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도덕적 가치란 무엇인가?
도덕적 가치란 무엇인가?
참고 온라인: 기나긴 문명 발전 과정에서 중화민족은 전통도덕과 가치관을 배양하고 형성했다. 친절, 효도, 예의, 근면, 신기함은 이미 중국인의 문화 도덕 유전자로 축적되어 중화민족의 생존 발전의 기본 정신과 핵심 가치관이 되었다.
"선" 의 추구와 실천은 인간성의 기초이다.
중국 전통 가치관에서 선에 대한 숭상, 추구, 실천은 일관적인 주선이다. 첫째로, 선은 인간성의 근본이다. "생명의 시작, 성본선" 은 이미 중국인의 계몽교육과 생활의 신조가 되었다. 둘째, 선은 우리 생활의 기초이다. 중용' 은 "황제에서 서민에 이르기까지 슬림함을 근본으로 한다" 고 말했다. 슬림함의 핵심은 수선이다. 마지막으로, 선은 우주의 원칙이다. \ "황 티안 프로, 유일한 미덕 보조. 클릭합니다 사람이 좋은 일을 하는 것은 천도에 따라 행동하는 것이다. 이런 의미에서 중국인의 천도관은 양심관이며, 천인합은 이 가치 차원에서 보편적으로 인정되고 짓밟힌다.
중국 전통 도덕은 개인과 집단의 현실 생활에서 선함을 충분히 발양하여 휴머니즘을 실현할 것을 요구한다. 개인적 차원에서 선은 타인을 사랑하고 남을 축복하는 실천과 행동이다. 우선 자율을 배워야 하고,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말아야 한다. 둘째, 우리는 국민에게 이익을 주어야 한다. "나는 일어 서서 사람들과 접촉하고 싶다. 클릭합니다 선과 사랑은 연결되어 있다. "늙은이와 노인, 소년, 나와 소년"; "범애" 를 해야 합니다. 한 걸음 더 나아가면' 사람과 물건' 이다. 인간 사회의 선과 사랑에 대한 실천은 위대한 사회를 추구하는 실현이다. "큰길 여행도 대중을 위한 것이다." 이것은 개인의 사회적 가치의 최고 추구이자 수많은 인인지사들이 끊임없이 분투하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목표이다.
집단 차원에서 선에 대한 추구는 개인이 다른 사람, 가족, 집단과 연결된 가치 실천 과정이며, 그 취향은 집단 (집단) 취향에 귀속된다. 한 집단에서 선의 실현은 인심을 바탕으로 한 것이다. 그러므로 인은 집단주의의 기초이다. 동시에, 이익 지향형 집단의 가치 추구는 이웃과의 선호혜 호혜에 있다. 이는 집단교류의 평화주의 가치관을 구성한다. 집단주의, 자애, 평화주의를 실현하는 것은 중국 전통 도덕 가치관이 인류의 공존을 추구하는 도덕적 이상이다.
효도의 배양과 발양은 조화의 시작이다.
중국 전통 도덕가치 육성과 실천의 중요한 장소 중 하나는 가족이고, 그 핵심 가치관은 효도이다. 가정의 조화는 사회적 조화의 기초이다.
중국의 전통 도덕은 효성이 가정을 유지하는 핵심이라고 생각한다. "서민은 천자이기 때문에 효도하고 끝없는 경지를 효도하는 것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효도는 먼저 자신의 생명을 사랑하는 것이고, 자신의 생명을 발전시키고 이어가는 것이다. 둘째, 효는 부모와 조상에 대한 사랑, 양육, 경외, 존중이다. 효는 사랑, 즉 "아버지와 아들" 을 기반으로합니다. 효도의 방법은 부모를 부양하는 것이다. 효도는 경외 속에서 승화한다. 효도의 궁극적인 배려는 신중히 끝까지 쫓아가는 것이다. 효도의 최고 가치 추구에 성과가 있다. 중국 효용의 특수성은 효가 개인의 사회적 성과, 군주에 대한 충성과 애국과 관련이 있다는 데 있다. 효의 가족 가치관과 충직한 사회 가치관의 내재적 통일의 구현이며 개인, 가족, 사회의 조화와 안정의 가치 유지입니다.
효도 가치의 정수는 조화에 있다. 우선 효도는 미덕의 기초이다. 아들은 말했다: "효는 자비의 근본이다. 클릭합니다 효도의 실천은 인간성, 인정, 인간성의 배양과 본질적으로 하나이다. 둘째, 효는 교육의 원천이다. 교육은 효를 근본으로 현실 속 가정교육과 사회교육의 조화로운 통일을 이루었다. 교육은 감사의 기본 이념을 관통한다. 그에게는 헌신, 책임, 성취가 있다. 마지막으로 효는 천도이다. 중국 전통도덕은 효와 천리를 연결시켜 중국인의 효도덕관과 천인의 조화를 이루는 세계관과 가치관을 하나로 융합시켰다. 이것은 종교에 대한 중국인의 궁극적인 추구를 반영할 뿐만 아니라, 조화로운 가치 이념을 우주의 삶에 스며들어 모든 사람의 마음속에 뿌리박고 있다.
"의식" 의 보급과 실천은 통치의 길이다.
중국 전통 도덕가치의 외적 보호의 핵심은' 의식' 에 있다. 개인에게' 의식' 은 인간으로서의 근본이다. 그룹에게' 례' 는 교제의 길, 질서의 원천, 도덕의 피벗, 천지의 이치이다. 예의는 크라운, 혼미, 장례식, 제사, 조, 초빙 등 인생의 중요한 부분과 행사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중국 고대인들은 평생 학습, 실천, 유지 예절을 해왔다고 말해야 한다. 인간 문명과 사회화의 상징은 예의이다.
집단 사회 생활 차원에서 의식은 사회생활의 모든 측면과 고리 (예: 회사, 향음료, 향사, 축하의 의식, 음식의 의식, 노후의 의식, 장례의 의식, 제사의 의식 등) 를 규범화하여 집단생활의 모든 구성원들이 사회생활에서의 역할 위치를 알 수 있게 한다. 예의는 이미 중국인 생활의 문화적 상징이 되어 시골 풍습의 기본 원칙과 이념이 되었다.
중국 전통 예의와 사회 제도의 결합으로' 예제' 가 중국 전통 사회 정치 제도의 기본 가치 추구가 되었다. 사전 금지' 의 도덕교육과' 사후 금지' 의 법률규범은' 예제' 의 구체적 실천에서 밀접하게 결합되었다. 물론, 준수와 고화 등급 제도의 일부는 우리가 오늘 단호히 제거해야 하는 것이다.
"의식" 이 보편적인 사회적 가치관 수준으로 올라가면 이별, 양보, 존중, 정체성, 조화를 의미한다. "의식" 의 핵심은 사람과 동물의 차이를 인식하는 것이다. 중국인은 예법 실천에서 먼저 경외의 심리와 의식, 즉 천지를 두려워하고 법기를 두려워하는 것을 길러야 한다. 둘째, 예의는 중국인의' 성실' 을 배양했다. 성실은 영혼이다' 는 중국인의 보편적인 경례 규범이다. 마지막으로, 이 의식은 중국 국민을 평화로 이끌었다. "예용, 그리고 비싸다." 예의는 중국 도덕가치관의 평화우애를 인간관계에 끌어들이고, 집단, 자연과 어울리며, 중화민족을' 예의의 나라' 로 이끌었다.
"근면" 의 경화와 운용은 존재의 원칙이다.
중국 전통 도덕 가치관은 중국인의 생산, 생활, 발전에서 핵심 이념은 근면이다.
중화민족의 제 1 도덕적 가치는 생존이다. 생존의 최우선 과제는 노력이다. 좌전' 은 "민생근정, 근정은 부족하지 않다" 고 말했다. 첫째, 역할 모델의 수립과 여론의 인도를 촉진한다. 둘째, 천도 관념을 인도하다. 이경은 "천도가 강하고 군자가 자강불식하다" 고 말했다. 사람들은 법을 준수하고 열심히 일해야 한다. 그래서 중국인의 관념은' 천도보상' 이 마지막에 가치관의 건립을 고수하는 것이다. "실력에 의존하는 것은 타고난 것이고, 실력이 나쁘지 않은 것은 타고난 것이 아니다." 교육에서 생존의 개념도 최우선이다. 중용' 은 "한 사람이 할 수 있다면, 그는 할 수 있다" 고 말했다. 사람들은 10 가지 방법으로 할 수 있고, 그들은 수천 가지 방법을 가지고 있다. " 이것은 중국의 "중생" 문화의 가치 기반이다.
중국인은 가정을 중시한다. 따라서 집에서 근검하게 가정을 꾸리는 첫 번째 방법은 오픈 소스, 즉 노동과 분투이다. 두 번째는 지출을 줄이는 것이다. 즉 검소하고 사치를 끊어야 한다. "상서" 는 "국정은 국가에 있고, 집은 검소하다" 고 말했다.
업적 창출에 있어서 중국 문화는' 밤새워 공무' 의 근면하고 충성스러운 가치관을 숭상한다. 그는 주공의 근정을 본보기로, 제갈량의 근정을 본보기로 삼아' 근면, 전, 비야' 라는 관념과 실천을 전면적으로 배양했다. 근면은 이미 중국인을 지도하는 생존 법칙과 끝없는 가치 규범이 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새로운" 창조와 진보는 초월의 원천입니다.
중국 전통의 도덕가치에서' 신' 은 중국인의 이상, 꿈, 초월 경지에 대한 추구와 실현과 연결되어 있다.
주역' 은 고대 문화의 가치관을 총결하여 후세 중화문명의 가치관을 위한 기초를 다지는 거저이며,' 신' 은 그 중 핵심 개념 중 하나이다. 우선' 주역' 은' 새로운 날' 을 강조한다. 둘째,' 시대와 보조를 맞추다' 를 강조한다. 마지막으로, 변화를 도모하여 발전을 추구해야 한다. 주역' 이 마련한' 새로운' 관념과 유, 도, 법으로 대표되는 중국 문화의 발양과 실천은 혁신을 중국 전통 도덕가치의 중요한 부분으로 만들었다.
중국 전통' 새로운' 가치관이 사회 실천에서의 응용도 곳곳에서 드러난다. 인간의 도덕과 행동에 대한 요구는' 새로운' 것이다. 안전 문제를 다룰 때 "자신을 존중하라" 는 점을 강조한다. 사업상,' 준비물은 쓰고, 입기는 천하를 이롭게 한다' 를 추구한다. 이런' 신' 을 추구하는 정신은 중국 고대 유상들의 개척 실천에서 과학 기술의 진보, 문학의 창작, 심지어 한의학의 이론과 실천에서도 끊임없는 발전과 돌파구를 실현할 수 있다. 중국 문화의 혁신과 혁신은 중국 문명을 끊임없이 진보시켰다.
중국 전통 도덕가치' 신' 의 본질은 초월을 추구하는 데 있다. 그 핵심 사상은 사람이 이상적인 존재이고, 사람은 초월을 추구해야만 진정으로 생명의 존엄성과 가치를 확신할 수 있다. 이런 초월의 특징은 첫째, 주체의 존재를 긍정하고, 긍정적인 현실과 이 세상의 존재에서 인간의 초월을 실현하는 것이다. 둘째, 모든 것이 초월을 추구하고 "일이 연마되고 있다". 셋째, 집단에서 초월을 추구한다. 중국 문화는' 삼선', 즉 입덕, 건공, 입언을 강조한다. 입립' 은 중국 전통 가치관이 인류의 궁극적인 추구에 있어서의 가치 지향으로, 집단에서 이상과 꿈을 실현하는 것을 강조한다. 현실을 숭상하는 이런 초월, 그룹 내에서 이상을 추구하는 가치 이념은 중국 전통 도덕 가치관이 시공간을 뛰어넘는 영원한 가치와 의미를 갖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