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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적인 컴퓨터 응용 수업 계획
기초 컴퓨터 응용 수업 계획
컴퓨터 기초 응용은 컴퓨터 입문 강좌로서 컴퓨터 전공자가 아닌 학생들에게 일반 컴퓨터 응용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데 필요한 과목입니다. 기본 지식, 능력 및 자질에 대해. 다음은 제가 정리한 컴퓨터 응용 프로그램의 기본 교육 계획입니다.
지식 교육 목표: 컴퓨터 시스템의 구성; p> 운영 체제 개념; 기억 분류
능력 훈련 목표: 학생들이 자신의 능력을 적극적으로 개발할 수 있도록 육성
요점 및 어려움: 컴퓨터 하드웨어 시스템; 교육 방법: 강의 방법
수업 배정: 2개 수업
교육 과정: 컴퓨터 시스템은 하드웨어 시스템과 소프트웨어 시스템의 두 부분으로 구성됩니다.
1. 컴퓨터 소프트웨어 시스템은 시스템 소프트웨어와 응용 소프트웨어로 구분됩니다.
1. 시스템 소프트웨어: 시스템 소프트웨어는 컴퓨터가 효율적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컴퓨터 리소스를 관리, 모니터링 및 유지하는 소프트웨어입니다.
(1) 운영 체제: 컴퓨터 시스템의 모든 자원을 조정하고 질서 있게 작업하려면 통합 관리 및 통합 일정 관리를 위한 소프트웨어가 있어야 합니다. 이 소프트웨어를 운영 체제라고 합니다. , 줄여서 OS입니다.
(2) 컴퓨터 언어: 언어가 기계에 의존하는 정도에 따라 기계어, 어셈블리 언어, 고급 언어의 세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습니다.
2. 응용 소프트웨어: 다양한 실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용자가 직접 제작한 프로그램을 말합니다.
2. 컴퓨터 하드웨어 시스템: 마이크로컴퓨터의 하드웨어 시스템은 중앙 처리 장치,
주 메모리, 외부 메모리 및 입출력 장치로 구성됩니다.
1. 중앙처리장치: 중앙처리장치(CPU)는 컴퓨터의 핵심 구성요소입니다.
주로 지정된 기본 컴퓨터 작동 지침을 해석 및 실행하고 다양한 정보의 처리를 완료하는 일을 담당합니다. 이는 산술 장치, 컨트롤러 및 여러 레지스터의 두 가지 주요 기능 구성 요소로 구성됩니다. 마이크로컴퓨터 시스템에서 중앙 처리 장치는 마이크로프로세서라고도 합니다.
2. 메모리: 컴퓨터에서 메모리의 역할에 따라 주 메모리(내부 메모리), 보조 메모리(외부 메모리), 캐시 메모리의 세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주 메모리: 내부 메모리라고도 하며 주 메모리 또는 메모리라고도 하며 현재 가장 활동적인 프로그램과 데이터를 저장하는 데 사용되며 외부 메모리에 비해 빠르고 작습니다. 용량이 크고 가격이 높기 때문에 메인 메모리는 CPU에 직접 연결되어 CPU와 직접 데이터를 교환합니다. 액세스 모드에 따라 주 메모리는 준비 액세스 메모리와 읽기 전용 메모리의 두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습니다.
① 랜덤 액세스 메모리(Random Access Memory): RAM의 약어로, 언제든지 읽고 쓸 수 있습니다.
② 읽기 전용 메모리: ROM은 줄여서 읽기만 가능하고 가져올 수는 없는 일종의 메모리입니다.
(2) 보조기억: 보조기억은 외부기억, 줄여서 보조외부기억이라고도 한다.
보조 저장소에는 디스크 저장소, 테이프 저장소, 광디스크 저장소의 세 가지 주요 유형이 있습니다. 디스크 저장소는 일반적으로 소프트 디스크 저장소와 하드 디스크 저장소의 두 가지 범주로 나뉩니다.
(3) 캐시 메모리: 주 메모리와 보조 메모리가 결합되어
1차-보조 저장 계층 구조를 형성하여 대용량 저장 장치와 높은 비용 간의 모순을 해결합니다. 그러나 메인 메모리와 CPU 사이에는 엄청난 속도 차이가 있어 CPU 속도의 잠재력이 제한됩니다. 이러한 격차를 메우기 위해 메인 메모리와 CPU 사이에 캐시 메모리 캐시(Cache)를 설정하여 캐시 메모리(메인 메모리 수준의 저장 구조)를 형성합니다. 캐시는 용량이 작고 용량이 크며 가격이 높습니다. 하드웨어로 완전히 구현되며 주 메모리보다 몇 배 빠릅니다.
3. 입출력 장치: 입출력 장치는 컴퓨터 시스템의 외부 장치입니다.
입력 장치는 데이터와 프로그램을 전기 신호로 변환하고 컴퓨터의 인터페이스 회로를 통해 이러한 신호를 순차적으로 컴퓨터의 메모리로 보냅니다. 일반적인 입력 장치에는 키보드, 마우스, 스캐너, 터치 스크린, 디지털 카메라, 비디오가 포함됩니다. 카메라 등의 출력 장치는 컴퓨터에서 생성된 결과를 사람들이 받아들이는 데 익숙한 정보 형식(예: 문자, 이미지, 표, 사운드 등) 또는 기계가 받아들일 수 있는 다른 형식의 출력으로 변환합니다. 장치에는 모니터, 프린터, 플로터, 스피커 등이 포함됩니다.
참고: 프린터는 널리 사용되는 출력 장치로 충격형과 비충격형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도트 매트릭스 프린터는 일반적인 임팩트 프린터이고, 레이저 프린터와 잉크젯 프린터는 일반적인 비임팩트 프린터입니다. 도트 매트릭스 프린터라고도 합니다.
요약: 이번 수업에서는 주로 컴퓨터 시스템의 구성을 공부했습니다. 컴퓨터 시스템은 하드웨어 시스템과 소프트웨어 시스템으로 구성됩니다. 하드웨어 시스템과 소프트웨어 시스템의 구성 요소를 각각 소개하여 학생들이 컴퓨터의 기본 지식을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숙제: 방과후 운동의 첫 번째 질문: 8, 14, 두 번째 질문: 1, 16, 18, 19, 20, 32, 네 번째 질문: 2, 10, 16 . 기본적인 컴퓨터 지식을 익히고 책을 주의 깊게 읽어보세요.
칠판 쓰기:
기본 컴퓨터 지식
1. 컴퓨터 시스템은 하드웨어 시스템과 소프트웨어 시스템의 두 부분으로 구성됩니다.
컴퓨터 소프트웨어 시스템은 시스템 소프트웨어와 응용 소프트웨어로 구분된다.
① 운영 체제: 컴퓨터 시스템의 모든 자원을 조정하고 질서 있게 작업하려면 통합 관리 및 통합 일정 관리를 위한 소프트웨어가 있어야 합니다. 이 소프트웨어를 운영 체제라고 합니다. 줄여서 OS.
②컴퓨터 언어: 언어가 기계에 의존하는 정도에 따라 기계어, 어셈블리어, 고급언어의 세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습니다.
2. 컴퓨터 하드웨어 시스템: 마이크로컴퓨터의 하드웨어 시스템은 중앙처리장치, 메인 메모리, 외부 메모리, 입출력 장치로 구성됩니다.
1. 중앙처리장치: CPU라고도 불리는 중앙처리장치는 컴퓨터의 핵심 구성요소입니다. 이는 산술 장치, 컨트롤러 및 하드 작업 레지스터의 두 가지 주요 기능 구성 요소로 구성됩니다. 마이크로컴퓨터 시스템에서 중앙 처리 장치는 마이크로프로세서라고도 합니다.
2. 메모리: 컴퓨터에서 메모리의 역할에 따라 주 메모리(내부 메모리), 보조 메모리(외부 메모리), 캐시 메모리의 세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주 메모리는 RAM(Random Access Memory)과 ROM(읽기 전용 메모리)의 두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습니다.
3. 일반적인 입력 장치에는 키보드, 마우스, 스캐너, 터치 스크린, 디지털 카메라, 비디오 카메라 등이 포함됩니다. 일반적인 출력 장치에는 모니터, 프린터, 플로터, 스피커 등이 포함됩니다.
프린터는 인쇄 방식에 따라 충격식과 비충격식으로 분류되는 광범위한 출력 장치이다.
섹션 2 멀티미디어 시스템과 컴퓨터의 개발 및 응용
지식 교육 목표: 멀티미디어 시스템의 개념 및 특성
컴퓨터의 유형, 개발 및 응용;
능력 훈련 목표: 학생들의 사고 능력 개발
학생들의 지식 학습 및 적용 능력 배양
요점 및 어려움: 개념
수업 방법: 설명 방법
수업 배정: 1시간 수업
수업 과정:
수업 전 질문: 1. 구성 2. 컴퓨터 언어에는 어떤 종류가 포함되나요? 3. 일반적인 입출력 장치는 무엇인가요? 4. 프린터는 어떤 두 종류로 나눌 수 있나요? 멀티미디어 시스템
1. 멀티미디어 및 멀티미디어 시스템: 간단히 말해 멀티미디어는 여러 미디어의 통합 및 활용입니다. 이러한 미디어는 그래픽, 이미지, 사운드, 텍스트, 비디오, 애니메이션 등
소위 멀티미디어 시스템이란 멀티미디어 단말장치, 네트워크 장비, 소프트웨어 서비스 시스템 및 관련 멀티미디어 데이터베이스로 구성된 유기적인 전체를 말한다.
2. 멀티미디어 시스템의 특성: 통합, 상호 작용 및 실시간.
2. 컴퓨터 유형
1. 컴퓨터 분류: 컴퓨터는 크기에 따라 슈퍼컴퓨터, 소형 슈퍼컴퓨터, 메인프레임, 미니컴퓨터로 구분됩니다. 또 다른 분류 방법은 일상 업무, 학습, 생활에서 흔히 사용되는 컴퓨터를 분류하는 것입니다. 이 분류 방법은 컴퓨터를 서버, 워크스테이션, 데스크탑 컴퓨터, 노트북, 휴대용 컴퓨터 및 기타 5가지 범주로 분류합니다.
2. 컴퓨터와 네트워크의 발전:
컴퓨터의 발전 단계는 일반적으로 컴퓨터를 구성하는 주요 전자 장치로 나누어집니다. 이에 따라 컴퓨터의 발전도 이루어집니다. 4세대를 거쳤습니다. 1세대 컴퓨터는 전자관을 주요 구성 요소로 사용합니다. 2세대 컴퓨터는 트랜지스터를 주요 구성 요소로 사용합니다. 3세대 컴퓨터는 중소형 집적 회로를 주요 구성 요소로 사용합니다. 4세대 컴퓨터는 대규모 집적회로와 초대형 집적회로를 주요 구성요소로 사용합니다. 집적회로가 주요 구성요소입니다. 4세대 컴퓨터는 마이크로컴퓨터 시대의 시작을 알립니다.
3. 컴퓨터 응용: 초기 컴퓨터 응용은 주로 과학 컴퓨팅, 데이터 처리, 컴퓨터 제어 및 기타 측면에 반영되었습니다. 전통적인 응용 프로그램 외에도 최신 컴퓨터는 사무 자동화, 컴퓨터 지원 시스템, 가상 현실 인공 지능 및 전자 상거래와 같은 측면에서도 사용됩니다.
요약: 이 섹션의 학습을 통해 학생들은 멀티미디어 시스템의 개념과 특성을 익히고 컴퓨터의 분류와 개발 단계를 이해하고 각 단계의 주요 장치를 알 수 있습니다. .
숙제: 수업 후 첫 번째 질문에서는 13, 세 번째 질문에서는 4, 5입니다.
섹션 3 정보 표현 및 컴퓨터 바이러스 지식
지식 훈련 목표: 정보 표현
컴퓨터 바이러스 지식
능력 개발 목표: 학생들의 응용 능력을 배양합니다.
사고력을 개발합니다.
요점과 어려움: 데이터 단위 지식
교수 방법: 설명 방법
수업 배정: 1시간 수업
수업 과정:
수업 전 질문: 1. 멀티미디어 시스템의 특징은 무엇입니까? 2. 컴퓨터는 몇 세대에 걸쳐 개발되었습니까? 각 시대의 장치는 무엇입니까? 3. 컴퓨터의 응용은 무엇입니까?
1. 정보의 표현
1. 이진수와 컴퓨터: 컴퓨터의 전자 부품만 두 가지 상태를 인식합니다.
이 두 상태는 각각 ?0?과 ?1?로 표시되어 소위 '이진수'를 형성합니다. 생활에서 흔히 사용되는 십진수는 0부터 9까지의 10자리 숫자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이진수는 01100101과 같이 0과 1의 두 자리로 구성됩니다. 컴퓨터의 모든 데이터나 명령은 이진수로 표현되지만 이진수는 읽기가 쉽지 않습니다. 쓰기와 메모리는 일반적으로 이진수의 표현을 단순화하기 위해 16진수나 8진수를 사용합니다.
2. 데이터 단위: 컴퓨터에는 숫자 데이터와 기호 데이터의 두 가지 유형의 데이터가 있습니다.
데이터를 나타내는 단위에는 비트와 바이트가 있습니다.
비트는 컴퓨터가 데이터를 처리하는 가장 작은 단위로 0이나 1로 표현된다. 예를 들어 이진수 10011101은 8비트로 구성되며, 비트는 b로 표현되는 경우가 많다.
바이트는 컴퓨터에서 가장 작은 데이터 저장 단위로, 흔히 B로 표시됩니다. 마이크로컴퓨터에서 바이트는 8개의 이진 비트로 구성됩니다. 1바이트는 영어 반각 문자(ASCII 코드 등)의 인코딩을 저장할 수 있고, 2바이트는 한자의 인코딩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210(즉, 1024)바이트를 1K바이트라고 하며 1KB로 기록됩니다. 저장 용량이 증가함에 따라 다음과 같은 측정 단위도 있으며, 이들 사이의 관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8b = 1B = 1024B = 1KB; 220B0 = 1024KB = 1MB;
3. 문자 인코딩: ASCII 코드: ASCII 인코딩에서는 128개의 문자 코드가 7비트 바이너리 숫자로 구성되며, 범위는 0000000~1111111입니다.
참고: 국제표준화기구(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를 ISO라고 합니다.
3. 컴퓨터 바이러스의 개념과 특징
1. 컴퓨터 바이러스의 기본 개념: 소위 컴퓨터 바이러스는 자신의 행위에 의해 확산되어 피해를 줄 수 있는 바이러스를 말합니다. 복제
기능적인 컴퓨터 프로그램.
2. 컴퓨터 바이러스의 특징: 지금까지 발견된 컴퓨터 바이러스에 따르면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인간이 만든 프로그램으로 짧고 간결합니다. (2) 전염성. (3) 잠재되어 있다. (4) 파괴적. (5) 트리거 가능.
요약: 이 연구에서는 학생들이 이진수가 무엇인지, 컴퓨터에 있는 데이터가 무엇인지 숙지해야 합니다.
범주는 무엇이며, 컴퓨터가 처리할 수 있는 최소 단위와 최소 저장 단위는 무엇입니까? 데이터, 컴퓨터 바이러스의 특징은 무엇인가.
숙제: 수업 후 두 번째 질문의 26, 28, 31, 35
2장 텍스트 입력 기술
지식 훈련 목표: 키보드에 익숙해지기 조작;
텍스트 입력 지식 이해
요점과 어려움: 키보드 기능
교수 방법: 설명 방법, 훈련 방법
수업 시간 할당:1 수업 시간
교육 과정:
수업 전 질문: 1. 컴퓨터에 있는 데이터의 두 가지 범주는 무엇입니까? 2. 데이터의 가장 작은 저장 단위는 무엇입니까? 3. 컴퓨터 바이러스의 특징은 무엇인가요?
1. 텍스트 입력에 대한 기본 지식
텍스트 입력 방법은 키보드 입력 방법과 비입력 방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키보드 입력 방법.
1. 키보드 입력 방법:
현재 한자 입력 방법에는 다음과 같은 범주가 있습니다. (1) 일반적인 일련 코드에는 위치 코드, 전신 코드, 내부 코드가 포함됩니다. 등. (2) 음성 기호 예를 들어 QuanPinDouYin, ShuangPinDouYin, Smart ABC, Microsoft Pinyin 등은 모두 일반적인 음성 기호 입력 방법입니다.
(3) 그래픽 코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그래픽 코드로는 5획 폰트, 삼각형 코드, 테이블 모양 코드 등이 있으며 이는 전문적인 타이피스트에게 적합하다. (4) 음성기호부호 일반적인 음성기호부호에는 정부호, 전부호, 자연부호 등이 포함된다.
2. 비키보드 입력 방법: 비키보드 입력 방법은 크게 온라인 필기 입력, 음성 인식, 광학 문자 인식(OCR) 기술 등으로 분류됩니다.
2. 컴퓨터 키보드 작동
1. 컴퓨터 키보드:
(1) 키보드 파티션: 현재 일반적인 컴퓨터 키보드는 일반적으로 4개 영역으로 나뉩니다. 입력 키패드, 기능 키패드, 편집 키패드, 숫자 키패드.
(2) 키보드 기능 소개:
ESC(종료 키): 프로그램을 종료하거나 작업을 취소합니다.
F1~F12(기능 키): 소프트웨어에 따라 설정된 특정 명령 기능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소프트웨어마다 정의가 다릅니다.
ENTER(Enter 키): 줄 바꿈 키라고도 합니다. 지정된 명령이 입력되면 명령의 끝 문자가 되고, 텍스트 편집이 처리되면 개행 문자가 됩니다.
백스페이스 또는 ?(백스페이스 키): 커서를 왼쪽으로 한 칸 이동하고 커서 앞의 문자를 삭제합니다.
ALT(변환 키) 및 CTRL(컨트롤 키): 각각 두 개가 있으며 더 강력한 기능을 생성하려면 다른 키와 함께 사용해야 합니다. 예: ALT+CTRL+DEL은 핫 스타트입니다.
SHIFT(쉬프트 키) : 2개가 있는데, 임시 대문자와 소문자 변환, 쉬프트 기호 입력을 위해 다른 키와 조합해서 사용해야 한다.
Caps Lock : 영문 대문자, 영문 소문자를 연속적으로 입력할 때 사용됩니다. 이 키는 대문자 모드로 켜지는 Cap Lock 표시등에 의해 표시됩니다.
Num Lok(숫자 잠금 키): 이 키를 사용하여 작은 키보드의 숫자와 커서 제어 키 사이를 전환합니다. Num Lok 표시등 프롬프트가 있으며 표시등은 디지털 모드에서 켜집니다.
삭제(삭제키): 커서 위치의 문자를 삭제하며, 커서 오른쪽에 있는 모든 문자가 순차적으로 왼쪽으로 이동합니다.
INSERT(삽입 키): 삽입/다시 쓰기 변환 키라고도 합니다. 삽입 상태에서는 입력한 문자를 커서에 삽입할 수 있으며, 덮어쓰기 상태에서는 입력된 문자가 현재 문자를 덮어씁니다.
break(인터럽트 키): 프로그램 실행을 중단합니다.
일시 중지(일시 중지 키): 프로그램 실행을 일시 중지합니다.
홈 키: 커서를 줄의 시작 부분이나 문서의 시작 부분으로 이동합니다.
End 키: 커서를 줄 끝이나 문서 끝으로 이동합니다.
Page Up 키: 화면 내용을 한 페이지 위로 올립니다.
Page Down: 화면 내용이 한 페이지 아래로 내려갑니다.
(커서 이동 키): 커서 위치를 상하좌우로 이동합니다.
A~Z 키 및 0~9 키: 문자 및 숫자 기호를 입력하는 데 사용됩니다.
요약: 이 학습을 통해 학생들은 컴퓨터 키보드의 분류와 입력방식을 이해할 수 있다.
숙제: 키보드의 기능키를 능숙하게 사용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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