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유교는 중국 전통문화의 핵심이다. 그것이 오늘날 사회에서 실질적인 의미를 갖는지, 주변의 사물이나 현상을 중심으로 이야기해보자.
유교는 중국 전통문화의 핵심이다. 그것이 오늘날 사회에서 실질적인 의미를 갖는지, 주변의 사물이나 현상을 중심으로 이야기해보자.
유교의 출현과 발전 과정은 유교가 국내외 문화의 출현과 발전, 흡수 과정이기도 하다. 특히 한나라 초기에 동중서는 “모든 학파를 폐하고 유교만을 존중”하자고 제안하여 유교의 정통적 지위를 확립하였고, 이는 중국 전통문화에 더욱 광범위하고 광범위한 영향을 미쳤다. 이전에는 유교가 전통문화에 미치는 영향의 범위가 제한되어 있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유교의 출현과 발전과정을 검토하는 동시에 유교가 다양한 역사적 시기에 중국 전통문화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더 자세히 분석할 필요가 있다. 백학파의 논쟁부터 백학파 폐위까지, 공자를 창건한 때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2,500여년의 역사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지난 2,500년 동안 유교의 운명은 고르지 못했습니다. 시대를 나누어 보면 공자, 맹자, 순자 세 스승은 기본적으로 원시유교, 즉 최초의 유학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공자는 물론 유교의 창시자이고, 그의 가장 큰 공헌은 완전한 인(仁) 체계를 확립한 것입니다. 이 "인"은 "인과 의"의 "인"입니다. '인'은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를 다루는 기준입니다. '인'은 타인을 사랑하는 데서 구체적으로 구현되어야 하며, 타인을 사랑하는 것은 추상적인 것이 아니라 존중, 관용, 신뢰, 감수성, 이익, 존중 등의 항목을 통해 구현되어야 합니다. , 그리고 사람들 사이의 관계를 처리합니다. 이러한 인(仁)이 맹자의 '인(仁)정치'로 발전한 것이다. 소위 인(仁), 의(仁), 인(仁)은 오늘날 우리가 인간학이라고 부르는 것의 일부이다. 이 '사람'은 '사람'의 '사람'이다. 공자가 주창한 '인(仁)'은 남을 사랑하는 것을 의미한다. 공자는 오늘날 도덕의 황금률과 유사한 것을 제시했습니다: "자신이 하지 않을 일을 남에게도 하지 말라." 나의 스승, 나의 스승은 공산주의 하에서는 이루기 어려운 이 여덟 가지 말을 내놓았습니다. 일부 학자들도 이 결론에 동의합니다. 그러므로 이것은 매우 높은 도덕적 기준이며, 공자가 그 시대에 그러한 사상을 내놓고 '인'이라는 사상체계를 확립할 수 있었다는 것은 매우 칭찬할 만하다. 맹가(孟始, 기원전 372년경 ~ 기원전 289년경)라는 이름의 맹자는 중국 전국시대의 사상가이자 교육자였습니다. 그는 원래 Zou State 출신이었고 나중에 Qi State에서 오랫동안 살았습니다. 그는 유교의 계승자로서 유교의 한계에 얽매이지 않고 열린 마음을 갖고 있다. 유교는 맹자시대까지 발전하여 많은 새로운 문화콘텐츠를 흡수하였다. 그 결과 맹자는 공자의 인(仁)사상을 인(仁)정치론으로 발전시켜, 인(仁)의 마음에서 백성을 보살피고 인(仁)사상을 실천해야 하는 군주로 발전하게 되었다. . 맹가는 공자의 '예의에 의한 통치'와 '도덕 통치'의 사상을 발전시키고 '왕국'과 '인의 통치'를 제창했으며 개인적으로 제, 양, 노, 조, 송, 등 등 여러 나라에 가서 왕자들에게 로비를 했습니다. . 맹자는 “다른 사람이 자신에게 하기를 원하지 않는 일을 남에게 행하지 말라”는 공자의 말씀을 중요하게 여기며, 지혜로운 사람은 세상을 생각하면서 행복해야 한다고 제안했습니다. 그가 걱정하면 세상도 걱정하게 될 것입니다. “백성들의 행복을 누리면 백성들도 행복해지고, 백성들의 걱정을 걱정하는 사람은 백성들의 걱정도 걱정하게 된다. 그는 세상을 위해 기뻐하고 세상을 걱정한다. 그러나 왕이 아닌 왕은 없다.”(<맹자, 양혜왕>(2부)) 이러한 '인정' 사상은 맹자가 제창하고, 통치자들과 수많은 대화를 나눈 끝에 확산, 확장되었다. 치의. 맹가가 말한 '왕도(王道)'는 '덕으로 인(仁)을 실천하는 것'이다. 맹가는 "인정을 가진 왕이라면 누구도 이를 통제할 수 없다"고 믿었다. 즉, "인정"으로 천하통일을 막을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는 것이다. 그는 '인정'을 구현하려면 먼저 '국민의 지지'를 얻어야 하며, 통치자는 '인정'으로 국민을 대해야 한다고 믿습니다. 그는 또한 “국민이 가장 중요하고, 나라가 그 다음이고, 왕이 가장 적다”고 말했다. 자비로운 정부의 사상은 선한 성격 이론에 기초합니다. 자연선론의 기본적 의미와 심오함은 인간의 본성이 인간의 자연적 속성이 아니라 먼저 인간의 사회적 속성이어야 함을 강조하고, 생명의 가치를 긍정하며, 인간으로 하여금 완벽한 삶을 추구하도록 격려한다는 데 있다. 생활권에 대한 이상주의적 색채가 강하며, 유교 특유의 가치지향을 확립하고 있다. 공자(孔子), 맹자(孟子)에 이은 세 번째 스승인 순자(孫子)를 세상 사람들은 존경하여 순칭(孫淸)이라 부른다. Xunzi 자신은 산둥 출신이 아니지만 산둥에 오랫동안 거주하고 제나라에서 공부했습니다. 특히 전국시대 초기에는 제나라 수도에 유명한 '직하서원'이 세워졌고, 그는 "세번의 희생이자 가장 많은 스승"이었으며 이 '직하서원'에서 많은 학자들을 양성했다. 이 학교는 오늘날의 대학과 매우 흡사하다고 할 수 있으나 순수 학부는 아니고 대학원 성격을 지닌 학교로서 오늘날의 사회과학원과 유사한 특징을 갖고 있다. '학문적 유교'이다. 맹자(孟子), 순자(孫子), 송우(宋能) 등 전국시대의 많은 위대한 사상가들이 모두 직하에서 오고 갔으며, 춘우곤(春目坤), 조연(朱燕) 등 후세에 알려지지 않거나 잘 알려지지 않은 사람도 있다. , Zou Shi 및 기타 음양 및 법 학자 가족, 도교 및 기타 인물. 이른바 9개 사상, 혹은 100개 사상의 주요 파벌이 모두 직하서원에 모였습니다. 실제로 그는 교사로서 Jixia Academy의 대학 총장이었습니다. 그의 사상은 유교를 왕성과 패권이 모두 강조되는 정점으로 끌어올렸다. 순자의 사상은 제나라 문화의 도교 사상과 율법주의 사상을 더 많이 흡수했지만 본질적으로 공자의 사상을 떠나지 않았습니다. 그러므로 본래 유학을 대표하는 세 스승의 사상은 미묘한 차이를 보인다.
그러나 전국시대까지 유교는 여러 학파 중 하나, 즉 9학파 중 하나에 불과했습니다. 전국시대 중기 이후 점차 그 위상이 향상되어 묵가사상과 함께 '선학'이라 불렸다. 소위 "시안"은 9가지 사상에서 두드러지고 묵가와 동등한 위치에 있는 저명한 사람들을 의미하지만 때로는 묵가가 더 강력합니다. 당시의 역사적 배경이나 공자와 맹자의 유교 내용을 떠나 이 시대의 유교를 정치적 유교라고 부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