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절기마다 어떤 음식을 먹고 양생합니까?

절기마다 어떤 음식을 먹고 양생합니까?

절기마다 어떤 음식을 먹고 양생합니까?

절기마다 어떤 음식을 먹으면 건강에 좋은지 아세요? 24 절기는 고대 노동인민의 지혜의 결정체이며, 24 절기에는 우리 몸을 조절할 수 있는 상응하는 음식이 있다. 나는 절기마다 어떤 음식을 먹는 것이 건강에 좋은지 꼼꼼히 정리했다. 너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절기마다 어떤 음식을 먹으면 건강에 좋다 1 입춘.

속칭' 봄맞이' 로 불리는데, 이날 사람들은 무, 생강, 파, 빵을 먹는 데 익숙해져' 물봄' 이라고 불린다. 봄에도 그들만의 음식이 있는데, 주로 춘빙, 무, 다섯 접시 등이다. 춘권은 남방에서 매우 인기가 있다.

북방의 낡은 풍속에는 비가 있다. 이날 사람들은 국수, 춘빙, 팝콘 등을 먹었다. 지역마다 음식이 다르지만 대부분 용과 관련이 있다. 일반적으로 만두 먹기, 용귀 먹기, 국수 먹기, 용수염 먹기, 밥 먹기, 용씨 먹기, 훈툰 먹기, 계피 먹기 등 음식 이름에' 용' 이라는 이름을 붙였다.

우절, 부모님 집으로 돌아가기' 는 가와시 지역에서 유행하는 명절 풍습이다. 이때 시집간 딸이 집에 가서 부모님을 뵈었다. 전형적인 선물은' 고기 통조림' 이라고 불린다. 그들은 뚝배기로 돼지발, 설화콩, 김을 끓인 다음 붉은 종이와 붉은 끈으로 항아리의 입을 봉하여 부모님께 양육한 은혜에 대한 감사와 경의를 표했다.

경칩

고대에는 향과 쑥으로 사방을 훈제했다.

날씨가 춥고 건조해서 매우 건조하다. 배가 목마르기 때문에 사람들은 배를 먹는 습관이 있다. 산둥 일부 지역에서는 사람들이 마당에 살고 마당에서 빵을 구웠다. 산시의 일부 지역에서는 반드시 콩볶음을 먹어야 한다. 산시 북부에서 농민들은 아침에 민들레 배를 먹는데, 이것은 그들이 해충과 분리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춘분

춘분에 춘채를 먹는 풍습이 있다. 춘채는 아마란스의 일종으로, 일명 쑥이라고도 한다. 강남에서는 소와 제조를 보는 풍습이 매우 유행한다.

노인의 풍습에 따르면 춘분은 반드시 당나귀를 먹고 사악한 기도를 해야 한다. 당나귀는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다. 가공 원료는 대황쌀가루, 콩국수, 팥모래, 설탕, 참기름, 계화, 청홍사, 견과류 등이다. 영양식사 가이드에서 음식 성분의 다양성을 만족시키기에 충분하다. 그 생산은 낙재, 충전, 성형의 세 가지 과정으로 나뉜다. 좋은' 당나귀 뒹굴기' 는 콩가루, 황금색, 팥, 입구가 부드러워 노소 모두에게 적합한 맛이다.

청명절

청명절에 강남은 녹색만두를 먹는 것을 풍습으로 삼았다. 이런 녹색 만두는' 보리풀' 이라는 야생식물이 압착하여 만든 것이다. 말린 후 말린 찹쌀가루와 섞어 반죽을 만들기 시작했다.

한식절과 청명절의 관계 때문에 일부 지역에서는 청명절에 한식을 먹는 습관이 남아 있다. 산둥, 즉 잉크는 계란과 냉까우를 먹는다. Laiyang, 멀리 모집, 롱 아일랜드 계란, 차가운 사탕 수수 쌀을 먹는다.

곡우

어민들에게 곡우절은 바다에 제물을 바치는 유행하는 풍습이다. 곡우 남방에서 차를 따는 풍습은 매우 전설적인 색채가 있다. 이 날의 고우 다과회는 발포하고, 사악한 것을 피하고, 명목한다고 한다. 그래서 날씨가 어떻든 사람들은 차산에 가서 차를 따고 마신다.

북방에는 빗물과 향유를 먹는 풍습이 있다. 비가 오기 전후로 향유가 싹이 텄다. 이때 순하고 시원하며 영양가가 높다. 향은 이미 1000 년이 넘었고, 한대는 이미 전국에 널리 퍼졌다.

하초

늙은 콩은 팥, 콩, 검은콩, 녹두, 녹두 등 5 가지 유색 콩을 섞어' 오색 쌀' 을 만든다. 찹쌀로 끓인' 돼지고기 콩' 으로 바꿔주세요.

홍차나 호두껍질로 끓인 계란을' 하알' 이라고 부르며 서로 먹이를 준다. 색실로 달걀 껍질을 엮어 아이의 가슴이나 텐트에 걸어라. 아이들은 보통 계란을 먹고 계란을 치는 게임을 한다. 그들은 하란을 지지하는 게임을 한다. 그들은 달걀 껍질을 견고하게 유지함으로써 이겼다. 속담이 있다: "계란은 여름에 기르고, 아이는 여름에 덥지 않다." 또 다섯 가지 색깔의 실크가 어린이 끈에 쓰이는데, 이를' 리샤로프' 라고 한다.

소만

주수: 소만절 쓴 채소전. 쓴 나물은 중국 최초의 나물 중의 하나이다. 본초강목: (쓴 약) 길고, 평평하고, 싱겁고, 늙었다. 의학적으로 쓴 채소는 열이 나는 것을 치료하는 데 자주 쓰인다. 옛사람들은 그것을 이용해 술을 깨었다.

그들은 쓴 채소를 삶고, 차갑게 섞고, 소금, 식초, 매운 기름, 마늘로 섞고, 만터우와 밥을 먹고 식욕을 늘리는 것을 좋아한다. 쌀탕은 쓴 나물을 노란색으로 절여 먹으면 새콤달콤하고 상쾌하며 신선하고 맛있다. 끓인 물로 쓴 물을 만들고, 쓴 즙을 짜고, 국을 만들고, 소를 만들고, 채소를 볶고, 국수를 삶는 사람도 있다.

망종

밀 등 망류 작물이 성숙한다는 뜻이다. 망일 제사 화신의 풍습. 맹자 시대의 매실 풍습은 일찍이 여름 왕조에 있었다. 자두에는 여러 가지 요리 방법이 있다. 하나는 설탕과 함께 삶거나 매실과 섞어 매실의 즙을 고르게 담그는 것이다. 또 다른 방법은 소금으로 끓이거나 말린 매실과 골고루 섞어서 매실 즙을 고르게 담그는 것이다. 더 정교한 것은 들깨를 첨가한 것이다.

중국 북부에서 생산되는 우메이는 매우 유명하다. 감초, 산사 나무속, 빙당으로 매실탕을 삶다.

여름부터 날까지

"겨울부터 일만두 여름의 지일면", 맛있는 사람은 여름의 지일날 국수를 먹고, 여름부터 일조시간이 가장 길기 때문에 중국에는' 때려라, 여름부터 낮까지 때려라' 는 비속어가 있다. 과거에는 빈부를 막론하고 사람들은 여름에 조상에게 제사를 지냈는데, 흔히' 여름부터 날까지' 라고 불렸다

일반 제물 외에 특별히 퍼스케이크 한 접시를 더했다. 그때 여름 수확이 끝났으니 신밀은 장을 보러 갔다. 매일 국수를 먹는 새로운 풍습으로 인해 속담은' 겨울의 지일훈 여름의 지일면' 이다. 밀가루와 밀가루를 섞어 팬케이크를 만드는 밀반죽을 만드는 사람도 있다.

소서

과거 민간에는' 새 쌀' 을 먹는 풍습이 있었다. 즉, 더위가 지나간 후 농민들은 새 쌀을 맛보고 새로 베는 쌀을 갈아서 곡식 신과 조상에게 좋은 밥을 한 끼 끓여 준 다음, 모두들 다시 새 술을 맛보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모두' 새 것을 먹어라' 는 것은' 새 것을 먹어라' 라고 하는데, 이것은 여름날 이후 첫 고된 날이다. 이 도시는 보통 소량의 햅쌀과 쌀과 새로운 요리를 산다. 그래서 민간에서는 여름에 좁쌀을 먹고 여름에는 오곡을 먹는다는 말이 있다.

대서

중국인은 차를 마시고, 생강을 태우고, 향을 피우고, 양고기 국물을 마시는 등.

월령 72 시간' 은 "여름, 6 월 중순. 여름의 열기는 크기가 크고, 월 초에는 작으며, 월 내에는 크다. 오늘은 뜨거운 유다입니다. " 그 기후의 특징은 "두 번째는 큰 여름이고, 날씨는 작은 여름보다 강하기 때문에 큰 여름이라고 불린다" 는 것이다.

광둥의 많은 지방에서는 한여름에 선초를 먹는 풍습이 있다. 조헌, 일명 익모초 조헌은 립형과 조헌에 속한다. 그것은 약용 식물과 식용 식물의 중요한 자원이다. 카오 시안 (Cao Xian) 이라고 불리는데, 놀라운 냉각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것의 줄기와 잎이 건조한 후에 불타는 약초를 만들 수 있다. 중국 북부에서는' 과동가루' 라고 불린다. 이것은 여름 디저트입니다. 중국 북부에서는 국수, 만두, 계란을 먹는 풍습이 무더운 계절에 퍼졌다.

입추

점치는 풍습이 있다. 민간 속담에는 여름에 가지를 심고 가을에 가지를 먹는다는 말이 있다. 가을은 가지를 먹기에 좋은 시기입니다. 민간 전설에 따르면 가을과 겨울 전에 과과, 찐 가지, 찹쌀탕은 마당에 두고 가을에 먹는다.

무더위가 지나간 후 사람들은 왕왕 다이어트를 한다. 가을바람이 함께 불면 식욕이 크게 늘어나 잘 먹고 싶다. 영양을 조금 보충하고 여름의 손실을 메우고 싶다. 북방 사람들은' 가을비료' 라고 부른다.

당대 이래 여름철에 냉차를 굽는 풍습이 성행하였다. 여름방학이면 집집마다 냉차를 볶는 습관이 있다. 그들은 먼저 약국에 가서 약을 조제한 다음 집에서 차를 준비하는데, 이는 가을에 반드시' 고생' 을 먹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한편 복주 여름에 먹는 또 다른 음식은 백미트볼이다. 남경인의 전통 음식 풍습은 더위를 먹을 때 오리를 먹는 것이다.

오리, 특히 난징 강녕의 오리가 가장 인기가 있습니다. 오리는 춥고 말랐다. 만약 시간이 없다면, 남경인은 숙식점에 가서 오리 반 마리를 사서 집에 갈 것이다. 그들이 시간이 있을 때, 그들은 집에서 이웃을 위해' 무조오리' 나' 오리구이' 를 만들 것이다. 오리를 난방에 넣고 풀어준다는 말이 있다.

백로

노인들은 백로 막걸리를 양조하는 풍습이 있다. 옛 장쑤 과 저장성 에서 농촌 가정 은 매년 백악관 에 가서 손님 을 위해 술 을 빚는다.

호남에는 백로 막걸리를 마시는 풍습이 있다. 매년 집집마다' 토주' 라는 백로 막걸리를 마시는데, 친절하고 후대하기 때문에 가을에 마시기에 가장 적합하다. 백록주는 찹쌀 수수 등 잡곡을 원료로 하여 약간 달다. 따라서' 백록주' 라고 불린다.

복주 사람들은 백로 계원을 먹는 역사가 유구하다. 그들은 계원이 매우 영양가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소주는 석류, 은행, 배 등을 먹을 것이다. 음윤폐를 기르고 장어 (리만) 를 먹다. 이때 장어는 가장 뚱뚱하고 가장 맛있는 계절이다. 그래서 쑤저우에는' 흰 이슬이 서리게로 가득 차 있다' 는 말이 있다. 나중에 위산이 없어지자 노농은 고구마를 먹는 것을 천년절의 습관으로 삼았다.

추분

이 지역은 가을에 온 마을 사람들이 가을 나물과 들냉이를 따러 간다. 추채 수확은 보통' 탕탕' 과 생선회,' 당구' 라고 불린다. 표준어에서는 계화오리와 흔히 볼 수 있는 염수오리 계화를 자주 먹는다.

한로

중양절에 다다르다. 이때 국화가 활짝 핀다. 가을건조를 없애기 위해 일부 지역에서는 국화주를 마시는 풍습이 있다. 한로의 또 다른 큰 풍습은 게를 먹는 것이다. 고시절: "9 월 배꼽 10 월 끝, 뺨을 들고 국화일을 마신다."

민간에도' 구녀 10 남' 이라는 속담이 있다. 게살이 신선하고 연하고 맛있다. 고급스럽고 진귀한 수산물이다. "리치 호두 백로 배, 냉로 감 홍피." 부드럽고 찹쌀한 감은 가을이 되어서야 익기 때문에 한루인들도 감을 먹는 습관이 있다. ""

서리

중국의 많은 지방에서는 감을 먹는 풍습이 있다. 현지인의 관점에서 볼 때, 그것은 추위를 따뜻하게 할 뿐만 아니라 근골도 튼튼하게 할 수 있다. 이것은 아주 좋은 냉동식품이다. 서리철에는 많은 풍습이 있다. 장족 사람들은 탕원, 오리 죽이기, 조상 제사, 제가, 농작물 수확에 신경을 쓴다.

첫서리는 국화가 만개할 때이다. 이때 사람들은 국화회를 열어 국화에 대한 사랑과 경의를 표할 것이다.

입동

속칭' 교동' 으로 푸젠 중부에 위치하여 가을과 겨울의 교분을 가리킨다. 조산 지역에서는 겨울에 사탕수수와 볶음밥을 꼭 먹어야 한다. 겨울에는 연밥 밤 새우 당근으로 만든 향미를 먹는다. 이들은 뜨거운 음식입니다. 북방에서는 겨울의 규칙이 만두를 먹는 것이다. 왜냐하면 만두의 모양이 귀와 같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네가 만두를 먹으면 겨울에 얼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유키

민간에는' 겨울에 왁스를 쬐고, 숨어서 겨울을 난다' 는 풍습이 있다. 눈 내린 후 기온이 급강하하여 날씨가 건조해졌다. 베이컨을 처리하기에 좋은 시기이다. 눈이 내린 후, 일부 농민들은 소시지와 베이컨을 만들기 시작했고, 설날이 되어서야 맛을 즐겼다. 중국 북부에서는 사람들이 보통 설기에 양고기샤부샤부를 먹는다. 남방의 일부 지방에도 음력 10 월에 바바를 먹는 풍습이 있다.

대설

속담에' 유설랍고기' 라는 말이 있다. 예전에는 눈이 올 때마다 어떤 곳에서는 집집마다 소금에 절인 고기를 준비하기 시작했다.

소금 팔각 계피 후춧가루 설탕 등으로 볶는다. 볶은 소금과 후추를 식힌 후 생선, 고기, 새에 바른다. 살색이 신선에서 어둡게 될 때까지 반복해서 문지르다. 액체가 표면에 스며들면 남은 고기를 냄비에 넣고, 석두 압력으로 그늘진 백광등 아래에 놓고, 반 개월 후에 꺼내고, 물로 즙을 끓여 냄비에 넣는다.

거품을 걷어내고 말린 가금류를 한 겹씩 롤러에 넣고 소금물에 붓고 큰 돌을 눌렀다. 열흘 후 처마 밑에 매달아 말리다. 처병군: 중국인의 24 절기.

북방 민족에 관해서는 지금은 매우 춥다. 현지에서는' 눈은 돼지를 죽이고, 눈은 양을 죽인다' 는 말이 있는 것 같다. 이때 누가 가축을 도살하든 친척과 친구들이 와서 도와준다. 주인은 저녁 식사를 위해 음식, 음료, 반찬을 준비했다. 따라서 설철은 가족과 친구들이 옛 정을 되새길 때이다.

겨울부터 날짜까지

그것은 큰 명절로 여겨진다. "겨울은 1 년만큼 크다" 는 말이 있고, 겨울부터 날까지 축하하는 풍습도 있다. 북방에서는 겨울의 지일에 양을 도살하고 만두를 먹고 훈툰을 먹는 풍습이 있다. 남방에서는 사람들이 겨울부터 일요일까지 쫑쯔 국수와 국수를 먹는 것에 익숙하다.

오지의' 동지일' 은 주대입법의 유산이다. 겨울의 지일은 1 년의 끝이기 때문에 겨울의 지일은 설날이다. 쑤저우 사람들은 겨울부터 일요일까지 많은 음식 풍습을 가지고 있다. 그들은' 단밥' 을 먹고 싶어한다. 이 요리들의 이름은 매우 우아하다. 만두 속의 계란은' 원보', 콩나물은' 여의요리', 국수는' 금사슬', 물고기는' 많이 먹었다' 라고 부른다.

겨울부터 일단까지, 일명 겨울부터 일까지 강남에서 특히 유행하고 있다. 과거에는 사람들이 탕원을 먹는 것이 가장 신경을 썼고,' 원' 은' 원만함' 과' 단원' 을 의미하며 가정의 화목과 상서로움을 상징한다.

소한

한 방울의 한기 절기, 우리는 다이어트' 소한' 을 하고, 또 하나의 중요한 민속은' 랍팔죽' 을 먹는 것이다. 연경의 사계절 기록: 랍팔죽, 황미, 백미, 좁쌀, 좁쌀, 밤, 밤, 붉은 콩, 껍질을 벗긴 대추진흙 등. , 끓는 물, 복숭아 커널, 아몬드, 멜론 씨앗, 땅콩, 헤이즐넛, 소나무 견과류와 설탕, 흑설탕, 포도 등. , 염색에 사용됩니다. \ "날씨가 추워졌으니 랍팔죽도 먹어라.

한류절기는 찹쌀, 랍팔죽, 식량, 황아 등을 먹는 것과 같이 많다. 《금문잡지폐》라는 책에 따르면 옛날에는 냉아를 먹는 풍습이 있었다. 윤태는 배추 싹으로 만든 특산물이다. 겨울이 되면 배추를 줄기와 잎에서 잘라 배추만 남기고, 땅에서 2 인치 정도 떨어져 비료를 덮고 숨을 쉬지 않고 반 개월 후에 먹으면 바삭하고 연하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겨울명언)

오한

이 지역에는 낡은 추위,' 냉까우', 광둥 사람들은 찹쌀을 먹고, 사람들은 닭고기 수프와 튀김춘권을 마시는 등 다양한 식습관이 있다. 추운 계절에 사람들은 낡은 장식품을 버리고, 신년 요리를 담그고, 설맞이를 준비하느라 바쁘다. 설날은 중국인들의 가장 중요한 명절이기 때문이다. 또 다른 중요한 날은 북방 사람들의 음력 12 월 8 일이다.

이 날 사람들은 땅콩, 밤, 대추, 연밥으로 달콤하고 맛있는 라팔죽을 끓인다. 이는 사람들이 새해에 없어서는 안 될 주식이다.

절기마다 어떤 음식을 먹고 양생합니까? 2 절기 중 건강의 중요성.

1, 피로 해소

인체의 정수와 정신은 모두 오장 속에 보존되어 있다. 오장 슈창, 기혈조화, 체온, 혈압, 심박수가 상대적으로 낮아지고 호흡, 내분비도 크게 줄어 대사율이 낮아지고 체력이 회복된다. 그래서 절기 양생을 통해 피로를 풀 수 있다.

2. 개발 촉진

아이도 절기를 통해 양생을 해야 하는데, 절기는 아이의 성장과 발육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적절한 보건은 아이의 성장 속도를 높일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하고 합리적인 보건을 보장하는 것은 아이의 키 성장을 위한 조건 중 하나이다.

3. 미용에 이롭다

양생은 피부 건강미에 큰 작용을 한다 [2]. 절기 양생 과정에서 피부 표면 분비와 제거 과정이 강화되고 모세혈관 순환이 증가하고 피부 재생 속도가 빨라져 과로로 인한 얼굴 초췌함과 피부 잔주름이 양생 과정에서 회복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절기 양생도 피부 미용의 기본 보장이다.

4. 뇌 보호

절기 보건을 실시하여 충분한 수면을 확보하여 뇌의 산소 소모량을 크게 줄였다. 합리적인 절기 보건은 정신력 회복과 뇌세포 에너지 저장에 도움이 되며, 정력을 회복하고 뇌의 효율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5. 면역력 강화

절기 양생은 지능과 체력의 재창조 과정일 뿐만 아니라 질병 재활의 중요한 수단이기도 하다. 절기 양생의 일련의 과정은 신체에 많은 변화를 일으키고, 더 많은 항원과 항체, 신체의 저항력을 증강시킬 수 있다. 따라서 현대의학은 절기 양생을 고질성 통증과 정신질환을 치료하는 치료 수단으로 자주 사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