힘"을 인식하기가 어렵습니다. 나의 개인적인 학습 경험에 관한 한, 나는 생물학적 "힘"의 존재를 진정으로 인식할 수 있는 신체 그리기 훈련을 많이 한 후에야 따라서 과학적이고 일련화된 훈련 절차가 필수적입니다. 이성적 분석과 감정 표현의 결합을 통해 인체정체 그리기, 기하학적 구조와 해부학적 구조 연구, 받아쓰기를 통해 움직이는 인체를 능숙하게 그릴 수 있게 되는 데까지, 데파이 스케치의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연결고리이자 발전 단계입니다. 가르치는. . 라이프치히 학파의 많은 거장들의 작품에서는 '힘'의 훌륭한 표현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전형적인 예는 하이젠크의 작품입니다). 그러나 중국에서 유행하는 소련식 스케치 훈련에서는 '형식'만을 강조합니다. "가 일반적으로 주어집니다. 내면의 "힘"의 표현을 시뮬레이션하고 무시합니다. "힘"을 포착하고 표현하는 능력은 독일과 소련의 스케치 훈련 시스템 간의 주요 차이점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전통을 고수하고 흐름을 따르다
중국 소련 스케치의 대표자들 대부분이 소련에서 레핀 미술 아카데미나 막시모프 연구반을 졸업한 것처럼, 중국 독일 학교 스케치의 대표자는 Guang과 Shu Chuanxi가 독일 라이프치히 Hochschule für Grafik und Buchkunst(현 시각 예술 아카데미)를 졸업하고 동시에 라이프치히 회화 학교의 창립자 중 한 명인 Hans Hans에게 사사했습니다. ·한스 마이어-포레이트 교수, 그래서 우리는 중국에서 독일 학교 스케치의 출현을 동독 라이프치히 학교의 기본 훈련 시스템에 대한 입문으로 완전히 간주할 수 있으며, 이 시스템이 성공적으로 인물을 양성한 가장 큰 차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현대미술가, 특히 신라이프치히파로 세계적으로 유명한 라이프치히파의 교육과 일반적인 서구 현대미술 교육 시스템은 전통과 기술을 존중하며, 맹목적으로 혁신과 변화를 추구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캐롤 스트릭랜드 연구원은 동독 라이프치히 예술아카데미를 설명하면서 “라이프치히 화가들은 동시대 미술 경향을 따르지 않았다. 라이프치히 화가들은 뉴미디어, 미술, 개념미술, 설치미술 등 서구 미술 경향을 무시했다”고 말했다. 미술학교에서는 학생들이 많은 서양 미술학교처럼 전통적인 기법을 가르치는 데서 벗어나기보다는 스튜디오에서 기본 과정을 7년 동안 공부한다."
또 다른 연구자는 "계속해서 미술에 집중하고 있다"고 말했다. 기본 미술 교육은 이러한 교육이 수세기 동안 지속되어 왔기 때문에 가장 큰 특징은 구상 스케치, 공간 그리드(그리드, 공간을 표현하는 스칼라 그리드 포인트 사용)를 포함한 기본 회화 기술 훈련에 중점을 둔 것입니다. 인지, 라이프치히파 특유의 화법), 색채이론, 구조와 관점”은 동독 시대 라이프치히 미술원이 여전히 고전미술의 전통과 독립성을 고수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소련 사회주의 사실주의 미술의 영향을 받았을 뿐만 아니라 사회적 상황이 서구 현대 미술의 영향을 받는 것을 방지합니다. 많은 연구자들은 이것이 역사의 균열 속에서 라이프치히 학파가 살아남은 소극적 결과였다고 지적하지만, 이는 뜻밖에도 20세기 후반 서양 고전화 기법의 지속과 발전을 가능하게 했으며, 라이프치히 화가들은 학교는 이 시대에 보기 드문 정밀한 모델링 능력과 숙련된 제작 기술을 습득했으며, 이것이 서구 현대 미술계, 특히 미술계에서 신 라이프치히 학교가 급부상한 진짜 이유입니다. 21세기에 들어서면서 시장. 당시 유학 중이던 중국 유학생 Quan Xianguang과 Shu Chuanxi가 서양 전통 회화에 대한 확실한 훈련을 받을 기회를 얻었고, 이러한 귀중한 지식과 기술을 이후 각자의 미술 교육 실습에 활용한 것도 이 흔치 않은 역사적 기회였습니다. 중국으로 돌아갑니다.
취안광스튜디오에서는 스케치, 채색, 선화, 판화(목판, 스크린 인쇄, 슬레이트) 제작 교육 등 기본 과정 외에 렘브란트의 회화 기법도 기본으로 포함하고 있다. 유화 입문 훈련의 구체적인 회화 단계는 국내 소련 유화 훈련의 직접 페인팅 방법과 매우 다르며 다층적인 피복 및 염색 방법입니다. 판화 훈련에는 고전 서유럽 예술 작품의 복사와 재인쇄가 포함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저는 Gustave Doré의 "The Divine Comedy" 삽화를 복사하고 Mary Cassatt의 삽화를 재인쇄했으며 Wang Lan은 또한 Cassatt의 유화 및 기타 작품을 재현했습니다. 이는 모두 전통 예술에 대한 교육 시스템의 극도의 존중을 반영합니다.
예술가들은 혁명적 사실주의와 소비에트 러시아 회화 방식을 따랐습니다. 개혁개방 이후 그들은 각종 서구 근현대 미술에 눈을 돌리게 되었고, 심지어 지난 수십 년 동안 쌓아온 기술력도 버리게 되었고, 그 결과 일부 예술가들의 예술적 창의성과 기술력이 크게 떨어졌다. 너무 제한적인 단일 미술 교육 시스템의 장기 시행으로 인해 외부 환경이 완화될 때 맹목적으로 혁신과 변화를 추구하고 반항적인 행동이 발생하는 것을 많은 연구자들은 억압에서 해방까지의 심리적 현상으로 묘사하고 있습니다.
다양성과 획일성의 동시 전개
세계적으로 유명한 회화 학교를 만들었습니다. 그러나 이 회화 학교는 프랑스 인상주의처럼 상대적으로 통일된 모습을 보이지는 않았으나, 다양한 화풍을 포함했습니다. 예술적 스타일과 생산 기술의 복잡한 예술적 집단. 라이프치히 미술 아카데미의 옛 거장들의 작품에서는 베른하르트 하이지그의 야성미, 볼프강 마테우어의 사실주의, 베르너 투벅 베르너 투브케의 고딕 양식, 그리고 콴 샹광과 슈추안시의 멘토의 평면적인 형태를 볼 수 있습니다. 한스 마이어-프라이트. 각 마을마다 고유한 접근법이 있고 통일된 모습이 없는 이러한 미술 교육 상황은 구소련 미술 아카데미의 단일 교육 방식과는 매우 다릅니다. 실제로 거의 완전한 자유를 누리는 포스트모던 예술이 상업 권력의 지원을 받아 대중화되는 오늘날에도 대부분의 기초 학술 예술 교육은 여전히 국가 프로젝트를 위한 서비스 창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1950년대부터 국가에서 훈련받은 여러 세대의 미술 교사들이 소련의 스케치 훈련 시스템에서 성장했기 때문에 그들의 후임인 젊은 미술 교사들도 계속해서 체샤코프 스케치 시스템에 의존하고 있다. 이러한 현재의 미술 교육 상황은 점점 진보하는 중국 사회의 기본 미술 교육 시스템에 대한 다양한 요구 사항과 분명히 양립할 수 없습니다. Depa 스케치는 이러한 현실을 부분적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그 가운데 콴시앙광 대표는 학생들에게 미술 대가 공부뿐 아니라 스스로 공부하라고 거듭 당부했다. 수업 시간에는 자율 학습과 평가를 위해 작품을 정리하고 정리하라고 했고, 미술학습의 궁극적인 목표는 이질적인 사물을 닮으려고 하기보다는 자신만의 예술적 언어를 찾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Quanxianguang은 또한 잠재의식을 동원하는 회화 연습을 통해 학생들이 많은 과외 과제를 완수하도록 장려합니다. 그 목적은 무의식적 표현을 통해 각 학습자의 독특한 성격을 발견하는 것입니다. Quan Xianguang Studio를 졸업하고 그의 장기 과외 지도를 받은 학생들을 예로 들면, 교육받은 많은 학생들이 졸업 후 점차 자신만의 개인적인 예술관을 형성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Wang Lan의 구성주의적이고 표현주의적인 경향, Zhang Hongfeng의 고순도 추상 색상, He Weimin의 선화 기술과 표현력이 풍부한 목판화, Tang Shumin의 흥미로운 변형과 다양한 주제의 실험, Meng Xi의 스케치 장면에서 큰 색상 블록의 병치, Sui Cheng의 도시 상징 제작 등. 학습자에게 반영된 이러한 다양한 관심과 변화는 모두 데파이 스케치가 교육 과정에서 학습자의 예술적 잠재력을 개발하는 데 중점을 둔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이러한 학습자의 작업에서 우리는 데파이 스케치 기본 교육의 지속적인 영향을 간접적으로도 분명히 느낄 수 있습니다. 데파 미술 기초교육이 미술 학습자에게 강한 영향력과 매력을 갖고 있음을 보여준다. 그러나 현대 미디어 기술의 도움으로 학습 그룹이 자발적으로 형성되면 데파이 예술 기본 교육이 더 넓고 개방적인 민속 분야에서 대중화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