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숙어지 속의 XXX 문화
숙어지 속의 XXX 문화
숙어 속의 군사문화
숙어는 사람들이 오랫동안 사용해 온 고정된 문구로 간결하고 예리하며 글의 색깔이 있습니다. 모든 언어에는 관용어가 있습니다. 중국어 관용어의 구조는 대부분 4자로 구성되어 있어 동사의 순서와 구성요소가 마음대로 바뀔 수 없다. 구성요소의 의미가 아니라 구성요소의 내용이 의미에 따라 요약됩니다. 관용어에는 일반적으로 유래가 있습니다. 다양한 시대의 사람들이 언어를 사용하여 많은 언어 작품을 만들어 냈으며, 가장 표현력이 뛰어난 문구 중 일부는 반복적으로 인용되거나 가공되어 점차 완성되어 전승되는 관용구로 굳어졌습니다. . 중국어에는 오늘날에도 여전히 사용되는 고대 관용어가 많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명령하다"라는 단어는 "상수"에서 처음 발견되었습니다. 고대부터 유래된 중국 관용어는 군사 활동 중에 많이 만들어졌다. 1996년 1월 창정출판사에서는 동유빈이 쓴 '군사어'를 펴냈는데, 이는 역대 군사어휘 사전 중 가장 많은 수인 7,500개에 달한다. 군사 활동에서 유래한 관용어는 중국어 어휘를 풍부하게 할 뿐만 아니라 안정된 구조로 인해 군사 역사와 문화를 응축하여 군사 역사와 문화의 '언어 화석'이 됩니다. 군사 활동에서 유래한 중국어 관용어는 주로 다음과 같은 유형이 있습니다.
(1) 고대 군사 사상을 반영
중국의 군사 사상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기원전 21세기경부터 고대 중국의 군대와 전쟁이 나타나며 고대 군사사상이 점차 구체화되기 시작했다. 예를 들어 『좌전·군지』에는 “어려움에 직면하면 물러난다”, “덕은 공격할 수 없다”, “선조는 남을 빼앗으려는 뜻이 있었다” 등의 논의가 등장한다. 춘추전국시대에 중국은 봉건사회에 진입하면서 군사사상이 흥성하기 시작했고 수많은 군사작품이 생겨났습니다. 기원전 3세기 말부터 청나라까지 중국은 10개 이상의 봉건 왕조를 경험했다. 이 기간 동안 군사사상은 계속해서 발전했고, 군사이론 저작도 속속 등장했다. 통계에 따르면 진나라 이전부터 청나라 초기까지 중국에서 출판된 군사 서적은 2,300권이 넘습니다. 이러한 군사 이론 문헌은 풍부한 고대 군사 이념 자료를 기록할 뿐만 아니라 형성의 언어적 기초도 제공합니다. 군사용어의 발달. 오늘날에도 여전히 사용되고 있는 중국 관용어를 보면 그 중 상당수가 고대 군사사상을 반영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기습(兵兵)'은 춘추시대 사상가 노단(老丹)이 제시한 전투의 지도원칙 중 하나로 『노자(老子)』에 인용되어 있다. 틀에 얽매이지 말고 영리한 방법과 병력 배치로 적을 물리쳐야 한다. '진'과 '결함을 이용하면 신이 된다'는 것이 봄에 제나라 총리 관종이 제시한 전투 지도 사상이다. '관자·지분'이라는 말은 본래 적의 강점을 공격하면 어려움을 겪고, 적의 약점을 공격하면 성공하기 쉽다는 뜻이다. 춘추시대의 유명한 군사 전략가인 손무(孫吳)가 제시한 군사 원칙으로, 《손자(孫子): 계획 및 공격 장》에 나오는 말은 전략을 사용하여 적을 항복시키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라는 것입니다. "군인은 속임수에 지치지 않는다"는 것도 손무가 제시한 군사 사상이다. 그는 전쟁에서 목표를 달성하려면 속임수를 사용해야 한다고 믿었다. "눈에 보이면 전진하라". 난관에 직면하다'는 것은 전국시대 군사전략가 오기가 내놓은 전략적 사상이다. '무자모' 참조 '적은 둘째다'는 원래 불리한 전략 상황에서는 적과 싸울 수 없다는 뜻이다. 나라를 튼튼하게 한다'는 것은 전국시대 군사전략가 손빈이 제창한 전략사상으로, '손빈 병법·강군'에서 그 말을 찾아볼 수 있으며, 본래 뜻은 '부자하다'이다. 부와 힘만이 군대를 강하게 할 수 있으며, '강함과 부드러움의 결합'은 진나라 군사 저서 《군기》에서 제시한 전략사상이다. 원래 의미는 군사에서 작전과 용기, 지략은 상황에 따라 능숙하게 결합되어야 한다. "상황에 따라 무너뜨린다"는 것은 한나라 군사 작품 "황시 공산록"에서 제시된 군사 사상은 원래 상황에 적응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승패는 영원하지 않다"는 것은 명나라 군사 작품 "두비부탄"에서 제시된 군사 사상으로, 원래 의미는 전쟁에서의 승리와 패배는 고정되어 있지 않으며 서로 바뀔 수 있다는 것입니다. . 이러한 관용어는 고대 군사 사상을 세련되게 표현한 것입니다.
(2) 고대 전투 전략과 전술을 요약합니다.
많은 중국 관용어는 고대 전투 전략과 전술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춘추군 작품 《손자》에 나오는 관용어에는 처음부터 끝까지 대응하고, 일을 쉽게 기다리며, 현실을 피하고 약자를 공격하며, 병사들을 미끼로 먹이지만 먹이를 주지 않고, 불쌍한 침략자들에게 강요하지 않는 등이 있다. , 그들의 활력을 피하는 것 등; 전국 군사 작품 "Wu Zi"의 관용구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사마법(Sima Fa)'에는 대중에게 과시하다, 과시하다, 피하지 않기 때문에 꽉 앉다, 달리고 멈추지 않는다 등이 포함된다. 전국시대 군대에서 '손빈병법'에 나오는 관용어는 다음과 같다. : 진을 치고 분리하다, 규칙을 따르고 분리하다, 기이한 일을 기습으로 사용하다, 손님이 주인보다 두 배나 많다, 살아 있는 동안 죽인다 등 전국시대 군사 작품 "Wei Liaozi"에 나오는 관용구는 다음과 같습니다. 존재의 흔적이 없고, 진형이 조밀하고 전선이 적으며, 최후의 저항이 벌어지고 있다. 전국 군사 작품 "육도"에 나오는 관용어에는 외부 혼란과 내부 교정, 높은 기지와 숨겨진 세력, 공격이 포함됩니다. 공격하고, 패배를 승리로 바꾸고, 나누어서 함께 공격하는 등 명나라 군사 작품 "36 가지 전략"이 더 일반적입니다. 하늘에서 숨기, 바다 건너기, 칼을 빌려 죽이기, 기다리기 등 거의 모든 전략의 이름이 중국 관용구의 보물 창고에 들어 있습니다. 일을 하고, 불을 이용하여 동쪽을 공격하고 서쪽을 공격하고, 무에서 유를 만들고, 몰래 진창을 건너고, 반대편에서 불을 지켜보며, 미소 속에 칼을 숨기고, 이대도종, 약탈하다 양, 뱀을 놀라게 하기 위해 시체를 빌리기, 영혼을 불러오기 위해 시체를 빌리기, 산에서 호랑이를 유인하기, 얻기 위해 열심히 놀기, 벽돌을 던져 옥을 유인하기, 도둑을 잡아 왕을 사로잡기, 땅바닥에서 장작을 긷기 가마솥, 험난한 물에서 물고기 잡기, 황금 매미에서 탈출하기, 닫힌 문 뒤에 있는 도둑 잡기, 기둥 대신 들보를 훔치기, 뽕나무를 비난하고 메뚜기를 비난하기, 윗층에서 사다리를 끌어당기기, 반대쪽으로 돌아서기 손님 등 이러한 관용어는 오랫동안 사람들에게 친숙했습니다.
(3) 고대의 유명한 전투 사례 요약
고대 중국의 군사 저술에는 유명한 전투 사례가 많이 포함되어 있으며, 이러한 전투 사례의 이름이나 사용된 주요 전술이 4자로 요약되어 있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관용구로 발전했으며 오늘날에도 여전히 사용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위(魏)를 포위하고 조(趙)를 구출하다"라는 관용어는 전국시대 계령(桂靈) 전투에서 유래했다. 『손자무기전』에 따르면 주헌왕 15년(기원전 353년) 위나라 회왕이 장군 방연에게 8만명의 병력을 파견해 조나라 수도 한단을 공격했다고 한다. 조나라가 제나라에 도움을 청하여 천기를 장군으로 삼고 손빈을 군사고문으로 삼아 8만명의 병력을 이끌고 조나라를 구출하였다. 손빈은 위(魏)나라의 수도인 대량(大梁)을 포위하여 조(趙)나라를 구출하는 전략을 세웠고, 위(魏)군은 한단(邯鄲)에서 철수하여 조국을 구출하였다. 이후 사람들은 침략하는 적의 후방 요새를 포위하고 군대를 철수시키는 군사 전략을 “위(魏)를 포위하고 조(趙)를 구출한다”고 불렀다. 또 다른 예를 들면, "가짜 수단으로 궈를 멸망시키다"라는 관용어는 춘추시대 진과 곽우 사이의 전쟁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좌전희5년》 기록에 따르면, 주회왕 19년(기원전 658년) 진나라가 우나라에 길을 빌려 진군이 통과하여 나라를 공격할 수 있게 해달라고 요청했다. 궈(郭)나라가 이 요청을 받아들였다. 결과적으로 Jin이 Guo를 물리친 후 돌아오는 길에 Yu를 파괴했습니다. 나중에 사람들은 길을 빌린다는 명목으로 나라를 파괴하는 전략을 일반적으로 지칭하기 위해 "가짜 길로 궈를 파괴하라"라는 관용어를 사용했습니다. 또 다른 예로는 춘추초 제나라와 여의 창소 전투에서 비롯된 '절란반반', 춘추 초초 원정과 초교 전투에서 비롯된 '성성동맹'이 있다. , 춘추 중기 진(晉)과 초(楚)의 성포(成浦) 전투에서 유래한 '삼가후퇴(吉密戦)', 전국시대 제(齊)와 위(魏)의 말령(穆陵) 전투에서 유래한 '난로를 줄여 적을 유인하는 것'이다. 전한시대 유방이 초가하를 멸절시킨 '사면포위', 전한조경흥전투의 '기를 뽑고 바꾸는 시기', 동말 한나라, 유, 손이 힘을 합쳐 적벽 전투에서 조조를 공격하는데, "적벽의 맹군"과 동진 시대 진과 금의 비수 전투에서 유래한 "우르릉거리는 풍학"이 있다. 왕조 등은 모두 고대의 유명한 전투 사례를 응축한 관용어이다.
(4) 고대 군사 활동 설명
중국 군사 관용어 중에는 고대 군사 활동을 생생하게 묘사한 것에서 파생된 표현이 많습니다. 예: 군대의 대형을 설명하는 관용어에는 흰색과 노란색 도끼, 단단한 장벽, 바람과 기둥의 대형과 말, 황금 도시와 수프 그라운드, 수천 명의 군대와 말, 흐름을 차단하기 위해 채찍을 던짐, 완전 배열, 전투 상황을 설명하는 관용어에는 양측에서 공격을 받다, 정면으로 맞서다, 사방이 적들에게 포위되다, 최후의 도랑과 싸우다, 손을 맞대고 싸우다, 도시에서 차용하다, 단계적으로 캠프를 만들다, 직진하다, 적을 압도하다, 가만히 서 있다, 탄약과 지원군이 부족하다, 반격하다, 수천 명의 병력을 쓸어버리다, 금을 가지고 후퇴하다 등. 전쟁 장면을 묘사하는 관용어는 다음과 같습니다: 사방에서 늑대 연기, 봉화 발사, 총알 비 , 공황, 혼돈, 전투성 등 군사 행동을 설명하는 관용어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강한 갑옷 착용, 전투에 돌진, 단독으로, 강한 갑옷, 강한 군대 등 군사 기술을 설명하는 관용어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 승리하는 군대를 묘사하는 데 사용되는 관용어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모든 전투에서 승리하다, 승리하다, 승리로 돌아오다, 무적이다, 무적이다, 적을 정복하다, 적을 정복하다, 무적이다, 무적이다, 불굴, 죽음을 쫓고 북으로 쫓다 , 수천 개의 군대를 휩쓸다, 무적, 두 팔을 벌려 승리하다, 백 번의 전투에서 무적, 세계를 휩쓸다 등 패배한 군대를 묘사하는 관용어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취약한, 패배한 장군, 남은 병력이 있는 패배한 장군, 패배한 군대, 버려진 갑옷 끌기 군인, 전군 전멸, 낙오자, 장수의 상실, 물처럼 패함, 완전패배, 한 순간에 무너짐, 와해, 새와 짐승처럼 흩어짐, 무적, 절망에 빠져 도망함 등의 군사윤리를 표현한 표현. 군인에는 사단이 유명하고, 사단이 곧고, 사단이 강하고, 군대 앞에서 예절이 있으며, 단검은 두려워하지 않고, 바구니는 과육 냄비를 먹는 데 사용되며, 가을은 결백하고, 시체를 싸는 것입니다. 말 가죽을 입고 군대를 이끌고, 죽음을 집으로 여기며, 죽기로 결심하고, 불굴의 의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군 지휘는 산과 같아서 고독한 병사가 홀로 싸우고, 고독한 병사가 수천의 군대 속으로 깊숙이 들어가고, 온 군대가 전멸하고, 이상한 군대가 일어나서 수천의 군대를 휩쓸어 버린다. , 그리고 패배
세 군대를 용감하게 옹호
한손총, 중탄, 실탄, 립서비스, 칼싸움, 전투에서 총을 갈고 닦다
>
탄약이 고갈되고, 음식이 고갈되고, 총알이 쏟아지고, 진주가 날아가고, 새들이 총과 실탄을 장전한 곳
검과 칼, 검과 그림자, 산과 불, 바다와 바다, 칼, 작은 시련, 크고 굵은 칼, 마음은 칼처럼 베인다
칼과 칼을 뽑고, 칼을 뽑고, 칼을 번쩍이고, 칼을 번쩍이고, 칼은 빛난다, 칼은 빛난다, 입술은 달콤하다, 입술은 떨어진다, 입술은 떨어진다, 총은 떨어진다, 총은 떨어진다, 총에는 실탄이 장전되어 있다
p>앞에 있는 전차를 조심하세요 마차의 월급을 잃다, 마차를 보호하다, 마차를 막는 사마귀 팔, 닫힌 문 뒤에서 부자가 되는 법을 배우다
깃발이 휘날리고, 깃발이 휘날리고, 깃발과 북이 꽤 죽어가고 있다 , 깃발과 북이 죽어 가고, 깃발과 북이 무겁고, 깃발과 북이 바람에 불고 있습니다
북이 북을 치고, 에어로졸 기둥이 연주하고, 북이 연주되고, 북이 울립니다. 환호하고, 북이 치고, 깃발과 북이 죽어가고 있다. 활을 좌우로
전투 전에 도망쳐 전투를 준비하고 총을 갈고 전투에 돌격
백 번 싸워 세 번 싸워 세 번 승리하라 , 북쪽, 빠르게 싸우고 수천 마일 떨어진 곳으로 이동 죽음에 맞서 싸우고, 남쪽에서 싸우고, 북쪽에서 싸우고, 전투에 익숙해질 수 있습니다.
수백 번의 전투에서 피를 흘리며 싸우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