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굽타 아키텍처 소개

인도 중북부의 굽타 왕조(4~6세기)는 초기의 암석 사원 전통에서 진화한 최초의 목적으로 지어진 힌두교(및 불교) 사원을 보았습니다. 탑과 복잡한 조각으로 장식된 이 사원은 일반적으로 모든 힌두교 신에게 헌정됩니다. 굽타 아키텍처는 스타일, 디자인 및 기능 측면에서 매우 다양합니다.

굽타 건축의 다양성은 힌두 사원 건축이 형성 단계에 있었으며 아직 후세에 널리 퍼질 표준화에 도달하지 못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후기 인도 사원 건축에 대한 굽타 시대 건축의 영향은 논쟁의 여지가 없으며 중세 시대까지 계속되었습니다. 불행히도, 지어진 수많은 굽타 사원 중 살아남은 사원은 거의 없습니다.

굽타 동굴 신사

종교 건축물의 초기 사례는 일반적으로 부조 조각으로 장식된 외벽과 조각된 출입구가 있는 동굴 사원입니다. 사원 내부에는 시바 링가(***)와 같은 의식용 조각품이 놓여 있고, 벽은 더욱 신화적인 장면의 조각품으로 장식되어 있습니다. 유명한 사례는 마디아프라데시의 우다야기리(Udayagiri)에서 발견되는데, 동굴에는 서기 401년이라는 연대 표시가 있습니다. 이곳의 사원은 굽타 예술의 가장 훌륭한 예 중 하나이며, 비슈누가 멧돼지 머리의 바라하로 화신한 모습을 보여주는 유명한 부조가 있습니다. 패널의 크기는 7 x 4 미터이며 거의 원 형태로 조각된 중앙 인물은 우주 물에서 나타나 뱀 괴물을 물리치고 여신 Bhudevi(지구)를 구합니다. 이 장면은 잘 알려진 힌두 신화이며, 굽타 왕조가 제공한 평화와 보호에 대한 우화일 수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데칸 북서부의 바겔라 강바닥 협곡을 따라 늘어선 29개의 암석 동굴인 아잔타 동굴에 대해 언급해야 합니다. 여기에는 기원전 2세기부터 서기 7세기까지의 인도 벽화 중 가장 초기이자 최고의 사례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주제는 주로 부처님의 삶의 장면입니다. 동굴 1에는 평평한 쿠션 머리가 있는 전형적인 굽타 스타일의 기둥 사원이 있습니다. 동굴 19는 서기 5세기에 지어졌으며 굽타 스타일의 차이티야(사원) 정면에 기둥이 있는 현관과 위쪽에 거의 반원형에 가까운 큰 구멍이 있습니다. 전체 외관은 불교 전설의 장면을 보여주는 풍부한 조각과 부조 패널로 덮여 있습니다.

굽타 사원: 재료와 특징

동굴에 만족하지 못한 굽타 왕조는 영구적인 독립 힌두 사원을 건설한 최초의 왕조였으며, 그리하여 인도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사원 건축의 오랜 전통. 여기서 주목해야 할 점은 힌두 사원은 회중을 위한 것이 아니라 신들의 거처(데발라야)로 설계되었다는 것입니다. 화려하게 장식된 이 궁전(프라사다)에서는 성직자가 신에게 제물을 바칠 수 있었고, 개인은 기도, 꽃, 음식(푸자)을 종종 반대편에 있는 신성한 유물이나 동상에 바칠 수 있었습니다. 창문. 공간 (garbhagriha). 신자들은 또한 사원 주변을 산책하고 푸자 의식을 수행합니다.

굽타 건축에서는 광장이 가장 완벽한 형태로 여겨지며 사원은 모든 방향에서 볼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굽타 스타일은 쿠사나(Kusana), 마투라(Mathura), 간다라(Gandhara)의 영향을 받았으며 T자형 출입구, 장식용 문틀, 높은 부조의 인물이 새겨진 패널, 월계관 및 아칸서스 모티브 등 독특한 특징을 차용했습니다. 사암, 화강암 및 벽돌을 사용하여 건설된 굽타 시대 사원은 말굽형 가박샤 아치와 독특한 곡선형 시카라 탑으로 이 건축 유산에 추가되며, 종종 아말라카로 알려진 골이 있는 디스크 장식으로 꼭대기에 장식됩니다. 틈새에 박힌 화려한 몰딩과 조각품의 수. 굽타 건축에서는 광장이 가장 완벽한 형태로 여겨지며 사원은 모든 측면에서 볼 수 있도록 설계되어 각각 장식적인 건축적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원에는 작은 중앙 구획인 가르바그리하(garbhagriha)가 있는 정사각형 평면도도 있습니다. 이것은 일반적으로 돌출된 상인방이 있는 화려하게 장식된 출입구 위에 세워진 짧은 기둥이 있는 현관을 통해 들어갔습니다. 기둥은 화분에 심은 식물과 나뭇잎으로 된 주두를 지탱할 수 있었고 지붕은 마디아프라데시(Madhya Pradesh)의 티가와(Tigawa)와 산치(Sanchi)의 살아남은 사례에서처럼 종종 평평했습니다. 굽타 장식의 또 다른 전형적인 특징으로는 출입구 내부의 삼각형 패턴과 돌기둥 끝에 사자 머리가 있습니다.

모든 사찰이 2층으로 되어 있는지 여부는 자주 파괴돼 단정하기 어렵다. Nachna Kuthara에 있는 5세기 후반의 Parvati 사원은 살아남은 2층 사원 방으로 유명합니다. 굽타(Gupta) 사원은 서기 6세기부터 기단(자가티) 위에 세워졌으며, 마디아프라데시(Madhya Pradesh) 데오가르(Deogarh)에 있는 다샤바타라(Dashavatara) 사원이 좋은 예입니다. Deogarh의 플랫폼 주변에는 라마야나 서사시의 장면을 묘사한 부조가 있습니다. 홀 중앙에는 창문이 없고 사방에 계단을 통해 접근할 수 있는 본전이 있습니다. 단지의 각 모퉁이에는 4개의 작은 신사가 서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그 시대의 굽타 사원은 한 명의 신이 아닌 수많은 힌두교 신들을 모시는 곳이었습니다. 따라서 건축 조각은 인도 신화의 장면에서 다양한 신과 여신을 나타냅니다.

좋은 예는 비슈누, 브라흐마, 인드라, 강가, 야무나와 수행원 및 미투나 부부의 조각상이 있는 다샤바타라 사원의 정사각형 성스러운 사리탑의 출입구입니다. 이 사원에는 고대 인도의 가장 유명한 조각 패널 중 하나인 비슈누 아난타사야나 패널도 있습니다. 이 장면에는 많은 신이 등장하지만 망각의 물 위에 떠 있는 히드라 아난타 위에 누워 잠든 비슈누가 지배하고 있고, 창조의 신인 브라흐마가 앉아 있는 배꼽에서 연꽃 잎이 돋아납니다.

비타르가온

우타르프라데시의 비타르가온에 있는 사원은 가장 완벽하게 남아 있는 굽타 사원 중 하나입니다. 이것은 서기 5세기 후반에 전체가 벽돌로 지어진 힌두 사원의 보기 드문 초기 사례입니다. 상부 부분의 손상에도 불구하고 사원의 4면 곡선 시카라 탑은 가박샤 벽감과 얕은 기둥을 유지하며 탑이 정상으로 올라갈수록 크기가 점차 감소합니다. 이들과 장식된 주두는 한때 테라코타 석판이 세워졌던 프레임을 만듭니다.

그대로 남아 있는 패널은 거의 없지만 다른 사이트의 예를 보면 한때 신화의 생생한 장면, 특히 강의 여신 이미지를 표시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탑의 상부 층에 있는 원래 위치에 여전히 있는 패널은 유럽 고딕 대성당의 가고일을 연상시키는 기괴한 얼굴을 보여줍니다(Harle, 115).