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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상 여러 왕조의 황제들은 어떤 색의 용포를 입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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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nd View of Dragon Robes in 역대 왕조
한나라 황제의 면류관, 관, 홍마 그림(산둥성 제남의 한무덤에서 출토된 토기인형의 기록 및 복원물과 한나라에서 출토된 초상화석 참고) Yinan의 무덤). 이 그림은 문헌기록과 문양자료를 바탕으로 재구성하여 그린 것이다. 의복의 문양은 대부분 동시대 벽돌화, 옻칠화, 비단화, 초상화벽돌로 제작되었다. 관(冠)은 고대의 황제나 관료들이 제사에 참여할 때 착용했던 의례용 관이다. 황제, 왕자 등이 입는 제의로 사용되었습니다. 관 윗부분에는 앞뒤가 둥근 직사각형의 관판이 있고, 관판의 앞뒤에는 '관참'이 걸려 있다.
왕관의 양과 질에 따라 높고 낮음을 구별하는 중요한 상징이다. 한나라의 규정에 따라 황제의 관은 옥으로 만들어졌으며 12줄의 관이 있었습니다. 왕관의 색깔은 주로 검은색이다. 왕관 양쪽에 구멍이 있는데, 여기에 옥비녀를 꽂고 묶는 데 사용됩니다. 그리고 머리핀 양쪽에 리본을 묶어서 턱 아래에 묶어주세요. 리본의 양쪽 귀에도 진주와 옥이 걸려 있는데 이를 '윤얼'이라고 부른다. 귀에 꽂는 것이 아니라 귀 옆에 걸어 놓는 방식으로 착용자가 비방하는 말을 듣지 않도록 주의를 줍니다. 귀를 막고 듣지 말라는 말은 여기서 나온 것이다. 규정에 따르면 왕관을 쓴 사람은 누구나 왕관을 써야 합니다. 관의는 신비한 윗옷과 주홍빛 아랫옷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윗옷과 아랫옷에 인장문양이 그려져 있다. 그 외에도 무릎 가리개, 리본 착용, 빨간색 조끼 등이 있습니다. 완전한 복장을 만드십시오. 이러한 통일 제도는 주(周)나라에서 시작되어 한, 당, 송, 원 왕조를 거쳐 청나라까지 이어져 2천년 이상 지속되었습니다.
한대 황제의 예복, 관, 붉은 외투 사진
위, 진, 남, 북조 시대 황제의 평상복
그림에 그려진 나여신의 모습은 머리 모양이나 복장으로 보아 모두 동진시대에 유행했던 의상이다. 위나라와 진나라 시대의 남성들은 일반적으로 긴팔 셔츠를 입었습니다. 남조 시대까지 이러한 셔츠는 여전히 각계각층의 남성들이 선호했으며 일시적인 패션이 되었습니다. 사진 속 황제는 흰색 망사 모자와 흰색의 넓은 소매 여우 모피 코트(큰 소매 셔츠 모양)를 입고 모피가 바깥쪽에 있습니다. 손을 잡는 것도 남조(南朝)시대의 풍습이다.
수·당·오대 황제의 복식
수·당 시대에는 남북이 통일되고, 영토가 넓어지고, 경제가 발전하고, 중국과 외국 간의 교류가 빈번했는데 이는 당나라 정권의 공고함과 힘을 반영했습니다. 의류와 의복도 유례없는 번영기를 맞이했습니다. 수당시대에는 서민과 관료들이 입는 둥근 깃옷과 셔츠가 일반적이었고, 이는 황제부터 신하까지 누구나 입을 수 있었던 당시의 평민복이었다. 공개된 사진에는 더블 브레스트, 넓은 소매의 캐주얼 셔츠를 입은 황제의 모습이 담겨 있다.
원나라 귀족의 예복
이 사진은 원나라의 징기스칸 태조의 초상화이다. 겉은 흰색, 속은 검은색의 털모자(밍크따뜻한 모자)를 쓰고, 연한 베이지색 모직 스웨터를 입고, 머리카락이 이마 앞으로 살짝 노출되어 모자 밑으로 늘어져 좌우로 퍼지고 있다. 머리핀(두 개의 땋은 머리로 만든 머리핀)은 정수리 아래 귀 뒤에 걸려 있습니다. 《원시우부지》 기록에 따르면, "백색 가루를 입으면 백금 따뜻한 모자를 쓰고, 은쥐를 쓰면 은쥐 따뜻한 모자를 쓴다." 이 이미지는 백금 모자와 양단 로브를 입고 있는 황제의 모습을 보여줍니다.
명나라 말기의 금태피스트리 공작깃털 용포
몸 전체에 용문양이 수놓아져 있다. 옷차림으로 보면 비스듬한 깃옷 스타일로 황제의 평상복이다. 용 문양은 고대부터 명나라 시대까지 수없이 발전했습니다. 일반적으로 선진시대의 용 문양은 상대적으로 단순하고 투박한 이미지를 갖고 있으며 대부분 팔다리와 발톱이 없으며 파충류와 유사하다. 진나라와 한나라의 용 문양은 대부분 동물 모양으로 팔다리와 발톱이 완전하지만 비늘이 없는 형태로 그려져 천상의 느낌을 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명나라 황제의 제복
황제는 검은 망사 접힌 스카프, 판금 칼라, 좁은 소매, 수 놓은 용포를 입었습니다 ( "과거 황제 초상화" Nanxun Palace의 오래된 컬렉션에서). 접힌 검은 망사 스카프는 황제가 평상복에 착용했는데, 그 스타일은 왼쪽과 오른쪽 모서리가 위쪽으로 접혀 망사 모자 뒤에 서있는 것을 제외하고는 기본적으로 검은 망사 모자와 동일합니다. 팬 칼라, 좁은 소매, 수놓은 용포는 황제의 평상복입니다. 일반 옷은 Yishanguan이라고도 불리며 용도가 다양합니다. 명나라 황제의 제복은 노란색 비단으로 만들어졌으며 용, 자이 문양, 12장으로 수놓았습니다.
명나라 황제의 복식 전시 사진
황제의 복식은 일산관이라고도 불린다. 그는 검은색 망사 접힌 스카프를 착용하고 있으며, 스타일은 판금 칼라, 좁은 소매, 앞면과 뒷면, 양쪽 어깨에 골드 자수가 있고, 옥색 벨트가 달린 가죽 부츠입니다. 이 서비스에는 다양한 용도가 있습니다. 명나라 황제의 제복은 노란색 비단으로 만들어졌으며 용, 자이 문양, 12장으로 수놓았습니다.
청나라 황제의 복식
청나라 황제의 복식에는 궁중복, 상복, 평상복, 선복 등이 있다. 황제의 용포는 상서로운 옷의 범주에 속하며 궁중복, 관복, 기타 예복에 비해 약간 열등하며 일상생활에서 더 많이 입는다. 용포를 입을 때에는 반드시 상서로운 관을 쓰고 상서로운 띠를 매고 염주를 걸어야 합니다. 용의 로브는 주로 밝은 노란색이지만 황금색, 살구색 및 기타 색상도 있을 수 있습니다. 고대에는 황제의 지위를 구오구오세주(九五九五君)라고 불렀다. 숫자 9와 5는 일반적으로 귀족을 상징하며 왕실 건물과 일용품에 반영됩니다. 문헌에 따르면 청나라 황제의 용포에도 아홉 마리의 용을 수놓았다고 합니다.
청나라 황제의 복식
청나라 황제의 복식에는 궁중복, 상복, 평상복, 선복 등이 있다. 황제의 궁정복과 관류는 겨울용과 여름용으로 나누어졌다. 겨울용과 여름용 코트의 가장 큰 차이점은 옷의 가장자리 부분인데, 봄과 여름에는 새틴으로 장식하고 가을과 겨울에는 귀중한 모피로 장식합니다. 궁중의 옷의 색깔은 주로 노란색이며, 밝은 노란색이 가장 고귀하며, 파란색은 하늘에 제사를 지낼 때만 사용하고, 빨간색은 해가 뜰 때, 흰색은 달이 질 때 사용합니다. 궁정복의 주요 문양은 용 문양과 12장 문양이다.
일반적으로 앞면과 뒷면, 양쪽 팔에 한 마리의 용을 수놓았고, 허리와 커튼(주름)에는 5줄의 용을 수놓았으며, 앞면과 뒷면에는 9개의 둥근 용을 수놓았습니다. 스커트에는 용의 자수가 있고, 숄에는 용의 한 줄이 자수되어 있습니다.
■ 청나라 예복의 '암호 해독'
청나라 예복 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즉시 황제의 복식을 떠올릴 것이다. "청궁 오페라": a 용이 그 위에 감겨 있는 밝은 노란색 로브입니다. 모두가 알고 있듯이 실제로 황실 예복에는 많은 종류와 스타일이 있으며 황제는 상황에 따라 다르게 입습니다.
“청나라 황제가 입는 옷은 단순한 옷이 아니 었습니다. 고대 황제 요와 순이 '천하를 다스리기 위해 옷을 걸쳤다'는 이후 왕관 양복은 그것을 능가했습니다. 몸을 가리고 추위를 막아주는 실용적인 기능을 갖고 있으며, '안과 밖이 엄격하고 위계가 뚜렷하며 우열의 구별'이라는 사회적 속성을 갖고 있다." 고궁박물원의 청나라 복식 전문가인 방홍준(Fang Hongjun)은 이렇게 말했다. 기자들은 "청나라 황실복식은 고도로 성숙한 전통예절체계의 산물이다. 자금성에서 수집한 청나라 황제와 황후의 의복 약 2만벌도 궁궐 문화유적의 중요한 부분이 됐다"고 말했다. 이는 또한 우리 나라에서 가장 완벽한 청나라 복식 컬렉션이기도 합니다. 황실 예복의 색상, 스타일 및 미묘한 문양은 모두 깊은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기자는 방홍준의 지휘 아래 '암호'를 해독했습니다. 황실 예복을 하나씩 찾아 이 줄의 역사적 의미를 찾아본다.
■ TV에 나오는 황제는 종종 "무작위로 옷을 입는다"
최근 TV에서 청나라 궁궐 드라마가 큰 인기를 끌었고, 농담이든 실제 이야기이든 황제의 옷은 영화와 TV 작품은 매우 인기가 있지만 종종 실수가 발생합니다. 일부 전문가들은 일부 영화와 TV 드라마에서 황제가 용포를 입었지만 궁중 관을 쓴 것은 '머리와 말의 입이 틀렸다'고 지적했고, 배우의 옷에도 용무늬가 틀렸다고 지적했다. 황제의 옷의 어디에 용문양이 나타나나요? 형태와 수량은 엄격하게 규제됩니다.
이러한 현상에 직면한 팡홍준은 "현재 대중들 사이에서 황제의 복식에 대한 오해가 널리 퍼져 있다. 이는 물론 영화와 드라마 작가들의 의상에 대한 이해 부족과 관련이 있다"고 말했다. 청나라 의상은 대중에게 너무 적게 홍보되는 연구 기관도 있습니다." Fang Hongjun은 기자들에게 청나라 황제의 옷은 기본적으로 예복, 상서로운 옷, 평복, 선복, 비로 나누어져 있다고 말했습니다. 옷과 평상복. 그중 예복에는 궁복, 단교(겉옷의 일종), 공복(궁복, 용포, 평복과 함께 입을 수 있음)이 포함되며, 지푸에는 공복과 용포가 포함되며, 정장과 평상복 사이, 외출이나 사냥할 때 입는 옷, 비오는 날이나 눈 오는 날에는 비옷을 입는다. 사람들이 흔히 말하는 '용포'는 실제로는 황제의 상복의 일종일 뿐이며 주로 주요 경사스러운 명절이나 황제가 선농탄에서 쟁기질을 할 때 입는 옷임을 알 수 있다. 영화나 드라마에서 관객들이 보는 예복은 평상복이나 평상복에 가깝다.
방홍준은 청나라 황제가 입는 여러 종류의 의복 중 궁중 예복은 황제 즉위, 혼례, 장수절, 설날, 설날 등 주요 의례와 제사 때 입었다고 지적했다. 동지, 천지에 제사를 지내는 행사 때 입는 드레스는 계절에 따라 사계절 어울리는 가죽, 면, 퀼트, 싱글, 원사 등 다양한 질감으로 출시된다.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밝은 노란색, 빨간색, 파란색 및 달 흰색(하늘색)의 4가지 색상을 생각합니다. 청나라의 『대청회전』에 따르면, 황제의 궁정복은 일반적으로 '밝은 노란색'이며, 황궁에서 인사를 하거나 지제단에서 땅에 제사를 드리는 등의 행사에도 사용된다고 합니다. 제단과 조상 사원. 다른 색의 예복은 파란색은 천단에서 하늘을 숭배하고 곡식을 기원할 때, 빨간색은 해단이 해를 향할 때, 달백색은 달이 질 때 입는다. 달 제단, 즉 하늘색입니다.
또한 궁중 예복의 기본 스타일은 상의와 하의가 서로 연결된 배색으로 몸 전체에 34마리의 금룡이 수놓아져 있고, 소매에도 한 마리의 금룡이 수놓여져 있다. , 칼라에는 금룡 두 마리가 자수되어 있습니다. 또한 청나라 궁중 복식의 특징인 화살소매와 깃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또한, 청나라 복식 체계에서는 서로 다른 옷을 입는 것이 궁정관, 상서관, 일반 예복관, 선복관 등 서로 다른 관에 대응하고, 이에 상응하는 허리'벨트'를 착용해야 한다고 규정했습니다. 허리에 띠를 두르며 궁중복을 입을 때에는 띠를 띠고, 상서로운 옷을 입을 때에는 띠를 감는다.
■ '용포'는 용이 주역을 맡을 뿐만 아니라
그렇다면 황제의 상투 중 하나인 용포에도 용 문양이 입혀져 있는 걸까요? 방홍준의 지도 아래, 기자는 용포에 용노래의 '주인공' 외에도 온갖 '조연', 심지어 사람들이 별로 좋아하지 않는 박쥐까지 가득 차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방홍준은 기자들에게 용포의 문양 하나하나가 사실 풍부한 의미를 갖고 있다고 말했다. 청나라 건륭기의 화려한 구름과 박쥐, 금용을 수놓은 명황색 비단을 예로 들면, 옷 전체에 아홉 마리의 금용이 수놓아져 있습니다. 정용은 똑바로 앉아 위풍당당하게 보이도록 수놓았고, 걸어다니는 용은 마치 움직이지만 움직이지 않는 듯한 활력이 넘치도록 수놓아져 있습니다. 용옷의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인 가슴, 등, 어깨 부분에 네 마리의 용을 수놓았는데, 앞뒤 밑단에 네 마리의 용을 수놓았는데, 이는 앞에서 보면 다섯 마리의 용을 상징하는 것이다. 95 최상 존재. "그런데 우리가 대략 계산해 보니 금룡은 여덟 마리밖에 없었습니다. 이는 역사서에 기록된 내용과 달랐습니다. 그래서 도황제가 진짜 용제이자 금룡 자신이었다고 추측하는 사람들도 있었습니다. 용을 착용한 후 실제로는 그렇지 않습니다. 이 아홉 번째 골든 드래곤은 안쪽 옷깃에 수놓아져 있는데, 바깥 옷깃을 열어야만 볼 수 있습니다."
초상화 궁중복을 입은 강희제의 문양
그리고 용포 주위에는 용문양이 그려져 있고, 화려한 구름 문양, 박쥐 문양, 12장 등 상서로운 문양이 수놓여져 있다. 화려한 구름 문양은 용포에 없어서는 안 될 장식 문양으로 상서로운 징조를 나타낼 뿐만 아니라 호일 역할도 합니다.
붉은 박쥐 문양은 붉은 박쥐이며 발음은 "홍복"과 동일하며 용포에 흔히 사용되는 장식 문양이기도 합니다. 용포의 밑단에는 깊은 바다를 상징하는 곡선이 늘어서 있는데, 물발은 굽이치는 파도와 곧게 뻗은 바위로 장식되어 있는데, 이 문양을 '해수절벽'이라 부르는데, 이는 복, 산, 장수를 뜻한다. .
만주족의 통치자들은 자신의 존엄성을 유지하기 위해 한화화를 원하지 않았지만, 독재적인 통치를 강화하기 위해 한족이 만든 의복 위계는 여전히 만주족의 통치자들에게 수용되어 반영되었다. 용의 옷을 입은 가장 깊은 의미는 열두 장의 패턴입니다. 비록 면적이 상대적으로 작음에도 불구하고 청나라 황실 가운의 밝은 색상과 풍부한 문양이 결합되어 사람들은 이 오랜 역사와 풍부한 장식을 간과했습니다. 실제로 12장은 황제의 최고의 덕을 구현하고 있는데, 이는 황제가 땅의 주인이라는 것을 상징하는 것이다. , 모든 방향에서 빛나고 있습니다." 용포로 대표되는 상서로운 의상 외에도 청나라 황제의 예복, 평상복, 보행복에는 모두 한족 문화의 각인이 있으며 실제로 우리나라 전통 의상의 일부 특성은 대대로 이어져 왔습니다. 만주족 통치자의 옷을 입고 있습니다.
■말발굽 소매와 숄 칼라는 승마와 궁술 캠페인을 상징합니다.
만주족은 세관에 들어간 후 중국 문화를 배우고 예절과 복장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였습니다. 그러나 생활환경이 변화하면서 옷의 화살소매가 실용성을 상실하게 되면서 의복 수식의 문제가 다시 제기되고 있다. 방홍준은 기자들에게 청나라 만주족이 관문 밖에서 후금 정권을 세웠을 때 이미 왕관과 군복 체계를 공식화하기 시작했다고 말했습니다. 이는 누르하치, 황타이지, 순치, 강희, 옹정 왕조에서 개정되었으며, 건륭 왕조에서는 더욱 완전해졌습니다. 일반적으로 청나라는 명나라의 예법 체계를 대부분 계승했으며, 중원의 고대 예법 전통을 참고로 하여 왕관과 의복 체계는 포괄적이고 엄격했으며, 특히 장식용 인장에서는 중국 전통 복식을 이어갔습니다. 문화. 그러나 만주족의 통치자들도 역사를 통해 교훈을 얻었으며 기병과 궁술 국가의 단순함과 활력을 보존하기 위해 옷과 모자를 바꾸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고 거듭 강조했습니다. 따라서 청나라의 관복은 항상 국가의 중요한 특성을 형태적으로 유지하고 있었습니다.
궁중 예복을 입은 건륭제의 초상
방홍준은 청나라 예복에 담긴 민족적 특성이 수렵민의 생산 및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지적했다. , 깊은 의미와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황제 궁중 예복의 말굽 소매, 숄 칼라, 여왕의 어깨에는 '여백'이라는 반달 장식이 장식되어 있으며 각각 말굽, 활, 안장의 이미지를 상징하며 만주 기병과 활쏘기 캠페인을 나타냅니다. "즉시 세계를 정복한다" 영광스러운 역사가 고스란히 드러난다. 특히 만주 전통복식의 화살소매는 세관 반입 이후 실용성을 상실했으나 만주 경례(만주어로는 '팡와하')로 남아 있었다. 말굽소매라고도 알려진 화살소매는 일반적으로 말굽 모양으로 말아서 경례할 때가 되면 소매를 빠르게 내린 다음 반경례 또는 전체 경례를 수행합니다. 청나라가 베이징을 도읍으로 삼은 이후 이러한 예절은 더 이상 만주족에게만 국한되지 않고, 한족도 예절 준수에 주의를 기울이는 예의로 사용했습니다. 그러므로 말굽소매는 손을 감싸 추위를 막아줄 수도 있고, 말아서 내려놓을 수도 있어 실용적인 기능과 좋은 장식적 효과를 겸비하여 '역사를 반영한 상형문자'로 알려져 있다. 청왕조". 청나라 황실 복식은 전통적 특성과 민족적 요소를 완벽하게 결합시켰으며, 의복의 작은 크기 외에도 만주와 한의 두 문화가 더 넓은 세계에서 평화롭게 공존할 수 있었습니다.
" 훈계. 건륭 37년(서기 1772년)에는 "조상이 헌법을 제정하였으므로 이를 영원히 지키고 틀리지 아니하는 것이 마땅하다"는 주장도 제기되었다. 만주 복식의 특성을 유지하면서 '조상을 가볍게'. 한 황실 복식의 색상과 문양을 흡수한 후 복식체계에 일부 가감하여 최종적인 규정과 제도를 확정하고 극도로 엄격하게 하였다. 청나라 순치 9년(1652년) 4월에 다음과 같은 칙령이 내려졌습니다: "세 발톱이나 다섯 발톱에 둥근 무늬가 있는 비단, 노란색, 가을 향기색, 검은 여우 털 등 금지된 옷은 금지됩니다." , 집에 보관할 수 없습니다. 남은 옷은 판매용입니다. 황실 선물이 착용을 허용하면 황실 선물이 아닌 경우 판매가 허용되고 착용이 허용되지 않습니다. 강희(康熙) 9년(1670)에 왕과 관료들이 군복제도에 대해 논의하였다. 에메랄드빛 새틴 라운드 패치워크 옷, 흑여우 모피, 노란색, 가을 향기 옷으로 가득한 새틴..."
팡홍준은 기자들에게 청나라 왕위 제도가 포괄적이고 체계적이며 진지하다고 말했다. 연례 가을 재판은 "범죄자를 제압하고 참수"하는 데 거의 미친 듯이 잔인했습니다. 건륭 47년(1782년) 9월 청나라 기록에 따르면, “빙오에서 황제가 청광에 와서 가을에 운남에서 관리 포로와 군복, 진범을 심문했다. 그리고 귀주(貴州)에서 처형이 중단되었고, 죄수들은 교수형에 처해졌고, 6명이 교수형에 처해졌으며, 42명이 군복을 입고 참수되었고, 7명이 운남성에서 교수형에 처해졌으며, 1명이 교수형에 처해졌습니다. ." 제복을 입었다는 이유로 참수형을 당한 죄수들이 사형수 중 상당수를 차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태후의 겨울복
그러나 청나라 말기에는 황실 복식 제도의 관료주의가 더 강조되었지만, 사실 정권이 쇠퇴하면서, 일부 시스템이 바뀌었기 때문에 일부 사람들이 원하는 대로 하는 것은 불가피하며, 유니폼에 대한 통제는 점점 느슨해지고 있습니다. 건륭 자신은 한때 다음과 같이 한탄했습니다. "매 가을 재판에서 살인자는 이미 살인죄로 처벌됩니다. 사치스럽고 예절을 지키지 않는 사람들을 어떻게 3 피트 밧줄로 처벌 할 수 있습니까? 지금은 불가능하지 않습니다. 정말 참을 수 없어요.", 아무것도 할 필요가 없습니다..." Fang Hongjun은 논리적으로 말하면 건륭 왕조의 통일 정책은 정치적 통합과 함께 상당히 엄격해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청나라의 국력이 지속적으로 강화되면서 이 엄격한 정책은 건륭왕조에 들어서면서 점점 더 중요해졌습니다.
그 이유를 살펴보면, 전성기의 사치와 건륭의 관용정책 외에 법이 민중을 처벌하지 않고 현실이 속수무책이라는 점도 요인으로 꼽힌다.
●관련 링크
◆용포의 12장 패턴
용포의 12장 패턴에는 해, 달, 별, 산이 포함됩니다. , 용 , Hua Chong, Zong Yi, Algae, Fire, Fenmi, Fu, Fu. 12장 패턴의 개발은 수천년을 거쳐 왔으며 각 장 패턴은 고유한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해, 달, 별은 세 개의 빛나는 빛을 나타내며 황제의 장엄한 은총과 모든 방향으로 빛나는 것을 상징합니다. 산은 안정된 성격을 나타내며 모든 방향에서 물과 흙을 통제하는 황제의 능력을 상징합니다. 용은 변화무쌍한 신화 속 짐승으로, 황제가 국사를 잘 처리하고 때를 따라 백성을 가르치는 일을 잘한다는 것을 상징한다. 일반적으로 꿩인 중국 곤충은 왕이 "문학적 재능이 탁월해야 한다"는 것을 상징합니다. 종의는 고대의 제사용 도구로 보통 한 쌍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호랑이와 호랑이 문양이 수놓아져 황제의 충성과 효도의 미덕을 상징합니다. 해조류는 황제의 순수하고 순수한 성격을 상징합니다. 불은 황제의 개방성과 정무 처리를 상징하며, 위로 향하는 불꽃은 백성을 윗사람에게로 돌아가게 한다는 의미도 있습니다. 백미인 분홍쌀은 황제가 백성을 부양하고, 나라를 평안하게 다스리며, 농업과 뽕나무에 관심을 기울이는 것을 상징한다. 도끼 모양의 푸(Fu)는 일을 하는 황제의 능력과 용기를 상징합니다. '黻'는 '지'의 반대되는 두 글자를 의미하는데, 이는 옳고 그름을 구별하고, 잘못된 것을 알면 바로잡는 황제의 덕을 상징합니다.
◆궁중 예복 만드는 데 2년 걸렸다
청나라 황제의 복식 재료는 내무부 장관이 직접 작성했으며, 스타일과 색상, 갯수까지 용도, 새틴의 길이와 너비가 결정되어 질감, 패턴 및 색상이 모두 명확하게 정의됩니다. 예를 들어, 기록 보관소의 "칙령"에는 정부가 짠 새틴이 "날실과 씨실이 균일해야 하며, 폭과 길이가 적절하고, 무늬가 정교하고, 품질이 좋지 않으면 색상이 밝아야 한다"고 반복해서 명시되어 있습니다. 기준에 따라 그는 벌금을 물거나 채찍질을 당할 것입니다.
청나라 궁궐 정보에 따르면 궁중 예복 제작은 예부에서 정한 형식을 따르거나, 내무부 화가가 황제의 지시를 함께 그려야 한다. 승인 서류를 가지고 장닝(난징), 쑤저우, 항저우의 3개 직조 부서로 보내져 별도의 직조를 실시했습니다. Jiangning Weaving은 황실의 화려한 브로케이드, Suzhou의 다마스크, 실크, 브로케이드, 거즈, 실크 태피스트리, 자수 및 항저우 직조 부서에서 짠 황실 예복, 실크 다마스크, 항저우 실크 등을 담당합니다.
삼위를 조각으로 엮은 후 재단, 자수, 의류 제작을 위해 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자수는 여의각 화가들이 검토한 후 확대하고 채색한 것으로 알려졌다. 완성된 제품의 크기를 내무부 및 Jiangnan Weaving Yamen 소속 자수 작업장으로 보내 생산합니다. 완성 후 육로로 북경으로 운반하였고, 하렘에서 사용하였다면 수로로 북경으로 운반하였다. 이 기간 동안 자수공은 500명 가까이, 금자수공은 40여 명, 화가는 10여 명으로 모두 천 명에 가까웠다. 한 사람이 자수를 완성하는 데만 2년 5개월이 걸렸다. 그 동안 옷을 입는 사람의 자세도 바뀌었다. 직조 과정에서 옷감의 가장자리에도 수정이 가능하도록 충분한 공간을 남겨두었다. .
기록에 따르면 황제는 하루에 여러 번, 때로는 하루에 두세 번씩 옷을 갈아입었다고 합니다.
청궁에는 황제의 의복과 의복을 보관하는 의복관리관, 황제의 평상복과 관을 관리하는 전용 의복창고, 그리고 항상 황제가 옷을 갈아입을 때까지 기다리는 대규모 내시들이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