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왜 Murong miaozhai 미아오 의학 무독성 아픈 말?
왜 Murong miaozhai 미아오 의학 무독성 아픈 말?
묘족 의약은 역사가 유구하여 전설, 시, 문헌에 모두 기재되어 있다. 서한 유향의' 변원오' 는 "고대 의사가 묘부라고 불렀고, 묘부는 의사로 시골에서 의사로 활동하고 있다고 한다" 고 기재했다. 소택 (보라색 줄기 제란) 과 창포는 묘약이라고 불리며 춘추전국시대 문헌에 자주 등장한다. 예를 들면' 초사' 와 같다. "신농 본초경" 의 약 3 분의 1 의 미아오 노트; 본초강목' 제 1 권은 15 종, 제 2 권은 27 종의 묘약이 있다. 이는 묘약이 오래전부터 한의사의 보고로 스며들어 한의학 서적으로 수입된 약전에서 역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묘약은 효능이 현저하여 오랫동안 명성을 얻었다. 19 년 말 구이저우화도정 2 태 일룡, 제왕절개를 통해 임산부를 위해 사산을 꺼낸다. 한 달 동안의 치료 끝에 임산부가 회복되었고, 센세이션도 기문이었다. 뇌산묘약은 독사상처에 손이 닿아 단기간에 사람을 죽일 수 있는, 탄창, 탄저병, 뱀독, 관절염, 류머티즘, 류머티즘 등의 질병을 치료할 수 있다고 할 수 있다. 호남' 봉황당록' 은' 묘디다산약, 삼키거나 찜질하면 효과가 있다' 고 기재했다. 그래서 청나라 이후 군정 관원들은 묘의를 매우 중시했다. 서안과 같은 해, 이끄는 봉기군은 황평현 판이 내리강을 의군으로 기소하여 칼상과 총상을 치료한다고 고소했다. 북양 정부 총리 웅희령 총리는 고향인 서남에 여러 차례 가서 묘의를 청해 경병을 치료하게 했다. 장정 기간 동안 하룡 동지는 묘의를 매우 중시하며, "좋은 묘도를 찾아야 할 뿐만 아니라, 묘의를 동원하여 부대와 함께 전진해야 한다" 고 여러 차례 지시했다. 신중국이 성립된 후 묘약이 한층 더 발전하여, 의문병을 치료하는 많은 처방제를 발견하고 개발하였다.
묘족의 거주가 분산되고 사투리가 많아 묘약 내용의 차이가 커서 다채로운 풍격을 드러낸다. 미아오 의학 이론에서 "36 병, 72 병, 49 회 회전" 과 같은 특징을 바탕으로 구이 저우 북동부에서 "36 경, 72 병" 을 형성하고, 구이 저우 남동부에서는 "2 강 5 경, 36 병, 72 병" 을 사용하며, 구이 저우 남동부의 일부 지역에서는 "49 회 회전" 을 광범위하게 사용합니다.
원인 병리 방면에서 묘의사는 위가 인체의 가장 중요한 기관이며 위주 만물이라고 생각한다. 동시에 비정상적인 감정이 병원성 요인 중 하나임을 분명히 지적한다. 동남 묘족 의사는 질병을 한증과 발열의 두 가지 주요 범주로 나누고, 질병의 각기 다른 표현과 악운에 따라 질병을 한경, 열경, 속경, 만경, 반경으로 나누었다. 이것은 의심할 여지없이 묘의가 질병의 병인 병기에 대한 심도 있는 이해이다. Xiangxi 미아오 의사는 "무독성 무생" 이라고 생각합니다. 독은 많은 질병의 총 원인입니다. 해독 4 법으로서 패독, 디톡스, 발독, 공독이 모든 법률에서 으뜸이다. 이것은 미아오 의학의 임상 선독에 대한 학문적 관점이다.
"무질서 없이는 질병이 없다." 이것은 묘족의 의료 메커니즘에 대한 총결산이다. "혼돈" 은 인체의 일부 조직과 구조가 파괴되어 발생하는 무질서한 현상을 가리킨다. 치료는 총인의' 독' 뿐만 아니라 총병기의' 혼란' 도 중시해야 한다. 어떤 경우에는, 일단' 혼란' 을 치료하기만 하면, 그것의' 독' 은 왕왕 치료하지 않고 사라진다. 따라서 묘족 병을 치료하는 17 법 중' 혼란' 을 다스리는 법이 차지하는 비중이 가장 크다. 이것은 미아오 의학의 임상 "혼란 치료" 방법론입니다.
질병의 진단에 있어서, 묘의 진단은 한의사와 비슷한 점이 있지만, 또 각각 특징이 있다. 묘의의 4 진 중에서 왕진이 매우 중요하며, 그 특징은 매우 뚜렷하다. 예를 들어 구이저우직금현의 15 방법은 모양을 보고, 사모 (머리, 눈썹, 속눈썹) 를 보고, 손톱을 보고, 손바닥 등을 보는 것이다. 이런 방법은 한의사와 같은 유사점을 가지고 있지만, 또 자신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한약은 일반적으로 머리카락만 보고, 다른 삼모는 적게 본다. 미아오 의학은 못을 보는 데 중점을두고 산부인과 및 산부인과에 많이 사용됩니다. 지문을 보는 것과 같은 것들이죠. 한의학 묘의는 지문의 색깔과 길이를 관찰해야 하지만, 한의사는 기복을 관찰하여 표리를 결정하고, 묘의는 형태를 관찰하여 병의 원인과 속성을 결정해야 한다. 양자의 결합은 임상 진단의 정확성률을 높이는 데 어느 정도 실질적인 의의가 있다.
묘의는 진료를 받는 것에 매우 신경을 쓴다. 어떤 묘의는 맥박을 1 1 유형으로 나눕니다. 맥의 수는 한약보다 적지만, 맥을 취하는 부위는 한약보다 많다. 예나 지금이나 맥진 방법은 다양하다. 가장 초기의 맥진 방법은' 황제내경' 에 기재된 삼타구 대기법이다.
묘의의 문진 (후각진) 은 거의 사용되지 않으며 주로 구토, 설사, 소변 이상 등의 질병에 쓰인다. 그에 더해, 일부 지역에서는 묘의학 진단이 매우 독특한데, 주로 혈액 진단, 응급 진단, 생물학적 진단이 포함된다. 묘의는 모든 질병을 한병과 열병의 두 가지 주요 범주로 분류하여, 열치한병과 한치열 두 가지 원칙을 제정하였다. 질병의 치료법은 주로 내치와 외치이다. 묘의는 병을 치료하는 세 가지 원칙, 즉 인체의 좋은 구조를 개선하고 인체의 생리 기능을 조절하며 인체에 필요한 물질을 보충하는 세 가지 원칙을 총결하였다. 이 세 가지 원칙에 따라, 그들은 질병을 치료하는 17 법칙을 제정했다.
묘기는 의학적으로 다산이다. 구이저우를 예로 들다. 구이저우는 중국의 4 대 약재의 산지 중의 하나이다. 구이저우에는 약용 식물 28 10 종 이상, 묘족 의약품 1000 여 종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신중국이 설립된 이래, 특히 11 회 삼중 전회 이후 묘족 의약 연구가 급속히 발전하였다. 육크민의' 묘약집', 용의' 구두집', 용병문의' 고대 이야기집', 오지안의' 서묘약집',' 묘약' 이 있다. 상형의학-이묘의 전통의학 요요요라는 책 두 권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