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원시 그림의 예술 유형
중국 원시 그림의 예술 유형
지금으로부터 약 6 년 전의 반경사 유형 문화는 노관대 문화를 계승하여 발전한 것이다. 반파문화의 채도기에는 달리는 사슴, 기어가는 鼨 (개구리 또는 거북이라고도 함), 서 있는 새를 묘사한 동물 이미지가 많이 있다. 그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무늬는 어류무늬로, 수가 가장 많고 반경사 유형 문화의 시종일관 이어져 있다. 반경사 초기 채색 도자기에 물고기 무늬의 이미지가 비교적 사실적이며, 흔히 볼 수 있는 것은 별도의 어문인데, 대부분 평평한 측면으로 직선형으로 만들어졌으며, 비율은 비교적 정확하지만, 약간 평평하다. < P > 산시 () 성 임통현 강채 () 1 기 유적지 159 호 무덤에서 출토된 채도대대야 안에는 대략 동그라미로 배열된 물고기 5 마리가 그려져 있으며, 두 가지 다른 화법으로 그려져 있다. ① 검은 영상으로 물고기의 외곽 이미지를 두드러지게 한다. ② 물고기의 각 부분을 실로 그려내고, 블랙과 화이트를 활용한 수법을 결합한다. 중기 채색 도자기의 단독 어문은 변화가 풍부하다. 그 조형이 직선과 호를 결합한 점, 호, 호 삼각형이 산재 운용되어 어문이 활발하고 활기차게 보이기 때문이다. 그 문양 형식은 평준화 외에도 선회, 점프 등의 자세가 나타났다. 강채 2 기 유적지에서 출토된 뾰족한 채색 도자기 항아리에 있는 유어 영상은 헤엄치는 물고기가 뒤돌아 헤엄치는 순간의 역동성을 과장되게 표현했다. 간쑤 () 성 진안현 () 왕가음 () 반파형 묘지 () 에서 출토된 채도기병 () 은 복부를 둘러싸고 4 개의 서로 다른 자세로 헤엄치거나, 수영이나, 침강 () 을 하거나, 상대적으로 몸을 구부려 깡충 뛰거나, 구도가 활발하여 원시 그림의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말기 도자기 위의 단독 어문양은 과장되고 변형된 예술 처리를 했다. 어문양의 머리 변화가 가장 크며, 큰 입과 드러난 이를 돋보이게 하고, 어문형은 상하 대칭의 스타일로 변하고, 어문형은 호막대로 통일되어 형상화되고 장식성이 풍부하다. < P > 인면문도 반파형 문화채색도상의 특색있는 문양이다. 간쑤 () 성 정녕현 () 궁가천 () 과 산시 () 성 임통현 강채 () 유적지에서 각각 병복부에 인면이미지가 가득 그려진 호리병병이 출토되었다. 인면의 송곳니가 드러나고, 두 눈이 뜨고, 위풍당당하고 맹렬하며, 초인간적인 용감함을 나타낸다. < P > 반포 초기의 채도기에는 두 가지 생선과 인면이 결합된 기이한 이미지가 있다. ① 물고기는 인면의 복합적인 이미지다. 인면의 입 양쪽에는 대칭적으로 각각 물고기 한 마리를 물고, 인입의 외곽과 어두로 * * * * * 어형을 형성한다. ② 인면은 물고기의 복합적인 이미지에 포함되어 있으며, 어문양의 머리 동그라미에 적당한 모양의 인면이미지를 채워 넣는다. 이런 생선과 인면이 결합된 이미지, 사람과 물고기가 서로 아파트를 맡기고 또 서로 빌려주는 것은 사람과 물고기가 어우러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 * 동체, 인격화된 어류이미지와 각종 어류패턴은 반파부족의 토템일 수 있으며 씨족 보호신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 산시 () 성 관중 () 지역의 반파형 문화의 채도무늬 장식에는 기이한 물고기, 새가 결합된 이미지와 물고기, 새, 인면의 복합이미지도 나타났다. 무공현 유봉에서 출토된 가느다란 목채도기 주전자의 복부에는 물고기 칭호새의 이미지가 그려져 있다. 과장되어 커진 물고기 머리 속에는 동그랗게 눈을 뜨고 있는 새의 머리를 머금고 있어 새가 물고기에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바오지 북수령에서 출토된 채도기 주전자에는 균일한 굵은 실로 물고기 한 마리를 그린 짧은 꼬리 새가 그려져 있는데, 물고기의 이미지는 특이하고, 커다란 비늘갑이 있고, 물고기 머리 양쪽에 튀어나온 지느러미 꼬리의 작은 갈래가 있는데, 이 물고기의 형상은 중원 용산 문화채화 도기의 옹기와 비슷하다. 강채 2 기 유적지 467 호 잿더미에서 출토된 조롱박 모양의 도자기병의 복부에는 물고기와 새, 인면무늬가 교묘하게 조합된 이미지가 그려져 있다. 영상은 상, 하 두 그룹으로 나뉘는데, 상조 위에는 삼각형 상투를 세 개, 아래는 이를 갈는 네모난 물고기 머리에는 인면과 새머리가 들어 있다. 다음 그룹 이미지는 네모난 물고기 머리에 새머리가 들어 있다. 병복의 양쪽에는 어문, 어신무늬의 복합 문양도 그려져 있다. 이 도자기병의 복잡한 조합 영상에서 물고기는 테마 이미지이고, 새머리와 인면은 물고기에 얹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지금으로부터 약 6 년 전, 주로 산시 (), 산시 (), 허난 () 3 성의 접경에 분포한다. 절저구 초기 채도는 자연형의 새무늬를 위주로 하고 새무늬는 영상식이다. 산시 () 성 화현 () 샘호촌 () 에서 출토된 채도기 대야 () 와 발우 () 복부에 옆새 무늬가 그려져 있고, 긴 꼬리가 펄럭이고, 날개가 펼쳐져 까치 () 류의 이미지다. 허난성 임여현 염촌묘 저구 말기 무덤에는 색도독의 복부에도 새가 물고기를 함유한 그림이 그려져 있다. 화면 높이 37cm, 너비 44cm, 통형 복부의 절반을 차지하는 채색도에서만 볼 수 있는 큰 화면입니다. 새는 긴 부리, 높은 발, 짧은 꼬리, 통체 흰 깃털이 있어 황새의 형상이다. 부리가 큰 물고기 한 마리를 물고 있는데, 새의 눈은 동그랗게 뜨고 있다. 황새 앞에는 서 있는 긴 도끼가 그려져 있고, 도끼 손잡이에는 X 자 모양의 표시가 그려져 있는데, 아마도 권위를 상징하는 기물일 것이다. 이 그림은 표현 기법이 비교적 풍부해서 황새는 뼈없는 방법으로 그렸고 황새의 눈, 물고기, 도끼의 윤곽은 검은 선으로 그려졌다. 필법은 변화무쌍하고, 창력은 힘이 있다. 황새의 이미지 비율이 정확하고 표정이 생동적이다. 이 황새는 어도를 함유한 것이 원시 사회 그림의 걸작이다. 황새 돌도끼 항아리 문양 (하남 임여현에서 출토) 신석기시대, 도질채화, 기높이 47cm, 구경 32.7cm. 1978 년 허난성 임여현 염촌에서 출토된 신석기 시대 양사오문화형 (허난성 박물관 소장) < P > 반파형 문화채색도상 어족 이미지와 묘저구 유형 문화채도상 조류 영상은 모두 토템예술의 표현이다. 이 두 가지 유형의 문화 이웃과 교차 지역에서 채도기에는 물고기와 새가 결합된 이미지도 나오는데, 이는 반파족과 사찰 도랑 부족이 서로 영향을 주고 융합하여 그림에 반영한 것이다. 지금으로부터 약 5, 년 전에 간쑤성 동부에 분포되어 있다. 석령 아래 타입의 채색 도자기는 고등어 문양이 특색이 있다. 초기 고등어 무늬는 대부분 단독문양으로, 이미지가 사실적이고 굽은 모양을 하고, 마치 흔들리는 것처럼 기어가고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간곡현 왕가평에서 출토된 채도병에 있는 고등어 이미지는 모양이 실감나지만 머리는 얼굴 같고 입에는 수염이 있고, 발만 두 발만 있어 인격화된 고등어 이미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개명, 개명, 개명, 개명, 개명) 이 고등어 이미지의 세부 묘사는 비교적 구체적으로 그려져 있으며, 얼굴, 발톱 손가락, 몸의 메쉬 무늬는 모두 힘차게 뻗은 가는 선으로 그려졌으며, 회화 기교는 이전 기간보다 눈에 띄게 향상되었다. 무산현 부씨 가문에서 출토된 채도기병의 고등어 무늬는 이미 기하학적으로 구부러진 몸을 월치형으로 요약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석령 아래 말기 채색도기의 고등어 무늬는 이미 형상화되어 상징적인 문양이 되었다. < P > 석령하 유형 연대와 대략 비슷한 대지만 4 기 유적지에서 출토된 채도기 항아리에는 희귀한 쌍수 싸움도가 그려져 있으며, 두 세트의 줄거리 연속 화면으로 쌍수 싸움을 표현했다. 한 조의 맹수 두 마리가 성난 눈으로 대치하고, 꼬리를 치켜들고, 분발하여 서로 싸우려고 한다. 또 다른 그룹은 이미 두 마리의 맹수를 그려 격투 스모 모양으로 도약했다. 줄거리가 연속적인 화면으로 구성된 쌍수 상투도는 중국 만화의 남상이다. 대지만 양사오 말기 거주지지화는 중국이 지금까지 발견한 최초의 독립화 작품이다. < P > 는 1982 년 11 월 간쑤성 진안현 대지만 신석기 시대 유적지 발굴 청소 제 413 호 방기의 주거면에서 인물과 동물을 그린 그림을 발견했다. 이 집의 기초에서 출토된 기물형과 같은 층의 방사성 탄소가 단대되어 양사오 문화 말기에 속하며 지금으로부터 약 5 년 전이다. 이 집의 기초는 직사각형이고, 집의 기초면과 잔여 벽면은 모두 광택을 내는 백회면이고, 집의 중간은 둥근 화당이고, 연못과 뒷벽 사이의 바닥에는 검은색으로 그린 두 세트의 그림, 상화영상식 인물로, 가로줄로 인식될 수 있는 자세가 같은 두 사람은 모두 두 발이 교차하여 서 있고, 오른팔은 늘어지고 약간 휘어져 있고, 손에는 줄무늬가 있다. 머리가 이미 흐트러져서 긴 머리가 앞으로 차는 것 같다. 오른쪽 인물의 오른쪽에는 검은 흔적이 남아 있고, 오른쪽에 한 사람이 더 그려져 있을 수도 있다. 다음 그룹 화면에는 굵은 선으로 두 개의 가로줄 짐승을 그린 검은 색 상자가 있는데, 이미지는 흐릿하지만, 동물이 수직 귀 (또는 뿔) 와 사지를 가지고 있고 꼬리가 위로 올라가는 것은 호랑이, 개 같은 동물일 수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동물명언) 대지만방기지화, 현존하는 화면 길이 12cm, 너비 12cm. 인물 초상화는 높이가 14 센티미터이다. 지금으로부터 약 5 년에서 45 년 사이에 주로 간쑤성 중부와 청해성 동북부에 분포한다. 마가가마 타입의 채도기 무늬에는 약간의 회화적인 이미지가 있다. 어떤 채도분지 안의 중앙에는 단어무늬 (개구리 무늬라고도 함) 가 그려져 있어 단어낭 모양의 꼬리의 특징을 뚜렷하게 표현했다. 마가마형 채도분 안의 인면어체 무늬는 토템 문양이며 구상의 자연형 문양에서 추상적인 기하학적 문양으로 발전하는 과정을 보여준다. < P > 칭하이 () 성 대통현 () 에 있는 손자채 () 가 정리한 마가요형 무덤에서 무용무늬 채색도기 대야 한 장이 출토되고, 대야의 내벽에 평행띠 네 바퀴 무늬가 그려져, 평행띠 무늬가 입가에 닿아 같은 집단무용영상 3 조, 각 그룹 5 명, 무용수가 정면과 나란히 나란히 나란히 늘어서 있는 깔끔한 이미지, 머리 뒤에서 머리를 땋은 뒤 흔들림, 허리 앞부분이 휘날리고 있다. 각 그룹의 양쪽 무용수의 바깥쪽 팔은 두 줄로 그려져 빈 팔이 끊임없이 빈번하게 흔들리고 있다는 것을 나타내는 것은 당시 화가가 인물의 연속 동작을 표현하는 특수한 수법이었다. 무용도는 원시인의 춤 활동을 교묘하게 반영했을 뿐만 아니라 캐릭터 활동을 직접적이고 완벽하게 표현한 최초의 그림 중 하나였다. 지금으로부터 약 4 년 전, 채도기 무늬는 기하학적 무늬를 위주로 하지만, 특별한 신화적인 휴머노이드 이미지가 있다. 하프 마운틴 초기 및 중기 도자기의 휴머노이드 이미지는 더 실제적이고 구체적이며, 다리가 갈라지고 팔이 올라가고, 일부 휴머노이드 이미지 주변에는 계곡과 수미의 씨앗이 있으며, 이는 신인이 씨를 뿌리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반산 말기와 상연으로 발전한 말 공장의 초기 채도기에 있는 휴머노이드 무늬는 점차 분해되거나, 머리가 없거나, 하체가 없다. 말 공장 말기 채색도기의 휴머노이드 영상은 추상화되었고, 팔다리절과 발톱 손가락이 늘어나며, 휴머노이드의 한 부분으로 많이 표현되어 휴머노이드 무늬가 점점 더 신화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린,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페라, 희망명언) < P > 칭하이 () 성 민화현 () 가인장 () 에서 출토된 옆구리 주전자의 복부에는 한 쪽 늘어진 두 개의 인형무늬가 그려져 있고, 휴머노이드 패턴 주위에 여러 개의 물결이 일고, 정열 휴머노이드 무늬의 얼굴은 사람 같고, 거꾸로 된 휴머노이드 무늬의 얼굴은 수족동물처럼 인격화된 수족동물의 형상이다. 반산과 마공장 유형 채도기의 휴머노이드 무늬를 볼 수 있다. 실생활을 하는 사람이 아니라 신의 힘을 지닌 슈퍼맨이다. < P > 황하 중 상류 지역을 제외한 다른 지역의 신석기 시대 문화의 채색도기에는 사실적인 상생무늬가 매우 적다. 서요하 유역에 분포하는 석막산 유형은 지금으로부터 4 여 년 전이다. 내몽골 옹우특기 석막산에서 출토된 채도기통에서 염소 같은 새 같은 동물 이미지가 발견됐다. < P > 중원지구가 용산 문화 시대로 접어들면서 채도기가 빠르게 쇠퇴해 예기 성격을 지닌 채화 도자기가 나타났다. 산시 () 성 양양현 () 도사 용산 문화묘지 () 의 대묘에서 채색도기 () 가 출토되었는데, 채색 문양은 판용 문양을 특색으로 하고, 판용 문양은 주홍색으로 도판 안의 중앙에 그려졌다. 초기의 용상은 몸이 짧고 물고기 이미지에 더 가깝다. 말기 () 의 용상 () 은 몸이 길어지는 것이 상주 청동기 중 용무늬 () 의 전신이다. < P > 남북각지에 분포하는 암화는 상당수가 원시 사회에서 생겨났으며 원시 회화에서 무시할 수 없는 중요한 부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