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고대시를 가르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하기
고대시를 가르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하기
만녕시 이기진 중심학교 황력고시는 중국 전통문화의 정수이다. 수천 년의 침전을 거쳐 초등학교 교과서에 입선할 수 있는 고시는 모두 에센스 중의 정수이다. 대부분 언어가 아름답고 탈속적이며, 상상력이 풍부하고 참신하며, 리듬이 낭랑하고, 감정이 감동적이며, 철리가 깊다. 초등학교 고시 교수는 초등학생에게 중화문화의 풍부성을 이해하고, 민족문화의 지혜를 흡수하고, 문화적 품위와 심미적 정취를 높이고, 조국의 언어문자를 사랑하는 감정을 키우고, 고상한 정서와 정취의 훈도를 받고, 개성을 발전시키고, 정신세계를 풍요롭게 하며, 중요한 의의를 가지고 있다. 그러면 고대시를 어떻게 가르칠 수 있을까요? 나는 교학 경험과 결합해서, 나의 몇 가지 방법을 간단히 말해 보았다. 첫째, 개인의 이해를 존중하고 고시 한 수의 독립 독서를 창작한다. 시인은 창작할 때 자신의 특정한 시대적 배경을 가지고 있다. 사람마다 보면 다른 견해를 가질 수 있다. 어진 사람은 인을 보고, 지혜로운 사람은 지혜를 본다고 할 수 있다. 선생님이 자신의 이해를 학생에게 강요하는 것은 옳지 않으며, 또한 학생들의 창의적 사고의 발전을 억제한다. 시의 경우, 나는 필기를 통해 대충 이해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시인이 표현하고자 하는 감정이 행간에 깊이 숨겨져 있기 때문에 말로 표현할 수 없는 경지의 아름다움이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이런 의경의 아름다움을 표현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학생들의 상상력을 자극하고 머릿속에 시를 그리는 것이다. 어떻게 표현하나요? 소리내어 읽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감정을 가지고 읽어야 시의 진정한 맛을 느낄 수 있다. 학생들이 시를 낭송하고, 억양을 억누르며, 정취가 무궁무진하여 한어의 리듬미, 의경미, 이미지미를 느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언어를 축적하고 그 영향을 받을 수 있다. 예를 들어 5 학년 하권 5 과 고시 3 곡 중' 청평악' 을 가르친다. 수업시간에 나는 학생들에게 시명, 시인, 학생들이 노트에 따라 시를 대략적으로 이해하도록 지도한 후, 나는 학생들에게 독서를 중점적으로 지도했다. 먼저 리듬으로 낭독한 후에 학생이 자유롭게 낭독하고, 다시 시합을 하면 누가 예쁘게 외울 수 있을까. 마지막으로, 그림에 근거하여 이것이 어떤 전원 풍경인지 상상해 보세요. 이 가족의 생활은 어떻습니까? 기분 어때? 시인은 어떤 감정을 표현하고 싶습니까? 반의 대부분의 학우들은 체득하고 이해할 수 있고, 외울 수 있고, 단어의 의경을 말할 수 있다. 그들은 사유가 활발하고 아름다운 표현을 한다. 비록 그들은 서로 다른 견해를 가지고 있지만, 단어의 의경미는 이미 남김없이 발휘되었다. 시인의 시골 생활에 대한 사랑과 동경은 이미 조용히 학우들을 감염시켰고, 그의 감정은 들렸다. 학생들은 독립 독서에서 개인화된 이해를 얻었다. 둘째, 독서에서 상상력을 반복하고 느낄 수 있습니다. 고대인들은 시를 7 부로 나누어 3 부를 읽을 수 있다고 말했다. 독서가 고시에 대한 공부가 이렇게 중요한 이유는 고시가 언어미, 리듬미, 음운미, 의경이 있기 때문이다. 교사는 여러 가지 방법으로 학생들이 감정적 독서를 하도록 유도하고, 텍스트의 공백의 의미를 체득하고, 작가의 마음을 가리켜 학생의 마음을 일깨워야 한다. 낭독을 중시하려면 학생들의 독특한 체험을 존중해야 하고, 교사는 조직자, 협력자, 촉진자가 되어 학생들이 큰 소리로 낭독하도록 유도해야 하며, 학생들이 점차 나아지고 수준을 읽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필자는 장계의' 목동' 을 가르칠 때 먼저 시에서 풍경을 묘사한 네 글자를 찾아내 자신의 이해에 따라 이런 경물 (예: 서침한 달, 휘영청 달, 광활한 들판, 은은한 피리 소리, 여유와 필터가 없는 목동 등) 을 묘사하고 자신의 이해를 읽었다 둘째, 선생님이 묘사한 의경: 아름다운 황혼에 목동이 목피리를 불고 방목을 하며 돌아왔다. 그는 옷을 벗고 고시를 읽고 읽은 후의 느낌을 이야기할 시간이 없다. 셋째, 이 시의 글쓰기 배경을 소개하고, 만약 당신이 양을 방목하고 돌아오는 목동이라면, 지금 이 순간의 감정에 대해 학우들에게 이야기하게 하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이런 심정으로 이 시를 다시 한 번 읽어 보세요. 넷째, 음악' 한 시골길을 걷다' 를 틀어 선생님이 의경을 묘사하고, 교사와 학생이 공동으로 시를 낭송하며 시의 의경과 감정을 더 잘 이해한다. 벨린스키는 시에서 상상력은 주요 활동력이며 창작 과정은 상상을 통해서만 이뤄질 수 있다고 말했다. 시에는 그림이 있고, 그림 속에는 시가 있다. 시가 창조한 이미지는 감상자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 없다. 감상자만이 풍부한 상상력으로 시에서 창조된 예술적 이미지를 느끼고 재현할 수 있다. 그래서 학생들을 경지에 들어가게 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학생들이 자신을 충분히 암송하고 연상시키고, 자신을 저자 본인으로 상상하고, 작가의 입장에서 자신의 당시의 감정을 고려하게 하고, 시에 묘사된 이미지와 장면이 한 폭의 그림을 형성하게 하는 것이다. 이 시점에서 학생들은 시의 경지에 들어갔다고 말할 수 있다. 일단 경지에 들어서면 시인의 사상과 감정과 시가 반영한 사회 현실은 말할 것도 없이, 학생들은 시의 정수를 장악할 것이다. 따라서 학생들이 반복적으로 읽도록 지도하는 가운데 교사는 상황을 만들어 학생들이 시의 의경을 상상하도록 유도하고 시인의 감정과 * * * 음을 만들어 낸다. 셋째, 교학 내용을 통합하고 고시의 언어 축적을 강화하고 독서와 기억의 과정을 강조하며 교과 과정 개혁의 새로운 이념, 즉 교과서를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교과서를 창의적으로 이해하고 운용하고, 교과 과정 자원을 적극적으로 개발하고, 다양한 교수 전략을 유연하게 활용한다. 시를 기초로 시를 가르칠 수 없고, 수업 안팎을 결합해야 하며, 앞뒤가 맞물려야 하며, 학생들과 함께 개방적이고 동적인 교과 과정 자원을 개발해야 한다. 예를 들어, 우리 고등학교 국어 선생님은 고시를 가르칠 때, 주제에 따라 이전에 배운 시를 회상하고 읽으며, 같은 주제의 시를 적절하게 추천하여 학생들이 읽을 수 있도록 지도할 수 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고등학교명언) 내가 여연의' 목동' 을 가르칠 때, 학생들에게' 내가 본 것',' 시골 생활',' 어린이 낚시' 등 동취를 묘사한 시를 회상하도록 지도했다. , 또한 바이 주이 (Bai Juyi) 의 "풀에서" 비교 독서를 보여줍니다. 이러한 통합 비교 연구는 비교에서 이해를 심화시키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학생들을 즐거운 어린 시절에 취하게 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동시에 학생 고시의 독서량을 증가시켰다. 또한 복습할 때 학생들이 배운 고시에 대한 주제 분류, 송별시, 향수시, 애국시 등 통합 교육을 하도록 유도할 수 있어 고시 교육의 효과를 높이고 학생의 언어 축적을 강화하여 좋은 효과를 거둘 수 있다. 넷째, 실천을 넓히고 고시 학습을 심화한다. 속담에 당시 300 곡을 숙독하면 쓸 줄 몰라도 노래를 부를 수 있다는 말이 있다. 고시 문화의 역할은 잘 알려져 있다. 정련된 언어, 심원한 철리, 풍부한 내포, 아름다운 경지는 모든 학생이 배우고 운용할 만한 가치가 있다. 새로운 기초교육 과정 개혁은 초등학교 고시 교수를 더욱 중시한다. 국어 교과 과정 기준에 따르면 초등학생들이 외워야 할 고시 수는 65,438+060 (단락) 과 부록의 우수 시 추천 제목 70 곡이다. 초등학교 고시의 총량은 이미 상당히 많다. 또한 국어 교과 과정 기준은 초등학교 고시 교육에 대해 시 읽기, 감정 체험, 내용 이해 등 보다 구체적인 요구 사항을 제시했다. 초등학교 고시 교육은 수량적으로 증가할 뿐만 아니라 내용이 더 구체적이고 풍부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초등학교 국어 교육의 일환으로 고시 교육이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다. 따라서 우리 초등학교 국어 교사는 이 부분의 교육을 실시할 책임과 의무가 있다. 실제 교육에서 나는 일주일에 한 번 시 낭송을 하고, 한 달에 한 번 암송하고, 분기별로 반에서 한 번 쓰며, 학생들에게 독서 확대에서 축적하고 체험할 것을 요구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학생의 시가 작문 수준은 좋지 않지만, 시는 오히려 불쑥 튀어나와 꽤 시적이다. 시를 가르치는 가장 큰 목적은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에게 체험, 이해, 운용, 전승을 시키는 것이다. 평소 언어 훈련에서는 학생들이 시를 적절히 인용하여 언어의 매력을 높이도록 해야 한다. 구두 표현에서는 시를 적절히 운용하여 언어의 설득력을 높일 수 있다. 수업 후에 글을 쓰는 연습에서 시를 단문으로 써서 독해력을 대조할 수 있다. 학생들과 이치를 따질 때, 시를 인용하여 시간, 애국, 본연의 애정 등을 소중히 여길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