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한 민족의 민풍민속을 소개하다

한 민족의 민풍민속을 소개하다

민풍민속민속덕앙족도 발수절, 청명절을 맞은 지 7 일째 되는 날, 물을 끼얹고 축복하고 발춤을 추는 등 프로그램이 다이 발수절 () 와 일치한다는 점을 제외하면 덕앙족 발수절 () 의 가장 특색 있는 풍습은 어른을 위해 손을 씻고 발을 씻는 것이다. 그 때, 각 집안의 후배 젊은이들은 뜨거운 물 한 대야를 준비하고, 당집 중앙에 갖다 놓고, 집안의 부모 등 어른들을 나와서 홀에 앉아 죄를 짓고, 후배들의 일 년 동안 불효한 곳을 용서해 달라고 부탁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어린왕자, 용서명언) 어른들도 1 년 동안 후배들에게 모범을 보이는 데 부족한 점을 검토해야 한다. 이어 후배들은 어른을 위해 손을 씻고 발을 씻고 내년은 화목하고 근면한 분위기 속에서 보내길 기원합니다. 부모님이 돌아가시면 형, 언니, 형수, 형부가 손과 발을 씻는 대상이 된다. < P > 이 풍습은 한 오래된 전설에서 유래한 것이다. 한 불순종한 아들이 청명절을 맞은 지 7 일째 되는 날 산에서 일하며 새끼 새끼들이 먹이를 주는 모습을 보고 깨달은 듯 어머니를 잘 모시기로 결심했을 때, 그의 어머니는 산으로 걸어와 아들을 위해 밥을 선물하며 부주의로 미끄러져 넘어졌다. 아들이 와서 그녀를 부축했지만, 그녀는 아들이 그녀를 때리러 올 줄 알고 나무에 부딪쳐 죽었다. 아들은 나무를 베어 어머니 조각상으로 조각한 것을 통회하며, 매년 청명 후 7 일째에 꽃잎을 뿌린 미지근한 물에 조각상을 담그고 씻어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나중에는 일종의 풍습으로 변했다. < P > 티베트족 < P > 각 민족마다 독특한 문화와 생활습관이 있다. 티베트족은 오래되고 열정적인 민족으로, 오랜 역사 속에서도 자신의 생활습관과 생활중의 금기를 형성했다.

1, 오랜만에 만난 두 친구가 서로 인사하거나 이야기할 때, 너의 손은 상대방의 어깨에 걸쳐서는 안 된다.

2, 다른 사람의 옷을 건너거나 밟을 수 없고, 자신의 옷을 다른 사람의 옷에 놓을 수도 없고, 더욱이 사람을 넘어갈 수도 없다.

3, 여자들이 빨래, 특히 바지, 팬티는 사람들이 지나가는 곳에 널어서는 안 된다.

4, 집에서 휘파람을 불거나 큰 소리로 울면 안 된다.

5, 가족들이 먼 길을 떠났고, 손님은 막 떠났고, 정오와 해가 진 후, 장력대년 초하루에는 바닥을 쓸거나 쓰레기를 버릴 수 없었다.

6, 외부인은 고인의 친족 앞에서 고인의 이름을 언급할 수 없다.

7, 올해 완성해야 할 일은 내년에 할 수 없다. 예를 들면 털실 꼬임, 스웨터, 카펫 등이다.

8, 해질녘에는 남의 집에 마음대로 갈 수 없다. 특히 출산한 임산부와 갓 출산한 산모 또는 중환자가 있을 때 낯선 사람은 더 이상 갈 수 없다.

9, 정오가 지나면 집안의 어떤 재산도 꺼낼 수 없다.

1, 낯선 사람이 한 번도 가본 적이 없는 산과 낭떠러지 협곡에 이르러 큰 소리로 떠들어서는 안 된다.

11, 걸칠 수 없거나 밟을 수 없는 기구, 냄비 그릇, 바가지 대야 등.

12, 집에 두 사람이 동시에 나가고 반대 방향으로 가면 동시에 집을 나갈 수 없고, 앞뒤 외출을 해야 하고, 외출 시간을 구분해야 한다.

13, 여성은 밤이 되면 머리를 빗거나 머리를 감거나 머리를 걸치고 외출할 수 없다.

14, 빗자루와 쓰레받기는 손으로 직접 전달할 수 없습니다. 먼저 바닥에 놓아야 합니다. 그리고 다른 사람이 땅에서 주워야 합니다.

15, 친지들이 너희 집에 놀러 오거나 방문할 때마다 바삭한 기름차나 보리주 등의 물건을 선물로 드립니다. 손님이 떠날 때 물건을 비워 둘 수 없습니다. 모두 비워둘 수는 없습니다. 안에 조금 남겨 두거나 자기 집 물건을 좀 바꿔서 넣어야 합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가족명언)

16, 틈이 있거나 금이 간 그릇은 밥을 먹거나 손님에게 차를 따라줄 수 없다. < P > 2 .. 이족 < P > 이순신의 불꽃 축제, 즉 이순신의 해. 이족의 눈에는 불이 빛, 정의, 흥성을 상징하며 모든 악을 파괴할 수 있는 강력한 힘을 상징한다. 토치 페스티벌은 이족 국민의 기쁨과 사랑과 행복의 명절이다. 3. 홍콩 연속 < P > 음력설은 우리나라 전통의 성대한 명절이다. 중국인은 아무도 모를 것이라고 믿는다. 그러나, 홍콩에서 음력년을 보냈지만, 풍습과 분위기에서는 전통과는 사뭇 달랐다. < P > 최근 몇 년 동안 홍콩인들이 음력설에 전통에 따라 춘련, 연화를 붙이는 경우는 드물지만, 대신 일부 상점이나 집에' 장사가 번창하다',' 핑안 출입' 등의 휘춘을 붙이는 경우는 드물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봄을 붙이는 원의는 춘련과 연화처럼 그 길리의 뜻을 취하여 내년의 모든 일이 순조롭고 평안하기를 바랍니다. < P > 또한 사자춤, 용등 등도 일부 신계 시골, 포위촌에 등장해 신년 시내 거리에서도 보기 힘든 대형 사자춤, 용등 공연이 펼쳐졌다. 포전, 폭죽 등은 홍콩에서 일률적으로 금지되어 있지만, 1982 년부터 매년 음력 초 2 일 밤 빅토리아 항구에서 성대한 불꽃놀이가 열리는데, 이는 이미 1 여 년 동안 봄을 맞이하는 프로그램이 되었다. < P > 홍콩은' 맛집 천국' 으로 불리며 설날에 먹는 풍습도 적지 않다. 대부분의 가정도 설 기간 동안' 단년밥' 을 먹는다. 보통 집에서 연회를 열고, 섣달 그믐 날 온 가족이 위아래로 모여 저녁을 즐긴다. 식후의 큰 프로그램 중 하나는 꽃시장을 구경하는 것이 우선이다. 음력설 기간에는 홍콩 9 여 곳에 설맞이 시장이 설치되어 있는데, 그중에서도 빅토리아 공원의 꽃시장이 가장 크고 시끌벅적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빅토리아, 빅토리아, 빅토리아, 빅토리아, 빅토리아, 빅토리아, 빅토리아, 파크) 홍콩 시민들은 저녁 식사 후 한 가족이 꽃시장을 구경하는 데 익숙해져 있으며, 섣달 그믐날 밤에는 더욱 인산인해를 이루고, 어깨를 나란히 하고, 모두 함께 명절을 즐겁게 보내고 있다. < P > 홍콩에서 음력설을 보낼 때 가장 즐거운 것은' 리' 를 받는 아이다. 설날에 세배를 할 때 곳곳에서' 토론' 의 웃음소리를 들을 수 있다. "용" 은 원래 "이익" 으로 대길대길대려의 호의의 우두머리를 취하면서 설날 때 가족과 없어서는 안 될 풍습이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가족명언)

4. 마카오 연속

마카오 연속, 색다른 풍속. "셰아궁이" 는 마카오가 보존한 가장 전통적인 중국 연속 중의 하나이다. 섣달 23 일에 부뚜막 신을 보냈는데, 마카오 사람들은 그것을 "셰아궁이" 라고 부른다. 마카오 사람들은 부뚜막 신에게 중국 전통에 따라 부뚜막 () 을 사용했는데, 설탕으로 부뚜막 신의 입을 붙여 옥제 앞에 가서 험담을 하지 않도록 했다. 나는 마카오 꽃가의 한 마카오 집의 부뚜막에서 산타클로스 한 장을 본 적이 있는데, 이상하게도 산타클로스는' 하늘이 좋은 말을 하고 집으로 돌아가 길조를 내리라' 는 연아가 붙어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 P > 마카오인 설은 섣달 28 일부터 시작되며, 섣달 28 일 광둥어에서' 마카오의 연미는 섣달 28 일부터 실감할 수 있다. < P > 섣달 그믐 날 밤, 수세와 꽃시장을 구경하는 것은 마카오 사람들이 새해를 맞이하는 두 가지 대사이다. 세월을 지키는 것은 마작을 하고, 텔레비전을 보고, 옛 이야기를 나누고, * * * 천륜의 즐거움을 즐기는 것이다. 서양 크리스마스와 발렌타인데이의 영향을 받은 것 같은데, 설날 마카오 사람들은 상서로운 꽃나무를 사서 새해를 맞이했는데, 지금은 이미 마카오의 연세가 되었다. 마카오는 정월대보름에 꽃시장을 설립하는데, 대부분 복숭아꽃, 수선화, 분죽, 분귤, 꽃이 부귀해지면서 핑안 보답을 기원합니다. 화서목조는 새해의 아름다운 앞날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마카오의 꽃시장은 3 일 동안 운영되는데, 이 3 일은 1 년을 뛰어다니는 마카오인들에게 끝없는 위안을 준다. < P > 설 날 마카오 사람들은' 리시' 를 중시하고,' 리시' 는 빨간 봉투다. 이날 사장은 직원을 보고 어른들은 후배를 보고 기혼자들도 미혼인을 보면' 리시' 를 받는다. "리시" 는 순전히 바삭해서 길리를 나타낸다. 마카오 사람들은 설날을' 개년' 이라고 부른다. 풍습은' 개년' 밥을 먹는 것이다. 이 밥은 반드시 반찬, 상추, 잉어를 먹어야 하며, 그 생재익로를 취하는 것을 뜻한다. 개년' 이날부터 마카오 정부는 공무원' 도박' (도박) 을 3 일 이내에 허용했다. "개년" 이후 마카오는 다시 중국 전통 설날 풍습으로 완전히 돌아왔고, 정월 대보름까지 담배축제 폭죽, 용춤 사자, 환희지였다. 5. 대만 설날 풍습 픽업 < P > 설은 중화민족의 역사가 오래되고 가장 성대한 민간 전통 명절이다. 푸젠성과 일수분리인 대만에서는 역사 문화, 풍사 인정, 생활풍습, 친연 혈통 등이 모두 조국 대륙, 특히 푸젠민남 지역과 일맥을 이어받기 때문에 섬 내 민중의 설 풍습은 당연히 조국 대륙 민간과 크게 다르다. < P > 보물섬 주민들의 조상 (대부분 민남과 객가) 이 대만에 가서 개발한 덕분에 지금으로부터 오래되고 산전수전, 그곳의 설날 풍습도 점차 독특한 패턴과 색채를 형성하고 있다. < P > 6. 재미있는 장쑤 설날 풍습 < P > 설의 장쑤 민간에는 춘련, 연화, 수세, 사자 춤, 세배 등 전국과 같은 풍습 외에도 독특한 풍습이 있으며, 현재 편집수는 독자를 대접하고 있다. < P > 쑤저우 사람들은 섣달 그믐날 밥에 익은 냉이를 넣고 먹을 때 파내어' 원보 발굴', 친지들 왕래, 차를 우려낼 때 청올리브 두 마리를 넣는다.' 원보차' 를 마셔라. 부자가 된 것을 축하한다. < P > 무진인은 연초 아침, 선조의 초상화를 중당에 걸어 다과와 떡을 제공하고, 한 막내는 차례대로 세배례를 하며' 신의 그림자 숭배' 라고 불렀다. " 그들은' 재물' 과' 뜻대로' 를 쓸어버릴까 봐 집 밖으로 쓸어서는 안 된다. < P > 강녕인은 설날' 신북' 을 치는 풍습을 가지고 있다. 큰 깃발에서 길을 열고 징과 북수가 온몸을 힘껏 북돋우고, 중학교 3' 밤북', 중학교 7' 상칠북', 13 ~ 15 타' 웃통 드럼' 을 치며 분위기가 뜨겁다. < P > 남통인은 집 입구나 당 앞에 참깨 줄기, 홀리, 노송 가지를 꽂는 풍습이 있어, 취의생활의 개화절이 높고, 장년 푸르다. < P > 회음인에게는 중학교 6 학년 아이들에게' 구운 머리 바람' 을 주는 풍습이 있다. 밤에 아이를 데리고 논두공터에 불을 붙이고, 아이를 위해 병악을 몰아내고, 굽는 동안 노래를 불렀다. "머리를 굽고, 머리를 깨우고, 발을 굽고, 걸음걸이를 교정하고, 배를 굽고, 배를 굽고, 설사를 하지 않고, 온몸이 다 구워지고, 병은 영원히 보이지 않는다." " < P > 무석어민들은 연초 8 시에 배를 타고 서산에 가서 우왕묘를 제사하는 습관이 있다. 물신의 가호를 빌고, 부처를 제사하는 것을' 위' 라고 하는가? " , yuwang 사원 철거 후, 이 관습은 점차 무관심합니다. < P > 설 기간 동안 장쑤 지역의 옛 풍습에는 아직도 많은 금기가 있었다. 예를 들면 연초에 가위를 움직이지 않고 입씨름을 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식칼을 움직이지 않으면, 몸을 죽이는 재앙을 피할 수 있다. 죽을 먹지 마라, 외출할 때 비가 올까 봐 두렵다. 바닥을 쓸지 않고 재물운을 다 쓸까 봐 등등이다. 과학 지식의 보급과 함께, 많은 비과학적인 풍습도 점차 잊혀지고 있다. 건강하고 유익한 오락 여가 활동은 계속 이어졌다.

7. 계림설 풍습

? 섣달 그믐 날' 부터 섣달 그믐 날 < P > 설날까지 음력 12 월 24 일 시 종을 밟고 계림의 도시와 농촌으로 들어갔다. 이날은 계림인의' 섣달 그믐날', 즉' 어린 해' 이다. 어린 해가 지나면 사람들은 개를 도살하고 오리를 죽이고 설날이 오는 것을 축하한다. 이날 폭죽 소리는 부뚜막 왕자님의' 하늘이 좋은 말' 을 보내려는 사람들의 염원을 가지고 톡톡 튀며 고우를 전했다. 사람들은 부뚜막 신이 집안의 주인이라고 생각하는데, 일가의 선악공과화복은 모두 그것에 의해 지배되기 때문에 매년 다 할 것이다. 부뚜막 신을 옥제에게 보내어 온 가족을 위해 복을 내리고 재난을 면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부뚜막 제사 의식은 집안의 어른들이 많이 한다. 그들은 사탕을 부뚜막 위에 놓고 부뚜막 신에게 제사를 지내며 부뚜막 신에게' 하늘이 좋은 말을 하고, 범에게 상서로운 말을 내리길 빌었다' 고 기도한다. 사탕으로 아궁이에 제사를 지내는 목적은 설탕이 아궁이의 입을 "붙게" 하여 달콤한 입으로 좋은 말을 하도록 하는 것이다. 섣달 그믐날 어둠이 내린 후, 다시 폭죽을 터뜨리고 부뚜막 왕자님을 모시고 내려왔다. 이것은 계림의' 어린 해' 의 고풍스러운 풍속으로, 지금은 폭죽을 터뜨려도 고속적인 유물의 의식일 뿐이다. < P > 섣달 24 ~ 3 에서 사람들은 설맞이 상품을 마련하고 거실 안팎을 청소하며 새해를 깨끗하게 맞이한다. 명절에는 전통식품의 종류가 다양하고 좋은 소망이 있다. 섣달 29 떡찜, 떡은 단 것, 성공, 고기, 유소, 떡 (고), 새해 생활, 일이 나날이 번창하고, 한 걸음 더 올라간다. < P > 섣달 그믐 날 저녁, 사람들은 가족 상봉을 좋아한다. 반찬에는 반드시' 둥근 아들',' 기쁨' 이 있어야 한다. 동그란 동그라미를 취하여 기뻐하는 뜻을 가지고 있다. 오늘 밤, 만인의 빈골목은 모두 집에서 세월을 지킨다. 세월을 지킬 때는 화로의 숯불을 붉게 태워서, 생활세가 번창하는 것을 상징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시가 되자 노소를 막론하고 기쁨에 넘쳐 폭죽 소리로 새해를 맞이했다. 이 기쁜 포성은 귀에 그치지 않고, 더 심야가 조용해질 때까지, 사람들은 여전히 잠을 자지 못하고, 난로는 여전히 활활 타오르고, 휴식을 취하러 가는 것도 잊지 않고 화로의 불을 잘 껴안고, 불씨를 남기고, 내일 아침 일찍 좋은 불을 태울 때까지 기다린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새해의 불씨는 사람의 생명과 같다. 새해의 재물이 왕성하고 집이 왕성한 좋은 징조이다. 불에 대한 사람들의 감정이 이렇게 두터웠는데, 아마도 불이 인류에게 문명을 가져다주고 따뜻함을 가져왔기 때문일 것이다. 불을 사랑하는 것은 자신의 생명을 사랑하는 것과 같다. 특히 새해에는 더욱 그렇다.

? < P > 중국 소수민족 설 풍습 < P > 중국은 다민족 국가로 한족 외에 55 개 소수민족이 있다. 그들은 언어, 글, 생활 방식, 풍습이 다르지만 대부분 설날을 자국민의 주요 명절로 축하한다. < P > 8. 다호르족: 연년고 < P > 북방의 다호르족은 세배를 하는 습관이 있다. 설날에는 명절 성장을 입고 집집을 방문해 서로 축하한다. 집집마다 시루떡이 준비되어 있는데, 세배자가 들어오자마자 주인은 시루떡으로 대접했다. 떡' 은 중국어에서' 고' 와 해음, 떡으로 대접하며, 서로 새해에 생활수준이 더욱 향상되었다는 것을 나타낸다. 명절 기간 동안 다호르족은 노래와 춤, 체육활동도 반달 동안 계속되었다. < P > 9. 몽골족: 술고기가 무궁무진한 < P > 북방의 몽골족은 설날을 보내는 또 다른 광경으로, 축제 전 집집마다 그해 자란 숫양과 각종 유제품과 술 몇 단을 준비했다. 섣달 그믐날 밤, 사람들은 아름다운 몽골 가운을 입고 온 가족이 몽골 가방 중앙에 앉아 새해를 맞이했다. 자정에 술을 마시기 시작하고, 관례대로 많이 먹고, 술고기가 많이 남을수록 좋다. 이는 새해의 술고기가 끝이 없고, 먹고 마시는 걱정이 없다는 것을 상징한다. 이른 아침, 각양각색의 옷을 입은 남녀가 준마를 타고 삼삼오오 무리를 지어 호트 (마을) 로 달려가 몽골 가방을 하나하나 꿰어 놓았다. 가방을 꿰맬 때, 먼저 어른에게 머리를 조아려 축원을 하고, 이어서 주인집 사위가 꾸러미에 온 손님을 위해 술을 권하고, 사람들은 노래를 부르며 춤을 춘다. < P > 1. 장족: 영영웅 < P > 이 중국 남부에 사는 장족으로 설날을' 새해절' 이라고 부른다. 이 날, 사람들은 외출할 때 누구를 만나든 서로 축하해야 하며, 이렇게 한 해가 되어야 길조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장족 민간에는 만년을 보내는 습관이 있는데, 장족은' 식립절' 이라고 부른다. 식립절' 은 이번 달 3 일로 1 여 년 전 장족의 한 농민이 외지 침략자에 대항하여 승리를 거두고 돌아왔다고 전해진다. 이때 설날이 지났고 장족 군중은 그들을 환영하기 위해 이번 달 3 일에 그들을 위해 설날을 다시 보냈다. < P > 11. 부이족: 아가씨가 첫 번째 물나르기 < P > 를 잡아 중국 서남변에 거주하는 부이족은 매년 섣달 그믐날 밤마다 밤을 새워 세운다. 날이 밝자 아가씨들은 집 밖으로 다투어 물을 길어, 누가 첫 번째 물을 짊어지고, 누가 가장 근면한 아가씨인가. 그곳의 경포족 사람들은 설날 전에 타깃 행사를 하는 것을 좋아하는데, 아가씨들은 이 행사의 주최자이자 심판이다. 그들은 자수한 호주머니를 실로 대나무 기둥에 매달아 나무 끝에서 좌우로 흔들어 총각에게 사격을 청했다. 먼저 호주머니를 쏘는 사람은 아가씨들이 술을 상품으로 주는 사람이다. 호주머니에는 일반적으로 동전 한 개, 곡식 몇 알, 장식용 구슬 몇 개가 들어 있어 행복의 상징으로 쓰인다. < P > 12. 하니족: 그네 타기 < P > 설 며칠 전 하니족이 사는 마을채는 이미 시끌벅적했고, 여자들은 모두 바바를 짜느라 바빴다. 바구니는 찹쌀로 만든 떡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