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정직함을 담은 서예작품 사진 감상
정직함을 담은 서예작품 사진 감상
정직은 국민의 두 번째 신분증이다. 이는 국민의 일상적 의사소통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우리나라의 전통적 미덕이다. 아래는 제가 정리한 청렴에 관한 캘리그라피 작품 사진입니다. 성실함을 표현하는 서예 그림
"의례서 - 제사 제도": "이것은 성자들에게 제사를 드리며 그들의 성실성과 충성심을 불러일으키는 것입니다." "북제나라 서: 요웅 전기": 시옹은 군사 장군이었지만 마음이 착하고 성실하여 백성을 다스렸습니다. ?"당신서? 조화전": ?화는 군대에 있지만 예의에 따라 행동해야 하며, 선비 관료를 사랑하고 존경하며 고귀하고 오만한 사람을 대하지 않습니다. 송나라 예시가 쓴 "태부 소경 이공 왕자 비문": "그러므로 오흥 이공은 정무에 참여하고 성실하고 솔직하게 소종을 섬겼습니다." ? 궈 모뤄(Guo Moruo)의 "6월 30일 소련 여행": 위대한 지도자는 손님과의 연회에 관심이 없지만 큰 연설을 해야 합니다. 성실함이 확립되고, 생각이 실천으로 옮겨지며, 말하지 않는 것이 말하는 것보다 위대합니다. ?
서예는 정직을 의미합니다
정직은 누구에게나 필요한 좋은 성품입니다. 그 사람이 문명인이라는 걸요. 정직한 사람은 어디에서나 환영을 받지만, 정직하지 않은 사람은 사람들에게 무시당할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 각자는 정직해야 합니다. 정직은 인간이 되는 길이자 일을 하는 기초입니다.
청렴의 이념적 기원
전통에서 현대로
성실은 선진시대 유학자들이 제시한 중요한 윤리적, 철학적 개념으로, 이후 중국 윤리사상사에서 중요한 범주로 자리잡았다. 공자 때까지만 해도 '성실'은 아직 이론적 개념을 형성하지 못했다. 그것은 맹자에 의해 이론적인 개념으로 형성되었을 뿐만 아니라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그는 “그러므로 성실함은 하늘의 도이고, 성실함은 사람의 도이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만약 당신이 성실하고 움직이지 않는다면 당신은 아직 존재하지 않은 것이고, 당신이 진실하지 않다면 당신은 움직이지 않은 것입니다. ?여기서 성실은 천도의 최고봉일 뿐만 아니라 인간이 되는 법칙이자 비결이기도 하다. 순자는 성실사상을 발전시켜 그것이 정치의 근본임을 지적했다. 그는 말했다: 하늘과 땅은 위대하고 성실하지 않으면 모든 것을 변화시킬 수 없습니다. 성인은 그것을 알고 있지만 아버지와 아들이 진실하지 않으면 모든 민족을 변화시킬 수 없습니다. 성실하지 않으면 소외되고, 임금은 존경을 받고, 성실하지 않으면 겸손해진다. 성실은 군자가 지켜야 할 일이며, 정치의 근본이다. 〈예서〉 중용에서 '성실함'은 예절의 핵심 범주이자 삶의 최고 영역이 되었다. 성품을 이룰 수 있으면 천지의 변화와 교육을 찬탄할 수 있고, 천지의 변화와 교육을 찬양할 수 있으면 하늘과 땅에 참여할 수 있다. ?성실함은 신과 같다. 성실한 성품과 태도로 각종 인과 도덕을 깨달을 수 있고, 인간이 될 수 있으며, 심지어 인간의 본성과 사물의 본성을 다 이룰 수도 있다. 하늘과 땅을 함께 가꾸고 참여하여 인류통일의 영역에 도달하는 것입니다. 『대학』은 사물을 탐구하고, 지식을 계발하고, 성실하고, 올바른 마음을 갖고, 수양하고, 가정을 다스리고, 나라를 다스리며, 세계를 평화롭게 하는 8개 항목 중 하나로 '성실'을 취합니다. '성실함'은 성인이 신의 뜻을 깨닫고 도덕적 품성을 함양하며 나라와 세계를 다스리는 중요한 연결고리가 되었습니다. 송나라의 주돈이(周敦伯)는 더욱이 '성실함'이 무창의 기초이자 수백 가지 행동의 원천이라고 믿었습니다. ?성실함과 정직함을 인(仁), 의(禮), 예(禮), 지(智), 신(信)의 오행(五行)의 근본이요 모든 선행의 시작으로 여기라. Cheng Yi는 "나는 성실함을 본 적이 없지만 선을 행할 수 있습니다. "라고 더 솔직하게 말했습니다.
마르크스주의 윤리는 '정직'이라는 범주를 비판적으로 계승하고 정직이 사회 도덕의 중요한 규범임을 확인합니다. 장기적인 사회 생활에서 정직의 주요 도덕적 요구 사항은 충성, 성실, 정직이라는 것이 점차 명확해졌습니다. 충성의 주요 목적은 조국과 인민에 대한 충성과 정당한 대의에 대한 충성입니다. 물론 이러한 충성은 맹목적이고 협소한 '어리석은 충성'이 아니라, 고상한 이상과 일체화하고, 이상을 실현하기 위한 끊임없는 추구와 노력을 통해 헌신과 희생의 정신을 보여주는 것이다. 성실성이란 일을 처리함에 있어 품위있고 공정하며 솔직함을 의미합니다. 정직이란 구체적으로 진실을 말하고, 정직한 일을 하고, 정직한 사람이 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신앙은 중국 윤리사상사에서도 하나의 범주이다. '믿음'의 의미는 '성실', '진실'과 비슷합니다. 상형 문자 분석에서 "xin"이라는 단어는 사람과 단어에서 유래되었으며 원래는 제사 중에 하나님과 조상에게 말한 정직한 말을 의미합니다. 수나라 관리 기량이 "백성에게 충성하고 신을 믿으라", "시정자가 좋은 연설을 하길 바라며 나는 그것을 믿는다"고 말했다. ? 이후 민간 경제와 민간 개념의 발달로 인해 원래의 단순 사회는 점차 파괴되었습니다. 국가와 국민의 교류에는 맹세가 수반되어야 한다. 그러나 맹세와 약속의 준수는 여전히 하늘과 땅, 귀신과 신의 억지력에 달려 있습니다. 춘추시대에는 유교의 영향으로 신앙이 종교적인 함축성을 없애고 순수한 도덕률이 되었습니다. 공자는 신뢰가 인(仁)의 구현이라고 믿었으며 사람들에게 공경하고 신뢰할 수 있는 사람이 될 것을 요구했습니다. 그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믿음이 있으면 무엇이든 원하는 대로 할 수 있습니까? 믿음이 없으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알 수 없습니다. 공자와 맹자 모두 '신앙'을 우정의 중요한 원칙으로 여기며, '친구에 대한 믿음'이 '친구에 대한 믿음'을 의미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역대 왕조의 권력자들 대부분은 '신앙'을 질서를 유지하는 중요한 도구로 여겼습니다. 『좌전: 문공 4년』에는 “신의를 저버리고 주인을 해치면 나라가 어지러워지고 집에서는 망하게 된다”고 적혀 있다. 〈여의 춘추시대? 귀신〉은 사회생활에 대한 신뢰와 불신이 미치는 결과를 생생하게 분석했다. ?황제와 신하들이 불신하면 백성이 비방하고 사회가 불안해진다.
장교가 믿지 않으면 청년은 윗사람을 두려워하지 않을 것이고, 귀한 사람과 천한 사람이 서로를 업신여기게 될 것이다. 상벌을 신뢰하지 못하면 국민은 쉽게 법을 어기고 명령을 내릴 수 없게 된다. 친구를 믿지 못하면 헤어지고, 걱정하고, 원망하고, 사이좋게 지내지 못하게 됩니다. 장인이 믿지 않으면 악기는 가짜가 되고 페인트는 불성실하게 됩니다. 나로 시작해도 좋고, 나로 끝날 수도 있고, 존자와 소통할 수 있고, 천한 자와 가난한 자와 함께 할 수 있고, 당신이 할 수 있는 유일한 일은 믿음을 '신앙'으로 정한 한나라의 동종서! 인(仁), 의(仁), 예(禮), 지혜(智)와 함께 5대 항(五臟)을 가장 중요한 사회적 행동규범으로 삼았다. 그는 또 '편지'에 대해 좀 더 구체적으로 논했다. "글을 쓸 때마다 허물을 가리지 않으니 당신이 편지다." 그는 "신뢰"에는 정직성과 외모와 행동의 일관성이 필요하다고 믿습니다. Zhu Xi는 "인은 다섯 가지 영구 원칙을 요약한다"고 제안하고 "신앙"을 주로 친구를 사귀는 방법인 "인"의 기능과 표현으로 간주했습니다. 그는 “신뢰를 진실이라 부른다”고 말했는데, 이는 공자, 맹자와 기본적으로 동일하다. 유교에서는 성실과 신뢰를 같은 개념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신뢰'는 '성실함'을 의미하고, '성실함'은 '신실함'을 의미하며 서로 매우 가깝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