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고궁문창제품' 진짜' 가 왜 이렇게 불붙는가?
고궁문창제품' 진짜' 가 왜 이렇게 불붙는가?
최근 몇 년 동안, 사람들의 물질적 생활수준이 점차 높아짐에 따라, 정신적인 수준에 대한 수요가 갈수록 많아지고, 정신적인 소비도 점차 증가하고 있다. 또한 우리나라 문화 시장 경제가 발전함에 따라 문화 소비 수요가 날로 다양해지고 있다. 경제사회가 변화하고 발전하는 가운데 문화산업이 끊임없이 발전하는 과정에서 문화소비는 이미 대중소비의 중요한 선택이 되었다. 문화창조제품은 문화산업과 문화소비의 중요한 구성 요소로서 경제가치뿐만 아니라 문화가치, 기술가치, 예술가치, 실용가치까지 갖추고 있어 대중의 사랑을 받고 있으며, 문화창조제품' 소비열' 이 지속적으로 가열되고 있다.
우리나라 문화창조제품의 소비집단은 중소년 위주이며, 그중에서도 젊은 소비자의 수가 더 많다. 고궁박물원 문창제품의 소비 상황에 따르면 젊은이는 고궁박물원 문창제품의 생력군으로, 이 연령대의 소비자들은 고궁박물원 문창제품 총소비자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젊은 세대는 독특한 소비 관념과 행동을 가지고 있다. 그들은 새로운 것에 대해 더 열정적이고 흥미가 있으며, 신기술과 신제품을 시도, 체험, 받아들이고자 한다. 중년 및 고령 소비자들은 문화 및 크리에이티브 제품보다 절상 공간, 절상 공간 및 소장가치를 중시하는 예술품 소비를 선호하며, 그것이 가져올 수 있는 경제적 이득을 더욱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문화창조제품의 소비집단은 젊은데, 주로 세 가지 방면에서 설명할 수 있다. 첫째, 경제적으로, 젊은 세대는 일정한 경제능력을 가지고 있고, 경제자유도와 자유지배도가 높고, 문화창조제품에 대한 소비능력이 있다. 문창제품은 종류가 풍부하고 가격이 각기 다르기 때문에 소비자들에게 더 많은 선택권을 제공하고, 서로 다른 경제 수준의 소비자의 요구를 만족시켰다.
둘째, 소비의식 방면에서 개인의 교육 수준은 물질적, 정신적 차원에서 간접적으로 문화 소비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우리나라의 교육사업이 발전함에 따라 교육 수준과 국민의 교육 수준이 끊임없이 높아지고 있다. 젊은 세대는 어려서부터 좋은 교육을 받았고, 지식문화 수준이 높고, 문화인지 수준과 수준이 높다. 그들은 어느 정도의 문화감과 심미의식을 가지고 있으며, 문화는 그들에게 더욱 매력적이다. 문창제품은 창의성을 운용하여 문화를 제품에 융합하여 풍부한 문화적 내포, 외적 아름다움, 창의적인 아름다움을 갖추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크리에이티브, 크리에이티브, 크리에이티브, 크리에이티브, 크리에이티브) 문창제품은 실용적 가치, 심미적 가치, 문화적 가치, 기술적 가치, 경제적 가치를 가지고 있어 젊은이들의 정신문화적 요구와 심미적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다.
셋째, 소비 패턴 측면에서 인터넷과 소셜네트워크서비스 (SNS) 의 발전과 인터넷 모바일 장치의 점차적 보급으로 사람들의 소비 패턴과 습관이 크게 바뀌었고 쇼핑 시간과 쇼핑 공간도 달라졌다. 인터넷 소비는 새로운 중요한 소비 모델이 되었다. 문화+인터넷' 은 문화의 생산과 소비 방식을 변화시키고 있으며, 인터넷 문화 소비는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인터넷 쇼핑은 시간과 공간에 구애받지 않고 더 편리하고 빠르다. 온라인 플랫폼은 더 풍부하고 완벽한 제품을 제공합니다. 대량의 상품, 대량의 점포, 대량의 데이터가 온라인 상품의 다양화를 만들어 젊은이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고궁은 인터넷 전파 도구를 적극 활용해 공식 위챗, 웨이보 등을 개통할 뿐만 아니라. 고궁 타오바오, 고궁 문창, 고궁 출판 등 뉴미디어 매트릭스와' 일고궁',' 고궁 전시회',' 고궁 커뮤니티' 등 APP 매트릭스를 구축해 다방면의 뉴미디어 마케팅 진지를 구축해 다양한 소비 플랫폼을 제공하여 젊은 소비자의 소비 수요를 충족시켰다.
소비심리로 볼 때 문화창조제품의 소비는 소비자의 현실, 심미, 오락, 호기심의 심리적 수요에 적응한다. 문창제품은 경제적 가치, 문화적 가치, 기술적 가치, 예술적 가치, 실용적 가치 등 다양한 속성을 갖추고 있어 다양한 소비자의 소비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다. 단조롭고 단일한 상품에 비해 문창제품은 가구, 조복, 식기, 작은 열쇠고리, 냉장고 스티커, 서적에 이르기까지 모두 문화적 내포를 담고 있어 실용적이고 아름답다. 고궁의 문창제품은 다양하고 실용적이며 환경 친화적이며 가격 대비 성능이 뛰어나며 생활용품, 학습서, 궁중 보석, 메이크업, 인형, 문화셔츠 등을 포함한다. 이와 함께 고궁테이프, 고궁립스틱 등 인터넷 유명인 제품이 속출하면서 사용자들의 입소문을 탔다. 고궁문창제품은 창의적인 오락을 실현하고, 신선하고, 젊고, 접지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재창조하고, 젊은 소비자를 끌어들이고, 인터넷 시대의 초문화 IP 를 만드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역사 개편을 통해 전통숙연한 유물과 고대인의 이미지에 재미있는 요소와 표현 방식을 더해 대비창의감을 형성했다. 또한 고궁 게임과 고궁 애니메이션의 발전은 소비자의 오락 수요에 영합했다.
과학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상품의 과학기술 함량이 갈수록 높아지고, 정보와 기술의 전파 속도가 빨라지고, 제조업체의 모방능력이 향상되고, 상품의 동질화, 뇌동화 현상이 심각해지고, 동질화 제품 간의 차이가 점점 작아지고, 차별화에 대한 수요가 갈수록 강해지고 있다. 문창제품에는 서로 다른 문화적 내포와 이야기 배경이 포함되어 있어 다양한 요소를 독창적으로 융합해 제품 차이를 형성하고 소비자의 개성화된 심리적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다.
고궁박물원의 문창제품은 수많은 박물관과 다른 문창업체들 사이에서 두드러지게 드러날 수 있으며, 문창제품 판매량은 지속적으로 높은 기업으로 사람들의 브랜드 소비심리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유양명 교수는' 브랜드 전략' 이라는 책에서 "브랜드는 한 조직과 그 제품에 대한 대중과 사회의 인식의 총합이다" 고 언급했다. 많은 미디어 그룹에게 브랜드 자체는 브랜드이고 브랜드는 미디어 자립의 초석이다. 브랜드 이미지는 기업의 무형 자산이며, 브랜드가 전달하는 상품 속성, 브랜드 문화, 브랜드 이미지는 소비자 선택의 중요한 지표입니다. 문창제품도 심리적 가치의 소비자로 브랜드와 상품의 무형가치에 대한 소비자의 선택이다. 입소문 마케팅은 소비자 행동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었는데, 특히 현재의 온라인 커뮤니티 물결이 소비자의 구매 동기를 불러일으켰다. 유명 브랜드의 제품과 서비스는 더욱 보장되고, 좋은 입소문을 형성하며, 소비자의 신뢰와 지지를 쉽게 얻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