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한의학의 흥망 성쇠, 네가 아는 한의사는 이전의 한의사가 아니다

한의학의 흥망 성쇠, 네가 아는 한의사는 이전의 한의사가 아니다

한의사는 유래가 오래되어 이미 5 천 년이 넘는 역사를 가지고 있다. 한의학의' 약',' 의학',' 침술' 중 어느 것이 먼저 나왔는지는 단정할 수 없다. 하지만 확실한 것은 약의 길은 신농에서 시작되었고,' 신농본초경' 은 말이 세련되고 기록도 정수였다. 오늘날 세상에 알려진' 본초강목' 에 비하면 십팔천리를 이길 수 있다. 본초강목' 은 의학 저작으로서 정말 좋지 않다. 박물학 저작으로서 여전히 높은 지위를 가지고 있다면. 그러나 오늘날 세상 본말이 거꾸로 되어 있고, 약 이론이 본초강목 위주로 하는 것은 잘못된 것이다. 그래서 당대 한의사 치료의 효능이 뚜렷하지 않은 (심지어 병을 치료할 수 없는) 요인이 되기도 했다. < P > 옛날 사람들은' 신농본초경' 에 따라 약을 먹었고, 먹는 것은 모두 단미약이었다. 단미약은 효능이 좋지만 단미약은 통제하기 쉽지 않다. 그래서 상조에서는 한 요리사가 처방제를 만들어 약재를 배합하여 함께 끓였다. 이 요리사는 바로 이윤이자 한의탕제의 원조이다. 그는' 탕수경법' 이라는 책을 한 권 썼는데, 경방이 탄생했다. < P > 한의학 이론체계는 먼 옛날부터' 신농본초경',' 황제내경' 과' 난경' 을 완성했고, 방제체계도 이미' 탕수경법' 을 완성했지만, 공식적인 증거근거가 부족하여 경방 사용 방법을 지도했다. 공식적인 신드롬 분화 근거가 부족하기 때문에 당시 선인 사용측도 머리 없는 파리처럼 경방을 제대로 사용할 수 있는 사람이 매우 적었다. < P > 동한 시절, 하남의 남양, 한 명의현세, 장기, 장중경! 중경선사는' 황제의 내경 소문 열론' 의 육경증으로 경방을 통솔하고, 육경변증론치료 체계를 개척하여 한의사 변증론의 기초를 다지고, 그 이후로 경측이 법도를 갖게 되면서 한의사가 번영으로 발전하기 시작했다. 후세도 경방의 의사를 잘 활용한 것을 경방파로 분류할 것이다. 그러나 지금까지 경방파는 거의 멸종되었는데, 이것은 또 뒷말이다.

중경선사 후, 명의가 대신한다! 황보, 손사우, 갈홍, 정진안, 진사탁, 당용천, 푸청주, 이시진 ...... 물론 고금의 전재와 한의사가 독학으로 성성성한 서령태 (서령태는 한의학에 조예가 높을 뿐만 아니라 경학, 음악, 수토도 있다 < P > 는 송이후 한의사가 전승된 이후 외롭기 시작했고, 줄곧 오해를 받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한의사, 한의사, 한의사, 한의사) 사람들은 한의사가 천천히 해야 한다고 생각하기 시작했다. 그래서 한의사는 느림랑중의 이 모자를 벗겼고, 이 주류는 지금까지 변하지 않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한의사, 한의사, 한의사, 한의사, 한의사, 한의사) < P > 명나라, 더 심하다! 이시진의 잘못된 발언은 한약을 심연에 빠뜨렸다. 중대한 잘못된 발언은 바로' 옛날 중 하나, 오늘 약 한 돈' 인데, 나는 그의 이 말이 어디서 고찰되었는지 모르겠다. 이때부터 약이 가볍고 (아프지 않고 간지럽지 않음), 잠자리 물 좀 더 닮았다. 이시진은 또한 세신을 크게 억울하게 했다. 본초 문헌에 따르면,' 섬세하지만 돈이 없다' 는 말은 송대 진승의' 본초 별설' 에서 유래한 것이다.' 섬세, 단검만 쓰면 안 돼 명대 이시진은' 본초강목' 에서 진설을 인용해 "(승설) 세신 비화음자는 진짜가 되어서는 안 된다. 만약 단말로 돈을 쓸 수 없다면, 많은 숨이 막히면 통하지 않는 사람이 죽는다" 고 말했다. 이시진이 반짜리 단검을 1 돈으로 바꾸긴 했지만, 이건 어때? 게다가, asarum Xinxiang 의 약, 어떻게 숨을 쉴 수 있습니까? 그가 수록할 때 중의학 고전' 신농본초경' 을 참고하지 않았기 때문에, 마음대로 인용해도 심사숙고하지 않는다는 것을 보면, 그 책은 단지 엄밀하지 않을 뿐, 섬세하게 억울함을 당하게 할 뿐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 내가 약을 처방할 때마다 세신까지 열 때마다 화가 난다. 처방전에 세신 15 그램을 처방하고 약국은 가져가지 않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약명언) 어쩔 수 없이 3 그램 3 그램만 가서 다시 함께 갈 수 없다. 가신을 만날 때마다 나는 이시진을 욕하는 것을 참을 수 없었다. < P > 하물며 이시진의 잘못은 이것뿐만이 아니다. 이시진과 엽천사가 한의사를 오도하고' 남방 무장티푸스' 라는 오류도 있다. 오도된 한의사를 온병파라고 한다. 문혁에서는 경방파가 또 투하되어 중국 대륙은 기본적으로 온병파만 남았다. 그래서 오늘날 현대중의학약은 본초강목 위주로 온병파 이론을 입증해 병을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없다. 특히 완치병 (암, 심장병, 돌 등), 잡병, 급병 (돌발적으로 즉각적인 구조가 필요한 질병) 에 대해서는 속수무책이다. 그래서 대부분의 사람들은 중병을 치료할 수 없다고 생각하고, 병이 나기 시작하면 서양의학을 찾고, 현대한의사도 열등감을 느끼기 시작했고, 무차별 변혁을 시작했고, 어떤 한의학 현대화 (서구화) 를 하고, 서양의학의 기기로 검사하고, 서양의학 보고서를 보고 처방전을 처방했다. 그래서 현대 한의사는 더욱 뒤떨어졌다. 한의사의 약 이론은 서양의와 완전히 분리되어 있고, 또 중약의 성분을 진지하게 연구하는 것도 있다. 이것들은 기본적으로 헛수고이다. 왜냐하면 한의학의 많은 이론은 현재의 과학기술로는 탐구할 수 없기 때문이다. < P > 아직도 양의보고서를 들고 약을 처방하는 한의사들을 초청하는 것은 한의학의 고전을 잘 펼쳐 잘 연구하는 것이 낫다. 전통 한의학의 치료는 절대 느리지 않지만, 우리 후손들은 잘 계승되지 않았을 뿐이다. 지금의 한의사는 고대의 한의사와 이미 본질적인 차이가 있다. 한의학의 발전사는 포물선 같다. 현대 한의사 치료의 효능은 먼 옛날의 선조들이 한의사를 탐구할 때 사람을 함부로 치료하는 효능과 같다. 그러나 다른 점은 선인들이 계속 눈을 뜨고 열심히 탐구하고 있고, 뒤이어 사람은 눈을 감거나 고전을 보지 않고 내리막길을 걷고 있는데, 자신은 여전히 이것이 진보라고 어리석게 생각하고 있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희망명언) 정말 우습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