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서예의 가장 높은 경지는 무엇입니까?

서예의 가장 높은 경지는 무엇입니까?

한자는 갑골문, 김문에서 대박, 소전 이후의 예서, 초서, 해서체, 행서로 발전했다. 그 자유롭고 다양한 라인 동작과 공간 구조는 다양한 형태, 감정, 기세를 표현하고 전달한다. 필법과 묵법의 결합을 통해 서체는 뚱뚱하고 날씬하며, 크기는 좁고 세로로 변하고, 변화는 무궁무진하여 심미적 특징을 지닌 중국 서예 예술을 형성하였다. 구상과 표현 기능을 겸비한 중국 특유의' 선예술' 이다. 단순하고 소박한 흑백점화로 예술 도안을 만들어 서예예술의 궁극의 아름다움, 즉 의경을 드러낸다. 의경은 중국 전통미학의 핵심 범주이며, 중국 예술민족의 특색을 상징하는 고유 명사로, 서예예술은 점화선의 조합 변화를 통해 제한된 형식을 넘어 무한한 경지로 올라간다. 그래서 서예예술의 의경미는 가장 독특하다. 서예작품의 전체적인 심미 의도와 분위기이며 서예예술의 영혼이다! 의경의 아름다움은 서예 예술의 잣대이며, 의경이 생기면 Gog 가 되어 의경이 없고, 노비서가 된다! 서예의 의경미는 서예 예술의 핵심이며, 주로 외부에서 감상자에게 시미와 음악미를 보여준다. 첫째, 시적인 아름다움. 우수한 서예 작품은 마치 아름다운 시와 같고, 감정이 깊고 음운이 풍부하여, 제품 독자들에게 영영 같은 정취를 불러일으킨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우리가 연의 책을 감상할 때, 우리는 그가 열정적이고 관대한' 건안시' 처럼 깊고 자랑스럽다고 느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우리가 와이소, 장욱의 광초서를 볼 때 이백시 중' 밝은 해가 지고 파도가 산석동유수' ('동루멘행선') 의 의경이 솟아오르고, 마치 우아하고 활달한 경지에 들어선 것 같다. 서예와 시는 같은 예술이 아니지만, 모두 작가의 사상 감정의 자연스러운 표현이다. 예로부터 시인이 시를 쓰는 것은 대부분 사건 때문이며, 글쓰기도 예외는 아니다. 채용 \ "논필 \": \ "쓰려면, 먼저 두 팔을 뻗고, 마음대로 하고, 다시 써야 한다. 유희재' 예문지략': "작가가 그 뜻을 썼다. "서예는 시처럼 언어를 통해 자신의 마음을 직접 표현하지는 않지만, 그 예술선 조합과 필법 묵운도 작가의 예술적 재미를 전달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둘째, 창작 방법에서 둘 다 억양의 리듬을 중시하고 계승과 결합의 법칙을 강조한다. 그리고 서예 창작은 시를 내용으로 하여 서예의 예술적 매력을 높인다. 따라서 훌륭한 서예 작품에는 종종 풍부하고 영영 있는 시가 함축되어 있어 서예의 경지가 독특한 서권기와 시적인 아름다움을 드러낼 수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둘째, 음악의 아름다움. 저명한 미국 학자 종백화는 W 페트가' 중서화의 기원과 기초' 라는 글에서 제기한' 모든 예술이 음악 상태에 있다' 는 주장을 높이 평가한다. 그는 또 "중국의 음악 교육은 이미 실전되어 시인은 노래를 부르지 않고 서화에서만 자신의 정신적 매력을 표현할 수 있다" 고 말했다. 서예는 특히 추상적인 음악 예술을 대체했다. "이것은 서예가 음악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보여줍니다. 음악은 서로 다른 음표로 이루어져 있고, 서예를 구성하는 음표는 각종 점선이다. 이 점화선의 두께, 길이, 자세의 변화무쌍함, 먹색의 차이로 서예는 음악적 리듬감을 갖게 되었다. 음악 전공은 서예 속의 들풀과 같다. 분방하고 열정적이며 강인하다. 단조는 서예 속의 풀처럼 섬세하고 흥미진진하다. 그리고 서예는 음악만큼 규율이 있다. 먼저 한 글자를 쓰면 반드시 그 기세를 끝까지 통제해야 한다. 한 글자는 문장 전체의 표준이다. 다음 글자의 첫 획과 이전 글자의 마지막 획은 반드시 승승장구하여 책 전체를 관통해야 한다. 가장 신기한 것은 책의 펜이 부러졌다는 것이다. 펜이 독수리처럼 하늘을 찌르며, 날고 있다. 그것은 서예의 표현력을 풍부하게 하여 서예에 함의를 더했다. 요컨대 음악은 감동적인 서예, 서예, 음악이다. 유세남' 논골수' 는 "북슬의 소리, 마음대로 태어났다" 며 음악과 서예의 경지의 연결도 밝혀냈다. 보충: 둘째, 서예의 의경미는 서예의 최고 경지이다. 이런 경지는' 가장 자유롭고 풍부한 내면 깊은 자아' 에서 탄생했기 때문이다. ⑵ 서예의 예술적 경지미의 창조는 근본적으로 서예가의 사상 감정, 심미 정취, 심미 이상, 인격에 달려 있다. 예를 들어 왕희지의' 란정 집서' 는 바람이 불며 미래의 달의 평화와 자연의 아름다움을 구현한 것으로, 그가 자연에 순응하고 천명의 인격과 심성을 위임한 표현이다. 안진경은 위엄 있고, 대범하고, 훈후하고, 위엄 있는 서예도 생활에 대한 경외심을 나타냈다. 정판교의' 육서반' 은 자연스럽고, 그의 인격과 영혼의 진실과 생동감을 드러낸다. 또 위진 시대에는 서예미학이 전무후무한 번영했다. 바로 이 휘황찬란하고 개인화되고 서정적인 시대에 서예 예술은 실용 문자에서 심미 분야로 들어갔다. 전반적으로 진한 () 나라 이래 고박 () 이 우뚝 솟은 스타일을 깨고, 대신 담백하고 유창한 예술 스타일로, 평화 자연, 함축적 의미, 강부드러움이 특징이다. 그 결과, 예술 패션이 바뀌면서 예술 자각의 시대가 생겨났고, 노장으로부터 유래한' 중국 예술 정신' 을 높이 평가했다. 이때 서예가는 종종 서예로 개인의 감정을 표현하여 이상화 인격의 구현이 되어 시대정신을 반영한다. 이후 당, 송, 원, 명, 청도 저자의 상술한 관점을 부각시켰다. 네, 예술의 사명은 객관적인 세계를 반영하는 것이 아니라, 사람의 주관적인 정신을 반영하는 것입니다. 중국 서예예술의 본질 구성에서 저자는 서예가가 가장 근본적이고 핵심이라고 생각한다. 예술체에서 나온 감성적 충동만이 인간 문화의식의 빛 아래 생명을 불어넣을 수 있기 때문이다. 예술은 현란한 꽃을 피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예술명언) 따라서 서예의 예술적 경지미의 창조는 결국 서예가의 사상 감정, 심미 이상, 객관적 현실에 대한 미감에 달려 있다. 따라서 서예가의 독특한 한자 예술 조형과 작품 의경에서 서예가의 독특한 심미의식과 심미스타일 (예: 야와 풍속, 힘과 운, 힘과 아름다움, 늙고 앳된 기풍, 울음과 야, 풍과 공 등) 을 엿볼 수 있다. 따라서 서예 예술의 진정한 심미적 뿌리를 이해하려면 서예 주체의 머리 속에서 찾아야 한다. 주체의 내면세계와 인격정신이 모두 유창한 선, 날으는 곡선, 변화무쌍한 구조에 스며들기 때문이다! 보충: 사람들은 서예 예술을 묘사할 때 종종' 절대자' 라는 글자를 사용한다. 왜냐하면 그것은 우리 민족이 세계에서 특수한 산물이기 때문이다. 오직 중국 문자만이 고금을 놀라게 하는 서예 예술을 만들어 냈기 때문이다. 중국어 위주의 한자는 몇 차례 바뀌었지만 상형적 특징에서 벗어나지 않았다. 사물의 복잡성과 다양성은 중국 문자의 복잡성과 다양성을 결정함으로써 서예 예술에 넓은 천지를 제공하고, 서예는 중국 민족 문화의 총아로, 그 점화선은 더 이상 단순한 형식 재현이 아니라 우리 민족 문화와 민족 예술 정신의 미묘한 반영이다. " 중국의 음악 교육은 쇠퇴하여 건축이 단조롭다. 서예는 이미 각 시대의 정신을 표현하는 핵심 예술이 되었다. "(3) 그렇다면 서예는 어떤 예술 정신을 반영합니까? 다음은 간단히 토론해 보겠습니다. 예술 정신은 한 예술의 내재적 품질이나 기질을 일컫는 말이며, 또한 하나의 문화 이념을 포함하고 있다. 중국의 예술 정신은 무엇입니까? 허선생은 이것이 중국 예술 정신의 장자 정신이라고 생각한다. 장자와 도가 사상이 중국 예술정신에 깊은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다. 서예라는 단순하고 세련되어 보이는 예술에서는 서예가가 자유자재로 휘두르고 순간을 넘지 않는 공력을 보여야 할 뿐만 아니라 서예가의 애정, 수양, 기질, 심미도 밝혀야 한다. 기법 외에 학습과 수양에 의존하는 것이 더 많다.' 바꾸고 싶지 않은 사람, 자연스럽게 촉수를 바꾸는 것' (4) 이 바로 장자가 요구하는' 심재' 와' 방관' 의 자유다. 서예 창작은 일종의 정신현상으로서 중국 도교전통 심미문화의' 자연정신' 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알 수 있다. 서예가의 풍부한 표현력과 강력한 예술적 감화력은 대부분 도가' 자연의 영' 의 심미 경지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이는 서예가의 창작이 자연의 심미 법칙에 순응하고, 형식으로 정신을 묘사하고, 허실불생에서 아름다운 자연의 경지를 창조하고,' 천온옥생연' 의 생동감 있는 심미 경지 (5) 에 도달하여 우주 생명의 혼미를 얻도록 유도한다 그래서 서예의 의경미는 우선 장자와 도가가 말하는' 자연정신' 을 반영해 중국 전통문화의 정수를 보여준다. 두 번째는 주체정신과 혁신정신이다. 이 둘은 많은 경우에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중화민족의 문화정신은 주관적 법칙을 탐구하고 정신세계를 반영하며 서예에서 서예가의 주체정신으로 표현된다. 왕희지, 장욱, 와이소 등 서예가들은 자유분방할 때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하려는 욕망을 자극했다. 그들은 "가슴에서 탈출" 이라고 썼는데, 이것은 창조적인 생활 행위이다. 이러한 행위는 주체의식의 각성과 함께 강한 자아숭고감을 불러일으켜 새로운 서예 이미지, 의경, 스타일을 창조한다. 당대의 장욱 이전처럼 이 () 진 () 의 서예 스타일이 나날이 완벽해지고 있다. 그는 뛰어난 전통 기예와 깊은 공과를 습득한 후 초서의 규범을 돌파하고, 풍격이 각기 다른' 들풀' 을 창작한 것은' 자아를 초월하고 전통을 초월하는' 혁신 정신이다. 따라서 역대 서예가의 끊임없는 분투에서 우리는 중국 예술 정신의 확장을 분명히 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