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당신은 도덕 문화를 어떻게 생각합니까?

당신은 도덕 문화를 어떻게 생각합니까?

첫째, 도덕 문화는 중국 문화의 특징입니다.

한서? 예문지' 는 제자백가의 연원에 대해 이미 명확하게 논술하였다. "유가의 흐름, 사도뢰등관직; 도교 의 흐름, 역사가에 의해 덮여있다; 음과 양 가족 흐름, 그는 공식 에서 구축; 법가의 흐름은 관원으로 덮여 있다. 유명인의 흐름은 예관으로 덮여 있다. 묵가의 흐름은 청궁 방어를 위해 세워졌다. 종횡무진 왕래하는 자는 행인의 관문으로 덮는다. 현자 흐름, 공식 에서 커버; 농부의 흐름, 공식 경작 기장 때문에; 소설가의 흐름, 관조. 클릭합니다 이 학교들의 기원이 두드러진 특징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기본적으로 관원에서 기원한 것이다. 비록 이 관원들은 그들 자신의 직책과 책임을 가지고 있지만, 그들의 목적과 역할은 도덕적 문제일 뿐이다.

"대대 이기기" 에서 말했다: "고대에는 천하를 다스리고, 택을 쌓는 관원은 도이고, 사제의 관원은 덕이고, 종백의 관원은 인인이고, 사마의 관원은 예의이고, 사구의 관원은 의로움이고, 관리는 지혜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는 요순시대에' 사제' 등 관직을 세웠고, 오제시대' 도덕' 의 통치가 정치의 주축이 되었다는 것을 보여준다.

도덕은 중국 전통문화의 각종 학설과 유파의 최종 귀착지와 최고 경지이다. 중국 전통문화는 뿌리를 추적하여 복희의' 이도문화' (최초의' 이학' 을 상징함) 에서 유래한 것으로 황제의' 법도문화' (마왕더미에서 출토된 황제의 4 서 내용을 표지로 함) 로, 노자의' 도덕문화' (도덕경을 표지로 함) 에 성숙했다 그들은 * * * 함께 형성되었다. " 노자가 창설한' 도덕문화' 는 그의 이후 백가학설에 깊은 영향을 미쳐' 백가의 조상' 으로 인정받았다. 따라서 중국 문화는 본질적으로 일종의 도덕 교육 문화이다. 도덕적 귀환, 도덕적 훈도, 도덕적 실천, 도덕적 수양, 도덕적 교류는 거의 중국 문화 정신과 내용의 축소판이다.

둘째, 도덕 문화의 기본 가치

(1) 의식적으로 걱정하다. 도덕적인 자기 수양, 고도의 예견성, 통찰력, 판단력을 갖추고 있어 자각이라고 한다. 자의식을 정상화하고 영혼 깊은 곳의 영원한 경종이 되는 것은 자의식이다. 공공의식의 배양은 사회, 기업, 개인이 위험을 피하는 초석이다.

이경은 "한 신사가 하루 종일 일하는데, 만약 그가 망설이면, 그는 전혀 잘못이 없다" 고 말했다. 의식적으로 말하면, 도덕적 수양이 있는 사람은 하루 종일 끊임없이 자신을 격려하고, 밤에는 경찰을 경계해야 한다. 이렇게 하면 재난이 있어도 피할 수 있다. 노인은 "아무것도 없고, 아무것도 없다" 고 생각한다. " 。 마지막으로 조심하면 아무런 손해도 없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신중함, 신중함, 신중함, 신중함, 신중함) "갈등이 아직 나타나지 않았을 때 미리 개입하고 혼란이 아직 나타나지 않았을 때 미리 처리한다는 뜻이다. 만약 우리가 처음부터 끝까지 의식적인 의식을 관통한다면, 우리는 지지 않을 것이다. 도덕문화의 영향으로 중화민족은 자각의식을 가진 엘리트들이 쏟아져 나왔다. 그들은 앞을 내다보는 계획을 세우고, 적극적으로 안개를 탐구하고, 자유를 얻었다. 예를 들어 제갈량의' 융중쌍' 은 3 분의 1 이 천하를 다하지 않고, 류버윈의' 시사 18 책' 은 천하를 도모하고 ... 엘리트는 결코 위험에서 벗어나지 않는다. 중국의 새로운 발전은 인민 엘리트와 엘리트 인민을 필요로 한다. 엘리트의식이 영국인으로 복제되고 보급될 수 있을지는 중국 경제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의 관건 중 하나가 될 것이다.

(2) 자신감과 자강. 자신감이란 무엇인가? 그것은 일종의 웅장한 정신으로, 도덕적 수양에 근거하여, 정기가 있고 교만하지 않을 것이다. 문명의 침전을 내포로 삼아야 두껍고 화려함이 없다. 국가 정체성의 상징으로, 존엄성이 있고 열등감이 없을 것이다. 중화 부흥을 자신의 책임으로 삼고, 퇴폐하지 않으면 기운이 난다. 중화문화의 자신감은 처음부터 도덕적 배려와 세계주의의 제고점에 서서 자기정신 수양의 포부 (세계 내부) 를 세계 조화의 책임 (세계 외부) 으로 확대했다.

서양 문화는 소크라테스부터 자연센터에서 자기중심으로 눈을 돌렸는데, 오늘은 이미 개인의 탐욕으로 범람했다. 현대 서구 문화의 자각 의식은 자연을 정복하여 자신의 물질적 욕망을 만족시키는 것이 더 많다. 서풍이 나날이 온다. 세계화와 시장화 과정에서 어떻게 전 국민의 자질을 제고하고 도덕적 타락을 피할 수 있을지는 경제의 빠른 발전에서 매우 시급한 과제이다. 서방은' 정의는 강자의 이익' 을 표방하는 터무니없는 논리로, 강력한 군사력과 경제력을 바탕으로 한 서방 문화는 그 화려하고 현란한 우월감으로 전례 없는 신뢰위기를 초래했다. 서구 과학기술과 경제가 단순히 물질문명을 발전시킨 악과가 점차 드러나고 있다. 이런 다윈식의' 자기가 살고, 다른 사람이 살지 못하게 하는' 모델은 따르기에는 비용이 너무 많이 든다.

(3) 현명하고 깨어 있다. 위대한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는 "여가 (즉 조용한 묵상) 가 지혜를 생산할 수 있다" 고 생각하는데, 그는 특히 정신적 미덕을 바탕으로 지혜를 키우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거스가 가장 숭배하고 가장 존경하는 덕재를 겸비한 군사가 알렉산더는 바로 그의 문 밑에서 나왔다.

"Huainanzi" 는 말했다: "yuande 의 마음을 잡고 신으로 바꾸십시오. 클릭합니다 수양성만이 만물 속에서 자유롭게 질주하는 큰 지혜를 생산할 수 있다는 뜻이다. 노인은 말했다: "전 아는 사람, 먼저 무지하다. 클릭합니다 의미, 피상적인 총명함은 사상의 외적인 빛일 뿐, 겉으로는 광명해 보이지만 실제로는 무지의 시작이다. 도덕적 수양의 지지가 없으면 지혜와 지혜의 발전이 동기화되지 않고 모레 지능의 단방향 발전을 방임한다면 혜심에 속하는 잠재의식과 선견지명, 창조적 사고와 영감은 침투하기 어렵고 혜심은 쉽게 속는다. 위대한 지혜의 본질은' 내부 구법' 이다. 한의사는 신장은 지능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에너지를 함유하고 있으며, 일명' 지덕' 과 신장기라고도 하며, 신장은 정진하고 뇌를 보완한다고 생각한다. 뇌는 마음과 연결되어 있고, 총명함과 지혜는 서로 보완한다. 신장정이 고갈되면 정신 위축, 반응이 둔하고 기억력이 떨어지는 병리 표현이 나타난다. 몸이 술과 색깔로 텅 빈 곳에서는 지혜의 빛이 반드시 사라질 것이다.

세계 경제 위기의 영향으로 중국의 경제 상황은 낙관적이지 않다. 마음을 가라앉히고, 현명하게 재배치하고, 새로운 성장점을 진흥시켜야 한다. 우리 간부와 기업주가 등포도주에 빠져 노래하고 춤을 추면, 그들의 정신을 죽이고 그들의 지혜를 소멸시킬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미국 학자 브레진스키는' 제 2 의 기회' 에서 "오늘날 글로벌 리더의 역할을 하고 싶은 사람은 세계 시대의 정신을 파악하는 본능이 필요하다" 고 반성했다 인문주의는 마음의 등불이고, 우아함은 소통의 윤활제이다. 의미 있는 지혜는 개인, 집단, 국가 간의 경쟁 비용을 절감하고, 자원을 효율적으로 통합하고, 선순환을 이룰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사람들을 이끌고 온갖 어려움과 위험을 이겨내야 한다는 사명을 짊어질 수 있습니다.

(4) 책임을 지다. 생물계에서 생물권의 분포 패턴은 피라미드형이며, 등급이 높을수록 수가 적다. 피라미드 꼭대기에 있는 생물들은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최고급 생물들은 살아남기 위해 가장 많은 에너지와 자원이 필요할 뿐만 아니라 작은 변화도 다른 생물들의 엄청난 변화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바로 이런 의미에서 가장 유능한 사람이 가장 큰 책임을 지고 있다.

노자는 자연을 대하는 인간의 책임이' 만물의 자연을 돕는 것, 감히 거스르는 것' 이라고 생각한다. 동료를 대하는 것은 "성인은 항상 건방지고, 민심을 마음으로 한다" (도덕수양이 높은 성인은 마음이 넓고, 공평무사하며, 항상 인민의 냉온함을 마음속에 담는다). 국가와 사회를 대하는 책임은' 목천하' 의 원칙을 고수하는 것이다. 따라서 경고: 자연을 두려워하고, * * * 생활 환경을 돌보라. 성인을 본보기로 삼아, 인간관계의 조화를 공동으로 지키다. 도덕을 가장 높은 목적으로 사회 풍조를 정화하고 공공 행위를 규범화하다.

대우는 집을 떠나 13 년을 살았지만 세 번이나 가출했다. 오랫동안 물에서 일했기 때문에 다리의 털이 다듬어지고 발톱이 떨어져 허리 아래 근육이 모두 궤멸되어 벌레가 생겼다. 그래서 사람들은 "우웨이, 난 물고기야! 클릭합니다 우우가 아니었다면 우리는 벌써 물고기와 새우가 되었다는 뜻이다. 그의 기념비는 대지에 세워졌는데, 후세에 이 땅을' 우우' 라고 부르는 것은 우우에 대한 최고의 기념이다. 전국 난세, 맹자는 말했다: "덕으로 천하를 평정하고 천하를 다스리려고 하는데, 오늘 나 외에 누가 이 중책을 감당할 수 있겠는가?" 중국의 흥망은 나의 책임이다. 우리의 사회적 책임은 대국이 부상하는 위대한 포부의 외적 표현과 책임으로, 개인의 생존 가치에서 국가 사회경제 진보의 책임가치로 바뀌어 개인과 글로벌, 사람과 지역, 사람과 자연 사이에 지속적인 배려와 사랑을 전파한다.

(5) 협력상생. 한의사는 사람과 자연환경이' 천인의 조화' 이고, 사람의 심신이' 형신의 단결' 이기 때문에 인체는 완전한' 생태계' 라고 생각한다. 인체는' 천인, 형신' 이라는 두 가지 생태계에 의지하여 건강을 얻고, 중국의 생산과 경제활동의 성공도 이 두 가지 생태계에 의존한다. 이곳의' 천인' 은 인간과 천연자원 사이의 생물사슬이고, 이곳의' 형신' 은 경제인과 상업모델 사이의 관계사슬이다. 지역협력의 세기 동안, * * * 공승, 협력발전은 실행 가능한 길이며, 독점과 독투는 정보 공유 및 글로벌 통합의 추세에 어긋난다. 따라서 각 업종 기업들은 긴장충동, 비이성적 악성 경쟁을 포기하고, 닭을 죽이고 알을 죽이고 가격을 낮추고, 중복 경영을 피하고, 서로 포용하는 마음으로 같은' 생태계' 의 처마 밑에서 살아야 한다.

이경의' 점괘' 는 긴밀한 단결과 성실한 협력의 깊은 의미를 담고 있다. 노인은 말했다: "태어나 부귀, 길고 부귀, 이름은 현덕이다." 의미: 파트너십은 가장 견고하다. 그 핵심 가치는 현덕, 즉 고상하고 사심없는 품격이기 때문이다. 노자는 시장 이익을 생태자원으로 여겨 개인의 무단 점유를 허용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협력 성과와 협력 자체를 자연생태로 간주하고, 공평함, 독립, 균형적 즐거움의 도덕적 속성을 회복하고, 협력자와 경쟁자에게 이 생태계에 종속되고 굴복해야 한다고 경고하며, 생태계를 인간의 욕망에 종속시키고 빠져들게 하는 것이 아니라' 천하의 길' 의 자연법칙을 따른다. 경외심으로 동류와 생태를 대하고' 선덕' 이념으로 이익자원과 협력 국면을 공고히 하는 것이다.

상호 이익정신을 경제 분야에 도입하고 도덕적 제약을 제정해야 공리적인 상업 활동과 자본 운영이 지혜, 이성, 온정을 회복할 수 있다. 한 경제 시스템에서 경제행위자는 자신의 이익을 추구하는 것과 서로의 이익을 교환하는 것을 결합하여 자신의 이익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의 이익에도 관심을 갖는다. 이것은 또한 "경제 최적화" 의 현대 경제 법칙과 일치합니다.

(6) 진실과 포용. 고상하고 사심 없는 미덕은 만물의 최대 공약수이다. 정직의 미덕일수록 담당할 수록 포용일수록 진실하고 사심없는 모습을 드러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정직명언)

어떻게 이런 기질과 포용성을 가질 수 있을까? 노인이 말했다. "강해가 백욕의 왕이라는 것은 그의 관대함이 백욕의 왕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의미: 하천이 광대하고 깊을 수 있는 이유는 열등감에 능하고, 항상 자신을 낮게 두고, 졸졸 흐르는 물줄기를 받아들이고, 물의 왕이 되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역사적으로 주문왕은' 털을 잡고 음식을 토하다' 는 정신으로 인정을 실시하여 천하제후와 성현이 손을 잡고' 천하 3 분의 1 천하 1 위' 의 국면을 형성하였다. 노인이 말한 바와 같이, "옛집 전에 민해, 민중." 이 세상은 기쁨과 권태로 가득 차 있다. 꼭 쟁취해야 하나요? 그러므로 천하는 다투어서는 안 된다. "의미: 덕이 있는 사람은 자연히 기개가 있고 진실이 있다. 설령 그가 앞장서더라도, 그것은 그가 대중을 진선미의 조화로운 환경으로 이끌고 국민에게 해를 끼치지 않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비록 그가 혁혁한 지위에 있다 해도, 용감하게 대중에게 봉사하는 것을 자신의 책임으로 삼고, 세계 평화와 중생 행복의 중책을 짊어지고, 국민에게 아무런 압력도 없다. 그래서 세상은 이것에 대항할 수 없다.

셋째, 마르크스주의를 지도로 도덕 문화를 연구하고 사회주의 핵심 가치 체계의 재건을 추진한다

(a) 도덕 문화와 중국 문명의 상승과 하락

중화문명사의 성쇠는 바로 도덕문화의 흥쇠사이다. 천하에 도리가 있으면 나라가 부민이 강하다. 천하에 길이 없으면 나라가 어지럽다. 한대 도교의 흥기는 객관적으로 도덕문화의 전파를 촉진시켰다. 당대는' 조용함' 을 국책으로 삼아 도덕문화의 번영 국면을 형성했다. 송요김원 시대에는 도덕문화가 400 여 년 동안 완만한 발전과 변화의 새로운 단계에 들어섰다. 명청 500 여 년 동안 통치자는 겉모습으로 도덕문화를 사용했을 뿐, 밖에는 외족의 침입이 있었고, 한당이 축적한 도덕자원은' 막을 수 없다' 며 봉건사회 전체의 쇠퇴와 동시에 도덕문화는 힘겨울 뿐이었다. 송명 시대 후유학의 자존감과 끊임없는 경직은 도덕문화의 주선에서 벗어났기 때문에, 고보자칭, 과학과 인문학의 분열로 이어져' 서강중약' 의 장기 구도 형성에 고과를 심었다.

개혁개방 이후 서구 문화 유물주의의 영향으로 비도덕적 사상은 많은 사람들의 도덕관념과 기준을 크게 바꾸었다. 서구의 폐단이 갈수록 심각해지는 것으로 밝혀졌다. 서양 자연과학, 정치, 경제의 대표 인물들이 동양의 노자와 공자에게 눈을 돌려 탐사, 감상, 숭배를 하는 것은 우연이 아니다. 중국의 뿌리 문화를 깊이 연구하고, 도덕 문화의 도덕적 가치관을 발양하고, 자신의 도덕적 신념을 확립해야 한다. 도덕문화를 대대적으로 전파하고, 개인의 품성, 가정 미덕, 직업윤리, 사회공덕의 양성을 촉진하며, 사회주의 사상윤리 건설에서 도덕문화의 역할을 발휘하려고 노력하다.

(b) 도덕 문화는 가치 체계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독일 철학자 칼 야스퍼스는 기원전 500 년경 시대를 역사의' 축 시대' 라고 부른다. 그는 "가장 특이한 사건은 모두 이 시기에 집중되었다. 중국에서는 공자와 노인이 매우 활발하여, 중국의 모든 철학 유파, 묵자, 장자, 열자, 백가가 모두 나타났다. 중국과 마찬가지로, 오의서와 부처는 인도에 나타나 회의주의, 유물주의, 궤변, 허무주의까지 모든 철학적 가능성을 탐구했다. 이란의 조로아스터교는 인간의 생활이 선과 악의 투쟁이라는 도전적인 관점을 가르쳤다. 팔레스타인에서는 엘리야부터 이사야와 예레미야, 그리고 두 번째 이사야까지 예언자가 나타났다. 그리스의 태사는 호머, 철학자 바멘네드, 헤라클레트, 플라톤 등 많은 비극 작가 투키디데스와 아르키메데스를 포함한다. 이 몇 세기 동안, 이 이름들에 포함된 모든 것은 중국, 인도, 서구에서 거의 동시에 발전했다. "

이제 칼 야스퍼스가 말한 축기는 사회주의 핵심 가치 체계의 싹이 되는 시기인 것 같다. 중국에서는 노자, 공자, 그 제자의 저서에' 도' 로 나타나고, 서구에서는 종교로 나타나고, 마르크스주의가 나타날 때까지 계속 발전한다. 이 시기부터 인류의 가치 체계가 진화하기 시작했다. 낡은 가치 체계와 격렬하게 충돌하는 과정에서 새로운 가치 체계가 발전하기 시작했다. 그동안 많은 우여곡절을 겪었고, 대대로 발전을 이어받아 서구 문화 전통의 우수한 성과 마르크스주의와 융합되었다. 무산계급 혁명 투쟁을 거쳐 집권 이데올로기로 상승하여 장기 집권 시험을 거쳐 결국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가치 체계인 사회주의 핵심 가치 체계를 형성하였다. 인류의 역사는 바로 이 가치체계의 성장사, 인간성과 야수성 충돌의 역사, 약육강식과 조화의 법칙이 충돌하는 역사이다. 사회주의의 핵심 가치 체계는 바로 이 과정의 결과이다. 노자 공자 소크라테스 플라톤 칸트 마르크스 등의 이상에 대한 충실한 계승과 최종 실현으로 인류 진화의 정신유산이다.

축기부터 사회주의 핵심 가치체계를 제시한 2500 년의 역사는 인간 탄생의 성장기이다. 마르크스주의가 나타날 때까지 레닌, 마오쩌둥이 이끄는 정권 탈취, 무산계급 독재를 건립하는 혁명투쟁에서 새로운 가치체계가 성장하여 사회주의 핵심 가치체계가 제기될 때까지 새로운 가치체계가 형성되고 인간성이 성숙해졌다.

(c) 마르크스주의와 도덕 문화의 상 동성

이조셉씨는 "변증유물주의는 중국에서 유래한 것으로 예수회를 통해 서유럽으로 전해졌다가 마르크스주의자 과학을 거쳐 중국으로 돌아왔다" 고 말했다.

대작가 곽모약도 문장' 마르크스 진공묘' 를 전문적으로 썼는데, 마르크스는 그를 공자의 학생으로 묘사했다. 곽모로는 이렇게 썼다. "마르크스 (공자에게) 가 말했다.' 나는 2000 년 전, 먼 동방에 너 같은 옛 동지가 있다는 것을 전혀 생각하지 못했다. 너의 관점은 나의 것과 완전히 일치한다. 어떻게 누군가가 내 생각이 너의 생각과 일치하지 않고, 너희 중국의 국정에 맞지 않고, 중국에 적합하지 않다고 말할 수 있니? "그들의 대화는 유머러스하고 재미있어서 생각을 자극한다.

베트남 전 국방장관 무원갑 원수는 마르크스주의를 믿고 혁명의 길에 오른 것은 그가 초기에 받은 유교 교육 때문이라고 공개적으로 밝혔다.

마르크스는 철저한 인도주의자이자 도덕적 실천자이다. 그의 도덕관은 기독교 신학 도덕, 헤겔 유심주의 도덕, 칸트 자율윤리학, 페르바하 관점 등 많은 관점의 유익한 부분을 비판적으로 흡수하여 결국 변증 유물주의와 역사 유물주의를 기본 원칙으로 하는 마르크스주의 도덕관을 세웠다. 마르크스주의는 도덕은 일정한 사회경제를 바탕으로 한 이데올로기 관계이며, 특수한 사회이데올로기나 상층건물이라고 생각한다. 도덕은 특수한 사회이데올로기로서 다른 이데올로기와는 다른 특수한 본질과 규정을 가지고 있어 도덕을 선과 악, 정의와 불의의, 정의와 편심, 성실과 위선 등의 개념으로 현실 세계를 파악하는' 실천정신' 으로 만든다. 이런 마르크스주의의 도덕적 본질관은 오늘날 사회가 복잡하게 얽힌 도덕과 문화 현상을 연구하는 데 기본적인 이론적 기초와 방법론 지도를 제공한다.

마르크스주의 철학의 유물변증법에는 노자의' 도덕경' 의 변증관과 많은 유사점이 있다. 라이프니츠, 칸트, 헤겔은 모두 노인의 변증관에 크게 찬사를 보냈다. 도덕문화와 마르크스주의 철학은 세계관, 방법론에서 인간과 자연의 관계에 이르기까지 모두 통한다. 중국 현대화 과정과 사회개혁이 추진됨에 따라, 우리는 중국 도덕문화와 마르크스주의 세계관과 방법론 사이의 격차를 메워야 한다. 새로운 시대적 맥락에서 도덕문화와 마오쩌둥 사상, 덩샤오핑 이론,' 세 가지 대표' 의 중요한 사상, 특히 마르크스주의의 보편적 원칙을 시기적절하게 결합해야 한다. 이것은 중국 사회주의와 화합 사회를 구축하는 내적 요구일 뿐만 아니라 대국이 부상하는 강력한 힘의 원천이기도 하다.

사회주의의 핵심 가치 체계는 중국 전통문화의 승화와 혁신이다. 중화의 우수한 전통문화를 발양하고 사회주의 핵심 가치 체계를 건설하는 것과 함께 서로 촉진하다. 오늘날, 우리가 도덕문화를 연구하고 탐구하는 것은 문화교류와 도덕각성의 형태로 마르크스주의의 기본 관점을 고수하고, 마르크스주의 도덕사상을 발양하고, 마르크스주의 도덕실천을 견지하고, 마르크스주의 도덕이론을 발전시키고, 사회주의 핵심 가치체계의 재건에 풍부한 양분을 더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