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산동 방언의 친척 제목
산동 방언의 친척 제목
산둥 방언은 북방 방언인 길루 표준어에 속합니다. 치루 문화의 필수적인 부분인 산둥 방언의 친족 호칭은 질서, 가족 애정, 예절을 강조하고, 친척과 낯선 사람을 구별하고, 내부와 외부를 구별하며, 이는 중화 민족의 독특한 전통 문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가족은 젊은이와 노인이 있을 때 가족으로 간주됩니다." 질서는 정치적 통치와 국내 경영의 기초이다. 산동 방언의 친족 호칭은 부계 호를 중심으로 하고, 선배와 동생이 질서정연하게 배열되어 있다.
어르신들과 젊은 세대들에게는 선배를 부각시키고 노년층과 젊은 세대를 구별하세요. 예를 들어, 노인들에게는 아버지를 '예', '아빠', '파', '빅'이라고 부르고, 어머니를 '어머니', '엄마', 할아버지를 '할아버지', 할머니는 "할머니"라고 부릅니다. 1세대는 앞에 "老"라는 단어를 추가하여 차이점을 보여줍니다. 증조할아버지를 "할머니"라고 부릅니다. "늙은 할아버지", 고조할머니는 "늙은 할머니"입니다. 젊은 세대에서는 아들을 '아들', 딸을 '딸', 아들의 아들을 '손자', 아들의 딸을 '손녀'라고 부른다. 증손자, 증손녀, 증손자, 증손녀 등의 차이를 보여주기 위해 "가 추가됩니다.
동료들에게는 서열을 중시하고 선배와 후배에게 서열을 매긴다. 예를 들어, 할아버지의 형제자매를 큰할아버지, 둘째 할아버지, 셋째 할아버지, 큰이모, 둘째이모, 셋째이모를 큰삼촌, 둘째이모라고 합니다. 삼촌, 셋째 삼촌, 큰 이모, 둘째 숙모, 셋째 이모입니다. 배우자는 순위에 따라 '큰할머니', '큰이모', '이모', '큰삼촌', '큰형제', '큰형제'로 불리기도 한다. Jiaodong과 같은 일부 지역에서는 아버지를 "Da", "Dad", "Dad"라고 부르고, 삼촌을 "Da Da", "Dad", "Big Dad"라고 부릅니다. 삼촌은 "Er Da", "둘째 아빠", "둘째 아빠"라고 불립니다. 3~4대에 이르는 일부 가문의 동시대 사람들은 모두 같은 서열로 배열되어 있어 매우 부유하고 세력이 크며 가문의 통치가 매우 엄격함을 알 수 있습니다. 젊은 세대의 경우 '라오×', '×펀리', '×어', '×딸' 등 별명과 호칭의 순서를 강조하는 현상이 가장 흔하다. 가족 문제를 다룰 때는 연장자가 최종 결정권을 갖고, 상사가 최종 결정권을 갖는 등 질서정연한 직위의 권위를 보여줍니다.
산둥 방언
씨족 친척과 외국 친척들은 그들만의 체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산둥 방언의 친족 제도는 질서의 중요성과 인간 윤리를 구현하고 있으며, 부계를 중심으로 한 옛 관습을 따르며 '존경'과 '친족'을 기준으로 4대 친족 제도를 형성합니다. 세 번째는 모계 친족의 호칭, 세 번째는 남편 친족의 호칭, 네 번째는 처족의 호칭입니다. 여기에는 사람의 혈연과 결혼으로 존중하고 사랑해야 할 모든 대상이 포함됩니다. 동시에 각 시스템은 독립적이며 서로 교차하거나 포함하지 않고 시스템을 구성하며 매우 질서정연합니다. "집에 들어가면 가족이 된다." 산동 방언의 친족 호칭에서 가족 간의 애정을 강조하는 것은 혈연 관계가 아닌 친척에게 대면 이름을 붙이는 데에도 반영됩니다.
친족 호칭
시댁에는 혈연 호칭을 사용하여 직접 호칭해야 합니다. 아내의 경우에는 남편의 친척을 모두 남편과 똑같이 불러야 합니다. 즉 자기 친족을 부르는 것과 같습니다. 예를 들어, 시아버지는 "아버지", "예", "다", "파"라고 부르고, 시어머니는 "어머니"와 "엄마"라고 부르고, 삼촌은 "형제"라고 부릅니다. , 처남은 "형", "동생"이라고 부릅니다. 남편의 경우에는 아내의 친척을 항상 아내와 같은 방식으로 부르게 됩니다. 예를 들어 시아버지를 "아빠", "스승님", "다" 그리고 시어머니인 "아빠"라고 부르게 됩니다. -법은 "어머니"와 "엄마", 삼촌은 "형제", 처남은 "형제", "동생"입니다. 삼촌, 이모에게는 친자매를 부르듯 남동생의 아내를 '둘째언니', '셋째언니'라고 부른다. 자매의 남편의 경우에는 친형제의 자녀를 부르는 것과 마찬가지로 큰삼촌, 둘째삼촌의 자녀를 조카, 조카라고 부릅니다.
하나님 친족의 경우 '엄마'와 '어머니'의 차이가 있거나 '다'와 '다'의 차이가 있는 다른 곳과 달리 직접 주소는 직계가족의 주소와 정확히 동일합니다. “간다”.
씨족 친지들에게는 같은 세대의 아내와 남편을 친형제, 자매라고 부른다. 예를 들어, 자신보다 나이가 많은 또래의 아내를 부를 때, 어린 사람들을 모두 "시누이", "큰형수", "둘째 시누이"라고 부릅니다. "언니", "큰 누나", "큰 누나", "둘째 형수", "언니"라고 불립니다. 형부”, 형부”, 둘째 형부”, 자신보다 어린 사람을 형부, 형부, 둘째 형이라고 부릅니다. 며느리". "형제".
또한, 같은 세대의 외가 친척도 "할아버지", "할아버지", "할아버지" 등 자신의 외가 친척과 같은 호칭으로 불리기도 한다. "할머니", "삼촌", "둘째 이모"; 배우자도 이런 식으로 호칭합니다.
마을 사람들, 즉 같은 마을에 사는 사람들의 경우에도 친족 관계로 호칭됩니다.
이웃 호칭
낯선 사람에게는 '삼촌', '이모', '큰형', '큰누나'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나이와 성별 특성에 따라 '법', '큰형', '큰언니'를 사용하세요. , '둘', '셋', '넷' 및 기타 순서 단어 대신 '큰'을 사용하세요.
그런데 산동성 남서부에서는 친척 외에는 '큰형'이라고 부르는 것이 금지되어 있다. 우달랑(Wu Dalang)과 우송(Wu Song).
Wu Dalang은 3 인치 소년이었고 그의 아내는 간음했으며 그는 "거북이"이자 "오쟁이 진 남편"이었고 둘째 아들 Wu Songwu는 너무 영웅적이고 영웅적이어서 산동 한 왕조의 모델이되었습니다. . 산둥성 남동부 지역에서는 사람들을 만나면 반드시 '삼형제'라고 불러야 한다. '큰형은 사생아, 둘째형은 거북이니 셋째형은 좋은 사람이다'라는 통념이 있다. "키스"는 "키스"라고 부르지 않더라도 "키스"를 의미하고, "키스하지 않음"은 "키스"라고 부르더라도 가깝지 않다는 의미입니다."
얼굴 이름에는 산둥동 방언은 주소 앞에 '뱌오'라는 말을 붙여 친밀함과 거리감을 구분한다. 즉, 속담처럼 '사촌 셋'은 처가와 모계의 동세대 친척에게 주로 사용된다. 예를 들어, 같은 세대의 시아버지는 "삼촌" 또는 "삼촌"이라고 부르고, 시어머니는 "이모", "사촌", 삼촌과 삼촌은 "사촌"이라고 부릅니다. " 및 "사촌". 이모와 이모의 남편의 친척에게도 "사촌"이라는 단어가 부여됩니다. 예를 들어 이모와 이모의 자녀는 "사촌" ", "사촌", "사촌", "사촌", 시아버지와 시어머니는 "사촌 할아버지"와 "사촌 할머니"입니다. 결혼 당사자의 부모는 "시어머니"이며 "biao"를 사용하여 지칭하기도 합니다. 서로: "사촌", "형제", "사촌", "사촌", "사촌".
뒤 이름과 관련하여 산동 방언에는 친밀감과 거리를 구별하는 자체 용어 세트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남편과 아내에 대한 저속한 호칭을 짝지은 것이다. 예를 들어 남편의 아버지는 '시아버지', 어머니는 '시어머니', 할아버지라고 부른다. '늙은 시아버지', 할머니를 '늙은 시어머니', 형을 '삼촌', 형수를 '삼촌'이라고 부른다. 법". ", 남동생은 "형제", 여동생은 "형제", 누나는 "형제"라고 불리며, 여동생은 때때로 약간의 공손함을 보여주고 무례한 말투를 희석시키기 위해 "시아버지", "어머니"와 같이 직계 친척의 호칭을 추가합니다. -시", "형제", "큰 형수"
시아버지에게 전화하는 등 아내의 친척을 뒤에서 부르는 것이 더 저속합니다. 시어머니는 시어머니, 시어머니는 시어머니, 처남은 형부, 남동생은 형이라고 부른다. -in-law", 여동생은 "aunt-in-law", 여동생은 "sister-in-law"라고 부르며, "장인"과 같은 직계 친척의 호칭을 접미사로 붙일 수도 있습니다. -시', '형제', '이모' '지 언니' 처남의 남편을 부를 때는 '형제', '쉼 없이 끊어지다', '한쪽 어깨'를 쓴다. 짊어지다', '두교', '연결된 다리'
둘째는 '친척을 망쳐도 조상을 망하게 하지 않는다'는 말이 있다. 친족을 모두 버릴 수는 있어도 버릴 수는 없다. 이는 치루 문화에서 '친족'을 구별하는 기준이 혈통이고, 인척이 부차적임을 보여줍니다.
씨족 호칭 중 산동 방언도 혈족에 따라 서로 다른 수준으로 구분합니다. 친밀도의 정도는 가까운 순서부터: 형제자매, 아버지와 어머니, 조부모, 삼촌과 숙모—— 형제자매(같은 할아버지), 삼촌과 숙모(아버지와 같은 할아버지), 삼촌. 그리고 할아버지 (나의 할아버지와 같은 할아버지. 이것은 5 대의 친족 관계, 일반적으로 "오복"으로 알려져 있음)-숲에있는 사람 (우드랜드, 즉 묘지, "오직 외에 관계가 결정됩니다. 숲별) - 오래된 숲에서 나온 것 - 가지 하나(즉, 클랜의 역사적 기원이 동일함) - 성이 같은 것.
'성 1개'를 제외하고 위의 친족 범위는 모두 계보에 표시됩니다. 제목을 설명할 때 자주 강조되는 호칭 앞에 '진', '진삼촌', '삼촌', '오옷', '삼림' 등의 단어가 추가되면서 반영된다. "어머니", "삼촌", "삼촌", "가지의 자매"와 같은 것입니다.
먼 친척, 즉 친척의 친척, 조상의 친척을 산둥 사람들은 "사각 참외가 올랐다"고 생각하면서 그들을 "괄라 양금", "과 완자 진", "고진"이라고 부릅니다. 양파." "들판에서 거친 곡을 연주하다"는 일반적으로 더 이상 친분이 없기 때문에 제목에서도 이를 강조하기 위해 접두사를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할머니 집에서", "시아버지 집에서", "오래된 친척" 및 "Zhuangqin"입니다.
산둥 방언은 직계 가족에 대한 독특한 직명을 사용하여 가족 간의 애정을 표현하고 거리감을 나타냅니다. 직계가족의 경우 연장자는 자녀와 손주를 별명(즉, 별명)으로 직접 부를 수 있으며, 반세기가 넘은 어린이 중에는 아직도 별명으로 부모를 부르는 경우가 있습니다. 별명은 장로들이 자녀와 손주들에게 말할 수 있는 독점적 권리이며, 다른 사람들이 직접 얼굴을 맞대고 부르는 것은 허용되지 않습니다. 직계 형제자매의 경우, 형과 누나도 남동생을 별명으로 직접 부를 수 있지만, 어린 시절에만 가능합니다. 자녀와 손자라고 불리는 기혼자는 "Erfenli"또는 "Sanfenli"와 같이 순위에 따라 부를 수도 있습니다. 배우자를 부를 때는 "Erfenli 's"또는 "Sanfenlijia"라고 부를 수 있습니다. 같은 세대의 형제자매도 결혼한 형제자매를 직위상 부를 수 있으나 용어가 다르다. 산동 남서부의 광대한 지역에서는 "라오얼"과 "둘째 하나"가 남성 생식기를 완곡하게 지칭하는 데 사용되기 때문에, 친부모와 형제 형제가 다른 사람을 "라오얼" 또는 "둘째 하나"라고 부르는 것이 허용되지 않는 한, 사람.
가족들과 거리를 두기 위해 산동 방언으로 사람들을 부르는 구체적인 방법도 있습니다. 직계존속의 경우 장로의 이름은 호칭이 금기시되어 직접 부를 수 없으나, 씨족이나 3대 이상의 촌친족의 경우에는 호칭 앞에 호칭을 붙여 부를 수 있다. "칭탕 삼촌" ", "정파 할아버지", "광통 아줌마". "그는 외가의 아들이고, 배불리면 곧 떠날 것이다."
가족은 남성 중심이고 혈연관계로 이루어져 있으며, 시댁은 외국 친척이다. "조카는 외향적이다", "유부녀는 쫓겨나는 물이다"는 반대를 뜻한다. 내부와 외부의 이러한 구분은 호칭에 반영되며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갖습니다.
외국인 친척의 호칭 체계가 단순화되었습니다.
모계 친족 호칭에서는 더 이상 어머니의 형제와 배우자의 구분이 없어 어머니보다 나이 많은 사람을 부르는 대신 모두 '삼촌', '자매'라고 부른다. 자매와 그 배우자는 더 이상 형과 동생을 구분하지 않고 모두 '이모', '삼촌', '이모', '삼촌'으로 불립니다. 법". 가장 두드러진 점은 자매의 후손, 딸의 후손, 손녀의 후손을 구체적으로 구별하지 않고, 남녀를 구별하지 않고, 딸의 후손과 자매의 후손을 모두 가리킨다. '조카', '외부'에 있는 이들을 '조카'라고 부른다. 시댁 식구들을 대면할 때는 특별한 예절이 있는데, 사위를 '손님', '귀빈'이라고 부르기도 하고, 뒤에서는 선배를 헷갈리게 해서 '이모'라고 부르기도 한다. 아내의 친척을 "시아버지", "형제", "이모"라고 부릅니다. "Zi"는 매우 비열한 속어이며 험담의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결혼한 딸, 자매를 부르는 방식은 결혼한 남편의 성이나 결혼한 마을 이름으로 부르는 독특한 방식을 사용한다. 딸의 성이 황(Huang)이면 "황씨(Huang family)"라고 불리며, 딸이 류좡(Liuzhuang)과 결혼하면 "류좡(Liuzhuang)"이라고 불린다. "여러 사람에게 예의를 갖추는 것은 이상한 일이 아니다"
경칭과 속어가 명확하다. 개인 주소에는 경칭을 사용하고, 서술적인 이름에는 경칭이나 속어를 사용하십시오. 이는 예절 기준의 요구 사항입니다.
교대 대명사와 직접 대명사에 주의하세요. 소위 "다른 주소"는 다음 세대의 관점에서 서로에게 말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것은 산동 방언의 "존중하는 스타일"입니다. 공손한 문체를 사용할 때, 주소 앞에 "당신"이나 "그"를 추가하여 차이점을 보여주세요. 예를 들어 우리는 부모님을 '할아버지', '할머니'라고 부르고, 형제, 자매를 '삼촌', '이모'라고 부릅니다.
젊은 세대에 대한 대명사는 매우 간단합니다. 모든 자녀, 조카, 손자를 남자는 '형님', 배우자는 '형수', 여자는 '시에(너의)'라고 부릅니다. 자매"와 그 배우자. "恁(당신의) 처남"으로. 그를 형제, 형수, 자매, 처남이라고 부르는 대신. 이런 종류의 다른 대명사 앞에는 아내를 "Yan Yan Ta Ma", 남편을 "Ni Ta Ye", 시어머니를 "Laifu Ta Grandma"라고 부르는 등 어린 자녀의 별명이 앞에 올 수 있습니다. "아이의 어머니", "아이의 아버지"와 같이 "아이"가 앞에 올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