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동서양의 환경 보호 이념은 어떤 차이가 있습니까? 환경 보호는 더욱 인문적이어야 한다

동서양의 환경 보호 이념은 어떤 차이가 있습니까? 환경 보호는 더욱 인문적이어야 한다

동서양의 환경 보호 개념은 어떻게 다릅니까? 날로 심각해지는 환경 문제에 직면하여, 어떻게 표본을 겸치할 수 있는 해결책을 찾을 수 있습니까? 최근 지리학 출신인 베이징사범대 상무부총장인 스배군과 학철학 출신 베이징 지구촌 순환교센터 주임 샤오이 이에 대해 대화를 나눴다. 베이징 사범대 상무 부총장 사배군 (왼쪽) 과 베이징 지구촌 순환교센터 주임 샤오이 () 가 베이징에서 대화를 나눴다. 중국식 지혜로 환경보호 출로 화제를 찾다: 동양의' 천인조화' 의 전통문화는 환경문제 해결의 최종 이념적 출로가 될 것이다. 스파군: 동양인의 문화사상은 서양인과 본질적인 차이가 있다. 바로' 누구를 중심으로 하는' 문제다. 동양인의 중심은 가족이고 서양인은 개인을 중심으로 한다. 서양인의 윤리관은' 나와 너' 이고 동양인의 윤리관은' 나와 가족' 이다. 서구의' 개인주의' 와 동양의' 가족주의' 의 환경문화가 5 여 년 동안 논쟁을 벌였다. 중국인들이 세계의 문화적 정수를 이해하는 것은' 천인의 조화' 이다. 따라서 중국인의 문화전통에 따르면 인간과 자연의 관계는 주체와 대상의 관계가 아니라 오늘날 가장 큰 철학적 실수는 사람과 주변 환경을 분리하는 것이다. 이 관념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환경 문제가 끊임없이 생겨나고, 인류는 영원히 환경 문제를 만들고 환경 문제를 해결하는 악순환에 처하게 될 것이다. 사오샤오이: 당신의 관점은 미국에 처음 방문했을 때 서양인을 따라 환경 보호에 열중하던 서양식 환경 이론의 열렬한 전파자가 되었다는 것을 생각나게 합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환경명언) 하지만 점점 의심이 생겨 고대 중국 문화에서 생명과 생태에 대한 답을 찾기 시작했다. 중국 전통문화에서 사람은 자연에 대한 높은 보호 능력이 아니라 자연에 순응하여 자연의 보호를 받는다. 사람과 자연은 밀접한 관계가 있고 혈맥과 관련된 전체이다. 인간은 생태계의 일부이며, 반대로, 자연은 인간의 경제 시스템에서' 천연자원' 이라고 불리는 부분이 된다. 이런' 천인조화' 이념에서 출발해야 결국 환경문제 해결에 대한 답을 찾을 수 있다. 사배군: 바로 이런 문화전통하에서 중국이 환경보호를 기본 국책으로 꼽은 것은 세계에서 보기 드문 일이다. 중국도 지속 가능한 발전 전략을 국가 전략에 기록한 세계에서 보기 드문 나라다. 이 뒤에는 중국인이 많고 적은 국정이 있지만, 역시 중국 전통문화에 깊이 뿌리박혀 있다. 환경문제를 해결하려면 표본과 치료 화제를 병행해야 한다. 경제학의 환경해결책이 근본을 해결할 수 있는지, 스페군: 어느 정도 경제학적인 방법은 효과가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경제학, 경제학, 경제학, 경제학, 경제학, 경제학, 경제학, 경제학) 환경오염으로, 물 처리를 깨끗하게 하고, 고폐물을 처분하고, 배출오염을 줄일 수 있다. 이런 논리로 경제가 낳은 환경문제는 경제적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다. 한 가지 방법은 경제가 발달한 지역의 사람들이 수질오염을 하고, 저개발 지역의 물을 사용하며, 저개발 지역에 약간의 돈을 줄 수 있고, 그들이 환경을 잘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생태보상이라고 한다. 두 번째 방법은 배출권 거래이고, 또 다른 방법은 기술 진보를 통해 환경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방법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그들은 이미 발생한 오염과 이미 파괴된 환경에 대해 어느 정도 통치 효과를 가지고 있는데, 문제는 우리가 어떻게 치치 문제를 해결할 것인가이다. 환경경제학은 표지를 다스리는 환경조치이지, 근본을 치료하는 환경조치가 아니다. 우리가 파괴된 환경을 다스리느라 바쁘고, 또 끊임없이 환경을 파괴한다면, 이런 순환은 빠져나갈 길이 없다. 샤오이: 경제학 방법은 항상 사람, 기술, 투자 방법으로 환경 문제를 해결하길 바란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이해하는 중국식 환경 보호는 매우 간단합니다. 바로 천애물을 존중하고 자연에 순응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겨울 여름을 뒤바꾸지 말고, 고출력 에어컨을 켜서 겨울 실내를 따뜻하게 하고, 여름 실내를 시원하게 한다. 우리는 물질적 부를 초월하는 행복관을 세워야 한다. 과도한 소비물에너지의 생존난에서 물에너지, 마음에너지, 체력 균형으로 옮겨가는 생존방식이다. 우리는 다른 각도에서 다른 경제적 수단으로 환경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까? 예를 들어, 양생산업을 발전시키고 유기농업을 이끌고 이런 작은 산업부터 새로운 길을 걷고, 거래를 하지 않고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는 대신 소비자와 생산자가 마음속 깊은 곳에서 건강과 행복의 생존가치를 받아들이도록 유도하는 것이다. 생태문명의 시골 모델 화제를 탐구하다: 실현 가능한 실제 패러다임인 리아 샤오이: 올해 우리는 적십자 재단과 남도재단의 지원을 받아 지진 피해 지역 쓰촨 펑저우 통제진 대평촌에서 생태문명의 시골 모델인' 음악과 고향' 을 만들고 시행할 수 있는 시범을 펼쳤다. 그것의 첫 번째 임무는 음악과 민가를 건설하는 것이다. 그 건축 모델은 향야 생태집을 건축 설계로 하고, 향정 작은 정착지를 건축 방안으로, 향토 엔지니어를 실시 주체로 삼는다. 현재, 이 건축 모델은 이미 형성되어 큰 성과를 거두었으며, 프로젝트 1 기의 4 가구 주요 건물은 이미 모두 완성되었다. 우리는 또한 마을 사람들이 지역 최초의 환경 보호 동아리를 설립하는 것을 도왔는데, 각 마을 주민들의 자발적인 신청으로 대평촌 재해 재건의 핵심 역량이다. 그곳에서 환경보호는 일종의 생존 방식이며, 생산 방식, 생활방식, 마음의 정화, 생명의식, 심지어 민중의 참여가 일체화된 새로운 생존 모델이다. 우리는 서구의 환경보호 경험을 흡수하는 동시에 중화민족의 오천년 생태 지혜를 유지하고 자양하는 데 더욱 신경을 쓴다. 스파군: 음악과 고향은 작은 지역에서 시작하여 밑바닥의 문화로부터 추진되어 점차 확대되어 환경문제 해결을 위한 새로운 길을 찾으려고 합니다. 나는 넓은 의미의 인문적 배려를 강조하고 환경 보호에서 인문의 대체불가의 역할을 강조하고 싶다. 그래서 저는 음악과 고향의 시도가 매우 소중하다고 말합니다. 이런 마을 사람들이 참여하는 환경 보호는 중국의 광대한 농촌에 실행 가능한 환경 경험을 제공하고 축적할 수 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스포츠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