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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기술 분야에서 학생의 학습을 촉진하기 위해 평가를 사용하는 방법

교육과 평가 과정에서는 교육 목표와 목표가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평가를 설계하고 평가 방법을 선택할 때 평가를 통해 어떤 정보를 얻을 것으로 기대하는지 먼저 고려해야 합니다. 지식, 이해, 적용, 사고 능력, 운영 기술 또는 태도. 오직 이런 방식으로만 평가가 원하는 학습 결과에 최대한 직접적으로 연결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교육 목표에 따라 이론 테스트, 컴퓨터 기반 평가, 학생 자체 평가, 그룹 동료 평가, 전자 포트폴리오 또는 관찰을 사용하여 다양한 측면에서 평가를 수행할 수 있으며 반영된 내용과 운영 방법도 다릅니다. .

(1) 이론 시험과 컴퓨터 기반 평가를 결합하여 지식과 기술 숙달을 테스트합니다.

정보 기술 과정의 목표와 요구 사항에 따라, 관련 개념과 특성을 이해하고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정보 기술 도구를 능숙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이론적인 테스트뿐만 아니라 실제 교육 평가에서 기술 평가도 수행해야 합니다. 이론 시험은 단기간에 많은 수의 학생을 집중적으로 검사하는 데 적합합니다. 주로 학생들의 정보 기술 기본 지식에 대한 숙달과 이해를 테스트하지만 실제 운영 능력을 제대로 반영할 수는 없습니다. 학생들의 컴퓨터 능력을 시험합니다. 실제로 이 두 가지 측면은 서로 보완적입니다. 컴퓨터 기반 평가는 학생들의 운영 기술을 테스트할 뿐만 아니라 교과서 지식에 대한 이해도를 심화시킵니다. 한편, 이론시험은 기본지식의 평가일 뿐만 아니라, 향후 컴퓨터기술 운용에 대한 이론적 기반을 제공하고 지식기반을 구축한다.

예를 들어, 알고리즘과 프로그래밍을 가르칠 때 문법과 알고리즘을 이론적으로 익히는 것뿐만 아니라 설계된 프로그램을 특정 환경에서 실제로 적용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이론과 실습을 결합하여 학생들에게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하는 능력을 반영할 수 있는 실제 환경을 제공하고 이를 통해 알고리즘 및 프로그램 설계 응용 프로그램의 일반 규칙을 요약해야 합니다.

(2) 학생 자체 평가와 그룹 상호 평가를 결합하여 과정 평가를 실시

새 교육과정 개편에서는 “학생의 정보를 종합적으로 검토하기 위해 다양한 과정 평가 방법을 종합적으로 활용해야 한다” 읽고 쓰는 능력 이는 실제 교육에서 과정 평가와 총괄 평가가 똑같이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렇다면 실제 교육에서는 어떻게 과정평가를 실시할 것인가? 이론적인 연구와 실제적인 운용을 통해 학생들의 자기평가와 집단상호평가가 활용될 수 있다고 믿습니다.

1. 학생 자체 평가

학생 자체 평가 방법은 교사가 기준을 제공하여 학생들이 기준에 따라 자신의 학습 태도, 행동 상태 및 학습 결과를 자체 평가할 수 있도록 합니다. , 또는 교실 수업 등에 대한 학생들의 피드백에 참여할 수도 있습니다. 기준에 어긋나는 학습 과정에서 배운 점, 우수한 점은 무엇인지, 부족한 점은 무엇인지, 개선할 점은 무엇인지, 교사의 가르침을 위한 제언 등을 성찰하게 하십시오. 이러한 평가 방법은 학생 개개인의 차이에 주의를 기울일 뿐만 아니라 학생의 개성과 창의력을 크게 발전시켜 줍니다. 이는 또한 교사들의 미래 교육을 위한 기초를 제공합니다. 표 1-1은 제가 플래시 애니메이션 수업을 할 때 학생들에게 주는 자기평가 양식입니다.

2. 그룹 상호 평가

그룹 상호 평가는 협력과 협력을 기반으로 합니다. 그룹 상호 평가를 통해 학생들은 협력 학습의 중요성을 알고 협력 발전하는 습관을 기를 뿐만 아니라, 수평적으로 서로 배우고 서로의 장점을 통해 배우게 됩니다. 그룹 상호 평가는 대규모 작업이나 작품 제작에 적합합니다. 그룹 구성원은 작업 분담이 명확해야 하며 작업을 완료하려면 모든 사람이 분업과 협력이 필요하며 특정 상황에서 확립되어야 하며 특정 요구 사항이 필요합니다. 환경 지원.

예를 들어 학생들이 협동하여 웹페이지를 만들게 하는데, 여기에는 자료 수집, 자료 가공, 대본 작성, 프로그램 구성 등이 필요합니다. 이때 그룹 협력을 통한 그룹 협력 및 상호 평가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 학생들의 제작 과정과 그룹의 제작 상황을 이해합니다. 물론 교사와 그룹 구성원은 사전에 협상하여 그룹 상호 평가 양식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표 2는 웹디자인과목의 그룹평가 양식이다.

(3) 전자 포트폴리오를 구축하고 포괄적인 프로세스 및 결과 평가를 수행합니다.

전자 포트폴리오는 실제 정보 기술 교육에 매우 유용합니다. 전자 포트폴리오는 일반적으로 최고의 작품을 기록하는 성과기록백과 평가 목적에 따라 진행과정을 보여주는 성장기록백으로 구분할 수 있다. 정보 기술 과정을 가르칠 때 교육 요구에 따라 둘 중 하나를 사용하거나 두 가지를 조합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정보 기술 과정의 전반적인 목표는 학생들의 정보 활용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입니다. 이는 또한 학생들의 정보 활용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 장기적이고 지속 가능한 개발 과정임을 보여줍니다. 매일의 교육에서 우리는 각 수업의 교육에 주의를 기울여야 할 뿐만 아니라 커리큘럼의 전반적인 발전 관점을 확립해야 합니다. 현재의 교육뿐만 아니라 과거 학생들의 지식 축적에도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습니다. 학생들의 학습 결과뿐만 아니라 학습을 달성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의 방법과 능력의 발전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결과. 그러므로 전자 포트폴리오의 구축은 이 둘을 하나로 통합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전자 포트폴리오를 통해 학생들의 학습 결과를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전자 포트폴리오를 통해 학생들의 학습 과정을 이해할 수도 있습니다.

예: 매일 수업할 때 선생님의 컴퓨터나 서버에 있는 수업을 기반으로 트리 디렉터리를 만들고 각 학생에게는 폴더가 있습니다. 학생들은 일반적으로 자신이 수집한 자료, 학습 과정 중 경험, 자신의 작품을 범주별로 관리하여 학생 전자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완성된 작품'에서는 학생들이 자신의 성과를 입증하기 위한 기초로 최고의 작품을 담으며, '자료 수집'에서는 사진, URL, 음악 및 기타 자료를 수집하여 대규모 과제에 대한 자료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 자료 "학습 경험"에는 학생의 학습 경험, 작품에 대한 자기 평가, 교사 교육에 대한 제안 및 의견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작품 제작"에는 학생의 컴퓨터 과제, 작품 초안, 수정 초안 등이 포함됩니다. .; "기타"에는 학생들이 관심을 갖는 것을 넣을 수 있습니다. 교사는 '완성된 작품'을 바탕으로 학생들의 최고 수준을 이해하고 적절한 지도와 코멘트를 제공할 수 있음은 물론, 다른 학생들도 소통과 상호 학습의 장으로 참여할 수 있습니다. "제작 작품"의 작품 비교를 바탕으로 학생들의 진행 상황을 단계별로 파악하고 개선이나 노력이 필요한 부분을 제안할 수 있습니다. "학습 경험"을 바탕으로 우리는 학생들의 일상 학습 상황과 교사에 대한 학생들의 제안을 알 수 있어 적시에 교육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기타'란의 이해를 위해 학생 개인의 취미와 관심분야를 볼 수 있어 학생의 적성에 맞춰 목표한 방식으로 가르칠 수 있습니다.

전자 포트폴리오를 시험해 본 결과 학생들은 정보 기술 과정을 선호하고 자신의 결과를 확인할 수 있어 성공감과 자신감을 갖게 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 방법은 운영이 다소 복잡하고 교사의 업무량이 상대적으로 많이 필요하지만,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평가 방법으로는 인정받을 만하다고 생각합니다.

(4) 관찰 방법을 사용하여 성과 평가 수행

관찰 방법은 주로 학생들의 학습 습관, 자질 및 태도를 조사하고 주로 학생들의 학습 성과를 평가하는 것입니다. 나타나는 흥미, 능력, 취미, 감정을 관찰하고 기록하세요. 예를 들어, 학생들이 무엇을 좋아하는지, 정보기술 과목에 대한 학생들의 열정, 정보기술 과목 학습에 대한 학생의 주도성, 학생들이 필요에 따라 컴퓨터를 사용하는지, 수업 중에 게임을 하는지, 기계와 장비를 좋아하는지, 컴퓨터를 좋아하는지, 간단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하드웨어 오류, 수업 규율, 수업 과제 완료 등은 일일 성과 평가로 인상을 형성합니다. 그러나 관찰을 통해 얻은 인상은 쉽게 불완전하거나 편향될 수 있다는 점도 알아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교사가 관찰의 진실성과 타당성에 주의를 기울이고 다른 평가 방법과 결합하여 과학적이고 합리적이며 객관적인 결론을 도출해야 합니다.

요컨대, 학생들의 정보 활용 능력을 향상시키고 학생의 발전을 촉진하며 교육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평가 메커니즘이 필수적입니다. 지속적인 탐구, 지속적인 실천, 지속적인 개선, 다양한 평가 방법의 합리적인 사용을 통해서만 우리는 교육과 학습에서 윈윈(win-win) 상황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