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대만의 다채로운 민간 의상
대만의 다채로운 민간 의상
2 위는 조인과 부농인을 대표하는 중부형이다. 사슴 가죽을 옷감으로, 상의를 털이 달린 사슴 가죽 조끼로, 겉에 사슴 가죽 숄을 걸치는 것이 특징이다. 사냥 성과의 전시이기도 하다. 이런 사슴 가죽 조끼 등은 한 조각, 앞치마 두 조각, 가슴은 활짝 열려 있고, 용용용은 화려하고, 매우 의기양양하다. 조끼와 숄 외에도 가슴에 네모난 가슴주머니가 걸려 있고, 가슴주머니는 가슴으로 기하학적 무늬의 도안을 짜고 있다. 이런 가슴주머니는 일종의 장식일 뿐만 아니라 매우 실용적이다. 빈랑 나무 열매, 파이프, 기타 자질구레한 것들을 담을 수 있어 매우 편리하다. 그들은 허리춤에도 네모난 비스듬한 천으로 삼각형으로 접은 허리 주머니를 걸어 하체를 덮었다. 명절의 성장을 덧붙여 사각으로 수놓은 가슴을 더하여 허리에 검은 천 앞치마를 드리우고 있다. 사냥이나 행사에 갈 때는 사슴가죽 팔과 바지를 더해야 한다. 조중 노인의' 드레스' 는 더욱 성대하다. 종종 정장 위에 붉은 속 검은 얼굴의 긴팔 외투를 덮고, 머리는 가죽 모자를 쓰고, 발은 설화 모양의 구두를 신고, 기개는 국연에 가는 봉장 대리의 기풍이 있다. < P > 3 은 배만, 비남, 루카이, 남부 아미인으로 대표되는 남부형이다. 카디건 긴팔 상의와 조끼 모양의 저고리, 허리에 반허리 치마를 매거나 넓은 허리띠를 매고 양쪽 끝을 앞치마로 늘어뜨리는 것이 특징이다. 조끼 모양의 저고리든, 옷깃 긴팔 상의든, 이 민족들은 옷의 소매, 칼라, 허리, 밑단에 가는 레이스와 세련된 무늬를 달고, 자수 수준도 뛰어나며, 밝고 다채로운 남방 특색을 갖추고 있다. < P > 배만, 비남의 귀족들은 표범가죽을 숄로, 표범 이빨, 사슴 뿔을 왕관으로, 컬러나 자수한 면포 바지를 입는다. 민간인은 검은 천으로 머리를 감고 맨발로 신발을 신지 않는다.
4 는 란타우 섬의 야미인의 야미형이다. 바다에 사는 데다 기후가 무더웠기 때문에 이곳의 남자는 보통 폭이 약 3 ~ 4 인치 두꺼운 천으로 만든 티끈으로 하체를 가리고 가끔 식물섬유로 만든 옷이나 조끼를 입는 것 외에는 다른 옷을 거의 입지 않는다. 피서를 위해 머리에 등나무 투구나 나무 투구를 자주 쓴다. < P > 고산족 여성의 복장은 남성복보다 다소 수려하고 아름다우며 수식도 더욱 복잡하다. 지역관계도 크게 세 가지 유형으로 나뉜다. < P > 1 은 소아인, 사이샤인, 조인, 아미인의 짧은 드레스다. 앞치마에 긴 소매의 짧은 옷으로 하체허리에 긴 치마를 감는다. 타이아인, 사이샤인은 단식치마를 입고, 조인은 좌우 쌍합 치마를 입고, 배만인, 비남인, 남부 아미인은 견고한 롱스커트를 입는다. 수아인, 사이샤인, 조인, 미인 여자, 가슴에 비스듬한 브래지어가 걸려 한족 여성의 배꼽 주머니처럼 보인다. 짧은 드레스의 긴 치마를 제외하고, 각족 여자들은 모두 무릎바지를 입고, 아랫다리를 가리는 데 쓰인다.
둘째, 부농, 루카이, 배만인의 장복 하상식이다. 상의는 좁은 소매 긴옷, 긴팔, 어깨소매 회전 자수, 아래에 앞치마와 무릎바지를 입고 5 피트 검은 천이나 빨간 천으로 머리를 감아 오래된 솥이라고 한다. 맨발로 신발을 신지 않다.
3 은 야미인의 * 노출입니다. 상체는 항상 조끼 하나만 입고 하체는 허리만 가로지른다. 겨울에는 네모난 천 한 조각으로 왼쪽 어깨 주위를 감싸고 왼쪽 어깨에 매듭을 지어 매우 간단하다. 나무 조각으로 만든 팔각형 헬멧을 머리에 쓰고 신발을 신지 않는다. < P > 방직 기술과 심미관념의 차이로 고산 각 민족의 의류는 각기 특색이 있다. < P > 소아인의 방직 기술은 고산족 중에서 가장 발달한 것이다. 그들은 수평등기를 사용하는데, 일종의 간단한 직조 방법이다. 그들이 직접 잣은 모시 성선 사이에 끼어 나온 컬러 플란넬 혹은 면실이 직선형, 우여곡절, 체크무늬, 삼각무늬, 마름모꼴 패턴 등으로 짜여져 있는데, 빨강, 블랙, 노랑 세 가지가 있는데, 색깔이 특히 밝습니다. 요즘 유행하는 스웨터 짜임과 똑같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이것은 또한 타이아인의 총명한 지혜를 충분히 보여준다. < P > 부농인 남자는 가죽 제품 착용을 위주로 머리에 가죽 모자를 쓰고, 몸에 사슴 가죽 조끼를 입고, 어깨에 가죽 숄을 걸치고, 양손에 가죽 소매 커버를 씌우고, 다리에는 가죽 슬리브 바지를 입고 있다. 머리부터 발끝까지 진피 옷 전체가 현대인들을 따라잡을 수 없게 만들었다! < P > 조인의 사슴 가죽 모자는 색다른 두 개의 바가지 모양의 사슴 가죽으로 꿰매어 뇌를 보호하는 역할을 하며, 평소에는 말릴 필요 없이 벨트 버클로 묶는다. 노인이 입은 옷은 붉은 천으로 만들고, 검은 면직물은 면으로 만들고, 무릎까지 길다. 여자의 상의는 흰 면직물로 바느질하고 소매와 네크라인, 앞자락에 레이스를 달았다. 허리 치마에 쓰이는 면직물은 대홍대록색으로 대부분 한인물과 교환하거나 구매한 면직물이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허리명언) < P > 배만인의 옷은 계급과 등급의 차이를 분명히 보여준다. 일반적으로 귀족의 옷은 복잡한 문수를 더해야 하는데, 색채가 매우 선명하다. 이런 차이는 명절이나 축제 때 더욱 두드러진다. 배만인의 자수 수준도 상당히 높았고, 그들은 천에 정교한 도안을 찔러 색채가 조화를 이루었다. < P > 비남인의 복장은 남자 성인기와 여자 성혼기 옷으로 가장 화려하다. 남자가 성인이 되면 5 단추가 달린 검은색 카디건 저고리, 검은색 반바지, 반바지의 앞가랑이, 바짓가랑이에 레이스를 수놓아야 한다. 두목가의 성인 남자는 바지 세트도 입어야 한다. 앞다리 부분은 빨강, 노랑, 흑의 세 가지 색깔의 자수 실로 자수를 골라 허리에 빈랑 주머니를 묶고 색칠을 하고 이삭을 장식해 한족의 정교한 물담배 주머니와 비슷하다. 그들의 허리춤에는 아직도 가지각색의 꽃띠가 있다. 머리와 사제는 정장할 때 독수리 깃털이 꽂힌 모자를 쓰고, 머리와 어깨에는 장식용 띠가 있다. 여자는 결혼 기간 동안 꽃두건을 삼각형으로 접어서 머리에 묶었고, 배꼽은 검은색이나 붉은색 천으로 삼각형으로 접혀 각 면에 자수 장식을 하고 아랫부분에는 메자닌 주머니가 있어 윗옷 위에 올려놓고 아래는 허리 치마에 늘어져 있어 눈길을 끈다. 무릎바지는 네모난 천 한 쌍으로 끈을 꿰매어 종아리에 묶고 색상은 검은색이나 파란색입니다. 마녀의 옷차림은 더욱 복잡해, 오광십색이라 할 수 있어 눈부시다. < P > 미인은 나이에 따라 다른 옷을 입고 영유아는 민소매 긴옷만 입는 경우가 많다. 소년기가 되면 남자는 짧은 치마를 입고 복띠를 묶는다. 여자는 짧은 카디건을 입고 허리 치마를 감쌌다. 성인 남성은 모자, 터번, 긴팔 속옷, 민소매 상의, 브래지어, 슬리브, 허리 스커트, 벨트, 양복바지, 가죽 숄, 온몸을 깔끔하게 걸치고 있다. 여자는 스카프, 속옷, 삼각형 브래지어, 허리 치마 두 개, 허리띠, 무릎바지가 있습니다. 노인들은 보통 검은색 바지를 입고, 어떤 사람들은 자수 깃털을 달고, 자수 가운을 입고 붉은 깃털로 짠 숄을 입는다. < P > 야미 남자는 일 년 내내 기본적으로 상체를 입고 천 티띠로만 가려진 채 제사를 만나 자신이 엮은 야생마 전사를 입고 * 무우 () 를 입는다. 여성의 옷차림도 허리춤에 네모난 수건을 달고, 아래는 무릎 위에 약 5 인치 정도 덮고, 가슴에도 네모난 천으로 가리고, 제사 때 머리에 넓은 모자를 쓰고, 긴팔 옷을 입고, 무릎까지 길고, 몸에는 각양각색의 장식품이 걸려 있다. < P > 타야 여성의 직조 기술은' 고산 구족' 에서 그렇다. 이들은 자방한 삼베를 이용해 평지 주민들로부터 구입한 컬러 플란넬을 짜면 직선무늬, 곡선무늬, 마름모꼴 등 패턴의 아름다운 천을 짜낼 수 있다. 그들은 또한 흰색 베주를 옷의 장식으로 사용하는 데 능하다. 이런 베주를 가득 채운 옷을' 베옷' 이라고 부르는데, 매우 소중하다. 아가씨들은 결혼하거나 큰 명절을 맞아야 입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현재' 고산 구족' 은 포필이 쉽게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수공 직물을 포기했지만, 태야족 여성들은 여전히 전통적인 수공으로 자신이 좋아하는 무늬를 짜고 복잡한 자수 기교를 가지고 있어' 십자수',' 새틴 자수',' 직선 자수',' 장식' 을 수놓을 수 있다. "장식" 은 스크랩 모자이크인데, 그 도안은 종종 태아 목각과 비슷하다. 그들은 빨간색과 흰색을 좋아했고, 나중에는 검은색과 푸른색을 더해 짜낸 천과 수놓은 옷들이 아름답고 밝았으며, 때로는 베주, 작은 유리구슬도 달았습니다. 작은 금속 조각 등등. 옷을 몸에 걸치고 반짝반짝 빛나고 예뻐서 유럽과 아메리카에서 온 손님들이 고가로 이런 색다른 민족 의상을 사게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로미오와 줄리엣, 옷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옷명언) < P > 최초의 액세서리 착용은 토템 숭배에서 나온 것 같지만 점차 순수한 장식 작용이 되었다. 고산족 각 민족들은 장식을 매우 중시한다. 장식품의 종류도 많은데, 주로 베주, 조개, 유리 구슬, 돼지 치아, 곰니, 깃털, 수피, 꽃, 은동, 죽관 등이 있습니다. 장식의 종류는 주로 의류, 머리 장식, 귀걸이, 목 장식, 가슴 장식, 팔 장식, 손가락 장식, 발 장식, 허리 장식, 관장식 등이다. 남자는 여자의 장식품보다 많아 머리부터 발끝까지 완벽했고 화려했다. < P > 타야와 사이샤의 남자라는 단어는 베주 장식으로 유명하다. 그들은 조개껍데기를 작은 동그랗고 구멍이 난 구슬로 조각하여, 마실로 꿰어 횡행하여 옷에 비해서 구슬옷이나 조개옷이라고 부른다. 구슬옷이나 조개옷은 보통 1 만 개의 반짝이는 조개구슬로 정성껏 엮어 짜야 한다. 구슬 꿰미도 천에 꿰매는데, 구슬이나 베브라고 하는데, 옷도 만들 수 있고 화폐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축제 때마다 태야와 싸이샤의 남자는 등나무 모자나 가죽 모자를 머리에 쓰고, 모자 밑에 색색의 단추 조개를 장식으로 하고, 귀로 만든 귀봉이나 자개로 만든 귀판, 목걸이 조개 구슬로 장식된 목띠는 가슴에 드리우고, 팔걸이는 구리실을 감아 만든 팔고리, 손목팔찌나 구리 팔찌, 손가락은 옥이나 구리 반지를 끼고 있다 여자 차림새도 예쁘다. 조개질 우라늄, 귀판, 구슬로 귀걸이를 만들고, 목에 다양한 색깔의 조개 목걸이를 달고, 펄이 반짝이며 눈길을 끈다. < P > 태야인과 이웃하고 서쪽은 한족과 이웃하기 때문에 사이샤인의 문화 발전이 매우 빠르다. 그들은 타이아인에게 사냥과 방직을 배우고 한족으로부터 농경을 배운다. 사이샤 여성이 짜낸 천 및 바느질한 옷은 테아 여성의 제품보다 열등하지 않다. 그들은 빨강, 짙은 검정, 흰색과 어울리는 것을 좋아한다. 가무 축제에서 젊은 남녀가 입는 민족 복장이나 선홍색에 흰 꽃 장식을 곁들이거나 짙은 검은색에 빨간색과 흰색의 꽃 장식을 곁들여 눈부시게 눈부시게 빛났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춤명언) 싸이샤인의 복장은 고산 9 족 중에서 두드러진 특색을 가지고 있다. 그 특징 중 하나는 남녀를 불문하고 단색 상의에' 저고리' 를 붙여야 한다는 점이다. 이 저고리는 자수로 베주 () 로 장식되어 있어 눈부시게 빛난다. 두 번째는 남녀가 모두 아름다운' 머리 고리' 를 착용하고, 정말 아름다운 머리 장식을 하고, 어떤 것은 예쁜 새 깃털 몇 자루를 꽂는 것이다. 축제 기간 동안 아름다운 사샤 여성들은 자신의 차림새에 더욱 신경을 썼고, 그들은 등과 허리에' 페벨' 을 착용해야 했다. 그것은 삼각형에 힘쓰는 아름다운 비단 (또는 자수 면) 으로 태슬을 수십 개 달고, 태슬의 끝에는 긴 통모양의 은종이 맺혀' 동종' 을 등 뒤로 묶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계절명언) 허리, 그 태슬이 팔을 딱 가린다. 춤을 출 때 벨소리가 짤랑거리는 소리가 맑고 듣기 좋다. < P > 부농과 조 등 종족 남자들은 사슴가죽이나 양가죽 꼭대기에 독수리 깃털을 꽂고 사슴가죽이나 표범 가죽옷을 입고 엽총을 들고 표절이 거칠고 용사적인 모습을 보였다. 축제 무도회마다 남녀는 최신의 가장 아름다운 성장을 입어야 하고, 남자는 양끝에 자수한 두건을 머리에 감고, 야광조개를 갈아 삼각형으로 귀에 매달고, 조개제와 유리구슬로 장식한 구슬로 목에 감거나 가슴에 매달아 놓고, 조인 남자는 사냥한 산돼지 이빨로 빨강, 녹색, 노란 천을 팔고리로 장식한다. 여자는 조각한 사슴 뿔비녀를 머리에 꽂고, 그 위에는 화려한 색채의 꿩 깃털과 고리 모양의 조개껍데기 유리구슬 꼬치를 꽂아 눈부시게 빛났다. 소녀들은 또한 은이나 황동으로 만든 갈고리 모양의 귀걸이를 달고 검은 구슬과 도자기로 만든 구슬, 열매, 부포근을 실실로 꿰어 목걸이를 가슴에 드리우고 있어 더욱 정취가 있다. < P > 배만, 루카이, 비남 등 종족의 남자는 사슴 뿔, 표범 치두관, 수피모자를 쓰고 명예와 부귀를 상징한다. 오른쪽 어깨에서 왼쪽 허리까지 어깨끈을 비스듬히 걸어 놓은 이 어깨끈은 자수 천에 은화, 마노, 유리구슬, 동종 등으로 정제되어 있으며, 그 끝에는 빈랑주머니가 걸려 있다. 그들이 목에 걸어놓은 것은 잠자리옥으로 만든 목걸이이다. 잠자리옥은 배만인의 가장 귀중한 장식품으로 잠자리의 눈처럼 아름다운 유리구슬, 산호조개, 유리구슬로 실크로 꿰어 목걸이로 만든 것 중 하나이며, 그 중 하나는 값어치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잠자리, 잠자리, 잠자리, 잠자리, 잠자리, 잠자리, 잠자리) 배만 사람들은 이 목걸이를 목에 감거나 가슴에 매달아 대대로 전해 내려오는 가진으로 여긴다. 여자들은 머리 장식에 특히 신경을 쓴다. 짐승의 뼈로 색사로 머리를 치거나 천으로 만든 모자띠로 머리를 감싸고, 모자띠에 각종 구슬 장식을 꿰매고, 아름다운 깃털과 백합꽃을 꽂아 지위와 부를 나타내는 것을 좋아한다. < P > 아미족 남자들은 조개로 이마를 장식하는 것을 좋아하며 이마에서 머리 뒤로 묶는다. 검은 구슬, 흰 조개로 귓불을 만들거나 작은 동종을 매다. 그들은 각양각색의 조개 꼬치와 구슬을 가슴에 달고 어깨에 태슬 주머니가 달린 니켈 끈을 비스듬히 걸었다. 성대한 무도회에 참가할 때 허리띠를 매고, 다리에 작은 동종을 묶고, 머리에 깃털관을 쓰고, 손잡고 가무를 하며, 장면이 유난히 열렬하다. 여자는 꽃으로 화환을 엮어 머리에 쓰거나 두건 바깥쪽을 감싸고 작은 철 이삭이나 작은 동종을 달고 은도금한 머리핀을 꽂는 것을 좋아한다. 이마에 니켈을 묶은 홍마 이마대, 귓불 사슴뼈 귀걸이, 목걸이 조개 꼬치, 마노 구슬 꼬치, 작은 구리 방울 목걸이, 다리에 플란넬 이삭이 달린 밴딩, 허리에 벨을 박고, 소리가 나는 컬러가 있어 감동적이다. < P > 야미 남자의 장식은 은주머니 모자와 목 장식, 귀걸이 등으로 가장 두드러진 것은 은주머니로 일가의 보물로 꼽힌다. 이 은주머니는 은화를 가열한 후 망치로 얇게 만든 다음, 동그라미를 감아 새장 모양으로 연결하는데, 앞에는 네모난 눈구멍, 모자 모양의 헬멧이 있다. 여성장식은 더욱 색다르다. 붉은 조개껍데기와 검은 구슬을 머리에 묶거나 이마를 덮는 것을 좋아한다. 무지개색 앵무조개로 굳은살 모양의 귀걸이를 귀에 매달고, 마현이나 유리구슬, 은달로 꿰거나, 물고기의 척추신경으로 목걸이를 만들어 가슴에 매달았다. 또 손에는 은팔찌를 끼고 발목에는 검은 구슬과 흰색 단추가 길게 둘러져 있다. < P > 옷과 장식에서 배만인의 등급 관념이 가장 두드러진다. 귀족의 옷은 검은 색, 진한 파란색, 짙은 보라색 등과 같이 무겁고 어둡다. 민간인은 흰색, 파란색, 검은색을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 귀족 옷에는 일반적으로 자수나 자수가 있고, 민간인은 자수 장식이나 뜨개질을 절대 금지한다. 남자의 표범 가죽 외투, 어깨옷, 바지, 여자의 자수 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