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리사오' 수업 계획

'리사오' 수업 계획

사람들의 사심없는 교사로서 수업 계획 준비를 통해 특정 상황에 따라 수업 과정을 적절하고 필요한 조정을 더 잘 할 수 있습니다. 그럼 수업 계획에 대해 알아 보셨나요? 다음은 여러분의 참고를 위해 제가 정리한 고등학교 중국어 "Li Sao" 수업 계획입니다. 도움이 필요한 친구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리 사오" 수업 계획 1

▲지식과 능력 목표

1. 시에서 공감과 상징의 효과를 이해합니다.

2. 『리사오』의 언어 스타일과 구조를 이해하고, 발췌문의 주요 주제를 이해한다.

3. "리 사오"의 낭만주의를 느껴보세요.

▲감정적 목표

1. 시인이 자신의 성찰 속에서 보여주는 숭고한 정서와 애국심을 느끼고 그것을 자신의 영적인 힘으로 삼아라.

2. 숭고한 품행과 성스러운 품성, 조국과 민족에 대한 배려 등 시인의 완벽한 모습을 느껴보세요.

▲요점과 어려움

1. 낭만주의가 물씬 풍기는 시인의 열정적인 감정을 표현하기 위해 시에 나타난 비유적 은유와 웅장한 상상력, 뛰어난 문학적 재능을 이해한다.

2. 굴원의 정신적 표현과 시인이 칭송하고 추구한 정치적 이상을 이해한다.

3. 중국어 고전 단어와 구문을 이해합니다.

●지식 목록 새로 고침

1. "시경"에 대하여

곡위안(평), 예명 위안(위안), 백운정택(백운정택, 예명 링군)은 전국시대 초나라의 시인이다. 그는 중국문학사상 최초의 위대한 낭만시인이자 가장 위대한 애국시인이며 초자시의 창시자이자 대표적인 작가이다. 대표작으로는 '이사오', '천문', '구곡', '구장', '소울콜링' 등이 있다. 깊은 영향을 미칩니다.

2. '이상'에 대하여

초 회왕 39년(기원전 300년) 봄, 굴원은 추방되어 한북으로 유배되었다. "Li Sao"가 여기서 만들어졌습니다. 굴원의 걸작이자 고대 우리나라에서 가장 긴 서정시이다. 이 시는 373행, 2,490개의 단어로 구성되어 있으며, 아름다움과 바닐라, 신화와 전설, 풍부한 상상력을 사용하여 부패 세력에 맞서 싸우려는 작가의 정치적 야망과 강한 의지를 표현하고 있으며, 조국에 대한 열정적인 사랑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중국 낭만주의 시의 창시자.

3. 초자(Chu Ci)와 "추자(Chu Ci)"에 대하여

추자(Chu Ci)는 전국시대 굴원(Qu Yuan)으로 대표되는 추 작가 집단으로, 추 민요 학습을 바탕으로 추 언어와 추 소리를 창작하고 발전시켰습니다. , 초토를 기록하고 초토를 명명하므로 초자의 시적 형태라 한다. 『초가』는 서한시대 유향이 편찬한 굴원, 송우 등 초문가의 작품집의 제목이다.

4. '이사오'의 의미에 대해

'이사오'라는 칭호의 의미에 대해서는 고대 학자와 현대 학자들이 서로 다른 의견을 가지고 있습니다. Sima Qian은 "굴원사기"에서 이를 Liyou라고 설명했습니다. Ban Gu는 "Li Sao Zan Ku"에서 슬픔에 시달린다고 설명했습니다. 왕이는 '초자장거'에서 '걱정은 안녕'이라고 설명했다. 일부 현대 학자들은 "Dazhao"가 "Jia Bian", Chu의 "Lao Shang", Wang Yi의 "Jia Bian"과 "Lao Shang"을 연기한다는 사실에 근거하여 "Lao Shang"과 "Li Sao"가 모두 이중 발음 문자라고 믿습니다. "는 모두 노래 이름입니다. "Li Sao"는 "Lao Shang"을 음역한 것으로 보아 "Li Sao"는 원래 초국의 고대 음악 이름이었음을 유추할 수 있습니다.

5. 글꼴 분석

●인터랙티브 플랫폼 탐색

1. 발췌문의 주제와 감정적 어조는 무엇입니까?

※발췌문은 자신의 삶과 경험에 대한 자기서술을 통해 조국 인민에 대한 슬픔과 깊은 사랑을 표현하고 있으며, 이는 시인의 숭고한 정서와 순수한 미덕, 정치적 이상에 대한 집념을 반영하고 있다. 그리고 부패와 악에 대한 그의 태도. 타협하지 않는 힘의 투지. 이러한 시인의 자질과 정신은 조국을 사랑하고 인민을 사랑하는 사상과 감정에서 나오는데 이는 매우 귀중한 것입니다. 그러나 시대와 계층의 한계로 인해 시인은 민중의 힘을 보지 못하고 오직 현명한 왕에게만 희망을 두게 되었고, 이로 인해 그의 비극적인 운명이 결정되었다. 그러므로 그의 시에는 남의 눈에 따르지 않고 아름다운 이상을 추구하는 열정적인 감정이 표현되어 있지만, 봉건 선비의 실현되지 못한 야망에 대한 슬픔과 고독, 오만, 독선의 감정이 뒤섞여 있다. .

2. 이 시의 구조적 사상은 무엇인가?

※발췌문은 12개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3개 문단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처음 두 섹션은 첫 번째 단락으로, 가족 배경, 생년월일 및 이름의 유래를 설명합니다. 첫 번째 연은 그의 가족 배경과 출생 시간을 설명하고, 두 번째 연은 시의 주인공에 대한 황가오의 이름을 설명합니다. 고귀한 혈통과 우월감, 책임감과 내면의 아름다움을 보여주세요. 이것이 천황을 지키고 나라를 부흥시키며 나라를 개혁하고 강성하며 나라를 사랑하려는 사상과 감정의 원동력이었을 뿐만 아니라 그의 비극의 근원이기도 했다.

가운데 4개 섹션이 두 번째 문단입니다. 시인은 평생 동안 아름다운 것에 대한 추구와 자기 수양의 향상을 몇 가지 비유를 통해 묘사합니다. 축제 말미에는 강국 혁신의 선구자가 되어 초왕과 나라를 위해 헌신하며 불굴의 의지로 전진하겠다는 의지를 비유로 표현한다. 이는 시인의 선한 주관적 소망과 잔혹한 객관적 현실 사이의 갈등과 시인이 직면한 좌절의 길을 열어준다.

"Li Sao"의 수업 계획 2

몇 가지 주요 사항

Qu Yuan은 수천 명의 사람들에게 "충성스러운 황제이자 애국자", "충성스럽고 정직하며 올바른" 애국자로 여겨져 왔습니다. 사람들을 배려하는 시인, 그는 "영광을 위해 해와 달과 경쟁할 수 있는" 위대한 역사적 인물로 알려져 있습니다. 모두가 알고 있듯이 굴원은 시인으로는 성공했지만 정치가로는 실패했다. 그의 실패는 자신의 운명을 초나라의 운명과 밀접하게 연결시켰다는 점이다. 그는 추주를 너무나 깊고 끈질기게 사랑합니다. 그는 초나라의 문화를 깊이 사랑하여 위대한 시인이 되었고, 그는 초나라의 퇴폐적이고 쇠퇴하는 정치계에 깊이 매료되어 단지 편협한 민족주의자가 되었고, 조국의 멸망을 가져왔다. 그것으로 그의 정치적 신념이 완전히 파괴되었습니다.

그러므로 후대가 칭찬하는 애국주의 사상은 사실 '황제에 대한 충성'이라는 무지한 사상에 불과하다. 그것은 선진사상이 아니며, 역사의 발전추세에도 부합하지 않습니다. 굴원의 비극적인 삶을 망친 것은 '황제에 대한 충성'이라는 무지한 생각이었다. 그러나 우리는 오늘날의 민주주의 개념에 따라 굴원을 강요할 수 없습니다! 그 시대의 '애국심'은 '황제에 대한 충성'을 통해서만 이루어질 수 있었다. '애국심'은 황제에 대한 충성이어야 한다고 할 수 있다! 굴원의 애국심 역시 의심할 여지가 없습니다.

굴위안의 죽음은 값진 것 같아요. 우리는 사람이 인생에서 무엇인가를 추구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그의 인생은 흐릿한 꿈이 될 것입니다! 초나라를 부흥시키는 것은 굴원의 인생 최고의 이상이었습니다. 이 이상이 산산조각 나면 그의 삶의 의미는 무엇입니까! 비천한 존재로 살기보다는 자신의 야망을 밝히기 위해 죽는 것이 낫다! "죽음 없이는 행복을 얻을 수 없습니다!" 굴원은 사람들을 깨우고 합당한 죽음을 맞이하기 위해 죽음과 싸웠습니다. Qu Yuan은 성실성을 갖고 있었습니다.

문일도 씨는 "굴원의 '이사오'가 당시 폭풍 앞에 질식해 있던 초족의 반항적인 정서를 일깨웠다면 굴원의 죽음은 더욱 중요하다"고 말했다. 폭발의 가장자리에 대한 저항."

굴원의 성격을 분석해 보면, 그의 죽음은 그의 성격의 아름다움을 구체적으로 표현한 것이었다. 굴원의 죽음은 무엇보다도 비극적이고 애국적인 행위였으며, 둘째는 그의 고귀한 고결함과 신성한 인격을 수호하는 동시에 어둠의 정치에 대한 가장 강력한 비난이자 가장 강력한 공격이었습니다! 표면적으로는 자살했지만, 사실은 배신자가 자신의 소중한 생명을 앗아간 것입니다.

굴원의 죽음은 가치가 없습니다! 굴원은 지식과 재능이 넘치는 사람이었으니, 어리석은 초회왕에게 자신의 이상을 맡겨서는 안 되었습니다. 그에게는 어두운 면을 버리고 밝은 면에 합류할 충분한 이유가 있었습니다. 진왕을 돕거나 책과 논평을 쓰는 것이 강에 몸을 던지기보다 자신의 삶의 가치를 깨닫는 더 좋은 방법이었을 것입니다. 사람들은 삶에서 성실성을 가져야하지만! 그러나 진실성을 갖는다는 것이 반드시 조국을 위해 목숨을 바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의 가장 중요한 재능은 문학 창작에 반영됩니다. 그는 정치적 이상을 완전히 버리고 순수한 학자가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동진(十晉)나라의 도연명은 자신과 후손들에게 더 귀중한 산과 강에 애정을 두었습니다.

"푸른 언덕을 지키면 땔감이 떨어지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을 것이다. 모두가 굴원과 같다면 누가 투쟁을 계속할 것인가?" 진정한 애국자는 아니었습니다. 왜냐하면 초나라가 망했을 때 초나라 사람으로서 용감하게 일어서서 적극적으로 저항투쟁을 조직했어야 했는데 굴원이 자살했기 때문입니다. 그는 현실에서 벗어나려고 노력하고 있으며 비겁함의 표시입니다.

굴원은 초왕에게 유배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초국 사람들은 그를 버리지 않았고 그에게 희망이 없고 자신의 이상이 실현될 수 없다고 느껴 익사했습니다. . 이것은 실제로 문인의 정신적 취약성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그는 살아있을 때 희망이 있을 것입니다.

교육 목표:

1. 기본 지식 목표: 굴원과 "리사오"(역사적 지위), 영향력, 장르, 재독)을 이해합니다.

사상 교육 목표: 굴원의 고귀한 인격. .

능력 훈련 목표: 시 감상 방법. > 교육 초점: 시 감상

교육 난이도: 시 감상 방법

서술, 분석, 독해, 토론의 결합

수업일정 : ***2회 수업

1차 수업시간

1. 소개 : 수업시간 외에 『시경』은 진나라 전의 시가 굴원의 사오풍 시이다. >

1. 굴원과 '이사오' 소개

① '초자'는 시풍이다. 전국시대 초나라에서 등장한 초시형식과 방언을 사용하여 초나라의 풍습을 표현한 것으로, 서한 초기부터 처음으로 초자라고 불렸다. 대표적인 작품은 굴원(Qu Yuan)의 "이사오(Li Sao)"이며, 후대에서도 초자(Chu Ci)를 지칭하기 위해 사오(Sao)를 사용하였다.

② 굴원(BC 339년경). - 기원전 278년경)은 전국시대 초(楚)나라의 시인이자 정치가로, 금세기에 세계 문화인으로 뽑힌 인물이다. 예명은 원(源)나라의 관료로서 제나라를 통일하여 진나라에 맞서 싸우자고 하였으며, 초나라의 회왕이 죽은 후 두 번이나 유배되어 죽음을 맞이하였다. "Li Sao", "Nine Songs", "Nine Chapters", "Tian Wen" 등이 포함됩니다.

3"이사오(Li Sao)", 이것은 굴원(Qu Yuan)의 걸작이자 고대 중국에서 가장 긴 서정시입니다. 굴원이 자신의 이상과 경험, 고통과 열정, 심지어 자신의 삶 전체를 쏟아부어 만든 장엄한 시입니다.

2. 모범 읽기 - 자기 읽기 - 암송.

3. 한두 명의 반 친구에게 시를 읽어달라고 부탁하세요.

4. 선정시 분석--

(1) 『이사오』의 발췌문을 연구할 때 다음 사항에 주의해야 한다.

1. 주석을 결합하여 익숙하지 않은 단어나 다성어에 대한 사전 이해를 바탕으로 반복해서 읽고, 철저하게 읽고, 심지어 낭독까지 시작하세요.

2. 책 속 주석과 텍스트 설명을 잘 읽어 굴원의 상황과 생각, 감정을 이해하고 핵심 단어와 핵심 문장의 주요 내용을 이해하고 암기한 뒤 이를 바탕으로 이야기를 나눈다. 함께 그의 언어 특성에 익숙해집니다.

3. 일련의 강의를 통해 이해를 깊게 하고, 발췌문의 주요 주제와 굴원의 생각과 감정을 전체적으로 파악하고, 발췌문에 있는 13개 구절의 내적 연관성을 분석하여 자신의 생각을 명확히 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숙달될 때까지 다시 읽으십시오.

4. 맛을 감상하세요.

(2) 처음 7개의 구절을 말하고 읽고 낭송하고, 굴욕을 당하고 강등되는 정치적 이유를 설명하고, 연루되기를 원하지 않는다는 뜻을 표현하십시오.

1연: 처음 두 문장은 사람들의 삶의 어려움에 대한 감정과 공감을 표현합니다. 민생은 삶, 즉 삶이 얼마나 힘든지를 한탄하는 것으로도 이해될 수 있다. 이 두 문장은 앞과 뒤를 연결하는 문장이고, 마지막 두 문장은 추준에게 극히 받아들일 수 없는 문장이다. 왜 아침에 유이희를 교체했다가 저녁에 교체한 걸까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A. 유이희를 교체했을 뿐만 아니라 지원까지 했는데요.

B. 영적 수행은 방대하지만 결코 사람들의 마음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습니다.

C. 여자들은 유이모를 질투했고, 음란한 일을 잘한다고 비난했다.

D. 현행 관습을 굳건히 하고 줄과 먹을 능숙하게 들고 음악을 추구하는 장인정신.

그러나 내 자신의 태도는 마음의 친절이 있고, 맹금류가 함께 모여 들지 않으며, 외계인이 서로 평화롭게 살기가 어렵다는 것입니다. 다른 한편, 나는 전 성인의 호의를 공고히 하기 위해 차라리 자살하고 싶습니다. 이를 통해 자신의 감정을 드러내고, 아홉 번의 죽음을 후회 없이 살아남겠다는 의지를 표현한다.

(3) 마지막 6개 항목(8~13항)은 굴원이 추구하는 아름다운 정치(즉, 성현정치, 민중사상)와 그의 고상한 도덕적 청렴함을 표현하고 있다. 아홉 번의 죽음에도 반성하며 조국과 인민에 대한 배려, 조국에 대한 헌신을 표명하는 이상애국심은 덕을 추구하는 마음과 와해되더라도 변함없는 숭고한 도덕성을 표현한다.

8절에서는 길을 걷는다는 비유를 통해 길을 선명하게 보지 못한 것인지, 멀리 가기 전에 원래의 길로 돌아왔는지를 성찰한다.

이런 생각을 따라 자신의 진행상황과 의상, 액세서리를 확인해 보세요. 검사 결과 나의 사랑과 믿음은 향기롭고 나의 품질은 여전히 ​​온전하며 나의 옷은 향기롭고 나의 도장은 향기로우며 나의 의지와 믿음은 수련에 좋다는 것입니다. 당신의 야망을 되돌아보고 투지를 강화하십시오. 그러므로 소위 성찰, 즉 진실에 대한 후회와 무지는 가상적인 의미를 지닌다는 점을 이해해야 하며, 이는 진정한 후회가 아니라 일종의 자기반성을 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쉽게 관직에 올라 길을 따르지 못하는 것이었습니다. 이런 반성은 제가 추구하는 바에 후회가 없다는 확신을 갖게 했고, 의지와 믿음을 더욱 강화시켰습니다.

이 6개의 연은 후퇴를 통해 전진하는데, 이는 굴원의 도덕적 성품과 아름다운 정치의 미덕을 추구하고 결코 후회하지 않는 애국심을 더욱 반영합니다.

따라서 처음 7연은 화이밍의 야망을 전진으로 묘사하고, 마지막 6연은 후퇴를 전진으로 삼아 자신을 진보로 성찰하는 일종의 전진이다. 자신감이 있어서 더 확실하고 후회도 없어요.

2. 주목해야 할 단어와 발음:

단계: 싱, 관찰, 선택. Zhen: zhn, me; 진시황은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일반적인 개인 대명사였습니다. 나중에 진시황은 황제가 자신을 부르는 특별한 단어가 되었습니다. 단계: ...만들다. Gao: gā, 물가의 낮은 부분은 이 책에 쓸 수 없습니다. Liyou: Li는 고통, 고통, 잘못과 같습니다. 비난. 추후(Chufu): 문자 그대로 말장난을 의미합니다. 과거에 입었던 옷은 실제로 원래의 열망, 관심사 및 오랫동안 간직해 온 열망을 나타냅니다. 전진은 정계에 입문하는 것을 말하며, 후퇴는 사임하고 관직에 들어가는 것을 말한다. 편지 : 부사, 실제로. Gao long: 동사, 높이다, 길게 하다. Lu Li에 대한 존경심 : Lu Li는 날씬한 외모를 지닌 단순한 시인입니다. 그것은 한정 조사의 표시, 즉 Lu Li의 펜던트입니다. Ze: 더러운. 장: 통장. 처벌: 좌절.

3. "리 사오(Li Sao)"는 우리나라 최초의 낭만적인 시의 걸작으로, 웅장하고 독특한 상상력을 가지고 있으며, 은유, 대조 및 기타 수사적, 상징적 기법을 사용하여 언어를 생생하고 리드미컬하며 전염성이 있습니다.

또 다른 뛰어난 특징은 마지막 6개 섹션에서 가장 두드러지는 공감 기법의 사용이다. 즉, 나와 사물의 동화는 여기서 실현되는 것이다. 작가는 란가오, 고추, 언덕, 연꽃, 무궁화, 위태로운 왕관, 루리, 화려한 장식 등 그 아름다운 것들을 객관적으로 감상하는 데 그치지 않는다. ., 그러나 그것들에 대한 자신의 사랑을 담고 있으며, 그 아름다운 것들로 나아가는 것을 추구하는 것이 바로 나의 삶이자 관심이다. 내 마음은 그 이미지 속에 살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 아름다운 것들을 통해 우리는 작가의 이상 추구와 불굴의 투지를 이해할 수 있다. 이때 작가의 모든 감정, 미덕, 추구, 투지가 아름다운 것으로 변해 작가의 숭고한 정서를 느끼게 해준다고 할 수도 있다.

이런 공감기법은 이전 단원에서 드러났는데요. 향수는 우표, 배 우표, 무덤, 해협 등이라고 했습니다. 눈물을 흘리며 튀는 꽃, 겁에 질린 새도 공감을 쓰는 방식입니다. .그것을 연결해 보면 이해가 더 쉬울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