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바틱 염색은 언제 무형문화유산으로 정의되었습니까?
바틱 염색은 언제 무형문화유산으로 정의되었습니까?
왕애군의' 준유회집',' 바틱' 해석: 바틱 염색은 인도네시아나 말레이시아에서는 바틱 염색이라고 하고 일본에서는 바틱 휘장 (바틱) 이라고 부른다. 이런 방법으로 염색한 도안은 예술 장식의 재미와 실용적 가치가 있다. 바틱 예술은 중국에서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다. 2 의 기록에 따르면 진한 () 시대의 염색은 육조 () 시대부터 유행하기 시작했다고 한다. 수나라의 궁정은 특히 이런 수공예를 좋아해서 특별한 도안이 나타났다. 출토 실물에 관해서는 문헌 기록보다 빠르다. 창사전국 초묘에는 도안이 알려지지 않은 이불이 하나 있다. 또 금대에서 출토된 완제품이 있는데, 무늬는 겹치는 점화인데, 당송 시대의 소위 마노발이다. 중국 밀랍염은 당대에 특히 유행했고, 기술도 많이 성숙했다. 당시의 바틱 염색은 단색 염색과 다색 염색의 두 종류로 나눌 수 있었다. 다색 염색은 최대 4 개 또는 5 개의 색상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후세 사람들은 모사한 장현' 달구도' 에서 두 여자의 옷과' 곽부인 유춘도' 중 몇 명의 승마 인물의 옷에서 당대의 바틱 패턴의 화려함과 아름다움을 엿볼 수 있다. 당대의 중국 문화가 일본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크기 때문에, 나라의 정창소는 당대 이래 각종 중국 공예 진품을 보존하고 있는데, 그중에는 왁스 병풍 한 채도 포함되어 있으며, 당대에 유학한 일본 승려들이 가져온 것이다. 바틱 염색은 중국에서 송대에서 쇠퇴하기 시작했지만 남아시아 각지 (특히 자바, 수마트라 등 섬) 에서는 유행했다. 지금까지 인도네시아와 말레이시아의 일반 옷은 거의 모두 바틱 천으로 만들어졌다.
주로 묘족 생활에서 비롯된다.
왁스염은 구이저우성 단채현 안순현 직금현 등 지역 묘족 사람들이 대대로 전해 내려오는 전통 기예이다. 고대에는 와발리라고 불렸고, 묘어는 우투라고 불렸는데, 이는 바틱 의류를 뜻한다. [1]
단채현, 안순현, 직금현은 묘족을 주체로 하는 다민족 거주지이다. 오랫동안 외부와 단절된 열악한 환경에서 이곳 주민들은 점차 자급자족하는 생활방식을 형성하고, 오래된 바틱 기예가 보존되었다. 묘족 풍습에 따르면, 모든 여성들은 바틱 기술을 전승할 의무가 있으며, 모든 어머니들은 딸에게 바틱 염색을 가르쳐야 한다. 그래서 모녀는 어려서부터 이 손을 배웠다. 그들은 남면을 심고, 실을 잣고, 왁스를 칠하고, 침염하여 재단하고, 대대로 전해진다. 이런 상황에서 이 묘족 거주지는 바틱 예술을 주도하는 풍속문화를 형성하는데, 예를 들면 의류, 혼상 풍습, 사교 방식, 장례 풍습 등이 있다. [1]
묘족 바틱 염색은 생산자 자신의 수요를 위해 창작한 예술로, 제품은 여성복, 침대 시트, 이불, 헝겊, 터번, 배낭, 가방, 멜빵, 장의사 시트 등을 포함한 생활용품을 위주로 한다. [1]
바틱 역사 소개
바틱
일반적으로 염색 재료의 이용과 염색 기술의 발명과 응용은 바틱 공예보다 앞서야 한다. 즉, 바틱 공예의 출현은 긴 인식과 염색 소재를 적용하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바틱, 바틱, 바틱, 바틱, 바틱, 바틱) 이 없어서는 안 될 고리와 과정은 왁스 염색 공예의 형성을 위한 토대를 마련했다. 역사를 거슬러 올라가면, 중국의 혈거인들은 구석기 시대에 이미 미네랄 물감으로 색칠을 했다. "중국 백과사전" 에 따르면, 중국은 일찍이 기원전 3000 년에 시초, 인디고, 인디고, 잇꽃 등의 식물 염료를 사용하여 채색했다. 인도는 기원전 2500 년에야 시초와 인디고를 사용했고, 중국보다 500 년 늦었다. 기원전 2000 년 이집트는 중국보다 1000 년 늦게 청록과 붉은 꽃을 사용하기 시작했다. 우리나라 방직 날염의 역사가 매우 길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여기서 우리는 중국 염색의 싹과 발전 과정을 연구하는데, 단지 바틱 전에 몇 가지 기본적인 상황을 탐구하기 위해서이다.
바틱 염색의 기원을 탐구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 이 연구소가 근거로 한 자료는 문자 기록뿐 아니라 실물의 발견도 있다. 애석하게도 고대 생활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바틱 물품은 가난한 사람들이 사용했으며, 대부분의 사람들의 생활은 매우 소박했다. 그래서 고대 왁스로 염색한 실물은 정말 적고, 황궁 귀족이 죽은 뒤 남긴 가장 크고 호화로운 방직품과는 비교가 안 된다. 이런 상황은 반드시 우리나라의 바틱 연구에 어려움을 가져올 것이다. 그렇다면 이 소중한 유산을 어떻게 연구할 수 있을까? 문자 기록과 출토 실물 외에도 논리적 추리에 의지하여 분석 판단을 하는 것이 중국 바틱 염색을 연구하는 것이 설득력이 있다. 이러한 추론은 완벽하지 않을 수도 있지만, 더 많은 연구를 위한 아이디어를 제공할 수도 있다. 따라서 베이징 산꼭대기동 사람들이 단일 미네랄 물감을 사용하는 것부터 나중에 다양한 염료에 이르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원시 선조들의 단일 색채 회화부터 나중에는 다양한 색채 보급, 매염, 투인 염색에 이르기까지 길고 구불구불한 길을 지나갔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그러나 발전의 일반적인 추세는 다음과 같습니다. 유색재료 사용의 관점에서 고대인들은 천연색물 사용 (직접 유색된 천연물 사용) 에서 천연색물 사용 가공 (천연물 연마 혼합 색상 형성) 또는 둘 다 발생합니다. 색채 장식 대상을 보면 고대인들은 색채를 이용하여 물체를 색칠하는 것 (채색 도자기, 의류 등) 까지 발전했다. ) 직물 염색 기술 방면에서 고대인들은 단일 손으로 그린 컬러에서 다양한 방법 (그림 자수 프린트 방염 등) 으로 발전했다. ) 또는 모두 동시에 발생합니다.
문자 기록과 출토 실물의 비교를 통해 상술한 추론을 더욱 증명할 수 있다. 역사학자들의 연구에 따르면, 색채와 염료에 대한 인식과 응용은 방직 색채보다 훨씬 빠르다. 인간의 색채 사용 행동 경험: "인간은 자신의 몸에 색칠 (문신) 을 하는 것부터 시작하여 물체에 색칠을 하는 것으로 발전했다." 고고학적 자료에 따르면 인류가 가장 먼저 알게 된 색은 붉은색이었고, 베이징의 혈거인들은 5 만 년 전부터 붉은색 광물 물감을 사용하기 시작했다. "구석기 시대 말기에 중국인들은 이미 염색을 알고 있었다. 베이징 주구점의 동굴 유적지에서 적철광 가루, 붉은 칠석주, 어골 및 기타 장식품이 발견되었다. 신석기 시대는 더 많이 그렸다. 저장여요하임도 유적지에서 출토된 술기와 Xi 안반파 유적지에서 출토된 채색 도자기에는 빨강, 흰색, 검은색, 갈색, 오렌지 등 다양한 색이 있습니다. 당시 사용된 물감은 대부분 광석으로 만든 가루였다. 분말형 황토석 외에도 청해락도 유만 묘지에서도 주사가 발견됐다. 섬서성 하현 윤희촌 유적지에서 회화, 연마 등의 도구가 발견되었다. 이 광물의 분말은 일찍이 방직물을 색칠하는데 사용되었다.
상주시대에는 염색 기술이 의류뿐만 아니라 미네랄 염료 (석염) 와 식물 염료 (초염) 도 광범위하게 사용했다. 미네랄 염료 중 가장 먼저 사용된 것은 주사이다. 주사는 중국 사서에 실린' 단' (즉 산화수은) 이다. 가장 설득력 있는 예는 산시 여가장 서주묘에서 출토된 방직품으로, 위에 주사가 물들어 있다. 당시 염색 기술은 광범위하게 적용되었고, 공식 작업장에는 전임 염색관이 염색을 관리했다. 그에 더해, 일부 염료 식물은 전문적으로 재배되며, 블루그래스는 비교적 흔하다. 여름에는 이미' 5 월, 폴리우산 화서가 피었다' 는 기록이 있다. 색깔 품종의 경우,' 시경' 은' 청록색, 녹색의 노란 안감',' 소의주 자수',' 재현황' 을 언급했다. 전설에 의하면 염색 도구에는 염색독과 염색봉이 포함된다고 한다. 물감과 염료의 특성에 따라 각각 접착제와 매염제를 사용하여 투색 염색, 매염제 염색,' 초석 염색' 공정을 구축했다.
요약하면, 채색 도자기, 직물 염색 등의 역사적 사실은 왁스염색에 충분한 조건이 있음을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