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요씨족의 북 연주 스타일과 특징은 무엇입니까?
요씨족의 북 연주 스타일과 특징은 무엇입니까?
요약: 중국 야오족 민속무용. 이 공연은 광동, 광시, 후난 및 기타 지방의 야오족이 거주하는 지역에서 인기가 있으며, 야오족의 전통 축제, 추수 축하 행사, 집들이 또는 결혼식에서 자주 공연됩니다. 야오족의 주요 춤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판왕을 숭배하는 야오족의 전통 의식과 귀신과 악령을 쫓아내고 질병을 치료하는 주술 활동에서 자주 공연됩니다. 요즘 야오족 추장의 격려는 대중적인 문화 및 오락 활동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광시야오족 북춤의 스타일과 특징을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중국 야오족 민속무용. 이 공연은 광동, 광시, 후난 및 기타 지방의 야오족이 거주하는 지역에서 인기가 있으며, 야오족의 전통 축제, 추수 축하 행사, 집들이 또는 결혼식에서 자주 공연됩니다. 야오족의 춤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판왕을 숭배하는 야오족의 전통 의식과 귀신과 악령을 쫓아내고 질병을 치료하는 등 일부 주술 활동에서 종종 공연됩니다. 요즘 야오족 추장의 격려는 대중적인 문화 및 오락 활동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2008년 6월 7일, 야오족 추장의 춤은 국무원의 승인을 받아 제2차 국가 무형문화유산 목록에 포함되었습니다.
1. 야오족 추장춤의 역사적 유래
독특한 민족적 매력을 지닌 이 춤에는 오래 전 세 사람이 아버지라는 아름다운 사랑 이야기가 담겨 있다. 그리고 그의 아들은 요산에 살았고, 노인은 죽기 전에 두 아들에게 가족 재산을 균등하게 나누었습니다. 형은 돈에 욕심이 나서 집안의 재산을 모두 챙겼고, 동생 동비는 떠돌이 생활을 하며 남을 위해 일해야 했습니다. 반고왕의 딸인 방사의 열세 번째 누이는 동비가 좋은 사람임을 보고 그와 결혼하기 위해 지상으로 내려왔다. 동비의 형은 잔혹한 방법을 동원하여 동비를 죽이고 방사의 열세 번째 누이를 점령하려고 했습니다. 판고왕은 이 사실을 알고 동비가 형을 물리칠 수 있도록 도와주고, 방사의 열세 번째 누이를 천국으로 불러들였다. 작별하기 전 열세 자매는 동비에게 말했다. 남산에 나무가 있으니 잘라서 긴 북을 만들고 그 위에 360개의 고리를 달고 10월 16일(반구왕포 탄신일)까지 기다리면 된다. 그녀와 재회하기 위해 독수리처럼 하늘로 날아갑니다. 동비는 열세 자매의 지시에 따라 고난을 무릅쓰고 남산에 와서 피아노 나무를 발견하고 긴 북을 만들어 정해진 시간에 일어나 마침내 열세 자매와 재회하기 위해 하늘로 날아올랐다. 이 사랑스러운 부부를 기념하기 위해 노래방에서 판구 왕포의 생일이 연주될 때마다 사람들은 긴 북춤을 추곤 했습니다. 이 풍습은 오늘날까지 전해졌습니다.
매년 춘절 기간 동안 파이야오 동포들은 축제를 축하하기 위해 긴 북을 춤을 추는 것뿐만 아니라 꽃북 팀을 구성하여 인근 한족과 장족 지역으로 가서 각 민족의 형제들을 축하합니다. 여러 떼. 그가 가는 곳마다 그는 따뜻한 환대를 받았습니다. 한 형제와 장 형제는 떡과 떡을 꺼내들고, 찹쌀떡을 달달한 술과 함께 요리해 손님들에게 대접했다. 춤이 끝난 후, 주인은 야오족에게 새해의 행운을 기원하기 위해 '행운'을 보내야 합니다.
창구는 야오어로 '보공'이라고 불리며 오랜 역사를 갖고 있다. 남송 소흥 2년(1132년) 5월 3일에 발행된 『요인 도강십이성명』에는 “황궁 앞에는 왕이 소매가 긴 긴 옷을 입고, 긴 허리와 나무 북, 빨간 깃이 달린 점박이 코트를 입고 비파를 치며 노래를 부른다.”에 따르면 야오족의 긴 북은 800년이 넘는 역사를 가지고 있다.
2. 야오족의 북 연주 스타일 특징
1. 기본 동작
연주 시 드러머는 긴 북의 허리를 잡는다. 왼손으로 위아래로 뒤집고, 오른손으로 치고, 춤추고, 치는 것을 동시에 한다. . 주요 작업에는 동물 시뮬레이션, 희생 등이 포함됩니다. 춤은 격렬하고 스타일은 단순하다. 어떤 사람들은 Eight Immortals 테이블의 긴 북에 손을 대고 동시에 연주하고 춤을 추며 춤을 출 수도 있습니다. 보통 수나와 징, 북을 반주하며, 때로는 '판왕송'도 불러 재미를 더한다.
창구춤은 '단무', '커플댄스', '군무' 등으로 구분된다. 72세트의 공연 프로그램이 있으며, 각 세트는 '홀 올리기', '홀 옮기기' 등 여러 동물 세부 사항으로 구분됩니다. 그 움직임 특성은 거칠고, 용감하고, 억제되지 않고, 강하고, 활기차고, 튼튼하고, 자유롭고 쉽습니다. 뛰기, 뛰기, 쪼그리고 앉기, 굴러가기, 회전하기, 뒤집기, 뛰기, 뛰기 및 기타 동작은 모두 야오족의 열성적이고 제한되지 않으며 강하고 용감한 성격을 반영합니다.
장북의 북소리 대부분은 집을 짓고, 밭을 갈고, 동물의 움직임을 모방하는 등 생산과 생활 내용을 표현하며, 이미지는 생생하고 삶의 정취가 가득하다. 북치기는 문학예술과 무술로 나눌 수 있다. 원다의 움직임은 부드럽고 느리지만 무술은 두 사람이 싸우고, 네 사람이 싸우고, 큰 무리가 원을 그리며 연주하는 모습이 있고, 분위기는 따뜻하고 북소리는 크다.
2. 소품
(1) 분류
장북은 모양에 따라 소형, 중형, 대형 3가지로 구분됩니다. 작은 긴 북은 짧은 북이라고도 불리며 길이는 약 70-90cm, 북 허리 직경은 4-5cm, 양쪽 끝의 북 머리 직경은 8-10cm입니다. 긴 허리 북 또는 노란색 진흙 북, 길이 약 110cm -130cm, 북 허리 직경 약 15-20cm, 양쪽 끝의 북 머리 직경은 약 25-30cm입니다. 북은 경기용 북이라고도 불리며, 길이가 약 180~200cm이고, 북허리의 지름은 약 20~25cm이며, 양쪽 끝의 북머리의 지름은 약 25~30cm이다. 드럼 헤드는 약 30-40cm입니다.
(2) 생산
긴 드럼은 일반적으로 모래나무로 만들어지며, 드럼 표면을 소나 양 가죽으로 덮습니다. 길이는 약 1.2m로 가운데가 작고 양쪽 끝이 크며, 그중 하나는 3분의 1 정도 약간 더 크다. 나무 속을 비우고 두 개의 뿔을 세련된 노란색 양가죽으로 덮은 다음 6~8개의 염색된 대마 밧줄을 사용하여 두 개의 노란색 양가죽을 조인 다음 빨간색, 노란색, 흰색 및 기타 색상으로 칠합니다. 용과 봉황 문양으로 드럼 본체를 아름답게 장식합니다. 춤을 출 때 무용수들은 두 개의 "북 목"을 화려한 리본으로 묶어 어깨와 허리에 걸고 오른손으로 손바닥을 잡고 왼손으로 대나무 조각을 잡고 각각 북을 칩니다. 음악의 리듬에 맞춰 '唪唪唪冢'이라는 소리를 낸다. 4명 이상이 드럼을 치며 음악의 비트를 따라가면 '빠직하고 플랫한' 풍부하고 신나는 사운드가 만들어집니다.
나팔과 징, 수나를 동반하면 마치 옛날에 싸우려고 줄을 서는 것과 같을 것이다. 북과 나팔 소리가 하늘에 울려 퍼지고, 산이 울려퍼지고, 계곡이 울려퍼지는 것이 감동적이다.
3. 지역적 차이
광동 북부 산간 지역에 사는 파이야오족은 축제 기간 동안 긴 춤을 추는 것을 좋아합니다. 광동연남 요씨족의 북은 수당시대에 패요(Paiyao) 조상들이 연남으로 이주했을 때 연남에게 소개되었고 노래당의 번영과 함께 번영했습니다. 춤을 출 때 무용수들은 허리에 붉은 비단을 묶고, 발에는 흰색 레깅스를 입고, 때로는 1미터가 넘는 꽃북을 매달아 날카롭게 공중으로 날아오르기도 하고, 때로는 마치 호랑이가 급습하는 것처럼 보인다. 특히 듀오로 활동할 때는 두 마리의 호랑이가 서로 마주보며 싸우는 모습이 두 마리의 용이 진주를 가지고 노는 듯한 모습이 정말 흥미롭다. 전체적인 동작은 활기차고 거칠며 자유로우며 야오족의 근면하고 용감한 정신과 강인한 성격을 생생하게 보여줍니다. 그 중 '닭싸움', '궁술', '용문을 뛰어넘는 호랑이' 등의 동작은 아름답고 독특하지만, 난이도도 매우 높아 숙련된 연주 기술이 필요하다.
창구는 야오어로 '왕두'라고 불리며 길이가 약 4피트이고 끝이 두 개 크고 가운데가 작으며 나팔 모양이다. 드럼 본체는 샌드우드로 만들어졌습니다. 양쪽 끝을 소가죽이나 양가죽으로 덮어 드럼 헤드 역할을 합니다. 춤을 출 때에는 허리에 수평으로 걸고 오른손 다섯 손가락을 모아 손바닥으로 북을 친다. '비' 소리를 내며, 왼손에 대나무 조각을 쥐고 드럼 표면에 부딪혀 '겨울' 소리를 냅니다. 이러한 리드미컬한 연속박이 '동비동비동동비'라는 소리를 만들어낸다. 공연자들은 춤의 동작을 따르고, 박자를 바꾸고, 다양한 내용과 감정을 표현하여 예술적 효과를 얻습니다. 공연형식에 있어서 창구춤은 단독무, 2인무, 다인무(4인, 6인, 8인)로 구분되며 36세트의 공연 프로그램과 내용이 매우 풍부하다. 야오창구의 몸체는 나무로 만들어졌으며, 양쪽 끝을 파내고 양가죽으로 덮었습니다. 드럼에는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큰 긴 드럼은 길이가 1m 이상이고 드럼 헤드의 직경은 0.2m이며 중간 드럼의 허리는 7~8cm입니다. 작은 긴 드럼은 길이가 약 0.8m입니다. , 드럼 헤드의 직경은 약 0.1 미터입니다. 북을 칠 때 황토를 북 표면에 붙여서 음색을 조절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 춤을 황진북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광둥성 파이야오 지역의 장북춤은 남성춤이다. 무용수는 긴 북을 허리에 대각선으로 걸고 왼손에 대나무를 쥐고 북을 치며 오른손 손바닥으로 박수를 친다. 공연형태에는 듀엣댄스, 서클댄스 등이 있다. 후렴춤에서는 한 사람이 춤을 주도하고 다른 사람이 참여하며, 원무는 한 사람이 주도하고 모두가 함께 춤을 춥니다. 북을 치면서 북머리를 흔드는 기본장단을 바탕으로 상체를 계속 원을 그리며 무릎을 반쯤 구부린 완만하게 기복을 이루는 춤이다. 광시 다야오산 지역에는 남북과 여북이 있습니다. 남고의 모양은 위와 같으며, 왼손은 북을 쥐고 오른손은 친다. 여자 북은 짧고 굵고 둥글며, 주역이 허리에 걸고 있다. 리드 댄서는 대부분 마을 출신의 나이 많은 드러머입니다. 일반적으로 댄스 팀은 여자 북 1개와 남자 북 4개로 구성되며, 여자 북이 전체 춤의 리듬을 제어합니다. 드러머는 남자이고, 여자들은 손수건을 들고 춤추고 노래한다.
소창구는 대창구에서 진화한 것으로 후난성 대요산, 광시, 야오족 지역에서 주로 유행한다. 보통 2~4명이 긴 북을 들고 서로 경쟁하며 춤을 춥니다. 대축제에는 많은 사람들이 참여합니다. 작은 장북은 가볍고 유연하며 춤동작이 많다. 무릎의 굴곡과 신전 정도, 높이에 따라 '하이파일', '미들파일', '로우파일'의 3가지 자세로 나눌 수 있다. 드럼 연주 위치. 격투 스타일은 '문다'와 '무술'로 나뉘며, '문다'는 부드럽고 편안한 움직임을 가지고 있는 반면, '무술'은 거칠고 복잡한 움직임을 가지고 있습니다. 설치된 테이블 한두 개에서 싸우는 '고단'도 있는데, 댄스 실력이 더 까다롭다. 야오 장북의 연주 방법은 장소에 따라 다르며 내용에 따라 가옥 짓기, 농업 생산, 장북 만들기, 의식용, 게임용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등. 각 동작 세트는 느린 것에서 빠른 것으로 바뀌며 점차적으로 클라이맥스에 도달합니다. 이런 종류의 춤은 고유한 북 장단을 주요 반주로 사용하며, 종종 수나, 큰 징, 큰 심벌즈를 동반하기도 합니다. 사람이 많을 때는 종종 함께 황토북 노래를 부르곤 합니다.
3. 야오족 북춤 계승 현황
야오족 북춤은 축제용 춤이다. 음력 10월 16일의 "새해 경축", "노래당"과 같은 야오 가문의 전통 축제나 추수 축하, 신혼 부부 축하 및 기타 축제 행사에서 젊은 가수들이 즉석에서 춤을 추며 백 가지 반응에 화답합니다. , 장엄하고 실제적입니다.
야오족은 보통 음력 3월 3일, 6월 6일, 8월 15일, 10월 16일에 장북을 연주합니다. 특히 10월 16일에는 야오족의 '판왕축제'가 가장 인기가 높다. 『대책왕의 소원』은 3년 만의 작은 소원, 12년 만의 큰 소원, 3박 3일 동안 장북을 연주하는 것, 큰 소원은 7일 동안 연주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일곱 밤. 중화인민공화국이 건국되기 이전에는 이러한 활동은 같은 성을 가진 씨족들에 의해 조직되었다. 중화인민공화국 건국 이후 각 마을에서 조직되었으며, 위에서 언급한 축제에만 국한되지 않고 국경일, 춘절 또는 추수를 축하할 때 긴 북을 연주할 수 있습니다.
1951년과 1954년 국경일에는 장화야오족 수석 드러머인 반천풍과 판융밍, 주덕성, 조경매가 연달아 베이징에 가서 공연을 했고 당과 국가 지도자들의 영접을 받았다. 인민대회당에서. 1982년 9월, 장화야오(Jianghua Yao) 부족의 수석 드러머인 펑마린(Feng Maolin)과 황웬귀(Huang Wengui)가 제2회 전국 민족 전통 스포츠 게임에서 공연했습니다.
4. 야오족 장북춤의 계승의의
장고춤의 대부분은 야오족의 생산 투쟁과 생활 풍습을 반영하며, 사상과 감정, 야오족의 이상적인 소망이며 야오족의 독특한 스타일입니다. 공연 형식과 프로그램은 야오족의 성격 특성과 기질을 완벽하게 표현합니다. 춤 동작은 거칠고, 용감하고, 자유분방하고, 활기차고, 리듬은 밝고 민첩합니다. 춤의 어휘는 산을 오르고 능선을 무너뜨리는 것, 시내와 계곡을 건너는 것, 나무를 베고 옮기는 것, 용과 호랑이와 싸우는 것 등을 흉내낸다. 그 이미지는 생생하고 한 눈에 이해할 수 있다.
야오족의 춤은 거의 모두 집단무용과 광장무용이며, 모두 긴 북, 꽃북, 나팔, 파라솔 등과 같은 특정 소품을 가지고 있어 이 민족의 스타일을 구성하고 대중에게 인기가 있으며 쉽습니다. 퍼 뜨리다. 따라서 명절, 결혼식, 종교, 장례식 등 다양한 행사에서 노래와 춤이 있어 매우 활기가 넘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