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고전 문학 연구 서지
중국 고전 문학 연구 서지
황하의 물이 어떻게 천국에서 흘러나와 바다로 흘러 들어가 다시는 돌아오지 않는지 눈치 채셨나요?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높은 방, 밝은 거울 속의 귀여운 머리카락이 아침에는 실크 같은 검은색이지만 밤에는 이미 눈이 된 것을 눈치 채셨나요?
오, 정신있는 사람을 그가 가고 싶은 곳에 가서 모험을 하게 해라, 영원히 그의 금잔을 달에 대고 있지 마라! !
하늘이 인재를 주신 이상 이용당하게 해주세요! 돈에 관해서는, 비록 흩어져 있지만, 다시 함께 모일 것이다.
양 한 마리를 삶고, 소 한 마리를 죽이고, 입맛을 갈고, 나, 300 그릇, 한 입 크게 마시자! !
중심점 마스터, 댄 추생, 술을 들고 들어와! 너의 컵을 영원히 멈추지 않게 해라! !
내가 너에게 노래 한 곡 불러 줄게! , 귀를 들여 보내 줘! !
종고, 진미, 보물은 무엇입니까? , 나를 영원히 취하게 하고, 결코 이성적이지 않게 하라! !
고대의 각성한 사람과 성현이 잊혀져 위대한 술꾼만이 천고에 이름을 올릴 수 있다!
첸은 성전을 완성한 연회에서 1 만 개의 금화로 술 한 통을 샀는데, 모두들 웃으며 우스갯소리를 했다.
왜, 내 주인님, 돈이 없어졌어요? 술을 사러 가자, 우리 같이 마시자! 。
오배자, 김희년, 그것들을 그 소년에게 넘겨주면, 우리는 만대의 슬픔을 침수할 수 있다! !
후아이린은 주돈이가 말했다.
육지와 수상 식물의 꽃은 매우 향기롭다. 타오 진 Yuanming 혼자 국화 사랑; 당력이 온 이후로, 세상 사람들은 모란을 좋아한다. 연꽃만 사랑하고, 흙은 묻지 않고, 맑고 요염하지 않다. 바깥은 곧고, 엎드리지 않고, 향은 멀고 맑다. 그것은 조용하고 조용하지만, 멀리 바라보아도 우습게 보이지 않는다. Yuhuan 국화, 꽃의 은둔자 도; 모란, 꽃 피는 부귀; 연꽃, 꽃의 군자도. 이봐! 국화 사랑, 타오 후 거의 듣지 않았다; 연꽃의 사랑, 누가 주는 사람인가; 모란의 연애는 많은 사람들에게 적합하다.
촉도난학자 이백
이 봐, 이 봐, 이건 위험해! 촉도의 어려움은 푸른 하늘에 오르기 어렵다! 이 지역의 두 통치자가 안개 시대에 강제로 통과할 때까지! 4 만 8 천 년이 지났으니 진 경기와 이야기하지 마세요. 대백산, 서쪽, 여전히 한 마리의 새길이 있어 아미산을 통과할 수 있다. 그것은 지진에 의해 깨진 적이 있다. 용감한 사람이 잃어버렸지만, 천국으로 가는 사다리의 돌계단을 완성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용기명언) 높은 깃발에는 여섯 마리의 용이 태양을 몰고 있고, 아래 먼 곳에서는 강이 휘젓는 수로를 휘젓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이런 높이는 황학에게 모두 어려운 것이다. 불쌍한 원숭이여, 발톱만 쓸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녹토산은 많은 원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매 100 걸음 걸을 때마다 우리는 그 흙더미 가운데를 아홉 바퀴 돌아야 한다. 우리는 숨을 헐떡이며 오리온 별자리를 스쳐 지나가고, 우물별을 지나 두 손으로 가슴을 안고 신음하며 땅에 쓰러졌다.
우리는 이 서쪽으로 가는 길이 영원히 끝이 없는지 모르겠다. 앞길이 점점 어두워지고 어두워진다. 오래된 숲에 둘러싸인 새들의 울음소리 외에는 아무것도 들리지 않는다. 수컷은 숲 주위를 암컷을 가로질러 날아갔다. 야월, 우리에게 오는 것은 두쥐안 우울한 목소리, 슬픈 빈 산이다. 촉도는 통과하기 어렵고, 푸른 하늘에 오르기 어렵고, 듣는 색이 변한다. 가장 높은 절벽은 천국에서 1 피트도 안 떨어져 있고, 마른 소나무는 절벽 표면에 내려앉았다. 천 개의 폭포가 연이어 앞으로 돌진하여 만 개의 계곡에서 회전 석두 우레가 울려 퍼졌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폭포, 폭포, 폭포, 폭포, 폭포, 폭포, 폭포, 폭포) 이것이 위험입니다. 왜 안전거리에 사는 사람들이 여기에 올까요? 。
망루의 좁은 입구는 견고하고 험준하지만, 한 사람이 지키면 만 명이 이길 수 없다. 만약 그가 충성스럽지 않고 동료의 늑대에 대한 것이라면? 。 낮에는 배고픈 호랑이가 무섭고, 밤에는 독성이 강한 파충류가 있는데, 그들의 이빨과 뾰족한 이빨은 마처럼 사람을 죽일 준비가 되어 있다. 실크시티는 아름답지만, 나는 차라리 빨리 집에 돌아가겠다. 촉도의 어려움은 푸른 하늘에 오르기 어렵고, 곁눈으로 하늘을 바라보기가 어렵다.
국학 고전은 제 2 장을 읽는다: 짹짹 짹짹짹, 목란 직녀는 집처럼 베틀의 소리를 듣는 것이 아니라 여자의 한숨을 듣는다. 여자에게 어떻게 생각하는지, 무엇을 기억하는지, 그녀는 생각할 것도 없고, 기억할 것도 없다. 어제 밤에 본 군사 초소는 땀이 많은 병사들이 있었다. 병서 12 권, 각 권마다 네 할아버지의 이름이 있다. 할아버지는 맏아들이 없고 목란은 큰형이 없다. 그녀는 안장 말을 만들고 싶어, 그래서 지금부터 그녀는 너를 위해 서명할 것이다.
동시는 말을 사고, 서시는 안장개를 사고, 남시는 고삐를 사고, 북시는 채찍을 산다. 부모님께 작별을 고하고 황혼에 황하로 가다. 나는 부모님이 여자 소리를 부르는 것을 들을 수 없었지만, 황하의 물보라가 사방으로 튀는 소리를 들었다. 그러나 황하에 작별을 고하고 황혼의 몬테네그로에 남아 있다. 나는 부모님이 여자 소리를 부르는 것을 들을 수 없지만, 나는 연산호 승마 울음소리를 들었다.
만리 영희에 가고, 산이 날고 있다. 새로운 제나라 전금 분석, 차가운 빛 철 옷. 장군은 전쟁터에서 죽고 장사는 10 년 만에 돌아왔다.
천자를 다시 보자, 천자가 당에 앉았다. 정책 12 회전, 보상 전 100. 칸은 그에게 무엇을 원하는지 물었고, 목란은 상슈랑이 필요하지 않았다. 나는 멀지 않은 곳에서 아들을 고향에 데려다 주고 싶다.
부모는 딸이 온다는 말을 듣고 곽을 도우러 나갔다. 시누이는 시누이가 그녀의 빨간 화장을 하러 온다고 들었다. 언니가 온다는 말을 듣고 나는 칼을 갈고 돼지와 양을 향해 호호호호호호호호호호호호호호호호호호호호호호호호호호호호호호호호호호호호호호호호했다. 내 동각문을 열고, 내 서각 침대에 앉아 있다. 전시 가운을 벗고 내 낡은 옷을 입다. 창 장식 구름 구레나룻, 거울은 노란색으로 칠해져 있다. 네가 나가서 너의 배우자를 만날 때, 너의 배우자는 매우 우울하다. 12 년 동안 함께 여행했지만 목란이 여자라는 것을 몰랐다!
수토끼의 발은 매우 혼란스럽고, 암토끼의 눈은 매우 흐릿하다. 토끼 두 마리가 땅 위를 걸을 때 앤은 내가 수컷인지 암컷인지 분간할 수 있었다.
국학 고전 독본, 제 3 부, 혜량왕,' 맹자 혜량왕' 에서 나왔다. 양혜왕은 국민에게 좀 인자했지만, 전쟁을 일으키고, 인민을 억압하며, 다른 나라의 폭군과는 본질적인 차이가 없다. 이 우화는 사물의 본질을 봐야지 표면적인 현상에 현혹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을 우리에게 알려준다. 성어' 50 보 웃음 백보' 는 바로 이 우화에서 발췌한 것이다.
리앙은 맹자 중 첫 번째 문장 제목이다. 맹자는' 논어' 와 마찬가지로 제목이 없고, 후세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제 1 장의 처음 두세 글자를 제목으로 한다. 맹자' 는 7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동한 말년 조기가' 맹자' 에 주석을 달 때, 각 장을 상하 두 장으로 나누어 후세 사람들이 이를 근거로 한다.
참고: 양은 사람입니다.
원문
맹자가 들보를 만나다. 국왕이 말했다. "당신은 이미 먼 길을 걸었는데, 그것이 우리 나라에 도움이 될 수 있을까요?"
맹자가 그에게 말했다: "군은 왜 이익에 대해 이야기할 필요가 있습니까? 인의가 있다. 왕은' 왜 우리나라에 좋은가' 라고 말했다. 의사가' 왜 우리 집에 잘해' 라고 했어요? 서민들은' 왜 이것이 나에게 좋은가? 국가가 하향식으로 세금을 내는 것은 매우 위험하다. Qianji 국가는 그 군주 를 죽이고, qianji 집; 천 배의 나라가 그 왕을 죽이면 백 배의 집도 있다. 천 가지 길을 걷고, 백 가지 길을 걷는 것은 모두 지나치지 않다. 선의후 의리, 선리, 취하지 않으면 당황하지 않는다. 인의가 없으면 친척을 떠나고 인의가 없으면 남편을 떠나는 것이다. 왕도 이것이 인의라고 말했다. 그는 왜 이윤을 말합니까? ""
번역
맹자가 들보를 방문하였다. 리앙이 대답했다. "어르신, 정말 멀리서 오셨군요. 너는 분명히 우리 나라에 대해 좋은 생각이 있을 것이다. "
맹자가 대답했다: "폐하! 왜 이윤에 대해 이야기합니까? 인의만 말하다. 왕이 말했습니다. "우리 나라는 어떻게 이득을 볼 수 있습니까?" " 의사는' 어떻게 하면 우리 가족에게 이득이 될 수 있을까?' 라고 말했다. ♫ 일반인과 일반인은' 내가 어떻게 나 자신에게 이득이 될 수 있을까?' 라고 말했다. ♫ 그 결과 윗사람과 아랫사람이 서로 이익을 쟁탈하고, 나라가 위태롭다! 10000 대의 병거가 있는 나라에서, 그의 군주를 죽인 사람은 반드시 1000 대의 병거가 있는 의사여야 한다. 1000 대의 병거를 소유한 나라에서, 그의 군주를 죽인 사람은 반드시 100 대의 병거를 소유한 의사임에 틀림없다. 이 의사들은 만 대의 나라에는 천 대가 있고, 천 대의 나라에는 100 대가 있다. 그들은 별로 없다. 도덕을 최우선으로 하고, 이익을 최우선으로 하고, 군주의 지위를 얻지 못한다면, 우리는 만족하지 못할 것이다. "인" 을 말하지 않는 사람은 부모를 버리고, 결코 배우지 않는 사람은 왕을 무시한다. (서양속담, 공부속담) 그래서 왕은 인의만 말하는데 왜 꼭 이익을 말해야 합니까? ""
맹자의 견해: 인의는 이익보다 무겁다.
삼십육계, 혹은 삼십육계는 국학 고전 독서로, 중국 고대 병법의 삼십육계를 가리킨다. 언어는 남북조에서 기원하여 명청에 쓰여졌다. 남제서 왕경전은 "담공 (담도제) 36 계, 상책" 이라고 말했다. 그것은 고대 중국의 우수한 군사 사상과 풍부한 투쟁 경험을 바탕으로 한 군사 저작이다. 지금까지 매우 실용적이어서 중화민족의 유구한 문화유산 중의 하나이다.
삼십육계' 의 저자인 양, 진나라 함양인. 고대 중국의 우수한 군사 사상과 풍부한 투쟁 경험을 바탕으로 한 군사 저작으로 중화민족의 유구한 문화유산 중 하나이다. \ "삼십육계 \" 라는 말은 기록 년 이전, 그 어원은 담도제 (? -기원 436 년),' 남제왕 경택전' 에 따르면,' 담공 36 계, 상책, 여부자는 그냥 들어야 한다' 고 말했다. 패전은 불가피하다는 뜻으로 후퇴만이 상책이다. 이 말은 후세에 계승되었다. 송대 혜홍 "한재야화": "삼십육계, 줄행랑이 상책이다." 。 명말 청초에 더 많은 사람들이 이 언어를 인용했다. 그래서 마음이 있는 사람이 한 무더기의 책을 모아' 36 계' 로 편성했다. 그러나, 이 책이 언제 누가 썼는지 확정하기는 어렵다.
원서는 계획명으로 배열되어 있으며, 각각 승계획, 적계획, 공격계획, 근전 계획, 합병계획, 패계획으로 나뉜다. 처음 세 벌은 상부에서 쓰는 것이고, 마지막 세 벌은 하급용이다. 각 세트에는 6 미터, 총 36 미터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각 명칭 뒤의 해석은 <역경> 음양변화 이론과 고대 병사의 강유, 기치, 공격, 수비, 자제, 허실, 주체객체 등 대립이 서로 바뀌는 사상에서 비롯된 것으로, 여기에는 소박한 군사 변증법 요소가 포함되어 있다. 해설 후 논평은 대부분 송전 전쟁 사례와 손오, 오기, 위요자 등 군사가의 정밀한 논술을 인용했다. 책에는 총술과 후기가 있다.
"36 계" 는 중국 고대 병가 모략의 총결산으로, 귀중한 병학 유산이다. 사람들이 이 36 계 묘책을 쉽게 기억할 수 있도록 한 학자가 36 계 중 각각 한 글자를 취하여 시를 짓는다. 오늘 궁책을 탐구하여 도둑을 잡고, 물고기 뱀은 바다를 웃고, 양호는 도상 () 을 사이에 두고, 나무는 암우하고, 주전자는 빈고, 지붕에는 미시체가 있고, 윌리엄은 벌목되었다.
담공책을 제외하고, 시 전체의 모든 글자에는 36 계 중 하나가 포함되어 있다. 차례대로: 김매미 탈피, 벽돌을 던져 옥을 유인하고, 칼로 사람을 죽이고, 일을 기다리고, 도둑을 잡는다. 불을 틈타 약탈하고, 문을 닫고 도둑을 잡는다. 혼수를 만져보고, 풀을 놀려 뱀을 놀라게 하고, 바람을 피우고, 기둥을 훔치고, 호랑이를 산에서 끌어내고, 이경직한다. 뽕나무를 욕하고, 해안을 가로 질러 불을 본다. 이상은 36 계입니다!
중국 고전 독서 목록 5 원문
대학의 길은 덕이고, 친민이며, 지선에서 끝난다. 지중지는 다음과 같이 결정했다. 먼저 냉정하고 조용하다. 먼저 조용해야 안전할 수 있다. 선안 후 걱정; 생각해 보고 가져가세요. 일은 시작과 끝이 있고, 물건은 끝이 있다. 순서를 알면 바로 가기를 찾을 수 있습니다. 고대 욕망은 분명히 세계 보다 낫다, 먼저 그 나라를 다스린다; 만약 당신이 당신의 나라를 다스리고 싶다면, 먼저 당신의 가족을 모아야 합니다. 가족이 다시 모이려면 먼저 몸을 수리하십시오. 자기 재배, 첫 번째 긍정적 인 마음; 정확해야 하고, 먼저 성실해야 한다. 진심으로, 먼저 그에게 알려 주십시오; 지식은 사물 속에 존재한다. 일은 이미 알고 있다. 그러나, 알고 후 정직; 첫 번째 정직 후 정의; 마음을 가다듬고 실천하라. 신체 복구 후, 가족은 깔끔합니다. 가정이 화목하고, 그런 다음 국가가 통치한다. 국가가 통치하고 천하가 태평하다. 논자에서 서민에 이르기까지, 하나는 자기 수양에 기반을 두고 있다. 마지막까지 어지러우면 치료할 수 없다. 두꺼운 것은 얇은 것이고, 얇은 것은 두꺼운 것이고, 아무것도 없다!
주다주석을 달다
(1) 대학의 길: 대학의 목적. "대학" 이라는 단어는 고대에 두 가지 의미를 가지고 있었다. 하나는' 박학' 이라는 뜻이다. 두 번째는 초등학교와 비교되는' 대학' 이다. 고대 8 년제 초등학교,' 진퇴에 대처하고, 책을 쏘는 예악' 과 같은 기본 문화 지식과 예절을 배웠다. 열다섯 살에 대학에 진학하고 윤리, 정치, 철학 등의 지식을 배우는데, 예를 들면 "가난하면 인의를 얻고, 수련을 병행하고, 치국이 천하를 다스린다" 는 것이다. 그래서 후자의 뜻은 사실 앞의 뜻과 비슷하고,' 박학' 이라는 뜻이다. "도" 의 본의는 도이며, 법과 이치로 확대된다. 중국 고대 철학과 정치학에서도 우주 만물의 기원과 개체, 어떤 정치적 관점이나 사상 체계 등을 가리킨다. 문맥에 따라 다른 의미가 있다.
(2) 명덕: 앞의' 명' 은 동사로, 움직이게 한다는 의미, 즉' 밝게 하다' 는 의미, 빛을 발한다는 의미, 빛을 발한다는 의미. 뒤의' 명' 은 형용사이고, 명덕도 공명정대한 인물이다.
(3) 친민: 후세에 따르면' 친' 자는' 신' 이라고 해야 한다. 즉, 새로운 것을 내놓고 낡은 것을 버리고 새로운 것을 취하는 것이다. 친민은 바로 신민이라, 사람들이 낡은 것을 버리고 새로운 것을 추구하고, 악을 가서 선을 향해 나아가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4) 정지: 목표를 알다.
(5) 이득: 이득.
(6) 가족 질서 유지: 자신의 가족이나 부계 가문을 잘 관리하여 가족이나 부계 가문이 화목하고 아름답고 번영하게 한다.
(7) 자기 재배: 자기 재배.
(8) 그것을 알아라: 스스로 지식을 얻을 수 있게 하라.
(9) 오가: 모든 것을 이해하고 연구한다.
서민: 보통 사람을 뜻합니다.
(1 1) 하나 예: 모두. 벤: 전혀 아닙니다.
(12) End: Ben 과 비교하여 가지와 가지의 끝을 나타냅니다.
(13) 두터운 사람 날씬해: 주의해야 할 사람은 아니야. 얇으면 두껍다: 주의하지 말아야 할 것에 주의해라.
(14) 아무것도 없다: 아무것도 없다. 그런 이유 없음 (일, 관행 등). ).
번역
대학의 목적은 공명정대한 품성을 발양하고, 사람을 혁신시키고, 사람을 가장 완벽한 경지에 이르게 하는 것이다. 자신이 달성해야 할 목표를 알아야 굳건해질 수 있다. 결심이 있어야 침착하고 침착할 수 있다. 마음이 평온할 때만 안심할 수 있다. 네가 마음이 편안할 때만 너는 영광을 생각할 수 있다. 영광을 생각해야만 수확을 거둘 수 있다. 만물은 모두 뿌리와 가지가 있고, 만물은 모두 시작과 끝이 있다. 처음부터 끝까지 이 이치를 알면 사물 발전의 법칙에 가깝다. 고대에는 세상에서 공명정대한 품성을 발양하려면 먼저 자신의 나라를 잘 다스려야 했다. 나라를 잘 다스리려면 우선 가정과 가족을 잘 다스려야 한다. 자신의 가정과 가정을 잘 운영하려면 먼저 자신의 성격을 키워야 한다. 자신의 성격을 키우려면 먼저 자신의 마음을 단정하게 해야 한다. 자신의 마음을 단정하게 하려면 먼저 자신의 마음을 진실하게 해야 한다. 자신의 생각을 진실하게 하려면 먼저 지식을 얻어야 한다. 지식을 얻는 방법은 모든 것을 이해하고 연구하는 것이다. 지식은 만물에 대한 이해와 연구를 통해서만 얻을 수 있다. 지식을 얻은 후에야 마음이 진정할 수 있다. 마음이 성실하고 마음이 바르다. 올바른 마음으로 자신의 성격을 키울 수 있습니다. 품격의 배양을 거쳐야 가정과 가족을 잘 운영할 수 있다. 가족과 일족을 잘 다스려야 나라를 잘 다스릴 수 있다. 국가가 잘 다스려야 천하가 태평할 수 있다. 국가 원수까지 올라가 백성들에게 내려가면, 모든 사람은 자기 재배를 근본으로 해야 한다. 이 점을 근본적으로 어지럽히면 가족, 가족, 국가, 세계가 잘 다스릴 수 없다. 본말이 전도될 수도 없고, 일을 잘하려고 해도 경중완급을 가리지 않는다!
독해력
여기에 표현된 것은 유교 삼강팔령에 대한 추구이다. 이른바' 삼강' 이란 도덕, 신민, 지선을 지적하는 것이다. 그것은' 대학' 의 강령의 취지이자 유교가' 천하를 가르치다' 는 목표이다. 이른바' 팔안' 이란 규율, 지식, 성실, 성실, 성실, 수련, 제가, 치국, 평천하를 가리킨다. 그것은' 삼강' 을 실현하기 위해 설계된 입문 쿵푸이자 유교 사상이 보여주는 인생 학습 계단이다. 사서오경을 살펴보면, 우리는 유가의 모든 학설이 사실 이 삼강팔순을 따라 발전한 것을 발견하였다. 따라서 이 세 가지 기본 원칙과 여덟 가지 명령을 마스터하는 것은 유교의 문을 여는 열쇠를 장악하는 것과 같습니다. 이 학습 계단을 따라 한 걸음씩 내려가면, 너는 방으로 들어가 고전적인 나약함의 의미를 깨닫게 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천사다리 자체의 경우, 실제로는' 내수' 와' 외치' 의 두 가지 측면을 포함한다.' 기, 지식, 성실, 정' 의 처음 네 가지 수준은' 내수' 이다. "가정 관리, 치국, 평천하" 의 마지막 세 가지 원칙은 "외치" 이다. 수련' 의 중간 부분은' 연수' 와' 외치' 를 연결하는 허브로, 앞의' 내수' 프로젝트와 연결되어' 독립' 이다. 이후의' 외치' 공사와 연계된 것은' 천하를 위한 좋은 것' 이다. 2000 여 년 동안, 한 세대 또 한 세대의 중국 지식인들이 자신의 인생 여정을 이 계단 위에 다졌다. 즉, "가난하면 혼자 있고, 달하면 천하를 돕는다" (맹자어). 따라서 본질적으로, 그것은 일련의 이론 학습 단계일 뿐만 아니라, 강한 실천적 색채를 지닌 인생 추구의 계단이기도 하다. 그것은 한 세대 또 한 세대 중국 지식인의 인격심리를 주조했고, 지금까지도 여전히 우리에게 잠정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당신이 자각하든 그렇지 않든, 당신이 긍정적이든 그렇지 않든,' 인격, 헌신, 성실, 성실, 수양, 정돈, 통치, 평등' 이라는 관념은 항상 혹은 눈에 띄게 당신의 사상이나 행동에 영향을 미치며, 결국 당신의 인생 여정이 유교 학문의 계단에서 펼쳐진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사실, 중국의 지식인으로서,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실제로 불문에 데뷔한 야생학 은둔자입니까? 결국, 그것은 여전히 10 명의 9 명의 유교, 그 이상입니다.
"국학 고전 독본" 원문 "강 특허" 에는 "크밍드" 라고 적혀 있다. " 모두' 는 "곡우의 생명" 이라고 말했다. 황제의 교칙에는 "청렴하고 청렴하다. 클릭합니다 말할 필요도 없이 비유하다.
주다주석을 달다
(1) 진강:' 상서 주수' 중 하나. 상서' 는 고대 역사 문헌과 고대 사적을 기술한 일부 문장 모음집이다. "오경" 중 하나로, "서경" 이라고 불립니다. 책은 우서, 하수, 상서, 주수로 나뉜다.
(2) 높음: 네.
(3) 모두:' 상서 상서' 중 하나인 태갑.
(4) 구: 실종. 네: 여기 있습니다. 분명히: 성격이 명랑해요.
(5) 황제 코드: 즉 야오 다이애나와 샹 유 책.
(6) 커밍군덕:' 요전' 의 원문은 크명군덕이다. 6 월: 군과 마찬가지로 위대하고 숭고한 뜻이다.
(7) all: 모두, 앞에서 인용한 말을 가리킨다.
번역
"고강" 은 "밝은 품성을 발양할 수 있다" 고 말했다. "태갑" 은 말했다: "나는 하늘이 이 광명을 주신 성을 잊지 않는다." 야오 다이애나 (Yao Dian) 는 "숭고한 성품을 발양할 수 있다" 고 말했다. 이것들은 모두 자신의 공명정대한 성격을 선전하기 위해서이다.
국학 고전은 제 7 조 원문을 읽었고, 판명은 "새로운 것은 새롭고, 새로운 것은 새로운 것" 이라고 말했다. "고강" 은 "새로운 시민이 되라" 고 말했다. 시는 이렇게 썼습니다. "주는 비록 옛 나라이지만, 생명은 바뀌었다. 클릭합니다 그래서 군자는 최선을 다한다.
주다주석을 달다
(1) 수프: 수프, 상조 개국 군주. 비문: 배에 새겨 자신을 경고하는 모토. 이곳의 그릇은 상탕의 욕조를 가리킨다.
(2) 만약. 신: 여기서 본의는 목욕으로 몸의 더러움을 제거하고 몸을 새롭게 하는 것을 의미하고, 연장된 뜻은 낡은 새해를 버리고 정신적으로 새로운 그림을 그리는 것을 의미한다.
(3) 일: 정신을 진작하고 사기를 북돋우다. 신민:' 경' 에서 말하는' 친민' 은 사실' 신민' 이어야 한다. 인민을 새로 만드는 것은 국민을 낡은 것을 버리고 새로운 것을 버리고 악행을 행하게 하는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4) "시가 말했다" 라는 문장: 이곳의 시는 "시경", "유아아", "문왕" 을 가리킨다. 주, 주 왕조. 고국, 고국. 그것의 운명은 주조가 부여한 운명을 가리킨다. V: 보조 단어는 의미가 없습니다.
(5) 그러므로 군자가 하는 일은 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덕이 고상한 사람들은 곳곳에서 완벽을 추구한다. 그래서. 군자는 때때로 귀족을 가리키기도 하고, 때로는 품성이 고상한 사람을 가리키기도 하며, 언어환경에 따라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다.
번역
욕조에 새겨진 상탕대왕의 좌우명은 "매일 업데이트 할 수 있다면 매일 업데이트 상태를 유지해야 한다" 는 것이다. 강 "특허" 는 "사람들이 낡은 것을 버리고 새로운 것을 취하도록 독려한다" 고 말했다. 《시경》은 "주조는 비록 오래된 나라이지만, 새로운 운명을 부여받았다" 고 말했다. "그러므로 품성이 고상한 사람은 완벽을 추구할 곳이 없다.
국학 고전은 제 8 편 원전 《시》를 읽으며 "나라가 천리이고 백성이 멈춘다" 고 말했다. "시" 구름: "야생 노란 새 한 마리가 산모퉁이에 멈춰 있다." 아들이 말했다: "당신이 멈출 때, 당신은 당신이 멈춘 것을 알고 있습니다. 사람이 새보다 나쁠 수 있을까? "
시는 말했다: "무목문왕, 희시! 클릭합니다 군자는 인에서 멈춘다. 부장이 되는 것은 존중에서 멈춘다. 사람됨이 효도에 그치다. 사람의 아버지는 선량함에서 멈춘다. 중국인과 친구를 사귀는 것은 편지로 끝난다.
「시」는 이렇게 알려 줍니다. "그를 보면 그는 행복하다. 필군자가 있는데, 썰듯 썰고, 맷돌처럼, 정말 어색하고 어색하다. 피지 신사가 있다면 당황하지 마세요! "그" 날카로운 "사람들도 도교입니다. "칼을 갈아도 장작을 잘못 자르지 않는다" 는 사람은 독학을 실시한다. "슬픈" 사람도 어색하다. "시끄럽게" 하는 사람도 존엄하다. " 군자가 있으니 시끄럽게 해서는 안 된다. \ "현자 위에, 사람들은 잊을 수 없다.
「시」 (poetry) 는 "연극에서 전 왕은 잊지 않는다! 클릭합니다 군자는 덕으로, 친친, 소인은 낙으로, 그 이익은 세상을 잊지 않게 한다.
주다주석을 달다
(1) 나라가 천리 밖에 있는데, 국민은 여기서 멈춘다:' 시경 상송 현새' 에서 인용한다. 방기, 수도 및 그 주변 지역. 도착, 끝, 중지, 거주, 서식지 등과 같은 여러 가지 의미가 있습니다. , 컨텍스트에 따라 다릅니다. 이 말에서 살아 있다는 뜻이다.
(2) 구석에 주차된 황만새:' 시경 소야 면만' 에서 인용했다. 만, 즉 면만, 새소리. 구석 구석. 멈춰, 퍼치
(3) "장목목" 문장: "시경 다야 문유" 에서 인용한다. 장목목, 아름답고 단정한 외모. 유 (오), 감탄사. 확인, 계속. Xi, 광명. 그만, 보조 단어는 의미가 없다.
(4)' 시품' 구름: 이 시들은 모두' 시경 펑웨이 치 자랑' 에서 인용한 것이다. 제나라, 치 물, 허난 성 북부에 있다는 뜻입니다. 호주 (유) 워터 프론트. 수수료, 문재. 희희 (서안) 사람, 점잖고 활달하다. 하희 Xi, 성대한 모습을 자랑하고 있다. (사망 기사), "노래 책" 원본은 "(사망 기사)" 입니다, 잊어 버렸습니다.
(5) 고 말했다: 말하고 말하는 의미.
(6) 두려움, 두려움.
(7) 연극에서! 전진은 잊지 않는다:' 시경',' 주송',' 열문' 에서 인용한다. 순호: 감탄사. 전 왕: 주문왕과 주무왕.
(8) 이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무세계: 죽음.
번역
《시경》은 "도성과 그 주변은 사람들이 동경하는 곳이다" 고 말했다. 《시경》도 "황새는 면만이라고 불리며 산에 산다" 고 말했다 공자는 "노란 새조차도 그것이 어디에 살아야 하는지 알고 있다" 고 말했다. 사람이 새 한 마리만큼 좋지 않을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 시경 》 은 "인품이 고결한 문왕은 일을 할 때 항상 공명정대하고 엄숙하고 신중하다" 고 말했다. 군주가 되려면 선량해야 한다. 신하가 되려면 공경해야 한다. 자녀는 효도해야 한다. 아버지는 착해야 한다. 사람들과 교제할 때, 너는 말을 잘 해야 한다. 시경은 말했다: "너는 물의 굽은 기슭을 봐라, 푸른 대나무가 울창하다. 온화하고 우아한 신사, 가공골기 등을 연구하여 끊임없이 서로 공부한다. 수양성은 미옥을 연마하는 것과 같고, 반복해서 궁리하는 것과 같다. 그는 점잖고 명랑하며 멋있다. 이렇게 부드러운 신사는 정말 잊을 수 없다! 클릭합니다 여기서' 뼈 가공 공구처럼 끊임없이 서로에게서 배운다' 는 것은 공부하는 태도를 가리킨다. 이곳의' 미옥을 연마하고, 반복해서 궁리하다' 는 것은 수양성의 정신을 가리킨다. 그가 "엄숙하고 명랑하다" 고 말하는 것은 그가 신중하고, 꼬리를 두려워한다는 뜻이다. 그가 "멋있다" 고 말하는 것은 그가 매우 위엄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고 말했다: "그런 부드러운 신사, 정말 잊을 수없는! 클릭합니다 "그의 품성이 매우 고상하여 가장 완벽한 경지에 이르렀기 때문에 잊을 수 없다. 「시경」에서는 이렇게 알려 줍니다. "아, 이전 세대의 왕들은 정말 잊을 수 없다! "군주귀족이 전대 왕을 본받아 현을 존경하고 친척에게 가까이 갈 수 있고, 일반 백성도 은혜를 받고, 복을 누리며, 혜택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따라서 이전의 왕들은 모두 죽었지만, 사람들은 결코 그들을 잊지 못할 것입니다.
독해력
이 말은' 지선까지' 라는 도덕적 의미를 발휘한다. 우선' 어디서 멈출지' 라는 도덕적 의미를 발휘한다. 즉, 자신이 어디에 그쳐야 하는지 알고, 그리고' 지선까지' 라는 문제를 다시 이야기하는데, 속담에' 사람은 높은 곳으로 가고, 물은 낮은 곳으로 흐른다' 는 말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새들은 여전히 살 숲을 찾는 방법을 알고 있습니다. 사람은 어떻게 자신이 어디에 있어야 하는지 모를 수 있습니까? 그래서 "나라가 천리 밖에 있지만 백성은 멈춘다." 대도시와 그 교외는 줄곧 사람들이 동경하고 함께 사는 곳이다. 그러나 이것은 단지 몸의' 지중지일 뿐, 정기가 있는 곳이 아니다. 유교 고전의 정수는' 지중지의 정신, 즉' 지선까지' 에 있다. 이런' 완벽함' 의 상태를 이루기 위해, 다른 사람, 신분에 따라, 서로 다른 노력이 있고, 다른 길은 함께 돌아가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궁극적 인 목표는 "덕의 지선, 사람들은 잊을 수 없다! 클릭합니다 인격이 영원히 완벽한 사람이 되다. 이것은 당연히 이상주의와 영웅주의의 교육이다: 불후의 갈망, 위대함을 숭상하고 완벽을 추구한다. 일반 독자, 특히 오늘날의 독자들에게 이 요구는 지나치게 이상화되고 너무 멀리 떨어져 있는 것 같다. 반대로,' 지정지' 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은 우리에게 여전히 깨우침이 있다. "지정지" 는 말하기는 쉽지만, 하기는 어렵다. 자신이 어디에 있어야 하는지 알고 자신의 위치를 찾아야 한다는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천지가 유유하고 행인이 총총히 서두르고,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평생 표류하며, 어디로 가야 할지, 특히 오늘날 시대에는 생활의 유혹과 기회가 너무 많아 선택의 막막함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인생명언) 예를 들어, 이전의 "모든 것이 하품이지만 독서는 높다." " 독자의 심리상태가 균형을 이루면, 심지어 "무엇을 멈춰야 할지" 알고 무엇을 해야 할지 알 수 있다. 그러나 시장경제시대에 접어들면서 이른바' 하해' 기회와 유혹이 사람들의 마음에 충격을 주었고, 학자들은 인생의 갈림길로 밀려났다. 어디로 갈까? 어디에 세워? 많은 사람들은 자신이 무엇을 해야 할지 모른다. 정신유랑 아이들은 노숙자이다. 이에 따라 교수가 빵을 파는 등 비정상적 사회현상이 나타났다. 사실, "대학" 자체는 잘 말했다: "6 월 자비에서 중지; 부장이 되는 것은 존중에서 멈춘다. 사람됨이 효도에 그치다. 사람의 아버지는 선량함에서 멈춘다. 중국인과 친구를 사귀고 편지로 끝내다. 클릭합니다 신분에 따라 사람마다' 멈춤' 이 다르다. 관건은 자신의 조건에 가장 적합하고, 장점을 살리고 단점을 피할 수 있는 포지셔닝과 캐릭터인' 지정지' 를 찾는 것이다. 이것이 가장 중요한 것이다. 이런 식으로 교수는 당연히 파이를 팔지 않을 것이다! 모든 것의 근원을 잡다
원래 공자가 말했다. "내가 소송을 들었을 때, 나는 아직 혼자였으니, 나는 반드시 소송을 하지 않을 것이다!" 마음이 없는 사람은 최선을 다하지 않았을 것이다. 인심이 향하는 바를 크게 두려워하다. 이를 알고 있다고 한다.
주다주석을 달다
(1) "자설" 문장: "논어 안연" 에서 인용했다. 소송을 심리하고, 소송을 심리하면, 바로 사건을 심리한다. 유대인은 다른 사람들과 같다.
(2) 마음이 없는 사람은 최선을 다하지 않을 것이다. 진실을 숨기는 사람은 달콤하게 말할 수 없다.
(3) 민심의 방향: 민심의 방향, 민심의 방향.
번역
공자는 "다른 사람들처럼 소송을 듣는 것은 사건을 심리하기 위한 것으로, 소송이 다시 발생하는 것을 막기 위한 것" 이라고 말했다. 뿌리를 잡아서 진실을 숨기는 사람이 감언이설을 하지 못하게 하는 것은 사람을 두렵게 한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독해력
이 구절은 공자의 소송에 관한 말로' 일은 시작과 끝이 있고, 물건은 끝이 있다' 는 이치를 설명하고, 모든 일을 근본적으로 잡아야 한다는 것을 강조한다. 한 사건을 심리하는 근본 목적은' 천하에 병이 없기를 바라며, 왜 약을 고각에 묶고 먼지가 날까 봐 걱정할 필요가 없다' 는 이치와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사건을 처리하고 약을 파는 것은 수단일 뿐, 혹은' 종점' 일 뿐, 심리적으로 더 이상 죄를 짓지 못하게 하고, 몸이 더 이상 아프지 않거나,' 기초' 라고 할 수 있다. 결국 이것은 교육과 통치의 문제이다. 교육은 기초이고, 통치는 목적이다. 바로 이런 관점에서 볼 때, 우리는' 대학' 이 강조하는 것은 수양성, 가정 관리, 치국, 평천하가 최후의 진리라는 것을 이해할 수 있다. 이것은 시작과 끝 사이의 관계이자 종일의 인과 관계이다. 철학적 명제로 볼 때, 목적은 본질론이고, 목적은 발전관이다. 예나 지금이나 철학의 두 가지 주요 범주는 유가의 입문 도서에서 여덟 글자로 나왔다. "물건은 끝이 있고, 물건은 끝이 있다." " 그리고 여덟 글자로 깔끔하게 해결한다. "순서를 알면 지름길로 가라!" 정말 언어는 매우 간결하고 심오하여' 정미' 의 본색을 보여준다. 지식을 얻다
원문의 이른바 지식탐구자는 내가 무엇을 알고 있는지, 내용이 빈약한지 알고 싶다. 마음을 덮는 영은 모든 것을 다 알고 있고, 세상 만물은 모두 불합리하다. 단지 이치에 맞기 때문에 그 지식은 무궁무진하다. 바로' 대학' 의 학문에 근거하여, 재판관은 천하의 만물을 알게 될 것이며, 그 지식은 반드시 이득이 되어 극한에 이를 것이다. 힘겨운 시간이 길면 갑자기 명랑해지면 만물은 가늘고 굵고, 마음의 사용은 알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힘명언) 이것은 일의 상황이라고 하는데, 이것은 아는 것이다.
주다주석을 달다
(1) 이 장의 원문은 "이것을 아는 것" 뿐이다. 이것은 뻔히 알면서도 범하는' 두 마디' 라고 한다. 주씨는 "이것은 지식 기반" 이라는 말이 이전 장의 확장으로, "이것은 지식 기반" 이라는 말 앞에 한 구절이 빠진 것으로 보고 있다. 따라서 주씨는 문맥에 따라 한 단락의 문자를 추가했는데, 여기서 주부가 추가한 문자를 선택했다.
(2) 즉 접근하고 접촉하는 것이다. 빈곤: 연구가 빈약하고 연구가 투철하다.
(3) 가난하지 않고, 마르지 않고, 철저하지 않다.
(4) 이익, 더.
지식을 얻는 방법은 모든 것을 이해하고 연구하는 것입니다. 즉, 지식을 얻기 위해서는 사물에 접촉하고 그 원리를 깊이 연구해야 합니다. 사람의 머리는 인지능력이 있고, 세상 만물에는 항상 일정한 원칙이 있지만, 이러한 원리들이 완전히 이해되지 않았기 때문에 지식은 매우 제한적이다. 따라서 대학은 처음부터 학습자들에게 세상의 만물을 접촉하고, 자신이 이미 가지고 있는 지식을 이용하여 더 깊이 탐구하여 만물의 원리를 철저히 이해하도록 가르쳤다. 오랜 노력 끝에 언젠가는 갑자기 견디게 될 것이다. 그때가 되면 안팎의 모든 것이 내 내면의 인지능력이 극치로 발휘될 것이며, 어떤 은폐도 없을 것이라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이것은 모든 것을 알고, 모든 것을 다 말하는데, 이것은 지식의 정점이라고 한다.
독해력
지식은 책에서 책으로 가는 것이 아니라 모든 것을 이해하고 연구하여 얻은 것이다. 이런 인식론은 매우 실용적이어서 일반적으로 유가에 대한 오해를 깨뜨렸다. 송대 이후' 사사' 는 중국 철학의 중요한 범주가 되었다. 청나라 말년이 되자' 사사' ('사사' 의 성명) 는 성광, 전기 등 자연과학 부문의 총칭이 되었다. 노신은' 함성 자천' 에서 "이 학교에서 나는 이 세상에 이른바 규율, 수학, 지리, 그림, 체조가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고 말했다. 이것은 "경전" 의 광범위한 영향을 보여줍니다. 사실, 오늘 우리는 지식의 획득에 대해 이야기하는데, 여전히' 물로부터 배우는 방식' 을 빼놓을 수 없다. "수재가 외출하지 않으면 천하가 다 알고 있다" 는 말은 아니기 때문이다. " 오히려 그는 "배의 맛을 알고 싶으면 스스로 바꿔 먹어야 한다" 고 말했다. (마오 쩌둥 실천 이론) 간단히 말해서, "사물로부터 배우기" 는 우리를 모든 것으로 인도하고, 실천으로 인도하며, "실천은 진리를 검증하는 유일한 기준" 과 "실천은 지식의 유일한 원천" 으로 인도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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