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사마천의 재능관은 무엇인가요?
사마천의 재능관은 무엇인가요?
사마천은 모든 경이로움을 사랑했지만 특히 사람들 사이의 경이로움을 좋아했습니다. 사람 중에 가장 놀라운 것은 재능이다. 사마천은 재능을 가장 사랑했고, 자신이 사랑하는 재능을 '치인'이라고 부르기도 했다.
사마천은 자신이 미워하는 사람들에게도 '재능'에 대한 비난을 금할 수 없을 정도로 재능을 사랑했다. 『기불란포전』의 『태석공월』에는 “항우의 기상과 지부의 용기로 초나라에게 나타나 군기를 들고 다니는 자가 많았다. 그리고 그들은 강한 사람이라고 불릴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가 처형되었을 때, 노예가 되어 죽지 않는 것이 얼마나 열등한 일입니까! 그래서 그는 결국 한나라의 유명한 장군이 될 것입니다." 사마천의 재능을 사랑하는 말과 행동에서 우리는 그가 재능에 대해 매우 박식하고 이 방면에서 많은 업적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사마천의 인재자원은 풍부하고, 그 핵심은 발견에 있다. 고대와 현대를 막론하고 재능은 널리 존재한다고 믿어집니다. 『이사전』과 『태사공월』에는 “지극한 충성심으로 인해 모두 다섯 번 사형을 선고받았다. 유래를 보면 통념과 다르다. 그렇지 않으면, Si의 업적은 Zhou Zhao의 업적에 필적할 것입니다." 나는 Han Xin에 공감했고 그가 Zhou Zhao가 되기에는 너무 무능하다고 생각했습니다. "회음후작전"과 "태사공월"에는 "한신이 학문에 있어서 겸손하고, 자신의 장점을 제한하지 않고, 자신의 능력을 자랑하지 않도록 가르친다면"이라고 적혀 있습니다. , 그러면 서민들은 Zhou, Zhao 및 Taigong의 제자들과 비교할 때 Han 가족의 공로보다 열등 할 것입니다. 후세는 피를 먹게 될 것입니다. "현대에 그는 Xiao He, Cao Shen, Chen Ping이 모두라고 믿었습니다. 재능. "장 총리 전기"에는 "신투가는 단호하고 규율이 뛰어나다고 할 수 있지만 그는 샤오, 조, 진핑과 거의 다른 기술이 없습니다." 조조와 첸핑은 키가 크지만 재능은 남다르다. 이들 중 특히 진평(陳平) 사마천(진상평의 가족)은 "진성평은 어렸을 때 황제와 노자의 기술을 잘 익혔다. 방천이 살을 베었을 때, 그의 의도는 이미 확고했고, 그는 추와 위(魏) 때문에 괴로워했고, 여황후가 연루되자 많은 일이 일어났다. 결국 선한 총리를 좋은 시작과 좋은 끝이라고 부르기 위해 탈출하고 조상 사원을 지었습니다.”
Sima Qian은 믿었습니다. 왕자나 장군들만이 아니라 각계각층에 재능이 있다는 것. 예를 들어, 재능과학의 관점에서 볼 때, 농부로 태어난 사마천의 천서 전기에서는 천서를 천재라고 칭찬했다. "서문"에서 그는 다음과 같이 썼습니다.
Jie와 Zhou는 길을 잃었고 Tang과 Wu는 길을 잃고 "봄과 가을"을 썼습니다. 진(秦)나라가 패하고 진서(陳史)는 번영을 누리게 되었고, 진씨(秦氏)는 폭풍우에 멸망하게 되었다. 세상의 종말에는 우리 스스로 행동을 취해야 합니다. "진서 가족"의 열여덟 번째 장.
사마천은 진서의 배경에는 관심이 없었지만 그를 진나라의 폭정에 반대한 영웅으로 여기고 그 대의에 대한 기여를 강조하며 당나라, 오나라, 공자와 비교했다. 첸도 보기 드문 사람이라는 걸 보여주네요. 재능을 얻었네요.
사마천은 인재의 득실이 나라의 흥망과 어떻게 연관되는지 탐구하고 있다. 핵심은 사람을 알고 잘 배치하는 데 있다. 그는 국가의 흥망성쇠의 원인을 살펴보면서 인재의 역할이 크다는 점과 그것이 사회에 미치는 지대한 영향을 주목했다. 그는 『초원왕가』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다.
나라가 번영하려면 반드시 복이 따르는데, 군자는 이를 이용하지만 이용하지 않는다. 나라가 망할 때 지혜로운 자는 숨고, 괴로워하는 신하들은 고귀해진다... '명령을 내리면 안전이 있고, 책임을 져야 살아남는다.'
재능의 득실이 나라의 흥망성쇠와 직결된다는 그의 생각이 담겨 있다. 그는 춘추시대 제환공이 천하를 제패할 수 있었던 것은 주로 귀한 인재인 관종을 선택했기 때문이라고 믿는다.
사마천은 <고조실록>에서 이렇게 말했다.
고조는 술에 수양남공이라는 이름을 붙였다. Gaozu 황제는 "나에게서 감히 숨길 수없는 왕자와 장군은 모두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내가 천하를 갖게 된 이유는 무엇입니까? Xiang 가족이 천하를 잃은 이유는 무엇입니까?" 서로 말하되 대왕은 교만하고 모욕이 많으시며 항우는 인자하고 백성을 사랑하시나 왕께서 군대를 보내어 성을 치고 영토를 함락시키셨으니 항복하는 자는 이익을 얻으리이다. 항우는 질투한다 자신의 능력을 선하고 질투하는 것. 남에게 이롭지 않으면 세상을 잃게 된다." 고조는 "첫 번째는 알지만 두 번째는 모른다. 계획하고 계획하면 된다. 천 리 밖에서는 이기고, 나라를 다스리고 백성을 돌보는 나는 소하만큼 좋지 못하며, 비록 백만 명의 군대가 있어도 반드시 승리할 것입니다. 공격하지만 나는 한신만큼 뛰어나지 못하다. 이 세 사람은 모두 뛰어난 사람들이어서 내가 세계를 정복할 수 있다. "상우는 명성이 높아졌으나 이용하지 못하므로 그를 잡았다.
유방의 개인적인 도덕성은 항우에 비해 열등하지만 사람을 잘 알고 재능을 최대한 활용하는 모습을 대화에서 알 수 있다. 강력한 적 Xiang Yu가 세계를 획득했습니다.
사마천은 『흉노전』의 『태석공월』에서 “요는 비록 덕이 있는 사람이지만 사업에 성공하지 못했다. 우가 있으면 구주가 평안할 것이다. 성스러운 노선을 세우려면 장군과 신하만 선택할 수 있습니다.” !”는 재능을 얻은 사람이 세계를 정복한다는 Sima Qian의 생각을 완전히 반영합니다.
재능은 타고나는 것이 아니라 연습을 통해 다듬어진다. 진한(秦汉)시대에는 상황이 변하면서 인재가 대거 출현하는 시대였다.
유방의 장군들과 고문들 중 다수는 미천한 배경 출신이었고, 그들이 시대의 변화에 적응했기 때문에 유명 인사가 되었습니다. Xiao He와 Cao Shen은 모두 작은 관리였으며 나중에 총리가되었습니다. 그들은 "장관의 최고 순위에 있으며 미래 세대의 이익을 책임졌습니다." 화이인후(淮陰侯) 한신(汉信)은 본래 평민이었으나, 표목에게 음식을 구걸하였다. 그의 군사적 공적. Zhou Bo는 직공이자 드러머였지만 Liu 가문을 수호하는 영웅이 되었습니다. Xia Houying은 수레 운전사, Fan Kuai는 정육점, Guan Ying은 행상인이었습니다.
적절한 때에 이 사람들은 한 명씩 두각을 나타내고, 그들의 재능을 발휘하여 역사의 기록에 빛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재능에 대한 사마천의 이해로 볼 때, 시대가 영웅을 만들어낸다는 그의 재능관은 참으로 칭찬할 만하다. "샤오샹국가"에서 사마천은 샤오허를 원래 평범한 작가이자 작가라고 믿었지만, 격동의 시대로 인해 정치계에 뛰어들어 대단한 인재가 되었습니다. 이는 시대가 영웅을 만든다는 인재개념을 반영한다. Sima Qian은 "Fan Li와 Teng Guan의 전기"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I Shi Fengfei는 돌아가신 노인들에게 물었고 Xiao, Cao, Fan Kuai 및 Teng Gong의 가족과 그들의 가족 배경을 관찰했습니다. 내가 들었던 것은 특별하다! 방기가 북과 칼로 개를 도살하고 명주대나무 장대를 팔고 있을 때, 후지의 꼬리가 한나라에서 이름이 붙여질 것과 데류의 후손이 될 것이라는 사실을 알고 있었습니까?
이는 인재의 출현에 대한 사마천의 견해를 반영한다. 그는 타고난 재능은 없지만 '지에 대한 집착'이라는 현재 상황에 의지하여 재능을 얻을 수 있다고 믿습니다.
사마천의 인재관은 내용이 매우 풍부하고 자신만의 체계적인 관점을 형성해 왔다. 이는 고대 중국 사상의 보물창고에 있는 귀중한 유산이 되었습니다.
사마천의 '역사기록'은 용량이 크다. 그의 저서에서 사마천의 민족관은 중원의 한족과 변방의 소수민족에 관해 썼을 뿐만 아니라 오늘날 외국에 속해 있는 중국의 일부 지역에 대해서도 썼다.
사마천은 모든 민족이 황제의 후손이자 형제라고 믿었는데, 즉 대통일 사상은 약탈과 보복을 반대하고 민족간 화합의 원칙을 주창한 것이다.
그는 "서남 이의 전기"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초 위왕이 시작되었을 때 장군 장조교를 보내 군대를 이끌고 바슈 서쪽으로 강을 따라 갔다. 구이저우 중부. Zhuangqiao에 사는 사람들은 Chuzhuang의 Miao족의 후손입니다. 전지호까지는 300리 떨어져 있고 근처에는 평지가 있고 수천 리의 비옥한 땅이 있어 군사력이 강하여 초나라에 속한다. 보복하려고 진(秦)나라로 가서 초바현(趙堂縣)과 건중현(乾忠縣)을 점령했으나 도로가 막혀 돌아오자 운남의 모든 왕들이 그를 제압하고 풍속을 지키며 자랐다.
그는 또한 '남월전'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남월왕 웨이타는 조(趙)라는 성을 지닌 실존 인물이었습니다. 진나라 때 나라가 통일되어 양월을 잠시 정하고 계림, 남해, 향군을 세웠고 백성을 유배하여 13년 동안 함께 살았다. 타(秦)는 진(秦)나라 때 남중국해 용천종(龍chuan Order)으로 사용되었는데... 진(秦)이 패하자 타(端)는 즉각 구이린(桂陵)과 샹군(祖君)을 공격하고 남베트남 오왕(吳王)으로 자리 잡았다.
'조선전'에도 이렇게 나와 있다.
조선왕이 만주였으니 연나라 사람들도... 연왕 루완이 반역하다 만주는 도망쳐 일행을 모아 동쪽으로 나가 서수(徐河)를 건너 옛 진범왕(秦秦王)의 공터에서 살았다. 한국 오랑캐들과 전 연기 도망자들이 한동안 복무했고 왕은 안전했습니다.
위의 설명을 통해 사마천은 국경지대의 개발과 건설이 억압받는 여러 소수민족에 의해 이루어졌으며 나중에는 한족(소위 탈출" 및 "강제 민족"(당시). ") 한족의 공동 노력의 결과, 형제 국가의 통치자가 된 한족은 형제 국가에게 중국의 관습과 습관을 받아들이도록 강요하지 않았습니다. 한민족은 형제국가의 일원이 되었다. 사마천은 모든 민족의 우호 공존을 옹호하고 좁은 국익을 위한 민족 간 전쟁을 반대했습니다. 그는 소수민족 통치자들이 한족을 괴롭히는 것뿐만 아니라 한나라 통치자들이 자행하는 확장과 약탈 전쟁에도 반대했습니다. 『흉노전』에서는 고조, 여황후, 문제, 형제 시대에 흉노가 북한을 약탈한 일을 기록하고 그들의 '절대 우애와 공격'이 불합리함을 지적했다. 장애물로." 그는 한나라 무제의 흉노와의 전쟁이 정당방어일 뿐이라고 믿었고, 다른 민족의 전쟁에 대한 사마천의 태도는 달랐다. 예를 들어, 남베트남과의 전쟁은 한 왕조의 사신들이 남베트남을 더욱 합병하여 제후들처럼 만들려고 남베트남 왕 및 태후와 결탁하여 총리 육가를 살해하면서 시작되었습니다. 한 왕조. 한국과의 전쟁은 한나라 사신들이 한국에 사절단에 가 있던 한국의 관리들을 살해하고, 귀국한 뒤 한국의 장군들을 죽였다고 거짓말을 하면서 시작되었는데, 한나라의 무제는 그를 처벌하지도 않았다. , 대신 "명성과 아름다움"으로 그를 승진 시켰습니다. 다완과의 전쟁은 한나라 무제가 주인에게 좋은 말을 사려고 다완에 사신을 보냈으나 다완이 이를 거부하고 오만한 말을 퍼부어 논쟁을 불러일으켰다. 사마천이 한나라의 통치자들이 부당한 전쟁을 벌였다고 비난했다는 기록을 보면 알 수 있는데, 그가 추구한 민족관계의 원칙은 약탈과 보복이 아니라 조화롭게 사는 것이었다.
사마천은 어렸을 때부터 좋은 문화적 분위기 속에서 자랐으며, 어린 시절 전국을 여행하며 조국의 큰 강과 산에 대한 진심 어린 감정을 키웠습니다. 그는 평생 동안 역사문서를 읽으며 역대 애국자들의 업적에 영향을 받았고, 강한 민족의식과 소박한 애국심을 키웠을 뿐만 아니라 조국과 민족의 미래와 운명에 대한 관심을 보여주었다. 《역사기》에는 자신이 태어나고 자란 조국의 산천과 고향에 대한 애착과 민족의 전통적 풍습과 문화와 언어에 대한 존경심, 민족의 영광스러운 역사, 민족의 민족의식에 대한 관심이 표현되어 있다. 그는 조국의 통일과 독립, 번영을 수호하기 위해 목숨을 바친 영웅들을 큰 존경심으로 열정적으로 칭찬하여 애국심을 표현했습니다.
사마천의 '역사기'는 여러 애국정신을 추모한 작품이다. 최우선 순위는 국가다. "연포와 임향여 전기"에서 사마천은 위험에 직면한 린향여의 용감함, 진왕을 능가하고 조나라의 영예를 얻는 것을 진한 잉크를 사용하여 묘사했습니다. 동시에 "정직하게 싸우고 싶지 않다"는 그의 개방적인 태도와 고귀한 스타일을 묘사하여 국가를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에 대한 영웅적인 이미지를 확립했습니다. 둘째는 황제에 대한 충성심과 애국심이다. "굴원과 가성 전기"에서 사마천은 굴원의 "올바른 길로 나아가고 모든 충성심과 지혜를 사용한다"는 굴원의 정신을 칭찬했습니다. 굴원은 초회왕(淮淮王)의 좌파 제자였다. 초회왕은 이 말을 믿고 굴원을 멀리하여 추방했다.
망명 중에도 굴원은 여전히 초나라의 운명을 걱정하고 있었다. 사마천은 "유배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마음속에 왕이 있었기 때문에 초나라를 중시했고, 반역하려는 마음을 결코 잊지 않았다. 황제가 이를 깨닫고 풍속을 바꾸기를 바랐다. 그는 초나라를 구하고 싶었다"고 말했다. 이 글에는 세 가지 야심이 담겨 있습니다.” 이 말에서 우리는 조국을 사랑하고 왕의 일에 충성하는 굴원의 정신을 엿볼 수 있습니다. 세 번째는 열심히 일하는 것입니다. 사마천은 『월왕 구천가』에서 월왕 구천이 오왕 부차에게 패배한 후 월나라로 돌아와 나라를 부강하게 하고 군대를 강화하여 마침내 멸망했다고 기록했다. 오나라를 쳐서 쾌지의 치욕을 갚고 월나라를 한동안 지배하게 만들었다. 사마천은 구견의 노고와 야망을 높이 평가했다. '역사기'에서 '태석공월'은 "묘족의 후손인 구천이 열심히 일하고 열심히 생각하여 마침내 강력한 오나라를 멸망시켰다"고 말했다. . 그는 주나라를 존경하기 위해 중국의 군대를 지켜 보았습니다. 대군이라는 칭호는 유덕한 것이 아닙니다! "천단 전기"에서 사마천은 제나라를 방어하는 천단의 외로운 군대의 영웅적인 행동을 묘사했습니다. Yan State는 Le Yi 장군을 보내 Qi State를 공격하여 Qi State를 거의 파괴했습니다. 국가의 존망이 걸린 이 중요한 순간에 전단이 나서서 지모를 굳건히 지켰습니다. 그는 수많은 군인과 민간인의 도움을 받아 여러 가지 이상한 계획을 세웠고 마침내 화우 진형을 이용해 연군을 격파하고 제나라의 70개가 넘는 도시를 탈환하고 제나라를 방어했습니다. Sima Qian ( "Tai Shi Gong의 서문")은 "Tian Shan만이 Jimo를 사용하여 강도를 물리 친 다음 Qi Sheji를 구했습니다"라고 높이 평가했습니다. 사마천은 "천단전"에서 평민 왕리의 애국 정신을 묘사했습니다. 연군이 제나라에 입성한 후, 연장수는 제나라 사람인 왕리(王利)가 선한 사람이라고 생각하여 연군에게 자신의 거주지에서 30마일 이내에 왕리를 들어가 괴롭히지 말라고 명령했다. 그는 또한 사람을 보내 그를 장군으로 초대하고 그에게 만가의 영지를 주었다. Wang Zhu는 단호하게 거절했습니다. 연 장군은 이를 받아들이지 않으면 군대를 이끌고 고향에 있는 모든 사람을 죽이겠다고 위협했습니다. 왕주는 "충성한 신하는 두 왕을 섬기지 못하고, 정숙한 처녀는 두 남편을 섬기지 못한다. 제나라 왕이 내 말을 듣지 아니하고 물러가서 밭에서 농사를 지으니 나라가 망하고 망한다"고 말했다. 나는 살아남을 수 없어 이제 그것을 빼앗고 군인을 왕과 장군으로 삼았습니다. , 그것은 Jie가 폭력을 행사하도록 돕는 것입니다. 의롭게 사는 것보다 요리하는 것이 낫습니다!”그리고 그는 목을 매었습니다. 사마천은 이 나라를 위해 목숨을 바친 정신을 '의는 연에게 미치지 못한다'고 감동 가득한 문체로 표현했으며, 여섯 번째 기부는 국민을 이롭게 하기 위해 이뤄졌다. Sima Qian은 "Pingzhun Shu"에 사업가 Bu Shi의 국경 지역 기부를 기록했습니다. 부시(Bu Shi)는 양떼에 종사하여 가족의 재산이 풍부했습니다. 한나라 무제(吳帝)가 훈족을 공격했을 때, 그는 가족 재산의 절반을 군사 목적으로 국가에 기부하겠다는 편지를 썼습니다. 한무제(吳皇帝)가 사신을 보내 관리가 되고 싶은지 물었지만 거절했다. 사자는 그에게 원한이 있는지 다시 물었고 부시는 아니라고 대답했다. 돈을 기부하려는 이유를 묻는 질문에 그는 "황제가 흉노를 처벌했는데, 어리석은 사람은 현자가 옆에서 죽고 부자가 위원회에서 패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이렇게 하면 흉노가 멸망할 수 있습니다."라고 대답했습니다. "홍공순 장관 등이 부시를 믿지 않았기 때문에 문제가 끌려갔습니다. 나중에 가난한 사람들이 대규모로 이주했고 국가는 구호품을 제공할 수 없었습니다. Bu Shi는 피난민들에게 구호품을 제공하기 위해 Henan Shou에 200,000위안을 기부했습니다. 칭찬할만한 점은 "지금 부자들은 모두 자신의 부를 숨기려고 안간힘을 쓰고 있고 오직 Shiyou만이 돈을 잃는 것을 돕고 싶어한다"는 것입니다.
여러 사례로 볼 때 사마천은 특별한 책을 썼고 모든 애국 행위를 칭찬했습니다. 『사기』의 저술만으로도 그가 위대한 애국자였음을 충분히 알 수 있다.
사마천이 엄청난 노력과 노력으로 쓴 '역사기'는 모범이 되어 5개의 장을 만들어 고대 중국 역사학사에 우뚝 솟은 기념비를 세웠습니다. 사마천은 뛰어난 예술적 재능으로 우리나라 전기문학의 새로운 경향을 창조한 전대미문의 작가이다. 그는 또한 깊은 사상가였습니다. 독특한 예술적 매력과 풍부한 색채를 지닌 사마천의 『역사기』는 귀중한 보물이자 막대한 부로 중국인민과 세계인민에게 전해졌으며, 대를 이어 전해지며 칭송받고 있습니다.
(리헝메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