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설날에 세배를 하는 풍습이 가장 먼저 어느 왕조에서 일어났습니까? 지금까지 세배를 하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설날에 세배를 하는 풍습이 가장 먼저 어느 왕조에서 일어났습니까? 지금까지 세배를 하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섣달 그믐날, 모두들 일찍 일어나 옷을 단정하게 차려입고, 집을 나서서 친척과 친구들을 방문하고, 내년의 행운을 빌었다.
세배 풍습의 유래에 관해서는 옛날에 머리에 유니콘 한 마리가 있고 입은 핏대야 같다고 전해진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사람들은 그것을 "년" 이라고 부른다. 섣달 30 일 밤, 그것은 큰 산에서 뛰어내려 사람을 잡아먹었다. 사람들은 어쩔 수 없이 고기를 문 밖에 두고 문을 닫고 집에 숨어야 했다. 첫날 아침까지, 한 끼 배불리 먹고 떠나서야 사람들은 문을 열고 서로 허리를 굽혀 축하를 했다.
새해 인사 풍습
세배는 중국의 전통 민속이며, 사람들이 새해를 맞이하고 서로 아름다운 축원을 표현하는 한 가지 방법이다.
고대에' 세배' 라는 단어의 원래 의도는 노인에게 세배를 하는 것이었는데, 여기에는 노인에게 절을 하고, 새해 복 많이 받고, 노인의 생활에 안부를 묻는 것을 포함한다. 동배의 친우들을 만나면, 경례하고 축하해야 한다.
새해 인사는 보통 집에서 시작한다. 이른 아침, 후배들이 일어나면 먼저 웃어른께 세배를 드리며 건강하고 장수하며 모든 일이 뜻대로 되기를 기원합니다. 어른들이 예배를 마친 후에는 미리 준비한 세뱃돈을 후배들에게 나누어 주어야 한다. 집안 어른들에게 세배를 한 후, 밖에 나가 만나도 웃는 얼굴로 인사해야 한다. 서로' 부자가 된 것을 축하한다',' 사계절이 뜻대로 된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등 상서로운 말을 해야 한다. 이웃, 친척, 친구들도 서로 방문하거나 술을 마시도록 초대한다.
맹선생은' 도쿄몽중화' 볼륨 6 에서 북송 () 의 구름을 묘사했다. "10 월 1 일 개봉부 3 일, 사자 () 는 일찌감치 서로 축하한다." 명대 중엽, 육영은' 원잡기' 권 5 에서 "경성 설날, 관직에서 서민, 며칠 길을 건너는 사람, 이른바' 세배' 라고 말했다. 그러나 서민들은 모두 그의 친척과 친구를 숭배한다. 공식적인 접촉일수록, 범애불특 ... "라고 말했다. 구철청, 아청인은' 자청록' 에서' 남녀가 부모를 모시고, 주인이 비천한 아이를 데리고 이웃집을 알현하거나, 자식을 보내 축하를 하는 것을' 세배' 라고 묘사했다. 연말에 만나지 않아도 이때 서로 안녕. "
고대에는 상류 사회의 문인들이 명첩으로 서로 인사를 나누는 풍습이 있었다. 송대 시인 주혜는' 청파' 잡지에서 "송통치 시절, 하인들은 종종 새해의 이름으로 사람을 찌르는 데 사용되었다" 고 말했다. 당시 사대부는 위챗 모멘트 폭이 넓어 곳곳에서 세배를 하려면 시간과 정력이 필요했다. 이 때문에 밀접한 관계가 없는 친구들은 직접 가지 않고, 하인을 보내 매화 편지지로 오려낸 카드 한 장을 2 인치 너비 3 인치 길이로 수령인의 이름, 주소, 축하의 말을 적었습니다. 명나라에서는 사람들이 세배를 하는 대신 방문한다. 명대의 걸출한 화가, 시인 문징명은' 설' 시에서 "만나기를 바라지 않지만, 순순함을 추구하지만, 명편은 가득 덮여 있다" 고 묘사했다. 나도 사람들에게 종이 몇 장을 던졌는데, 세상은 너무 간단하거나 텅 비어 있는 것을 싫어한다. " 여기서 말하는' 명침' 과' 명부' 는 오늘 연하장의 유래이다. 연하카드는 감정을 연락하고 서로 인사를 나누는 데 쓰이며 편리하고 실용적이며 지금도 유행하고 있다.
청나라부터 새해 축복에' 단배' 형식을 추가했다. "변모 옥단" 에서 청주는 "연초 자본은 반드시 정기적으로 경배를 하여 신춘의 우정을 결집시켜 향정을 표할 것" 이라고 말했다. "매년 책을 주문하여 연회를 먹고, 즐거운 날" 이라고 말했다.
시대가 발전함에 따라 세배하는 풍습도 끊임없이 새로운 내용과 형식을 늘리고 있다. 오늘날, 과거의 세배 방식을 답습하는 것 외에도 예의전보와 전화로 세배를 하는 것도 우후죽순처럼 나타났다.
새해 인사와 금기.
지인이 만나는 첫 말: 설날 잘 보내세요! "묻지 마, 이건 북경이야, 이건 설날이야.
그들의 사회관계에 따르면 민간 세배의 형태는 크게 네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하나는 친척 방문이다. 첫날, 너는 반드시 너의 장인댁에 가서 선물을 가져와야 한다. 문에 들어간 후 불상, 조상상, 패위에 무릎을 꿇고 차례대로 어른에게 무릎을 꿇었다. 너는 남아서 저녁을 먹고 놀 수 있다.
두 번째는 의례적인 방문이다. 동료와 친구에게 세배를 드리고 싶다면, 방에 들어갈 때 불상에 세 번만 허리를 굽혀 절을 해야 한다. 만약 네가 너의 주인과 평등하다면, 너는 무릎을 꿇기만 하면 된다. 자신보다 크면 주동적으로 고개를 숙여야 한다. 주인은 자리에서 내려와 너를 도와야 하고, 심지어 인사치레도 하지 않고 공손함을 표시해야 한다. 이런 상황은 일반적으로 오래 앉기에 적합하지 않아 인사말 몇 마디 하면 곧 떠날 것이다. 주인이 예배를 마친 후에는 다음에 다시 방문해야 한다.
세 번째는 답례 방문입니다. 지난 한 해 동안 다른 사람 (예: 변호사, 의사) 에게 빚진 사람은 모두 선물을 사서 세배 기회를 빌려 감사를 표한다.
네 번째는 일련의 방문이다. 이웃들에게 우리는 과거에는 접촉이 많지 않았지만, 만나도 잘 지낼 수 있었다. 섣달 그믐날, 우리는 마당에 가서 만나면 "부자가 된 것을 축하한다", "순순순순순순하다" 라고 말한다. 우리는 단지 집에 잠시 앉아 있을 뿐, 예의가 별로 없다.
하지만 정월 초하루부터 정월 초오까지 대부분의 가정이 여성을 접대하지 않는 것을' 금기' 라고 한다. 남자만 세배를 나가고 여자는 정월 초엿이 지나야 방문할 수 있기 때문에 세배 시한은 정월 대보름날 전후로 연장할 수 있다.
어떤 이유로든 관례적인 의식에 따라 진행되지 않고 앞으로 보완한다면' 바이로' 라고 부른다.
민국부터 지금까지 친척과 친구들 사이의 세배, 후배들이 어른에 대한 세배, 동료들 간의 방문, 단배, 연회, 모임, 다과회도 유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