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어린이 민족 무용: 민족 민속 무용에 관한 작은 지식
어린이 민족 무용: 민족 민속 무용에 관한 작은 지식
민간 무용은 일반적으로 민간에서 생겨나고 전해지고, 민간 문화의 제약을 받으며 즉흥적으로 창작하지만, 스타일은 상대적으로 안정적이며, 스스로 즐겁게 즐기는 것을 주요 기능으로 하는 일종의 춤 형식을 가리킨다. 지역, 국가, 민족의 민간 무용은 생활환경, 풍습, 생활방식, 민족적 성격, 문화전통, 종교신앙 등의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고, 연기자의 나이, 성별 등 생리조건의 영향으로 공연 기교와 스타일에 뚜렷한 차이가 있다. 민간 무용은 소박하고, 형식이 다양하며, 내용이 풍부하고, 이미지가 생동감 있는 등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각국의 고전 무용, 궁정무, 전문 무용 창작에 없어서는 안 될 소재원이었다.
다채로운 민족 무용
1950 년대 초, 당과 정부의 대대적인 제창과 진지한 시행으로' 유산 구조' 작업이 대규모로 전개되었다. 댄스 분야에 반영된 한편으로는 각 민족 민간 무용에 대한 효과적인 조사, 수집, 정리, 가공을 통한 재창작, 에센스로 무대에 선보인다. 다른 한편으로는 중국 전통 희곡 무용의 계승과 발전에 대한 독립적인 무용 예술이 되었다.
각 민족이 자연스럽게 물려받은 춤, 특히 기교가 강한 춤은 종종 대표적인 예술가의 기본 스타일에 나타난다. 그들은 대부분 농민으로 민간 무용수라고 부를 수 있지만, 오랫동안 지위가 낮아 굶주리고 떠돌아다니는 생활을 하고 있다. 그래서' 유산 구조' 도 기예가 뛰어난 민간 연예인이다. 그들과 그들의 예술은 전례 없는 존경을 받았다. 그들은 처음으로 우아한 전당에 들어갔다.
이 일은 일시적인 임시방편이 아니라 장기적으로 집행해야 하는 기본 방침이며,' 연안 신양코 운동' 의 지속과 발전이라고 할 수 있다. 신세대 무용수들은 의식적으로 연설의 지도 사상을 따르고, 깊이 생활하고, 대중으로부터 배우고, 열심히 공부하고, 수집하고,' 거칠어' 보이지만' 가장 생동감 있는' 민간 무용을 정리하고,' 찌꺼기를 없애라'-봉건 사회가 남긴 건강하지 않은 성분을 제거하고,' 그 정수를 취하라' 는 정신에 의거한다
신중국이 성립된 지 10 여 년 만에 마오쩌둥이 제창한' 백화일제방' 과' 진출신' 의 방침에 따라 농후한 민족과 지역적 특색, 시대적 분위기, 인민 정신의 면모를 반영하는 우수한 춤이 쏟아져 나왔다. 이들은 대중의 사랑을 받을 뿐만 아니라 국제문화교류에서도 세계 무용계의 관심을 끌고 있다.
앞서 언급했듯이, "연꽃춤과 비행" 을 착용했습니다. 가작광의' 오르도스의 춤' ... 등등. 모두 이 시기에 시대를 이끈 걸작이며, 다른 많은 비슷한 작품들이 있다.
예를 들어' 붉은 비단춤 (군무)' 은 1949 에서 초연했고, 김명 (1927-) 이 연출했고, 정운편곡, 장춘문공단 정건기, 왕아빈, 유였다 한 무리의 젊은 남녀들이' 불' 을 높이 들고 흥겨운 모내기를 하며' 불' 을 붉은 비단으로 만들었다. 마치 용이 날고, 힘찬 춤 자세와 변화무쌍한' 용' 이 어우러져 청춘의 활력이 충만했다.
이 춤은 민간 모가와 전통 기예' 백장밥' 을 바탕으로' 불타는 불' 이라는 의미심장한 형식을 선택해 해방에 대한 국민의 진심 어린 소망을 표현했다. 1950 년, 이 춤은 처음으로 베이징에서 공연되어 수도에서 센세이션을 일으켰다. 이듬해에 제 xx 회 세계청년축제에 입선하여 금상을 받았다. 반세기 동안, 그것은 중국 각지와 세계 각지에서 공연해 왔으며, 사람들은 약속대로 그것이' 중국 불의 상징' 이라고 말한다.
전통 민간 무용을 모아서 창작한 무대 가작이 확실히 많다. 경험을 교환하고 창작을 번영시키기 위해 정부는 정기적으로 문예 공연을 개최한다. 고생을 많이 한 각족 국민들은 모두 무대에서 자신의 춤을 연기할 수 있다는 것을 자랑스럽게 여긴다.
역사적인 이유로, 일부 지역이나 민족 중에서, 생활 속에서 자연적으로 전해지는 이런 춤은 궁지에 직면하고 있다. 새로운 시대를 앞두고 그들도 춤을 통해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자신의 국가 이미지를 세우기를 갈망한다.
그들은 심지어 전문 무용수에게 "우리를 위해 춤을 디자인해 주세요!" 라고 요구했다. 바로 이런' 소환' 에서' 즐겁고 수다스럽다' 와' 풀춤' 이 생겨났다.
쾌락 잔소리 (군무) 초연 1959, 냉모홍 (1938-) 감독, 양유생 작곡, 량산족 자치주 예술단 초연, 냉모홍 등. 수다스럽다' 는 것은 이족 사람들의 뜻이다. 1949 년 이전에는 쓰촨 량산에 살던 이족 (운남 등 서남성에는 또 다른 지계가 있음) 이 노예제도를 유지했다. 해방군이 산에 들어간 후 노예제도가 완전히 폐지되고 생산이 발전하여 새로운 생활이 번창하였다. 냉모홍은 양산의 거대한 변화를 직접 목격했다. 한족이지만 이족 인민 해방에 대한 그의 기쁨은 공감한다. 생성은 그의 창작의 영감이다.
필자는 이족 제사식에서 동적 특징인' 발돌리기' 와' 스커트' 를 선택했다. 춤의 기본 스타일을 확립하고, 춤을 관통하는 손발이 비정상적으로 빠르게 흔들리는 것은 모두' 잔소리' 들의 자유로운 마음의 표현이다. 춤은 단순하고 독특한 이족 곡조와 함께 이족 특유의 방식으로 부름을 받아 족쇄에서 벗어나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광희를 자아내는 민족을 표현했다! 이런 춤은 량산에서부터 전국 각지에서 춤을 추기 시작하여 줄곧 전 세계를 휩쓸고 있다.
초간 춤' (여자 집단춤), 1960 초연, 감독 진조 감독; (여성,1938-) 작곡: 리, 초연: 하이난 리족 자치주 가무단단, 한애타오 등. 여족 처녀는 밀짚모자를 엮는 것을 좋아하는데, 밭에서 일할 때 자외선 차단에 쓰일 뿐만 아니라 아가씨들의 아름다운 장식품이기도 하다. 일출 아래, 소녀들은 밀짚모자를 쓰고 경쾌하게 들판으로 향했다. 마치 하늘과 땅 사이에 연잎이 떠 있는 것 같았다. 저녁노을이 뒤덮여 아가씨들이 논두렁을 따라 걸어오고, 허리에 매달린 밀짚모자는 한 줄로 굴러가는 바퀴와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밀짚모자는 노동의 그림자와 함께 점프하며 독특한' 공예화' 를 형성했다. 진조의 예술 청춘은 해남도에서 보낸 것으로, 그곳의 여족이 모여 살고 있으며, 그녀는 그들의 민족 습관과 감정을 표현하는 방식을 잘 알고 있다.
그녀는 생활에서 추출한 동작: 손을 허리에 꽂고, 엉덩이를 살짝 드러내고, 걸으며, 손을 곧게 흔들고, 모자귀와 리본의 세부 사항을 서로 빗어. 여족 소녀 특유의 아름다움을 모두 드러내다. "초무용집" 을 관통하는 잠대사는 "봐라, 우리가 얼마나 아름다운가!" 입니다. 이 작품은 196 1' 세계청년축제' 금상을 수상했다. 그것과' 쾌락 잔소리' 는 모두' 20 세기 고전' 으로 인정받고 있다.
상술한 각 민족 무용은 이 시기의 몇 가지' 감정춤' 을 대표한다. 짧고 용맹하며 복잡한 줄거리가 없어 대비와 자극적인 방식으로 서정적이다. 전통 민간춤을 기초로 창작을 처리하든, 전문 무용수들이 세심하게 설계하든, 모두 민족적 풍격을 두드러지게 한다. 다른 민족의 심미적 특징을 표현하려고 노력한다.
생활의 풍부함은 무용 제재, 장르, 스타일, 스타일의 다양성을 만들었다. 이 시기에는 생활에서 무용어휘를 정제하는 작품들이 많았다. 구체적인 스타일을 강조하지 않고 삶을 더 직접적으로 반영했다. 예를 들어 군사 제재의 무용작품에서 듀엣' 힘든 세월' 은 특히 깊은 인상을 남겼다. 이 작품은 주성 (1934- 1988), 팽이리 (/; 작곡가와 초연자: 광저우 군구 전사 가무단단, 주, 리아. 감독은 같은 이름의 조각에서 영감을 얻거나 춤은 이 조각의' 동적' 표현이다. 장정길에 있는 노병과 작은 전사들은 적의 포위 공격에 직면하여 굶주림과 추위에 허덕이고 있다.
어린 전사들이 하마터면 쓰러질 뻔했고, 노전사들은 대나무 피리를 불었고, 격앙된 음악은 전사들의 미래에 대한 동경을 불러일으켰다. 그들은 서로 격려하고, 서로 돕고, 정해진 목표를 향해 끊임없이 전진한다. 어려운 세월' 은 독특한 창의력, 간결한 구조, 감동적인 디테일, 생동감 있는 춤 이미지로 전투 중의 낭만적인 감정을 표현했다. 그 중점은 사건을 해석하는 것이 아니라 인물의 감정의 승화를 표현하는 것이다.
위의 모든 춤 순서는 50, 60 년대 중반의 대표로, 장기적인 사회 선택에서 살아남아 지금까지 전해 내려왔다. 이 작품들의 감독과 주요 배우는 신중국 1 세대 최고의 무용가이다. 그들은 엄격한 전문 훈련을 받는 동시에 생활과 대중으로부터 배우는 데 각별한 주의를 기울이고, 예술적 개성과 민족 스타일과 시대정신의 교감을 자각하고 있다.
10 년의' 문화 *' (1966-1976) 호황을 겪은 후, 파괴된 무용예술이 중국에서 개혁개방을 실시하는 과정에서 회복되어 하나가 되었다. 이 역사적인 사회 변화에서 사람들의 사고방식, 가치관, 심리상태, 심미의식이 눈에 띄게 달라졌다. 문예사조에 반영된 것은 주로 전통문화와 전통관념에 대한 반성과 중국 현대화 과정에서의 가치평가에 반영된다. 각 분야의 각기 다른 관점에 대한 공개 토론은 지식인 사상의 전무후무한 활약을 반영하며 덩샤오핑의' 실사구시, 해방사상' 이라는 부름에 따라' 백화제방, 백가쟁명' 방침의 진일보한 추진을 반영하고 있다. 이런 진보는 심오하고 포괄적이며 새로운 시대의 무용 창작에도 중요한 역할과 영향을 미친다.
"*" 이전의 춤은 이미 기본적으로 비교적 안정된 전체 구도인 시대의 흔적을 형성했다. 당시의 관념 때문에 창작자는 자신의 작품을 두려워하는 것 같다. 생활 원형이나 민간 무용의 원시적 형태에서 너무 멀리 떨어져, 제재 장르의 선택과 무용 동작 처리에 대해 보편적으로 신중한 태도를 취하고 수렴하는 경향이 있다. 그래서 휘황찬란함을 창조하는 동시에, 뇌동화, 모델화 경향도 있다.
르네상스 이후, 많은 무용수들이 시험삼아 해보고 싶어 한다. 가치관과 심미의식에는 여러 가지 차이가 있지만, 모두 강렬한 혁신의식을 드러낸다. 그들은 과거의 상습적인 방법과 고유의 패턴, 심지어' 성공적인 경험' 을 돌파하기를 갈망한다. 회고와 반성의 과정에서 막막함, 탐구, 심지어 양조의 진통을 겪은 후 혁신적이고 동그라미가 가능한 작품들이 잇따르고 있다.
1950 년대에 성장한 무용감독들은 황소서 (여자, 1938-) 와 방금기 (193 1-) 의 이번 여자 단체춤은 1986 에서 초연하여 초쾌하게 작곡했고, 중국 인민해방군예술학원 무용학과, 이 초연입니다. 물빛 롱스커트와 투명 아사를 입은 아가씨들, 영롱한 물방울처럼 가늘고 매끄러운 발걸음으로 끊임없이 움직이고, 그들의 춤은 강 위에서 파도로 변해 가는 물결이 끊임없이 기복을 이루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춤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춤명언) 처녀는 치마와 아사를 춤추며 큰 걸음으로 춤을 추며 끝없이 펼쳐진 강들이 힘차게 앞으로 나아가는 것을 생동감 있게 표현했다. 춤은 산천 시냇물이 모여 강으로 흘러들어가는 장관을 만들어 인류의 변하지 않는 법칙을 드러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춤명언)
이처럼 강렬한 생활감을 보여주는 춤도 신세대 감독의 훌륭한 작품이다.
예를 들면: 펜티엄 (남자 집단춤), 초연 1986, 감독 마점프 (회족,1945-), 작곡 시즌승, 소유럽 등. , 중앙민족대학교 무용학과 강철홍 초연. 춤은 선무와 군무를 돋보이게 하여, 말 펜티엄 1 위를 거머쥔 웅장한 기세를 보였다.
그 중에서도' 사람' 과' 말' 의' 질주' 가 서로 어우러져 무한한 생명력을 만들어냈는데. 이런 춤은 몽골족 무용 창작의 중요한 돌파구이다. 그것은 일반적인 의미에서 민족 스타일의 전시에 만족하지 않고, 말이 한시도 빼놓을 수 없는' 영혼' 싸움을 구현함으로써 몽골 사람들의 생활에 대한 깨달음을 드러낸다.
황하를 부르다' 는 위대한 애국작곡가 XI 성해의 불후의 작품이다. 이 작품과 그에 따라 각색된 동명' 황하 피아노 협주곡' 은 모두' 20 세기 중국 음악 고전' 으로 인정받고 있다.
안무가가 클래식 음악을 선택해 안무를 하는 것은 매우 도전적인 새로운 시도이다. 수 (19-) 와 위 지건명 (1935-) 은 1980 년 남자 집단춤' 황허의 영혼' (난징) 을 창작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