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Longrui 의 사회적 평가

Longrui 의 사회적 평가

뒷맛은 또 다른 도약을 의미한다.

문/상휘

용서는 당대 중국 그림의 대표적 인물로, 현대에서 전통으로 돌아가 당대 문화의 맥락에서 전통문화 정신을 강화하려고 시도했다.

1980 년대 중반, 중국화의' 막다른 길' 의 이론으로 한 세대의 중국 화가들이 중국화 개혁에 대한 의식을 깨우쳐 중국화에 대한 토론을 불러일으켰다. 이 변화에서는, 뿐만 아니라 화가의 그룹은 실험적인 잉크로 돌았다, 또한 화가의 그룹은 중국 회화에서 사람들의 매일 시각적인 경험을 바꾸었다, 중국 회화에 초현실적 인 공간 시간의 환상, 추상적인 모양 구조 및 잠재 의식 직관을 통합 한다, 그래서 농업 문명 시대의 전통적인 중국 회화의 시각적인 경험은 도시 시각적인 경험을 특징으로하는 포스트 산업 시대의 시각적인 방법으로 변형 된다. 많은 화가들은 일상적인 시각적 체험을 바꿀 뿐만 아니라 화면 내부 구조의 정화와 확대도 비교적 강화했다. 시각적 형식 개인화를 핵심으로 하는 도식 개성은 이미 중국 화가가 현대 심미적 재미를 추구하는 중요한 가치 판단이 되었다. 당시 중국화연구원의 전문 화가로서 용서는 중국화창작연구의 중심에 있었으며 중국화가 거대한 역사적 변화를 양조하고 있다는 것을 깊이 느꼈다. 어떤 의미에서 용서는 중국화 내부에서 이 역사적 변화를 추진하는 실천자이자 지도자이다. 1980 년대 말부터 90 년대 중반까지 그의 산수화 도식 개성이 중국 화단에서 두드러졌다. 그는 산수화가 표현한 자연시공틀을 바꿔 더 이상 산천의 변화를 재미의 표현으로 삼지 않고 산천에 숨겨진 각종 정사각형 구조를 찾아 이런 추상적인 형식과 산천의 자연이미지를 교묘하게 결합시켜 도시 문화가 자연을 관찰하는 독특한 심미상을 보여 주었다.

1990 년대 용서는 도시 문화의 특색을 지닌 도식경관이 화단에서 많은 관심을 끌었다. 중국 산수화의 근대성에 대한 그의 모범적 탐구도 중국화 분야에서의 학술적 지위를 확립하였다. 이와 함께 도식인격 탐구를 모티브로 한 화가들이 오늘날까지도 이 근대성의 길을 고수하며 종심으로 진군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린, 자기관리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스튜어트, 자기관리명언) 이들 화가들과는 달리 용서는 1990 년대 말 또 다른 탈바꿈을 낳았다. 자연산수와 추상적인 형식의 결합에서 각 예술가는 자신의 학술적 경험과 생활 경험을 바탕으로 서로 다른 해결책을 찾을 수 있지만, 어떤 해결책의 문제점은 중국화의 필묵 언어를 자연스럽게 도식 구조에 통합하기가 어렵다는 것이 분명하다. 즉, 현대 중국 화가의 형식에 대한 민감도는 종종 필묵에 대한 민감도보다 크며, 필묵 기교의 얕음은 이런 근대성과 중국화의 전통적 맥락의 단절을 초래한 것이다. 이것은 아마도 롱서가 중국화의 근대성을 탐구하는 과정에서 가장 곤혹스러운 곳일 것이며, 당시 중국화의 근대성 탐구에서 형성된 보편적인 문제일 것이다. 이런 곤혹은 의심할 여지 없이 용서 정치개혁과 탐구경로 조정의 관건이 되었다.

필묵' 은 다시 한 번 막막한 화가에 뛰어들어 중국화의 근대성의 시야를 탐구했다. 중국화의' 현대성' 이 단지 시각적 형식으로만 머물면 중국화의 자기생존의 가치를 해소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는 중국화의' 현대성' 은 중국화의' 필묵' 위에 세워져야 한다고 말할 수 있다. 도식 인격' 과' 필묵인격' 의 유기적 결합만이 중국화' 현대성' 이 서구의' 현대주의' 와 다른 독특한 가치와 매력을 보여줄 수 있다. 이런 인식을 바탕으로 용서는' 어경에 가깝다' 와' 근원을 추적하는 것' 이라는 학술적 주장을 내놓았다. 분명히 이 명제는 중국화의 현대 발전 이후 제기된 당대 학술 명제이다. 당시 중국화는 현대예술언어와 관념을 강화함으로써 전통예술정신을 약화시킨 보편적인 현상을 겨냥했다. 용서의 이념은 당시 중국 회화에서 유행했던' 환각',' 직감',' 구조' 의 현대성 탐구뿐만 아니라 50 ~ 60 년대 이후 등장한 현실주의 정신을 지닌' 산수사생' 도 해소했다. 그러나 황색의 산수화 관념은 20 세기에 이 두 가지 예술사조의 영향을 받지 않고 오히려 그가 중국화' 정' 길과 중국화' 맥박' 을 걷는 모범이 되었다. 20 세기 전반기에 중국 산수화의 최고봉을 형성한 황이 회귀의' 원점' 을 찾았다.

이에 따라' 어경에 가깝다',' 급진적' 이라는 학술적 주장을 제기하는 동시에, 그 자신의 산수화도 황산수화에 대한 이해와 수양으로 바뀌었다. 아마도 이것이 홍빈의 풍경이 강한 예술적 매력일지도 모른다. 용서는 점차 외적인 형식 인격에서 풍부한 필묵 인격으로 바뀌었다. 추상적인 구도는 나중에 산수화에 대한 탐구에서 점차 사라지고 완전히 은퇴하는 대신 전통 산수화의 필묵 개성에 대한 추구로, 허중에서 진실을 보고, 건중에서 연고를 보고, 굵은 가운데 아름다움을 본다. 지난 세기 말부터 신세기 말까지 그의 산수화는 거의 0 도식 인격으로 중국화' 가장 청청',' 가장 순함',' 절대적' 의 경지를 추구했다. 당대 거의 보편적인 서예의 유행필묵 스타일을 그리는 것부터 그리지 않는 것까지, 건습교대, 필묵 겹침, 필묵 축적만 그렸고, 필로 잉크를 보고, 빛으로 운율을 보고, 없음을 보았다

황에 대한 모방에서 당대 산수화의 예술적 품위를 높이려고 노력하는 것은 물론' 변화' 를 위해 그의 예술 추구를 반영하는 것이 아니라' 불변' 에서 중국화의 예술 정신과 문화적 자질을 얻어야 한다. 그가 노란 산수화에서 얻은 가장 큰 계시는 서학의 "선" 과 "면" 을 중학교의 "펜" 과 "잉크" 로, 전통적인 "펜" 과 "잉크" 를 하나로 융합하여 벗기기 어려운 혈육의 조화를 이루는 것이다. 그의 산수작품에서' 선' 은' 뼈',' 잉크' 는' 고기' 의 기능층이 모호하여 그 정글림의 이미지가 완전히' 펜' 으로 해결되었다. 필묵에서 화면 속의 필묵 관계는 건필의 짙은 잉크와 습필의 연한 잉크의 교착을 추구하여 광대하고 질박하며 윤택한 필묵의 경지를 형성하였다. 만년의 황과는 달리, 그는 과 사이의 유착과 소외에 심취해 고생, 추함, 영원한 경지를 반영하고,' 습' 과' 건조' 의 곤혹스러움 속에서 광대한 무한대의 깊고 아름다움을 표현하여 심오하고 아름답고, 단순하고 서투른 필묵의 뜻을 표현했다. 홍빈보다 용서의 사진 규모가 더 크다. 그는 필묵밀도를 어느 정도 확대하고 전체적인 구조를 강화했지만, 필묵 형식, 특히 초대형 산수는 여전히 전체적인 기세, 민첩하고 유창한 운율, 차분한 펜으로 세상을 만들었다. 홍빈의 옛 산수와는 달리 당대 화가인 용서가 홍빈의 옛 산수를 물려받을 때 필연적으로 드러날 시대적 성격이기도 하다.

용서가 당대 중국 화단에서 제기한' 어경에 가깝다',' 정본청원' 의 학술적 주장과 그 본인의 황산수화에 대한 연구는 세기의 교분에 전국적인' 황열' 을 불러일으켰을 뿐만 아니라, 중국화의 필묵을 기초로 한 가치취향을 다시 확립했다. 그의 영향으로 당대 중국 화단에는 황산수 스타일을 모방한 청년 화가들이 모였다. 그들은' 필묵이 시대와 함께 전진하지 않는다' 는 예술 이념을 계승하여 전통적 맥락을 거슬러 올라가 새로운 세기 초의' 화왕의 생명' 과 완전히 대립하는 예술 운동을 형성하기 시작했다. 예술계가 이 학술적 명제에 대한' 맥락에 가깝다',' 급소를 찌르다',' 황열' 이 엇갈렸지만, 중국화의 전통필묵에 대한 이러한 인정은 중국 전통문화의 전승과 발전에 도움이 될 것이다. 특히 2 1 세기에 중국 예술의 자주발전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이런 관점에서 황열의 시초자로서 안목이 독특할 뿐만 아니라 중국 자주문화 발전의 높이에서 현실적인 목표성을 지닌 시대과제를 제기하였다.

용서는 1946 에서 태어나 베이징 공예미술학교와 중앙미술학원 중국화학과 대학원에 재학했다. 그는 신중국이 길러낸 새로운 시기에 성장한 중국 화가이다. 그의 예술 성장과 단련은 모두 신중국 문예사상의 세례 덕분이다. 이고염의 제자로서 그는' 사생산수' 부터 시작하여 전통 산수화에 사실적인 심미 요소를 주입했다. 새로운 시대의 중국 화가로서 그는' 사생' 에서' 구도' 에 이르기까지 전통그림에 현대주의의 심미적 재미를 주입했다. 그러나 현대성에 대한 연구에서 그는 중국 전통문화의 상실과 단절을 깊이 느끼고, 황과의 문화정신과의 만남은 진정으로 그의 개인예술탐구의 새로운 출발점을 형성하고, 그로 인해 예술 현대성에 대한 이해가 깊은 문화전통으로 바뀌게 되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사실, 필묵 언어의 독립은 추상적인 구도에 해당하는 현대 미학 관념이다. 이런 현대성은 심미 대상의 재현을 강조하는 것 외에도 예술 자각, 독립 추구, 주체정신의 두드러진 독특한 심미 가치와 의미를 강조한다. 양자의 유일한 차이점은, 하나는 미디어미학에 초점을 맞춘 탐구이고, 하나는 형식법칙의 발견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용서가 당대의 맥락에서 순수한 필묵정신에 대한 제창과 실천은 현대성의 또 다른 표현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런 근대성은 현실주의의 새로운 전통에 대한 조정과 전복이며, 서구 현대주의의 새로운 탐구에 대한 민족화 개조와 심화이다. 필자는' 어경에 가깝다' 와' 급진' 은 용서에게 여전히 예술 탐구의 과정일 뿐이라고 생각한다. 문화적 자신감과 자각으로 가득 찬 대가는 반드시 본보기와 귀환에 새로운 비약이 있을 것이다.

용서는 이코염한 예술에서 산수화 세계로 들어가 스케치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좋은 조형 기교를 습득했다. 1980 년대 중반 혁신사조의 추진으로 구도법으로 창작한 산수화는 스케치 산수도식에서 벗어나 새로운 방법을 과감하게 탐구하려는 그의 노력을 보여 작품들이 인정받고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그러나 1990 년대 초부터 당시 문화계의' 전통으로 돌아오다' 는 대사조의 영향으로 그의 예술 창작은 점차 달라졌다. 이런 사조에서 전통 문인의 필묵정신을 계승하고 발양하는 황자연은 예술 비평과 산수화 창작의 개조를 받았다. 그는 황색의 예술 이론과 실천을 배우고 연구하는 것으로 시작되었다. 그는 필묵의 내면정신을 깊이 탐구하고 전통 문인화의 참뜻을 이해했으며, 특히 산수화의 심미 이샹에 대해 잘 이해했다. 그의 산수화는 필묵에서 도식의 노란 스타일로 복귀하여 제재, 입의, 의경, 필묵 언어에서 더욱 자유롭고, 임의적이고, 자발적이다. 그의 의도는' 맥락에 가깝고, 근원을 치우는 것' 인데, 이것은 그가 반복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소위 문맥, 나는 전통적인 풍경화의 프리 핸드 정신으로 이해한다. 급진이란 전통 산수화인' 심관물' 이' 물관물' 을 대체하는 방법이다. -소대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