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어떤 사람들은 현대화가 전통문화를 위협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를 어떻게 반박할 수 있을까요?

어떤 사람들은 현대화가 전통문화를 위협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를 어떻게 반박할 수 있을까요?

중국 전통문화에 대한 변증법적 사고

문화에 대해서는 넓은 해석과 좁은 해석의 두 가지가 있다. 넓은 의미는 인류사회의 역사적 실천과정에서 창조된 모든 정신적, 물질적 문명의 총체를 가리킨다. 좁은 해석은 사회 이념과 그에 상응하는 시스템 및 조직 구조를 의미합니다. 우리가 주로 말하는 문화는 좁은 해석을 의미합니다. 모든 문화는 민족적 특성을 가지며, 모든 민족문화는 여러 문화가 결합하여 형성됩니다. 그러나 여러 종류의 문화가 응축되어 있는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는 구조적 성격이 너무 강해서 지난 2천년 동안 우리나라가 지각변동을 겪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 전통문화는 또다시 큰 충격을 견디고, 다시 말하지만, 오늘날 우리의 현대문화는 2천년 전의 고대문화와 근본적으로 다르지만, 우리나라 전통문화의 형성과 번영에 비하면 그 질과 핵심은 근본적인 변화를 겪지 않았습니다. 왜 이런거야? 이 문제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중국 전통문화의 진화와 변화를 이해해야 한다. 이러한 진화와 변화는 외국 문화의 영향을 다섯 번이나 받았습니다.

춘추시대와 전국시대. 각 속국의 정치, 경제, 군사, 풍습이 발전하고 우리나라의 지리적 환경이 특수해짐에 따라 각종 사상과 문화도 '백화의 꽃'을 이루는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백가지 사상이 다투느니라." 춘추시대에 공자가 시철학을 편찬한 이후, 유교가 성립되면서 중국문화가 자리잡기 시작했다. 동시에 노장(Lao and Zhuang)의 철학과 달마(Dharma), 묵가(Mohism), 명(Ming), 음양(Yin and Yang) 등의 철학도 밝게 빛난다. 동중서가 제도를 정비하고 개편한 이후 유교는 다른 학파와 조화를 이루며 독보적인 영광을 드러내기 시작했습니다.

한나라 때 인도불교가 동쪽으로 퍼졌다. 위(魏)나라와 금(晉)나라 시대에 불교는 점차 큰 영향력을 발휘했는데, 이것이 외국 문화의 첫 번째 영향이었습니다. 불교는 다른 종교와 마찬가지로 종교 허구와 궤변을 사용하여 사람들이 여전히 자신의 삶을 완전히 통제할 수 없을 때 "3대 환생", "카르마" 및 "신의 불멸"에 대한 다소 엄격한 일련의 종교적 미신적 가르침과 가르침을 만들어냅니다. 자신의 운명.신학적 이상주의 철학. 실생활을 모든 괴로움의 근원으로 여기고, 희락의 정토와 비참한 지옥의 신비로운 세계를 건설하며, 사람들에게 부처님을 최고의 경지로 모시고 환생을 초월하여 정토에 들어가 천국에 들어가도록 깨우칩니다. 천국. 이러한 신학적 이상주의는 위(魏)나라와 진(晉)나라 시대의 지주계급과 씨족제도의 요구에 매우 부합한다. 자신의 이익을 위해 불교의 신들은 불멸의 존재였습니다. 환생론과 카르마 이론은 그들의 기생적인 삶과 정치적 특권에 대한 변명이 되었습니다. 그들이 금생에 누리는 번영과 부는 전생의 선행과 덕행의 결과입니다. 그리고 일하는 사람들은 전생에 좋은 일을 하지 않았기 때문에 고통받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들 귀족들은 모두 불교를 믿고 장려한다. 남조 양(梁)무제(孝帝) 소연(孝燕)도 “부처는 옳다”고 선언하고 불교를 국교로 삼았고, 세 번 절에 몸을 바쳤고, 대신들에 의해 세 번 출가했다. 돈을 많이 쓴 사람. 한동안 불교는 급속도로 발전했습니다. 불교의 전성기는 수나라와 당나라, 특히 당나라 시대였습니다. 당나라는 중국을 통일하여 인민의 투쟁정신을 마비시키고 농민의 반란을 막으며 자신의 통치를 유지하기 위해 불교신학을 적극 장려하였다. 당나라 고조 황제 이연은 수나라에 반란을 일으켰을 때, 부처님께 자신이 황제가 되면 불교를 널리 전파하기 위해 열심히 일할 것을 기원했습니다. 당 태종 이세민은 현장을 서쪽으로 보내 불경을 얻었을 뿐만 아니라 불교를 장려하기도 했습니다. Wu Zetian은 불교도들에 의해 "미륵 부처님의 환생"이라고 말해지고 황제로서 자신에 대한 여론을 조성하기 위해 미신을 사용했습니다. 당나라 대종 황제는 이당 왕조의 지속을 카르마로 여겼습니다. 당나라의 지원과 보호 아래 수많은 승려와 귀족이 등장하여 '국교사'로 불리거나 봉토를 받거나 관료가 되었습니다. 봉건 지배층의 선전과 선전으로 인해 불교는 유례없는 번영기를 맞이했습니다. 불교가 동방으로 확장, 발전, 번영하는 과정에서 불교문화는 점차 우리나라 고유의 유교, 도교와 융합되었습니다. 특히 주돈이(周敦伯)와 소용(少永)에 의해 시작되어 장재(張財)의 중요한 발전 과정을 거쳐 주희(朱熙)가 성리학을 통합하고 유교, 불교, 도교의 사상을 혼합하여 완성하였다. 그는 세속에 지치고 세속적이며 초월적인 불교 정신을 혼합하여 위계와 체념이 엄격한 유교와 조용하고 활동적이지 않으며 시대를 망각하는 도교의 문화 범주에서 벗어났습니다. '전적으로 유교를 존중한다'는 이전의 문화적 전통을 바꾸었습니다. 당, 송, 원, 명나라 시대에는 유교가 주도하며 세 종교가 공존했습니다. 우리나라 민족문화는 비교적 초안정기에 접어들었습니다. ①

중국 전통문화에 두 번째 영향을 미친 것은 16세기 중반 명나라 때였다. 예수회는 교황을 지지할 목적으로 창설되어 개신교와 경쟁을 벌이기 시작했고, 대중적인 개신교로부터 대중을 선점하기 위해 남미, 아프리카, 아시아와 우리나라에 신부들을 파견하여 발전시켰다. 그들의 힘. 1583년(완리 11년)에 마테오 리치(Matteo Ricci)와 나밍젠(Luo Mingjian) 선교사가 중국에 왔습니다. 유명한 사람들로는 Long Huamin, Gao Yizhi, Xiong Sanba, Ai Julius, Hua Fangji, Fu Xunji, Germany에서 왔습니다. 스페인의 Ponti I, 포르투갈의 Deng Yuhan, 프랑스의 Ginnige 등 그들은 중국 문화와는 매우 다른 특성을 지닌 서양 문화를 가져왔고, 이질적인 잠재력이 높은 문화는 우리의 초안정 문화에 격렬하게 영향을 미쳤습니다. 서구의 자연과학과 새로운 윤리 원칙은 종종 송나라와 명나라 시대의 성리학에 강력한 도전을 제시했습니다. 서학을 깊이 믿었던 예서 서광기(徐光智)와 소경 이자조(Li Zhizao)는 서학을 융합해 '유교를 보완하고 불교를 변화'시키는 것이 필요하다고 과감하게 믿었다. 서구의 '신권적 우월주의'는 유교의 '군주제'와는 정반대이며, 기독교 윤리는 '신'의 우월성을 강조하며 '모든 인간은 형제처럼 가깝다'는 점에서 가부장적 윤리 원칙을 완전히 위반한다. 신유학의 .

소위 군주와 신하들이 "서로를 친구로 여긴다"는 것은 상하 구별의 위계 질서를 파괴할 것입니다. "국내의 남녀의 배우자는 왕으로부터 시작하여 이연에 이르기까지 남편과 아내가 한 명뿐이고 첩도 첩도 없다"는 것이 유교의 "최고의례"를 혼동하지 않는가. '세 가지 불효가 있는데 자손이 없는 것이 가장 크다'는 것이 윤리법에 어긋나는 것입니까? 이러한 서양학문은 천천히, 때로는 급격하게 동쪽으로 퍼져 때로는 멸망하기도 하고, 때로는 흥성하기도 하여, 비록 우리나라 봉건문화의 근간을 근본적으로 흔들지는 못했지만 그 위력은 200년 이상 지속되었다. 우리 나라의 전통문화가 온통 상처를 입을 정도로 우리 나라의 봉건적 윤리문화가 엷게 펼쳐져 있습니다. 불교의 동진에 비하면 그 잠재력은 불교에 비하면 뒤떨어지지만 그 효과는 불교보다 크다. 불교는 계속해서 유교에 동화되었고, 의식적으로 유교에 동화되어 봉건적 문화의식을 강화하였다. 서구의 인본주의 정신은 중국의 전통문화와 조화를 이루지 못하여 봉건문화의 붕괴를 가속화시켰다.

청 지배층은 종말론적 위기를 분명히 인식하고 자신들의 이념적, 문화적, 윤리적 원칙을 뒤흔들 수 있는 이단에 대한 전례 없는 캠페인을 벌였다. 그들은 나라를 폐쇄하고 종교를 엄격히 금지했으며, 족장 권력을 핵심으로 가부장제를 더욱 강화하고, 가계도, 씨족 규율, 사당, 씨족 밭 등을 수단으로 삼아 곳곳에서 외국인 신자들을 수색하고 사냥했다. 중국학은 한동안 번성했지만 소수의 지식인들 사이에서만 인기를 얻었고, 오랫동안 민중에게 인기를 끌었던 불교와 도교 역시 추종자가 적어 날로 쇠퇴해 갔다. 이러한 이념적 스승이 부족한 상황에서 서구문화 침입의 문이 열릴 수밖에 없으며, 2차보다 더 폭력적인 문화적 충격이 우리나라 전통문화에 가해질 것이다.

우리나라 민족 문화에 세 번째로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외계인의 침략과 민족 억압입니다. 1840년 제국주의 포병이 중국의 문을 활짝 열었고 중국은 반식민지, 반봉건 사회가 되었다. 서구문화의 강제적인 세뇌 속에서 우리 전통문화의 약점은 즉각 드러났다. “외부로부터의 고립은 한때 옛 중국을 보존하는 일차적인 조건이었는데, 영국인의 노력으로 이러한 고립이 폭력적으로 깨졌을 때, 밀폐된 공간에 조심스럽게 보존된 미라처럼, 뒤따르는 붕괴의 과정이 있을 수밖에 없었다. 관은 신선한 공기와 접촉하자마자 필연적으로 분해될 것입니다.” ② 중국 민족 문화가 그 영광을 재편성하고 회복할 기회를 갖는 것은 바로 이 미라 같은 침식 속에서입니다. Yan Fu의 경우 중국과 서구의 문화적 대립이 명확하게 정의되었습니다. 그는 “중국은 3대 원칙을 중시하지만 서양인은 평등을 가장 먼저 이해하고, 중국인은 서로 가깝지만 서양인은 미덕을 존중하며, 중국인은 효심으로 세계를 다스리고, 서양인은 공적으로 천하를 다스리며, 중국인은 신을 공경하고 백성을 부흥시킨다. 그러나 서양인은 재정 사용을 중시합니다. 중국은 지출 절감을 강조하고, 중국은 단순함을 추구하며, 서양인은 단순함을 추구합니다. 서양인은 단순함을 중시하는 반면, 서양인은 새로운 지식을 중시합니다. 즉, 중국은 운명을 중시하고, 서양인은 재능을 중시합니다. 그리고 서구 문화는 "우월함과 열등함을 감히 구별하지 못했습니다." 그러다가 Tan Sitong이 Yinhen Caishikou에 왔을 때 Sun Yat-sen은 Stone City를 서게 한 후에야 시스템을 변경하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지 깨달았습니다. 우리는 시스템에 대한 문화적 인식의 중요성을 깨달았습니까? Chen Duxiu와 Wu Yu가 "최후의 각성"을 주창한 시대에 중국 전통 문화의 낙후된 의식은 새로운 문화 전사의 원수가 되었습니다. "이제 이해해야 해! 사람을 잡아먹는 사람들은 윤리를 실천하는 사람들이야! 윤리를 실천하는 사람들은 식인종이야!" ④ 5·4 운동 당시 드 씨와 사이 씨가 보여준 '최후의 각성'에 대한 문화적 전조였다. 감히 Kongjia 매장에 들어갔습니다. "더 씨를 지지하려면 유교, 예절, 순결, 낡은 윤리, 낡은 정치에 반대해야 하고, 사이 씨를 지지하려면 낡은 예술과 낡은 종교에 반대해야 합니다." 서양철학사상의 영향이 시작되면서 19세기 중반, 1980년대에 이르러 현대신문화가 마침내 중국전통문화의 핵심에 침투하게 되었다. 새로운 생산력과 생산관계의 등장과 발전으로 전통적인 가치와 윤리가 무너지기 시작했고, 새로운 문화혁명 운동이 일어나기 시작했다.

제4차 문화충격의 물결, 5·4신문화운동이 휩쓸었다.

5·4문화대혁명 운동의 정점은 전통문화가 '우리를 지킬' 방법이 없음을 보여주었다. 이는 현대에 들어서 다양한 수단을 통해 서구 문화의식의 영향력이 확대되는 필연적 결과이다. 5.4운동의 초점은 유교 비판에 있었고, 슬로건은 '유교 타도'였으며, 이는 중국 고대 봉건 문화가 사회 발전에 적응하기 위한 지속적인 변혁과 관련된 주요 이슈이기도 했다. 서양에서 진실을 찾는 문제. Chen Duxiu는 "서방 국가는 전쟁을 기반으로 하고, 동양 국가는 평화를 기반으로 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서방 국가는 개인을 기반으로 하고, 동양 국가는 가족을 기반으로 합니다." 민족은 감정에 바탕을 두고 허구에 바탕을 두고 있다.” 이것이 바로 선진 지식인들이 공자의 가르침을 비판하기 위해 사용하는 이론적 무기는 주로 서구 이론이다. 그렇습니다. 국가 체제와 도덕 개념은 변화하는 시대에 적응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공자와 맹자의 도는 결코 불변적이고 영원한 원리가 아니다. 공자와 맹자의 도가 대표하는 중국의 봉건문화는 사회진화론에 어긋난다. 그러나 사회 진화의 법칙은 무엇입니까? 진화론은 마르크스주의와 10월 혁명의 경험을 중국 혁명의 구체적인 실천과 결합시키기 위한 충분한 조건을 제공할 수 없습니다.

중국에서 마르크스주의의 확산은 소위 '서학'에 질적인 변화를 가져왔다. 이는 서구 부르주아 민주주의 사상을 지칭할 뿐만 아니라 서구 제국주의 자산의 대규모 유입도 포함한다. 계급 사상에는 마르크스주의와 기타 사회주의, 무정부주의도 포함됩니다. 이것은 고대와 현대 중국과 서구 문화 간의 원래 논쟁에서 마르크스주의와 중국 봉건 복고풍 사상, 서구 부르주아 사상 및 기타 비마르크스주의 이념 경향 간의 투쟁으로 전환되었습니다. 마르크스주의는 투쟁과정에서 널리 전파되었고 중국의 혁명실천과 결합되기 시작하여 중국 전통문화에 유례없는 변화를 가져왔고 이에 상응하는 사회제도가 탄생하였다.

중국 전통문화에 네 번째 영향을 미친 5·4신문화운동은 이전의 어떤 운동과도 비교할 수 없을 만큼 컸다. 첫째, "공자 서점 타도"라는 구호를 큰 소리로 내놓았습니다. 둘째, 투쟁 중에 마르크스주의가 더욱 널리 퍼졌습니다. 현대 중국 철학은 진화론에서 마르크스주의로의 전환을 실현했습니다. 셋째, 우리 당창건을 위한 충분한 여건을 마련하였고 신중국을 탄생시켰습니다. 이후 문화운동은 역사의 새로운 장을 열었다.

그러나 중화인민공화국 건국 이후 경험 부족과 그에 따른 '문화대혁명'의 전개, 극에 달한 극좌 사상사조의 영향으로 인해 우리 나라는 개방의 문을 굳게 닫았고 서구 문화, 심지어 서구 문화에 대해서도 감히 직면하지 않았습니다. 마르크스주의에도 포괄적인 이해와 과학적 이해, 변증법적 처리가 없습니다. 문득 뒤돌아보면 서구의 물질문명 건설과 민중생활의 번영이 그것과는 전혀 다르다는 것을 문득 깨닫게 됩니다. 개혁개방, 경제건설, 시장경제 중심, WTO 가입, 국제사회 통합, 사회주의 초급단계, 중국특색 사회주의 건설이론은 문화교류의 불가피한 결과일 뿐만 아니라, 이로써 제5차 문화충격의 토대가 마련되었으며, 이를 통해 향후 문화교류를 위한 이론적, 실무적 기반이 마련되었다. 다섯 번째 문화적 충격은 제11기 중앙위원회 3차 전원회의 개혁개방으로 나타났다. 오늘날 세계의 전반적인 발전 추세에서 문화의 충돌, 침투 및 교환은 불가피합니다. 일종의 잠재적 에너지로서 낮은 추세를 향한 강한 기울기와 흐름은 막을 수 없습니다. 유일하게 올바른 과학적 태도는 현실을 직시하고 상황을 활용하며 그 순환 통로를 마련하고 동풍을 우리 자신의 용도로 활용하여 우리 자신의 물질 문명과 정신 문명을 발전시키는 것입니다. 이번 문화충격은 기존의 문화충격과는 다르다. 첫째, 이러한 문화적 충격은 전적으로 자의식에 기초한 의식적 도입이다. 둘째, 국가조직의 형태로 조직적이고 계획적으로 제안되고 요구되고 실행되는 것은 처음이다. 그러므로 그 규모는 위에서 아래로, 동서남북에서 중앙까지 강력한 형성으로 비교할 수 없을 만큼 강력하며, 이는 넷째, 경제 시스템과 경제 관리의 개혁을 동반합니다. 그러므로 이는 필연적으로 정치체제의 변화를 포함하여 우리나라 모든 면에서 큰 변화를 가져올 것입니다.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는 근본적인 변화를 겪지 않았으므로 우리는 이를 진지하게 연구해야 한다.

변증법적 유물론은 사회 생활에서 무언가의 형성과 발전이 두 가지 조건을 충족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하나는 필요이고 다른 하나는 가능성입니다. 이 두 가지 기본 요소는 필수 불가결합니다. 중국의 전통문화는 이러한 응집력을 갖고 있는데, 이는 지역적 환경과 인민의 지적 구조가 중화민족의 초기 문화 탄생을 위한 주관적, 객관적 조건을 마련해 주었으며, 각 계층이 그에 따라 독자적인 준문화를 형성한 데에 기인한다. 그러나 인간과 개인의 문화적 요구는 단일하고 순수하지 않으며 다단계, 다각도 및 3차원적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문화적 통합과 통일이 필요하며, 이러한 중국 전통문화의 통합과 통일은 사람들의 요구에 정확히 부합하는 동시에, 요새 같은 중국 전통문화가 존재하지 않는 것은 당연하다. 위반.

만약 우리나라 전통문화가 통합의 가능성을 갖고 있다면, 그 통합의 '필요'는 무엇인가? 기본적으로 생존과 번식의 필요성입니다. 계급 통치의 필요성으로서 자신의 통치를 유지하는 데 적합한 사상 문화를 선택해야합니다. 유교를 따르고 불교를 따르고 황과 노의 학문을 따르십시오. 한나라 초기에 일부 현명한 정치가들은 진나라가 천하를 통일하고 빠른 성공과 즉각적인 이익을 갈망하고 가혹한 형벌을 가하고 빨리 멸망하여 후손과 황제의 유산을 영원히 보호해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한 사람이 소란을 일으키면 일곱 개의 신전이 무너지고, 그 몸도 무너진다'는 역사적 교훈을 되짚어본다. 진나라에서는 형벌을 보금자리로 삼았기 때문에 둥지를 뒤집고 알을 깨뜨릴 위험에 처해 있었는데… 방씨는 '사람의 본성에 따라 천하를 다스린다''고 했고, 민병력을 동원해 일을 역전시키고 지켜내는 '아무것도 하지 않고 모든 일을 하는 것'의 장기기법을 채택했다. 황로학파(黃老派)가 탄생한 것은 진(秦)나라와 한(汉)나라의 전환기에 역사적으로 필요한 일이었다. 이는 한대 초기 정치가들의 성숙함을 보여주는 표현이기도 하다. 그러나 여기서 황노지가 가르친 '무위(無爲)'는 더 이상 순수한 '노장철학'이 아니며, 유교의 긍정적인 세속사상과 율법주의의 음험한 방법을 통합한 것이다. 육가는 원래 위대한 유학자였으며, '아무것도 하지 않고는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는 그의 사상은 유교의 '인의'를 도교의 '무위'에 통합하고 긍정적인 '인의'를 사용하여 부정적인 '무위'를 변화시키는 것이었다. 도교. 본질적으로 소위 황로철학은 노장철학에 기초를 두고 있다. 한대 초기의 통치사상은 유교와 율법주의를 흡수하여 형성되었다. 좀 더 명확하게 말하면 유교와 율법주의의 결합이다. 즉, 우리는 유교를 따르고, 법을 따르고, 황로의 학문을 따라야 합니다.

그러나 백성들과 함께 부흥한 지 70년 만에 한나라는 경제가 급속히 회복되고 발전하여 강력하고 오만해졌음이 분명하다. 한나라 무제의 제국 권력 확장에 더 이상 적합하지 않습니다. 한나라 무제의 지배세력은 세계를 제패하기 위해 자신의 '생존'과 '재생산'에 적응할 수 있는 철학과 문화가 절실히 필요했다. 그는 형식과 의례, 업적을 중시하는 유교에 관심을 갖고 학문을 장려하기 위해 유교를 존중했다. 인재를 네트워크화하고 국가 정책을 재정립했습니다. 유학자 동중수(Dong Zhongshu)는 "수백 개의 학교를 파괴하고 유교만을 존중한다"는 국가 정책 이념을 제안했고, 이는 즉시 한 왕조의 칭찬과 승진을 얻었습니다. 한나라의 오왕은 진나라가 세운 의사들을 모두 폐하고 오경을 세웠다. 본질적으로 공자와 맹자는 지배층을 유지하려는 욕구에서 태어났다. 유교는 지배계급의 이념적 기반으로서 실로 2000년 동안 봉건제를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유교의 지속적인 발전과 성장은 필연적으로 지배계급의 요구와 연관되어 있다.

과거에는 자신에게 맞는 철학적 문화를 선택하지 않는 현명한 지배층이 없다.

이것은 계층이나 집단에 있어서도 마찬가지이며, 개인으로서의 중국 전통문화에도 마찬가지이다. 그 안에는 유교, 불교, 도교 등 다양한 문화적 요소가 공존하며, 다양한 조건과 상황에 따라 활용될 수 있다. 문화적 측면은 사물의 성격을 결정하는 주요 모순 측면입니다. Tao Yuanming은 처음에는 "동쪽 울타리 아래에서 국화를 따고 여유롭게 남산을 보는 것"을 완전히 원하지 않고 "Xingtian Dance Ganqi, 치열한 야망"을 원했습니다. '견고하고 항상 현존한다'는 유교정신과 세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정신은 곳곳에서 난관에 부딪혔고, 현재의 세속 체제가 용납할 수 없어 불교와 도교로 눈을 돌리고 자연으로 돌아가 자신의 것을 추구해야 했다. 도연명의 3대 전반에 걸쳐 이것은 모두 시산음의 사실이다. 현실에서 도연명은 마음속으로 일을 하고, 삶의 외형과 모습에 얽매이지 않는 초연한 태도를 취한다. 장자의 이상은 먼지를 넘어 아무것도 하지 않는 초월적인 상태이며, 이는 사물과 자아가 하나이고, 하늘과 도가 하나인 상태이며, 도연명이 분명하다. 초연하고 솔직하며 자연을 동경하는 그의 삶의 태도는 장자의 '자연과 자연에 대한 복종'에 깊은 영향을 받았지만, 평범한 마음으로 비범한 마음을 이해하고, 무관심하고 소박한 농촌 생활을 자유로운 마음의 세계로 끌어들였습니다. 도연명이 세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면서 무질서를 추구하고 관직을 추구한다면, 그는 필연적으로 목표를 달성하지 못한 채 벽에 부딪히게 될 것이며, 이는 필연적으로 그의 심리적인 문제로 이어질 것입니다. 참을 수 없는 것과 신체적인 병리로 인해 비극적인 운명을 맞이하게 되었지만, "도연명의 도교 정신은 포용력이 있고 억제되지 않았습니다." 현재의 관습을 초월하고 개인의 삶의 자유로운 발전을 추구하여 자신을 해방시키는 과정에 착수합니다. 고대 문인들이 추구한 최고의 삶의 경지에 도달하는 것에는 도연명의 무관심하지만 실질적이고 심오하고 영광스러운 인격 가치가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7

도연명의 인생 행로와 그의 의식적 또는 무의식적 문화적 선택은 매우 대표적이다. 많은 유명 선비들은 자신의 세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려는 삶의 이상이 깨졌을 때 종종 단순함과 자연으로 돌아갔다. 이것은 왕웨이(Wang Wei), 리바이(Li Bai), 맹호란(Meng Haoran), 류종위안(Liu Zongyuan), 루유(Lu You) 및 기타 많은 정치인들이 말년에 정치적 이상이 산산조각 났을 때 행한 일이었습니다. , 이순신으로 목욕하고, 바람에 춤추다." "논어를 다시 외우고 돌아왔습니까? ("논어? 고급") 소식은 봄바람을 자랑스러워할 때 적극적으로 "도덕을 닦고, 가족을 조직하고, 나라를 다스리고, 평화를 가져왔습니다." 그러나 정치적으로 좌절하고 말년에 들어서면서 그는 많은 사람들을 알게 되었다. 불교와 도교 친구들. 개인의 심리적 적응 요인으로는 다양한 문화가 존재한다. 인간의 '생존'과 '재생산'에 대한 긍정적인 의미가 강하기 때문에 유교, 불교, 도교 등 다양한 문화가 활용될 수 있고, 강한 결속력을 발휘할 수 있다. >그뿐만 아니라 우리 전통문화의 선택과 통합, 결속 역시 서양문화가 갖고 있는 어렵거나 최소한으로 갖고 있는 강한 자연적 요소를 갖고 있다. "'생존'과 '번식'에 대한 욕구는 동물을 포함한 모든 동물이 공유하는 것이다. 인간은 다만 이성적일 뿐이다. 이때 무시할 수 없는 또 하나의 자연적 요인이 있다. 인간 문화의 선택과 통합, 응축, 그리고 사람의 신체와 나이, 심지어 '자유'까지. 성의 힘은 체력, 젊음, 강한 성욕과 관련이 있으며, 일반적으로 그들은 용감하게 싸우고 적극적으로 발전을 위해 노력하며 정신적으로 유교를 갈망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약하고 늙고 활력이 넘치며 성욕이 고갈되고 일반적으로 보수적이고 의지가 쇠퇴하며 불교와 도교에 귀의하여 자연으로 돌아가는 문화적 성향을 보이는 경우가 많아 그 가운데 다양한 문화가 하나로 통합되어 있다. , 위대한 학자 이백은 젊었을 때 자신의 정치적 이상을 실현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경력을 쌓고 "지혜를 강화"했습니다. 나는 비를 도와 환구를 안정시키고 하이현을 통일할 의향이 있습니다."

『대수산 맹소부로부터의 문서이전』)은 『칼을 들고 나라에 가서 친척들에게 작별을 고하고 멀리 여행』하며 관직을 구하는 방황생활을 시작했다. "하늘을 우러러 웃으며 나가니 우리는 펑하오인이 아니로다"("난링에서 베이징까지 이별한 아이들") 이는 당현종의 칙령에 대한 이백의 극도의 흥분의 폭로이다. , 공직에 적극적으로 진출하겠다는 정치적 야망의 이미지이기도 하다. 이것이 42세의 그의 사고방식이다. 그러나 그는 올곧고 오만한 성격으로 인해 높은 자리에 오르지 못하고 유력 신하들의 탐욕으로 귀환을 청하는 편지를 써야 했고, 도교에 순행하여 불멸을 구하는 또 다른 여정을 시작하게 되었다. 이때 그의 노년기가 점차 쇠퇴하고 어렸을 때 그는 Fan Li, Lu Zhonglian, Zhang Liang을 매우 부러워했습니다. 그 후 그는 노장(Lao Zhuang)에게 경의를 표했고 심지어 장자를 굴원(Qu Yuan) 위로 높이면서 "고대인을 눈물로 비웃었다. 임호는 신을 안다"고 말했다. 공자진(孔子現)은 “장(莊)과 곡사는 합할 수 없고 합하여 마음(心)이 될 수 있으니 이것이 백백(白白)의 근본이요, 유(儒)와 불사(不死)와 기사도(騎士)가 합할 수 없고 합하여 기(氣)가 될 수 있으며, 8 사실 이백의 노장문화의식과 유하사상은 생애 전반에 걸쳐 공존하였지만 각각의 환경과 연령층에서 나타나는 문화적 양상은 서로 다르다. 이것이 리바이 전후의 문화적 선택, 통합, 응축입니다. 이백뿐만 아니라 공자(孔子), 소식(蘇利) 등 많은 현자들에게도 이런 문화 현상이 있지 않습니까?

이런 문화적 선택의 요소는 본질적으로 인간의 생존을 위해 꼭 필요한 과정이다. 인생은 자연에 관한 것, 자연으로 돌아가는 것입니다. 그는 자연에 대한 타고난 친화력을 갖고 있으며, 생존과 회귀의 전 과정에 초월의 단계가 있다. 이 단계는 개인의 삶에서 청년기입니다. 이 기간. 그는 활력이 넘치고, 활발한 "성적"욕망, 강한 세포 활력, 강한 혈액 순환을 가지고 있어 방출해야 할 엄청난 에너지를 생성해야 합니다. 우리는 환기를 위해 "움직임"에 의존해야 합니다. 상대적으로 말하면 유교, 묵가, 율법주의는 '동적인' 철학이다. 그러므로 사람이 젊고 전성기 때에는 유교, 묵가, 율법주의를 투쟁의 신조로 삼는 경우가 많다. 그 중에서 유교와 율법주의가 조화를 이루고 있는데, 유교가 더 합리적인 몸이다. 그러므로 이 시기의 개인들은 유교와 율법주의에 눈을 돌리는 경우가 많다. 유교는 모순의 주요한 측면이며 개인의 문화적 성격을 결정한다. 그러나 사람이 늙어가거나 육체적으로 허약해지면 에너지, 성, 세포활력, 혈액순환 등이 점차 쇠퇴하여 기력이 약해진다. 관성은 과거를 되돌아보게끔 '강제'하고, 이는 자연 속에서 태어난 개인의 본성을 자연스럽게 다시 일깨워 자연으로 돌아가게 한다. 그들은 평화와 안전, 위안을 원합니다. 상대적으로 말하면 노장사상과 불교의식은 '조용한' 철학이다. 그들은 "인간과 자연의 조화", "인간과 자연의 조화", "범천과 나의 일치"라는 자연적 개념을 가지고 있으며, 둘러싸여 있고 광활한 산과 오래된 숲, 고대의 강과 오지의 자연 풍경을 가지고 있습니다. 원시적이고 단순한 낙원의 인간 본성과 인간 감정의 아름다움은 이 사람들의 생리적 필요와 심리적 욕구에 맞춰졌습니다. 이처럼 인간의 문화적 선택과 통합, 응축은 필연적이고 객관적인 자연적 차원을 갖는다.

요컨대, 중국 전통문화의 진화와 진화는 서양 학문이 동양으로 전파되는 다섯 가지 주요 과정을 거쳤습니다.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는 큰 변화를 겪었지만 그 본질과 핵심은 여전히 ​​진실입니다. 이는 우리나라 민족문화 구성의 특수성 때문이다. 그 중 유교, 불교, 도교, 법, 명, 음양 등의 문화가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를 구성할 가능성이 있으며, 이러한 문화로 구성된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는 중국인의 생활방식에 극히 잘 적응되어 있다. 공격, 방어, 전진 및 후퇴 등 생존과 번식에 필요합니다. 이것은 사회적 성격과 자연적 성격을 모두 가지고 있으며, 개별적으로 말하면 개인의 나이, 체격, 세포 활력 및 "리비도" 이유뿐만 아니라 심리적 조정도 필요합니다. 그러므로 우리의 전통문화는 서양문화 등 다른 문화보다 훨씬 강하고 포용적이다. 다양한 영향 속에서도 자신의 정체성을 유지해왔을 뿐만 아니라, 몽골문화, 만주문화 등 우리나라의 여러 민족문화와 외국문화와 조화되고 동화되어 왔습니다. 이러한 특징을 지닌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는 우리나라의 사회역사적 발전에 커다란 긍정적인 역할을 해왔지만, 유례없는 부정적인 영향도 끼쳐왔습니다. 오늘날 우리가 중화민족의 정신문명, 물질문명 건설을 추진하기 위하여 이러한 특징을 지닌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를 변증법적으로 재검토하는 것은 어느 정도 가치 있는 일입니다. 이는 많은 철학자와 현자들에게도 피할 수 없는 일입니다. , 그래서 이 글은 벽돌을 던지는 행위입니다.

참고:

①⑥ 상하이 인민 출판사 풍천위의 "중국 문화사" 1권, 528쪽에서 인용.

② 인민출판사 『맑스와 엥겔스의 선선』 제2권, 3쪽.

③ Yan Fu의 "세계의 긴급한 변화에 대하여".

넷째 우유의 '식인풍습과 윤리교육'.

⑤ 진덕슈 『동서양 국가의 기본사상의 차이』.

⑦ 리즈허(Li Zhihe)와 푸지에(Fu Jie), "도연명의 자연스럽고 솔직한 삶의 태도에 대하여", "장자커우 사범대학 저널", 1996년 3호, 4호.

8 공쯔진의 '이백의 가장 많이 녹음된 컬렉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